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냅 TS-231 나스 리뷰 전문적인 개인클라우드 NAS 추천
개인사업(SOHO)을 하거나 중소기업에서 서버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일반적으로 NAS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개인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위해서 나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개인 스토리지 관리와 운영을 위해서 사용하는데 이번에 큐냅 TS-231 NAS장치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큐냅은 여타 NAS 보다 전문적인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AD구성을 위한 서버로의 사용이 가능하며, LDAP 구성을 통해서 조직을 관리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죠. 그외 큐냅 NAS TS-231 모델 역시 웹서버 구성이 가능하여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이 운영하여도 좋을 듯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DSLR의 사진과 캠코더 동영상 동영상의 공유을 위해서 스토리지 서버로 운영하였습니다. 큐냅 TS-231 나스 추천을 하는 이유는 동영상을 업로드 이후 자동적인 인코딩으로 어떤 동영상이라도 재생이 가능한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요즘 아이폰6 16GB라면 하드웨어적인 용량이 많이 부족합니다. 이런 스마트폰의 사진을 NAS와 동기화를 통해서 바로 백업도 해주기도 합니다. 실수로 사진을 지웠더라도 큐냅 TS-231 나스 클라우드에는 남아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그럼 큐냅 TS-231 나스 리뷰로 궁금한 개인클라우드 NAS 추천을 해보겠습니다.
모델명은 큐냅 TS-231 나스 입니다.
상위 기종과 달리 2베이(2개의)의 하드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모델명은 TS-231인데 TS-251보다 후면에 랜포트도 2개 더 있고
하드도 빼고 넣기 편리하게 외부로 노출된 인터페이스가 특이하였습니다.
큐냅은 전문적인 나스를 만드는 회사로 익히 유명한 기업입니다.
전면에 하드를 뽑아서 넣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베이로 2개의 하드디스크가 장착이 됩니다.
씨게이트 4TB하드 디스크를 2개 넣어 구성하였습니다.
2개의 하드디스크를 미러링하여 백업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2개의하드를 모두 사용하여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총 8TB의 스토리지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 큐냅 TS-231 나스의 전면/후면 장치설명
큐냅 TS-231 나스 의 후면을 보면 USB 3.0포트가 2개 존재합니다.
다른 외부인터페이스를 연결하는 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장 HDD 연결 후 백업이나, 확장이 가능합니다.
기가랜 지원하는 포트도 2개나 있어서 트래픽 부하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하드랙에 씨게이트 4TB NAS전용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보았습니다.
추후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경우에도 분해하지 않고
바로 빼고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QNAP 큐냅 TS-231 NAS장치 설치하기
Qfinder 라는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면 쉽게 내 나스장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스장치의 IP가 보이며, 모델명도 보이네요. 아직 설치가 안되었다고 표시가 되는 군요.
초기설치를 할까요? 예(Yes) 를 선택하여 줍니다.
펌웨어 설치는 수동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Qnap NAS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이 더 빠르더군요.
나스 펌웨어 설치 바로가기 : https://www.qnap.com/i/kr/product_x_down/product_down.php?II=155&cat_choose=1
공유기에 NAS장치의 IP가 잘 할당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큐냅 TS-231 나스장치 설정하기
관리자 페이지를 접속하니 QTS에 오신것을 환경한다는 문구가 보이는 군요.
간단히 나스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개인 미디어스토리지 활용
▲ 홈시어터 구축으로 영화극장 만들기
▲ QNAP 클라우드로 접속하여 회사에서도 외부에서도 쉽게 집에 있는 나스로 접속하게 도와 줍니다.
▲ QSync 기능은 PC에 설치하면 특정폴더를 나스로 동기화를 해줍니다.
또한 스마트폰, 아이패드,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의 사진도 자동적으로 백업해줍니다.
스마트폰을 잃어 버려도 소중한 사진은 자동적으로 백업이 되어 안심이 됩니다.
▲ 지원하는 앱이 많습니다. 앱을 설치하면 나스의 또 다른 기능으로 제공됩니다.
▲ QNAP 모바일 , 유틸리티로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스 하드디스크 세팅하기
처음 하드디스크의 볼륨(구역)이 없기 때문에 설정이 필요 합니다.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구성하고 싶은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단일로 구성하였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볼륨을 만들고 초기 세팅이 이제 끝났습니다.
편리한 QSync 동기화 기능
QSync 기능은 쉽게 PC, 모바일, 태블릿에 있는 사진, 동영상을 나스로 동기화를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PC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 해두면 특정폴더가 항상 나스로 백업이 되어 안심이 됩니다. 특히 개인 사진과 동영상을 매번 나스로 복사하지 않아도 알아서 동기화 되니 매우 편리합니다.
이렇게 탐색기에 Qsync라고 나스 공간이 나오며, 내 QSync폴더의 사진을 동기화 해주게 됩니다.
갤럭시S6 엣지로 오늘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알아서 자동적으로 백업을 해주네요.
스마트폰, 태블릿은 QFile 앱을 통해서 동기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사진은 알아서 나스의 공간으로 백업이 되는 것이죠.
또한 나스의 사진도 Qfile 앱으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는 저한테는 정말 편리한 기능이였습니다.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지원이 됩니다. myQNAPcloud 기능을 나스에서 시작하면 외부에서도 내 나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SDA어학원 MP3를 안가져 왔을 때도 개인나스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외부에서 접속IP를 외우지 않고도 알아서 자신의 나스를 등록해주면 어플로 쉽게 연결이 됩니다.
▲ 애플, 안드로이드, PC 다양한 앱을 지원합니다.
제가 사용해본 나스중에서 어플은 가장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지원하는 것도 애플, 안드로이드, 윈도우 모두 지원하며 앱도 안정적이네요.
개인 사진보관 또는 동영상 보관으로 사용하는 나스 보다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 서버로 쓸 수 있습니다.
나스에 올려둔 영화입니다. 엔탈에서 합법적으로 받은 최신 영화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에 동영상을 넣고 다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으로 보다가 아이패드에어로도 보기도 하고 TV도 봅니다.
퇴근 전에는 스마트폰으로 보고 집에서는 아이패드나 TV로 보는 데, 영화를 나스에 넣어두고 관리하니 복사하던 번거러움이 없어졌습니다.
▲ 갤럭시S6 엣지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고 있습니다.
▲ 아이패드에어로 영화를 감상하고 있습니다.
큐냅 NAS장치는 동영상을 인코딩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볼수도 있으며, 재생에 문제가 있으면 인코딩해서 보시면 됩니다.
그외에도 동영상을 공유하여 이메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개인 동영상의 경우, 유효기간을 정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정할 수도 있네요.
혹시나 모르니 보안상 더 좋을 듯 합니다.
홈씨어터로 나스장치를 즐기자
외부입력에서 큐냅 나스장치를 찾아 줍니다. 집에서 보는 스마트TV로 연결하여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강남1970 영화를 집에서 편안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극장이 필요 없죠.
집에서 앉아서 치킨에 맥주를 먹으면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내집이니깐 가능한(?) 홈씨어터 야식 + 영화 감상입니다.
나스장치는 운영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집에 있는 IP캠에 연결하여 집을 감시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을 위한 웹서버 운영이나 조직관리도 가능합니다. 개인의 경우 홈씨어터 구성과 집에 있는 디바이스를 연결해주는 허브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나스 하나 운영할 뿐인데, 가족 동영상, 사진 보관과 보는 용도로 사용하기 매우 편리하였습니다. 다른 분들도 사진, 동영상 공유에 어려움 점을 나스로 해결 해보시는 것은 어떨지 생각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