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아가(육아)

여성가족부의 초보 아빠 위한 손에 잡히는 육아정보 <초보아빠수첩>

by 엔돌슨 2018. 11. 14.
반응형

여가부의 초보 아빠 위한 손에 잡히는 육아정보


이제서 주부 9단이 됐지만, 초보 아빠 시절, 육아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부모님의 육아지식과 조리원에서 들은 정보에 의지했어야 했는데요.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육아 초보 아빠를 위한 <초보 아빠수첩>을 제작하여 전국 보건소와 산부인과 등에 무료로 배포한다고 합니다. 

여가부는 지난 2016년 처음 제작한 핸드북으로, 임신부터 출산 후 자녀가 5세 연령에 이르기까지 발달단계에 따라 아빠로서 알아야 할 생활 속 육아정보를 수록했습니다.

연예하고 결혼하고 신혼부부에서 처음 겪었던 육아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는데, 딱 필요한 시점에 초보 아빠수첩을 통해서 영유아기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소책자가 있어 유용하게 되었습니다.



초보아빠수첩 어디서 받지?



전국 보건소와 산부인과 등에서 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와 포털 다누리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초보 아빠를 위한 자녀 키우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 http://www.mogef.go.kr/

다누리 홈페이지 : https://www.liveinkorea.kr/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하단에 보면, 자주 찾는 서비스 > 부모교육 메뉴를 찾아 눌러 줍니다.





교육 자료실을 눌러 초보 아빠 수첩을 찾아 줍니다.



바로가기 : http://www.mogef.go.kr/kps/olb/kps_olb_s001.do?mid=mda710&div1=101&cd=kps

여성가족부 교육 자료실에서는 초보아빠수첩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부모교육 매뉴얼이 있어 도움이 되는데요. 초보 아빠들의 경우 육아지식이 부족해 아기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고민도 해결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다누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줍니다. 또 교육 자료 역시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있어 국제결혼 등의 언어가 다른 외국인 자녀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다누리 양육 및 학교 생활 : https://www.liveinkorea.kr/portal/KOR/board/mded/boardView.do

자료실에서는 영유아 자녀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가 있습니다. 초보 아빠/엄마를 위한 자료로 우리 아기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숙지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한국어뿐 아니라 일본어, 베트남어 등의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 자료를 통해서 국제결혼을 한 가정이라도 교육정보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족을 위한 다양한 언어 지원으로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좋은 부모 행복한 아이를 위해 최근 아빠들의 육아 관심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또 남녀가 모두 육아에 참여하는 성 평등성을 만들기 위해서 이런 여가부의 노력이 바람직하게 느껴집니다.

여성가족부의 교육 자료실에서 부모교육 매뉴얼을 다운로드했습니다




신나는 아빠! 우리가족을 위해서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할지 좋은 교육자료였습니다.


자발적이고 즐거운 아빠가 되기 위해서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데, 사실 이게 쉽지 않거든요. 왜냐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인데, 자료를 읽어 보니 한번 큰 깨달음을 얻게 되네요.




다누리 홈페이지 : 초보 아빠수첩 자료실 바로가기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 초보 아빠수첩 자료실 바로가기


아빠로서 우리 아기를 잘 키우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려고 하는데요. 초보아빠의 경우 육아 경험이 부족한데, 여성가족부에서 제작하여 배포되는 <초보 아빠수첩>은 자녀 발달단계별 특징과 육아법을 선배 아빠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빠육아 3대 미션(임무) 정복>에서는 시각자료가 더해져 이해하기 쉽게 기저귀 갈기, 이유식 먹이기, 신생아 목욕시키기 등을 배울 수 있는데요.  특히 처음이라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부분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두었습니다. 

또 산후 아내 돌보기 아빠 관점에서 보는 출산부터 3일간의 여정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육아 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있어 초보 아빠들이 우리 아기를 잘 키울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11월 중 전국 보건소ㆍ산부인과에 배포해 출산(예정)부모라면 누구나 산모수첩(표준모자보건수첩)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홈페이지 교육자료실에서 파일 형태로도 제공되니 다운로드 받아서 스마트폰으로 보면 됩니다.  또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에는 5개 언어(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필리핀어)로 번역본이 있으니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가족이라면 이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지나고 보니, 지금은 5살 딸아이 아빠로 어떻게 알아보고 키웠는데요. 아빠, 엄마가 되기 전 출산에서 영유아기 아기 키우는 방법까지 매우 궁금했었습니다. 이런 소책자를 통해서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를 배울 수 있으니, 초보아빠 분이라면 꼭 한번 숙지해보셨으면 합니다.


 


<위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