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EAX20 와이파이 6 증폭기

2020. 8. 5. 09:01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6 증폭기

인터넷 선이 들어 오는 곳에 공유기를 설치하다보면, 거실에 공유기가 설치 되지 않아 와이파이 데드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와이파이 증폭기를 이용하여 인터넷 커버리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넷기어는 차세대 와이파이6 (Wifi6)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증폭기를 출시하였습니다. 필자는 넷기어 RAX80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데, 와이파이6로 큰 이점을 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와이파이5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으로 디바이스에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어 느립니다. 다음 대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차세대 와이파이6 직교주파수분할다중액세스(OFDMA)으로 동시에 다수의 디바이스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5 무선기기에 비해 4배 향상된 무선데이터 처리량을 보여주고, 50% 향상된 커버리지를 가집니다. 또 모바일 기기의 전원까지 절약이 된다고 합니다.

 

애플 아이폰11, 갤럭시 S20, 갤럭시 S10 등의 최신 스마트폰은 와이파이6를 지원합니다. 무선 인터넷을 연결해보면, Wifi6 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도 월등히 빠릅니다. 아파트에 들어오는 LG U+ 의 500Mbps의 광기가랜을 사용하고 있는 데, 넷플릭스에서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다운로드 해 보았습니다. 빠른 속도와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넓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넷기어 와이파이 증폭기인 EAX20은 최대 100제곱미터까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20대 이상의 무선 기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좁고 길게 빠져 있고 세워두기 좋은 디자인으로 넷기어 EAX20 와이파이6 증폭기는 생겼습니다. 상단에는 발열을 고려해 통풍구가 있습니다.

 

넷기어 EAX20 와이파이6 증폭기는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집에 사용하고 있는 넷기어 RAX80과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전원만 연결해두면 바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또 4개의 랜포트가 있어 넷기어 EAX20 와이파이6 증폭기에서 유선으로 PC나 노트북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넷기어 EAX20 와이파이6 증폭기 설치방법

사실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는 설치하기 너무 쉽습니다. 넷기어 EAX20 와이파이6 증폭기를 켜고 NETGEAR_EXT 와이파이를 잡아주면 오른쪽과 같이 설정 시작하기가 나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기존 넷기어 유무선공유기에서 새로운 설정을 눌러 메시 와이파이를 추가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넷기어 유무선공유기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넷기어 EAX20 연결이 안됩니다. 꼭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제품 선택은 "범위 확장기"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넷기어 어플인 나이트호크를 설치하고 와이파이 증폭기까지 설치를 쉽게 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RAX80 을 거쳐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까지 확장되어 우리집의 무선인터넷이 모두 와이파이6을 커버리지가 확장되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 보았습니다. 와이파이 데드존이였던 곳에서 인터넷이 빠르게 되니 좋네요!

 

와이파이 증폭기를 왜 사용할까? 1개의 와이파이 공유기로 처리되지 않는 무선인터넷 환경이라면 와이파이 증폭기를 통해서 커버리지를 넓혀 보는게 좋습니다.

또 공유기를 여러개 각각 다른 SSID로 설치하는 게 아니라 1개의 통합된 와이파이 이름(SSID)로 설정해두면 이동하면서 알아서 와이파이를 수신율에 따라 잡아줍니다. 

필자의 경우 넷기어 RAX80 유무선공유기가 와이파이6를 지원하기 때문에 와이파이6 지원하는 와이파이 증폭기를 설치한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와이파이6를 통한 무선환경이 구축되는 것이죠. 굳이 와이파이5 증폭기를 설치하여 성능저하를 만들 이유가 없는 것이죠!

그럼 와이파이6와 메시 와이파이 + 듀얼밴드로 무선 인터넷이 잘 터지는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 엔돌슨 TV채널 : youtu.be/tHhy_J98w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