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큐냅 TS-251C 중형급 나스 추천 쉽게 즐기는 홈미디어스토리지

by 엔돌슨 2015. 5. 8.

 

큐냅 TS-251C 중형급 나스 추천 쉽게 즐기는 홈미디어스토리지

 

요즘 DSLR 사진과 캠코더 동영상을 QNAP TS-251C 나스장치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집에 나스를 하나 운영하면 스토리지 관리가 편리하여 나스 추천을 하고 싶습니다.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단편적인 예로 스마트폰에 동영상을 동기화 또는 넣어둘 필요가 없습니다. 보고 싶은 동영상이 있을 때 큐냅 TS-251C 나스장치로 접속을 하면 됩니다. 나스장치에 4TB 씨게이트 하드를 2개로 구성하여 총 8테라의 스토리지를 만들었습니다. 큐냅 TS-251C는 2베이 나스로 하드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나스는 일부기능이 빠진 것이였는 데요. 이유는 NAS장치가 일반소비자들에게 어렵다는 것을 알고 동영상, 사진공유 기능만 두었기 때문입니다. 큐냅 TS-251C 처럼 나스는 하나의 컴퓨터(서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큐냅 TS-251C에 NAS LDAP Server 를 구성하여 한회사의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IS 웹서버를 통해서 쇼핑몰이나 회사홈페이지 운영도 가능하며, FTP, TelNet 등의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가능한 기능이 많이 있다는 것이 중견 나스 큐냅의 장점입니다.

 

그럼 단편적인 나스 운영상의 이점과 DSLR, 4K 캠코더유져가 사용하기 편리한 나스 사용법에 대해서 리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나스 장치를 운영한지는 오래 되었습니다. 큐냅 TS-251C 는 2베이 나스장치로 하드디스크가 2개 구성되는 NAS입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사진을 자동적으로 동기화 하여 백업하는 개인 클라우드적인 장치로 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찍은 DSLR, 캠코더 사진을 나스장치에 저장하여 두었다가 와이프와 저, 지인, 친척들이 접속하여 쉽게 공유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사실 집에서 스마트폰에 매번 동영상을 넣는 일이 귀찮아 나스를 운영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큐냅 TS-251C에 4TB NAS전용 씨게이트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여 총 8TB공간으로 운영을 하니 대용량의 동영상, 사진도 관리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개인 UPS도 가지고 있어서 실제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 나스환경과 동일합니다. 큐냅 TS-251C로 쉽게 동영상, 사진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리뷰하겠습니다.

 

 

 

큐냅 TS-251C는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2베이 나스장치입니다.

 

 

 

 

 

 

초기 나스세팅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적으로 나스의 IP를 찾아 줍니다.

자동적으로 나스의 IP를 찾아 줍니다.

 

[예] 를 눌러서 나스를 초기 세팅하여 줍니다.

 

 

 

나스의 초기 펌웨어 구성도 안되어 있군요. [Proceed]를 눌러서 진행하여 줍니다.

 

 

 

 

나스 장치가 디링크 공유기에 IP를 할당 받아 세팅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스장치는 IP가 바뀌면 안되기 때문에 무선공유기 설정을 통해서 처음 할당받은 IP로 지속적으로 할당받게 세팅하는 것이 운영하기 편리합니다.

 

 

 

 

하드를 2개 구성하였는 데, 실제로 사용하는 공간에 대한 볼륨을 세팅하여야 합니다. 디스큰 2개이지만 하나의 스토리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 큐냅 TS-251C 전면에는 USB3.0 포트가 존재합니다. 추가적인 USB장치를 연결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LAD, HDD,상태 LED 에 불이 들어와 있네요.

 

 

 

후면에는 USB2개와 HDMI 단자, LAN포트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큐냅의 최대 장점인 HDMI를 통해서 모니터로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출력을 통해서 나스에 있는 VM가상 PC구성으로 리눅스, 윈도우, 안드로이드 구성을 사용할 수 있기도 하며, 추가적으로 나스에 사진, 동영상도 쉽게 TV / 모니터로 출력하여 보기 편리한 HDMI단자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USB포트를 통해서 추가적인 외장하드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큐냅 TS-251C로 즐기는 홈씨어터

 

 

 

△ 아이패드에어로 접속한 큐냅 TS-251C 나스의 영화 폴더

 

 

Public 폴더는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공유폴더입니다. 아이패드에어 태블릿으로 영화를 보기 위해서 Qfile 이라는 큐냅 어플을 설치하여 나스의 파일들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봐 볼까요?

 

여기의 동영상 파일은 엔탈에서 굿다운로드 하여 받은 합법적인 영화 파일입니다.

 

 

 

 

△ 조선탐정2 시리즈 영화로  "사라진 놉의 딸" 편입니다.

 

화질이 정말 좋죠? 역시 영화는 편하게 아이패드로 봐야 하는 거 아닐까요?

그런데 매번 동기화 귀찮은데 나스로 보니 참 편리하게 볼 수 있네요.

