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노트북/태블릿

다양한 활용만점 아이나비XD10 으로 블리자드 오버워치 게임하기

by 엔돌슨 2016. 7. 3.
반응형

태블릿노트북 듀얼OS로 즐기는 아이나비XD10 오버워치게임

 

요금 괜찮은 울트라북도 많이 있지만, 가격대가 비싸죠. 거기다 태블릿도 하나 장만하려고 치면 노트북도 있고 태블릿도 생겨서 휴대할 때 불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와 안드로이드OS를 모두 사용할 수 있었던 아이나비XD10 의 장점은 듀얼OS를 가졌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앱도 즐기고 윈도우10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윈도우10에서 게임을 하기에는 어느정도 CPU사양인지, 게임감은 어떤지 궁금하실 거 같아서 오버워치게임을 준비하였습니다. 요즘 제일 인기 있는 블리자드 게임이기도 하죠.

 

단, 모바일 CPU인 인텔 Z8300 CherryTrail(체리트레일) 을 사용하여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 지는 아실겁니다. 엄청난 게이밍노트북을 바라는 것은 아니고, 가끔 게임도 하고 문서작업도 하며, 윈도우10 태블릿 /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이나비XD10 을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단점을 총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카페에 앉아서 동영상 대본을 적고 있습니다. 요즘 1인 미디어방송국이 많다는 데, 저도 그중 한명입니다. 네이버tv 캐스트와 유튜브로 동영상을 업로드 합니다. 동영상 대본은 시간이 없어 거의 못적다가 요즘 다시 적기 시작했습니다. 원노트로 메모를 하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더구나 아이나비XD10은 MS Office Mobile + 한컴 Office 정품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주기 때문에 워드작업하기 좋습니다. 카페에서는 보통 게임, 음악, 동영상, 워드작업을 합니다. 그중 1개의 사진입니다.

 

 

 

 

 

아이나비XD10 duo는 노트북, 프리젠테이션, 태블릿, 스텐드 모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노트북 형태로 사용하기 위한 아이나비 태블릿 악세서리인 키보드 입니다.

 

 

 

Windows 10 으로 부팅하면 컴퓨터와 똑같습니다. 혹시나 윈도우10 태블릿으로 착각하실까봐 이야기 드립니다. 윈도우 작업환경과 동일하며, 안드로이드 OS가 얹혀져 있는 형태의 듀얼OS 태블릿입니다.

 

 

 

 

 

이전에도 이야기 드렸듯이 힐링스킨(Design Skin)을 붙여서 휴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멋져지고 휴대할 때 스킨 덕분에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자마자 붙이는 걸 추천합니다.

 

 

 

 

 

무게감과 얇기 적당하다.

 

두께 9mm 이고 본체 무게 610g, 키보드 무게 580g 입니다.

 

노트북 형태로 들고 다니려면 아이나비XD10하고 키보드 무게를 더하면 1,190g (1kg) 대의 무게를 가지게 됩니다. 실제 회사에 출근할 때 매일 들고 다니면서 사용중입니다. 무게가 1kg이고 10.1인치 태블릿이라 출근용 가방에 넣어도 충분 하였습니다.

 

 

한손으로 들어 본다.

 

이전 포스팅에도 이야기하였지만, 출근할 때 지하철에서 한손으로 들고 전자책을 봅니다. 본체 무게만 610g 으로 한손으로 들고 전자책을 보기에도 적당 합니다.

 

 

 

 

듀얼OS 태블릿 자유롭게 윈도우10과 안드로이드OS 오가다

 

 

 

 

 

윈도우10의 바탕화면에 안드로이드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반대로 안드로이드에는 윈도우10으로 바꾸어 주는 앱이 있습니다.

 

앱/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안드로이드OS와 윈도우10 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눌러서 부팅할 때 메뉴에도 어느 OS로 부팅할 지 선택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듀얼OS로 버튼으로도 전환할 수 있는 것이죠.

 

 

 

 

 

 

부팅할 때 기본 타이머시간동안 OS를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타이머시간이 없어지고 윈도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선택후 [시작]을 눌러 주면 시작됩니다.

 

처음 듀얼OS 태블릿을 접했을 때 어떻게 안드로이드와 윈도우10으로 부팅할 지 궁금했는 데, 의외로 쉽게 전환이 가능하더군요. 단점이라면 듀얼OS 태블릿은 운영체제 변경시 40여초의 시간이 소요가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나비XD10 안드로이드, 윈도우10 태블릿 활용

 

 

 

▲ 아이나비XD10 안드로이드 모드입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태블릿으로 전자책 읽기! 일반 서점보다 책가격이 싸고 할인행사도 많고 무료책도 많아서 좋습니다.

 

무엇보다 들고다닐 책이 많지 않다는 것도 좋죠.

 

 

 

심리학자 김정운 교수의 "남자의 물건" 이라는 요상한 책을 켰습니다. 김정운 교수의 강의 들으면 참 신선하고 좋았던 기억이 나서 책을 사서 읽었습니다.

 

리디북스 전자책어플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원노트는 모바일용으로도 있죠.

 

안드로이드 앱을 만음대로 설치사고 실행할 수 있어서 좋다는 건 너무 좋습니다.

