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예티(BLUE Yeti) 유튜브 꿀성대를 위한 마이크 추천

이 사람 유튜브 영상을 들으면 보이스가 너무 좋다. 편안하고 음색도 너무 좋아 귀에 쏙쏙 들어와! 유튜브 영상 제작자 입장에서는 이런 말을 듣고 싶습니다. 그런데 마이크를 바꾸기 전에는 음질 문제와 목소리의 방향성 때문에 주변 소음까지 녹음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 음질 비교 리뷰라던지, 영상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레트로 한 디자인까지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유튜브 마이크로 어떤 제품을 고르면 좋을지 핀 마이크, 건 마이크, 헤드셋 마이크 등을 사용해본 입장에서 블루 예티(BLUE Yeti)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고음질의 스탠드 마이크인 블루 예티는 블루 마이크로폰(BLUE Microphones)에서 출시한 제품입니다. 레트로한 디자인이 이뻐서 영상의 분위기를 잡기 좋은 포인트 제품이기도 한데요. 유명 뮤지션과 크레이터에게도 인기가 많은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ASMR 고음질 섬세한 블루 예티 마이크

 

 

BLUE Yeti 로고가 눈에 들어오는 데, 이전 나노 제품을 사용해 보아서 익숙한 감도 있었습니다. 그때 영상 제작으로 녹음할 때 고음질의 48KHz를 지원하여 생생한 음질과 편안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대중적으로 인기가 가장 많은 블루 예티의 베스트셀러라고 할 수 있는 마이크를 써보았습니다.

 

 

 

비제이(BJ, Broadcasting Jockey)들이 책상 위에 마이크를 올려두고 편안하게 대화하거나 녹음하는 경우에 좋은 스탠드형인데요. 마이크는 Blue 독점 14mm 콘덴서 캡슐 3개가 내장되어 있는 고음질로 녹음이 가능한 마이크입니다.

 

 

 

 

 

이렇게 돌려서 스탠딩 마이크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컴패스 마이크 붐 암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되는 데, 활용성이 높은 것이죠.

 

 

전면에는 Blue 로고 각인이 고급스럽게 들어가 있습니다. 감성적인 마이크를 찾는다면 디자인 적으로 이쁜 느낌을 줍니다. 마이크 그릴 커버가 보여 이쁘게 느껴집니다.

 

 

전면에는 영상 촬영하다가 갑자기 음소거하고 싶을 때 눌러볼 수 있는 MUTE 버튼이 위치하고 있어 좋습니다. 또 마이크 녹음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도 직관적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무게는 좀 무거워 균형을 잘 잡아 주고 있습니다. 미끌림 방지와 충격에 대한 방지를 위해 부드러운 재질의 바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예티 마이크를 사용하실 때는 똑바로 세워서 쓰셔야 합니다. 실수하기 쉽기 때문에 알려 드립니다.

 

 

블루 예티 마이크 사이트 : www.bluemic.com/ko-kr/products/sherpa/

 

Blue - Sherpa

Blue 번들 Blue의 특별한 소프트웨어 번들로 스트리밍, 게이밍, 녹음에 필요한 모든 것을 빠르게 손에 넣어보세요

www.bluemic.com

Sherpa Ap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맥, 윈도우 모두 지원되는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마이크의 레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제어판에서 소리 > 녹음 > 고급 탭에서 2채널 48Hz 녹음의 고음질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영상에 더빙을 하거나 사진 등의 화면에 음성만 입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녹음만 전문적으로 해보면 PC 마이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파워디렉트의 영상 편집에서 오디오 녹음을 해보았습니다.

 

 

 

녹음된 파일의 오디오 편집을 해보면, 녹음이 너무 작게 들어갔으면 레벨 조정으로 출력 데시벨 dB을 올려 볼 수 도 있는데요. 또 반대로 에코 효과를 넣는다던지, 노이즈 감소를 위한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 엔돌슨 TV 채널 : tv.naver.com/v/18260588

 

기본적인 음질 녹음 상태가 좋다면 이런 작업을 할 필요는 없죠. 블루 예티 마이크의 음질 비교를 위해서 일반 PC 마이크 녹음과 블루 예티 마이크로 녹음된 음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노트북 마이크와 블루 예티 마이크 녹음 음질의 차이를 보시면, 노트북은 녹음 볼륨 레벨이 너무 낮게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주변 소음도 같이 들어가며 무지향성은 이런 경우 좋지 않더군요. 보이스도 편안한 느낌보다는 고구마 100개 먹은 듯한 답답한 느낌을 줍니다. 마이크 음질 비교를 통해 차이를 느껴보세요.

 

 

 

GAIN 값 조정도 가능하고 마이크 녹음 시 4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단일지향성 모드는 BJ가 앞에서 바로 이야기하기 좋죠. 또 스테레오 모드로 ASMR 같은 녹음을 하기 좋은 모드도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무지향성 모드, 양지향성 모드 까지 지원하는 마이크입니다.

 

 

갑자기 전화가 와서 개인적인 내용이 실시간 방송 중 나가면 안 될 때 빠르게 음소거가 가능합니다. 긴급상황 일 때 꼭 필요한 기능이죠. 또 시청자들이 볼륨의 소리가 작다면 조정을 시스템에서 하지 않고 하드웨어에서도 할 수 있는 다이얼이 있어 편리합니다.

 

 

예티 마이크 라인업에 따라 지원되는 스펙이 조금씩 다릅니다. 참고하세요.

 

1인 미디어를 취미로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촬영하실 겁니다. 게임 스트리밍, BJ 비제이, 유튜브 영상까지 활용의 범위가 큰 블루 예티 마이크는 USB PC 마이크 중 1위로 쉬운 설치와 맥/윈도우 호환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클래식한 분위기 연출과 고음질의 부드러운 보이스를 담고 싶은 분이라면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17만원대이지만 한번 구매할 때 음질이 좋은 마이크를 사면 여러모로 쓸모가 크다고 느낍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브랜드로부터 제품 대여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직접 사용한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