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휘센 개발자를 만나다 : 2020년형 새로운 LG 휘센 에어컨, 여름을 부탁해~

올 여름올여름 역대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무더위가 예상된다고 기상청에 발표가 있었는데요. 올여름 기온은 평년(23.6도)보다 0.5~1.5도, 작년(24.1도)보다 0.5~1도 높을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더운 날씨에 너무나 편한 에어컨이 없이는 하루도 쾌적한 생활이 힘든데요. 더구나 올해는 바이러스 이슈로 청정관리가 필요한 우리집 환경에 맞는 가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형 새로운 LG 휘센 에어컨을 만든 개발자를 만나 궁금한 것을 인터뷰해보았습니다.

 

2020년 LG 휘센 에어컨  상품기획팀의  채수연 선임
2020년 LG 휘센 에어컨 에어컨연구소의 신규열 선임

2020년 LG 휘센 에어컨 상품기획팀의 채수연 선임에어컨연구소에 신규열 선임의 친절한 설명으로 자세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새로운 LG 휘센에어컨 전작과 달라진 점은?

에어컨은 이제 4계절 제품으로 여름 뿐 아니라 미세먼지가 많은 가을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잦은 사용에 에어컨 관리도 필수적인데요. 2020년형 새로운 LG 휘센 에어컨은 사용자가 큰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4단계 청정관리를 통해 에어컨에 들어가는 바람부터 나오는 바람까지 청정하게 관리를 해줍니다.

 

LG만의 차별화된 기능인 4단계 청정관리는 ▲필터 클린봇 ▲한국공기청정협회의 CAC(Certification Air Conditioner) 인증을 받은 공기청정 성능 ▲열교환기 자동 건조 ▲UV LED 팬 살균 등 이용해 단순히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는 데 그치지 않고 사용자를 생각하는 건강한 바람을 즐길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바람이 지나가는 길" 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한 1단계는 LG 휘센 에어컨 뒤에 설치된 클린봇입니다. 가장 눈에 뛰어 필터 클린봇에 관심이 많이 갔는데요. 에어컨을 설치하고 벽과 맞닿아서 청소하기 어렵고 귀찮은데 알아서 필터 클린봇이 청소를 해주게 됩니다.

LG 로봇청소기 R라인과 같은 청소기능으로 에어컨 후면에 로봇청소기가 달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클린봇은 에어컨을 하루에 8시간씩 사용할 경우, 일주일에 한 번씩 에어컨의 극세 필터를 알아서 청소해 주어 편리합니다. 사용자는 6개월에 한 번씩 먼지통을 비워주면 되니 에어컨 뒤쪽 청소도 간편해지고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하루 8시간 사용 기준, 56시간(1주일) 누적 사용 시 필터 클린봇 청소 기능 작동(*에어컨 운전 종료 시)

에어컨 미작동 시, 리모컨으로 필터 클린봇 청소 기능 작동 가능

* 청소 성능: 자사 시험으로 Lint 먼지(면 보푸라기)를 필터에 부착 후 먼지 제거 정도로 확인하였으며

클린봇이 필터를 청소하더라도 6개월 주기로 먼지 통을 비워야 하며, 수동으로 필터 청소도 가능합니다.

* 냉방 성능 유지: 실험 조건-실내기 강풍 자동 운전/흡입구 차폐 후 냉방 성능 테스트 결과, 실내 27°C, 실외 35°C,

실험 모델 -FQ23LADRA1,실험 결과 - 열교환기 후면 60% 이상 막힐 시, 냉방 성능 20% 하락

자사 시험 결과로 실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필터의 청소 정도는 사용 환경이나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단계 청정관리는 한국공기청정협회(CAC)로부터 인증 받은 공기청정 성능입니다. 공식 인증인 만큼 뛰어난 성능의 극세 필터, 초미세 미니 필터, 초미세 플러스 필터, 집진이오나이저 등 4단계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공기청정 필터가 0.3마이크로미터(㎛, 1백만분의 1m) 크기의 극초미세먼지를 제거해 안심할 수 있는 공기를 에어컨 바람으로 쐴 수 있습니다.

* 시험 조건 : 온도 23±5℃, 상대습도 55±15%
 자사시험 결과로 실제 사용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공기청정협회 CAC인증 (에어컨용 공기청정 성능) 모델에 한함

3단계 청정관리는 열교환기 자동건조로 냉방 운전이 멈추면 내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에어컨이 알아서 건조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서 이번 2020년 새로워진 LG 휘센 에어컨은 건조 시간을 10분, 30분, 60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운전을 정지시키면 자동으로 건조 기능이 시작됩니다.

자동건조기능이 시작되면 일정 시간 동안 에어컨이 송풍 상태로 운전하여 열교환기의 남은 수분을 제거해 줍니다.

* 실내 공기의 온도 및 습도 조건에 따라 내부의 건조 상태는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충분한 건조를 원하시면 자동 건조 시간을 30분 또는 60분으로 설정해 주세요)

4단계 청정관리는 에어컨 내부에서 바람을 만들어주는 송풍팬을 UV LED 살균으로 철저히 관리하게 UVnano 램프를 적용하였다는 것인데요. UV나노는 UV LED와 자외선의 파장 단위인 나노미터(Nanometer)의 합성어로 아주 작은 세균까지 꼼꼼하게 살균해 안전한 바람을 제공한다는 의지를 담았는데요. UV나노를 통해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자외선을 쐬어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등 유해세균을 살균한다니 안심할 수 있네요.