 

 

아이나비XD10 다양한 인터페이스 지원

 

 

 

태블릿에 꼭 필요한 USB가 다 있습니다. USB3.0으로 고속복사도 가능 합니다. USB3.0과 2.0은 무려 10배 차이 납니다. USB3.0 전송속도는 보통 5000Mbps 이고 USB2.0은 480Mbps 이니 노트북으로 활용을 위해서 USB3.0포트가 지원되니 좋습니다.

 

또한 HDMI단자가 있어 모니터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듀얼 혹은 모니터 출력으로 10인치의 태블릿 단점을 보안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단자가 있어서 이어폰으로 음악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딱히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USB-C 등의 단자도 지원해주거나 젠더를 주었으면 하는 욕심(이건 공짜 심보지만)도 생겼습니다.

 

 

 

 

키보드 양옆에 USB 2.0포트가 2개 있습니다. 하나는 3.0으로 해주시지~ 하는 단점 지적!

 

 

 

 

포트가 2개라 오른쪽은 자연스럽게 마우스를 꽂고 있습니다.

 

왼쪽은 USB라 외장하드를 인식하여 사용합니다. 시게이트 외장하드 인식을 해보니 잘됩니다. 좋네요.

 

 

 

 

 

 

우측에 오디오단자를 이용하여 음악감상까지 잘됩니다.

 

집에 있는 시놀로지 NAS 장치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영화 좀 볼까 해서 연결 해봅니다.

 

 

 

 

 

웹서핑도 잘됩니다. 모바일, 데스크탑 페이지 잘 됩니다.

 

 

 

글씨 가독성 좋고 웹브라우징 속도도 좋습니다.

 

 

 

오버워치 게임 아이나비XD10 구동하기

 

 

 

 

 

 

 

 

요즘 인기 있는 오버와치 게임을 해 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이 Windows 10 64bit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어서 회사 응용프로그램 설치 및 호환성이 좋았습니다.

 

당연히 게임 설치는 동일합니다. 다만 오버워치 게임의 구동감이 어느정도인지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버워치 게임설정은 처음 설치한 설정그대로 입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아이나비XD10 Windows10 환경에서 오버워치게임 하기
https://youtu.be/DcXmVTT7Peo


 

 

 

 

 

 

 

 

안드로이드 게임으로 iKon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래픽은 Intel Gen8 HD 그래픽코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4K 영상 구동 및 3D 그래픽구동이 잘 됩니다. 4K 영상을 샘플을 여러개 재생하여 보았는 데, 모두 재생이 잘되었습니다. 다른 작업도 같이 실행 중이였지만, 윈도우10에서 구동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4K 동영상을 재생을 하여 동영상을 더 고퀄리티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게임 그래픽도 화려하게 실행되어 좋았습니다. 단점이라면 사운드 .. 사운드가 좀 작습니다. 볼륨을 좀 많이 올려야 크더군요.

 

그래서 딸아이와 동영상을 볼때는 외부 스피커를 켜주면 소리가 켜져서 괜찮았습니다.

 

 

 

 

 

 

 

 

 

 

 

 

오디오 장치로 재생할을 할 경우 닥터드래 이어폰으로 감상하였는 데 깔끔하게 잘 재생이 됩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해도 헤드셋 등에서 잘 연동이 되었습니다.

 

 

 

 

 

 

무선 연결시 외부에서 노트북 작업을 할일이 생깁니다. LTE테더링을 통해서 노트북을 잘 사용하였습니다.

 

단점이라면 5GHz Wifi 을 지원하지 않더군요. 카페에 보니 샤오미USB랜포트를 연결하여 유선랜으로 쓰면 속도가 빠르다고 하더군요. 속도면에서 무선랜 속도는 조금 아쉽습니다.

 

 

 

배터리 5% 극한의 배터리로 끝까지 사용했습니다. 20분 동안 워드작업 외부에서 했습니다.

 

 

 

 

1만밀리암페어의 보조배터리를 들고 다니면 외부에서는 사용하였습니다. 급속충전 되는 배터리가 있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나비XD10 의 [배터리 절약 모드]를 켠것과 그냥 사용에는 배터리 소모의 차이가 켰습니다. 기능을 켜고 모니터 밝기를 낮추면 저처럼 배터리 5%에서도 20분 동안 극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모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요과 태블릿처럼 자유롭게 모양을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노트북키보드는 거치대로 제일 많이 사용한 것 같군요. 장점도 단점도 있었지만, 가장 큰 매력은 듀얼OS로 안드로이드와 윈도우10 PC환경을 가진다는 것일 겁니다. 저도 그점에서 가장 큰 매력을 느꼈으며 가격대도 부담없고 고사양의 작업이 아닌 이상 가볍게 휴대하면서 카페에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이나비XD10 Duo 제품 관련 리뷰글

 

▲ 아이나비XD10 제품 스펙과 출시

http://ndolson.com/3705

 

▲ 아이나비XD10 휴대성과 악세서리 설명

http://ndolson.com/3711

 

▲ 어느 회사원이 써보 아이나비XD10 오피스 사용기

http://ndolson.com/3718

 

▲ 아이나비XD10 태블릿 휴대성

http://ndolson.com/3725

 

▲ 오버워치 게임 구동과 총평

http://ndolson.com/3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