 

 

 

큐냅 TS-251C는 동영상을 저화질, 고화질로 프레임 설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데이터통신을 통해서 볼때는 굳이 고화질로 재생을 할 필요가 없을 때를 대비한 스트리밍 방식입니다.

 

집에서는 원래파일로 재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나스는 미디어서버로 활용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동영상, 사진을 넣어두고 이를 보는 스마트디바이스(태블릿, 스마트폰, 컴퓨터 등)으로 데이터를 가져가는 방식의 운영이 좋습니다.

 

 

 

 

 

DSLR로 찍은 사진을 볼까요?

 

 

 

 

 

 

△ DSLR로 찍은 사진을 매번 동기화 필요 없이 PC에 특정 폴더에 올려두면 알아서 나스로 백업이 됩니다.

 

 

사진을 아이패드에어로 보고 있습니다. 사진은 아이패드에어에 저장하지 않고도 쉽게 큐냅 나스로 접속하여 볼 수 있네요.

 

 

 

사진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다른 사람한테 바로 전달하여 주는 것이죠.

 

 

 

 

대용량 사진파일 전송도 이렇게 나스를 통해서 줍니다. 사진 한장을 전송하려고 보니, 유효기간도 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사람이 특정기간 안에 다운로드 받게 유효한 기간을 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추후 시간이 지나도 공유가 되지 않게 보안을 하는 것이죠.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에 쉽게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은 나스에 넣어두고 관리하는 것이죠.

 

 

 

 

 

 

 

PC 컴퓨터에 Qsync 유틸리티를 설치하여 두었습니다. 컴퓨터에 특정폴더에 있는 사진, 동영상이 자동적으로 나스로 백업이 되는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스마트폰에서도 설정을 하면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이 알아서 나스로 백업이 됩니다. 개인 사진을 백업하는 용도로 혹시나 스마트폰이 망가지거나 잃어 버려도 소중한 사진은 나스로 알아서 전송되는 것이죠.

 

 

 

 

TV로 쉽게 즐기는 영화 감상

 

 

 

TV의 외부입력을 누르면 나스장치를 볼 수 있습니다. 큐냅 나스로 접속을 하여 영화를 보려고 합니다.

 

 

 

폴더에서 영화 파일을 선택하여 재생하면 됩니다.

 

 

 

△ 상의원 이라는 최신 영화입니다.

 

 

집에서 치킨에 맥주를 마시면서 영화를 볼 수 있나는 것이 최대 장점이죠. 종종 집에서 영화파일을 TV로 보는 데 외장하드 연결도 필요 없고 나스미디어 서버로 연결하여 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과 연동하기

 

 

 

 

 

스마트폰에서 나스로 접속을 하였습니다.

 

 

 

갤럭시S6 엣지에 큐냅 모바일 어플을 설치하였습니다 Qhoto, Qvideo Qfile, 매니져 등의 어플이 있으며 큐냅은 어플지원이 잘되어 있네요.

 

 

 

 

 

스마트폰으로도 매번 동영상을 넣는 작업을 컴퓨터에서 했는 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나스장치에서 보고 싶을 때 보면 되니깐요. 이런 방식 변화로 태블릿으로도 보다가 출근할때는 스마트폰으로도 보고  보던 기기만 바꾸어 쉽게 볼 수 있네요.

 

 

 

△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 알아서 백업하기

 

나스에 저장 폴더를 지정하면 스마트폰의 사진이 알아서 백업이 됩니다.

 

 

 

사진을 선택하여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코엑스 P&I에 다녀오면서 찍은 고용량 사진인데 스마트폰에서 쉽게 볼 수 있네요. 이렇게 사진을 보다가 편집하여 SNS에 올릴 수도 있습니다.

 

 

큐냅 TS-251C 나스 관리자페이지

 

큐냅 나스의 관리자 페이지입니다.

 

 

 

 

 

큐냅 TS-251C는 일반 나스와 달리 전문적인 나스로 LDAP 서버 운영과 MYSQL 데이터베이스 운영, IIS운영 등이 제공되어 중소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버입니다. 개인 SOHO 나 중소기업에서 서버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번 귀찮은 동영상 복사,,, 이런 방식에서 벗어 나고나 나스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나스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지만 충분히 소비자가 느끼기에는 편리하다고 느껴지네요.

 

 

큐냅 TS-251C 를 통해서 2개의 하드디스크를 구성하여 보았습니다. 4TB NAS전용 씨게이트 하드디스를 2개 구성하여 총 8테라의 저장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찍은 왠만한 사진과 동영상은 모두 백업하여 사용이 가능하네요. 큐냅 TS-251C 제품은 2베이 하드가 탑재가 가능하여 하드를 4TB씩 2개면 충분해 보입니다.

 

개인 클라우드 공간으로 마음껏 나의 동영상, 사진을 올려 두고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사용자 관리도 편리하여 계정을 만들어 지인에게 주기도 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사진도 쉽게 백업되어 안심할 수 있는 나스 어떠셨나요?

 

 △ 큐냅 TurboNAS TS-251C : http://prod.danawa.com/info/?pcode=3142054&keyword=ts+251c (다나와 가격비교 사이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