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Korea Testing & Research Institute), 독일 인증기관 TUV라인란드(TUV; Technischer Uberwachungs Verein) 등 국내외 인증기관에 자체 실험 조건으로 검증을 의뢰하여 UV나노 기능이 유해세균을 99.9% 살균해 주는 효과가 있다니 검증받은 효과를 알 수 있네요.

* 99.9% 살균효율은 상부 팬 대표 위치 3곳에 대한 평균값이며, 균을 접종하여 4시간 동안 처리 후 미처리 군과의 균 수를 비교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본 시험 결과는 자사에서 제안한 시험방법에 따라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취득하였으며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시험기관:TÜV Rheinland에서 참관 시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직접 시험을 수행함. ;
참조규격: ISO 22196:2007; 모델: FQ17S9DWLN; 시험환경: (25 ± 2) ℃, (50 ± 10) % R.H;
처리조건: 팬 약풍 구동, UVC LED (30분 On / 30분 Off) x 4회; 시험균: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대장균)

요즘처럼 바이러스 이슈가 많아 보다 청정관리에 신경쓰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만큼 LG전자만의 독보적인 4단계 청정관리는 에어컨에 들어가는 바람부터 나오는 바람까지 모든 영역에 청정함을 유지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인상을 크게 받았습니다.

 

효율적인 에어컨관리 방법은?

 

여름에 너무 더워 에어컨을 틀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이번에 전기세 많이 나오는 거 아니야? 하면서 에어컨을 끄고 켜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필자와 같은 경험이 모두 있을 텐데요? 

그럼 2020년 새로워진 LG 휘센 에어컨만의 특징을 통해서 효율적인 에어컨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2020년 새로워진 LG 휘센 에어컨은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더욱 똑똑해진 Ai 인공지능으로 집에 사람이 없을 때는 절전을하여 전기세를 아끼고, 활동량에 따라서 스스로 냉방을 조절해 줍니다.

LG 휘센 에어컨을 켜고 사용자가 에어컨 온도를 올리고 내리고 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최적화된 온도와 전기세를 잡아 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일정 거리 내에 사용자가 부재중 상황이면 에어컨이 알아서 최대 절전모드로 전환을 시켜줍니다. 또 고객이 편하게 쉬고 있다면 1단계, 서서 일하는 수준은 2단계, 청소을 하는 수준은 3단계로 활동량을 구분합니다. 내가 많이 움직이고 있다면 활동량이 많다가 판단해서 알아서 최적화된 에어컨 바람을 제공하는 것이죠.

 

이런 기능이 왜 필요해? 

마트를 급하게 간다고 에어컨을 끄는 것을 깜박했네요! LG 휘센 듀얼 에어컨이라면 알아서 절전모드에서 온도를 조절했을 겁니다.

초창기 에어컨을 사용하던 습관처럼 켜고 끄고 자주 하면 오히려 전기세가 많이 발생합니다. 올바른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은 초반 설정온도(약 25~27도)까지 최대한 빨리 강풍으로 실내온도를 낮춥니다. 그다음 설정온도(25~27도)에서 유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번거러운 작업 없이 스마트케어 버튼만 누르면, LG 휘센 에어컨이 알아서 최적화된 온도에 도달 후, 인버터 에어컨의 장점을 살려 인버터 절전을 유지하여 에어컨 전기세를 아껴준다는 것입니다. 이게 끝이 아니라 활동량, 부재감지를 통해 추가적인 전기세도 아껴주는 것이죠. 이렇게 에어컨이 스마트해졌습니다.

* 2020년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 중 일부 모델은 지원하지 않음.

 

 

 

또 LG휘센 에어컨은 "상하회전" 버튼을 3초 누르고 있으면, 에어컨이 사용한 전력량부터, 전기요금까지 표시되어 사용자가 체크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케어를 통해서 우리 집의 공기청정도를 쉽게 알 수 있는 게 표시해주는데요. 미세먼지가 나쁜 날은 PM1.0 센서가 탑재되어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하여 표시되고 알아서 공기청정기가 동작되어 쾌적한 집안 공기를 만들어 줍니다.

* 2020년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 중 일부 모델은 지원하지 않음.

이제 사용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3세대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활동량을 고려하여 반응하여 불필요한 냉난방을 줄여주어 에너지를 절약하여 전기세를 아껴준다니 놀랍습니다. 진정한 스마트케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청소하기 싫어하는 사람을 위해 클린봇이 에어컨 후면에 자리 잡고 청소를 해주고, UV LED 살균램프 등의 4단계 청정관리로 이어져 에어컨에 들어가는 바람부터 나오는 바람까지 쾌적하다니 안심할 수 있네요. 

여름이라 더욱 신경쓰이는 에어컨 관리 이제는 인공지능에게 맡겨보는 건 어떨까요?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