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인치 게이밍모니터 써본 자 나와라! 세계최초 나노 IPS 1ms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모니터 38GL950G 후기
필자는 와이드 모니터부터 50인치 모니터까지 다양하게 써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세계최초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38인치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 입니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게이밍 모니터인데, 작년 12월에 출시 당시 70대 한정 수량이 7분 만에 완판 된 역대급 모니터입니다. 게이머 유저 사이에서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 모니터를 웃돈을 주고 사겠다며 난리가 난 모니터입니다.
가장 멋진 건 게임 하기 좋은 스펙과 듀얼 모니터가 필요 없을 정도로 광활한 사이즈라는 것입니다. WQHD+ 3840x1600 해상도에 IPS 패널임에도 불구하고 1ms 반응속도를 보여줍니다. 이것만으도 최고이지만, 게임 하기 좋은 곡면 디스플레이로 몰입감을 높인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집에 택배가 왔습니다. 현관 앞에 두세요~하고 받았는 데 사이즈가 헉. 38인치는 큽니다. 하지만 게임을 해보면 사랑입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 모델의 액세서리 박스입니다. 144Hz에서 최대 175Hz까지 지원하기 위해서 Display Port(DP포트) 연결단자와 전원 어답터가 있습니다. 또 모니터 후면의 라이팅 싱크를 위한 USB-B USB A-B 케이블도 같이 들어져 있습니다.
모니터를 꺼내서 조립을 하는데, 별도의 드라이버/나사가 필요 없게 손나사로 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모니터와 스탠드는 끼워서 고정할 수 있게 되어 조립이 간단합니다.
책상 위에 올려 두었습니다. 받침대는 공간을 적게 차지하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또 보통 책상 가운데 물건을 두게 되는데 이를 고려한 듯한 디자인입니다.
USB 단자 3개, DP 포트 1개, HDMI 단자, USB A-B 케이블포트,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면에 게임을 더욱 역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사운드와 화면에 반응하는 2세대 라이팅이 있습니다.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사운드나 화면에 싱크 되어 반응하는 현란한 컬러를 볼 수 있습니다.
역대급 38인치 게이밍모니터
FPS 게임 좀 해봤다는 유저들은 모니터의 응답속도에 예민할 겁니다. 분명 내가 먼저 봤는데 왜 내가 죽었지? 이런 일이 없으려면 무조건 반응속도가 빠른 모니터가 좋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에 사용되는 패널로 VA, TN 모니터를 많이 썼습니다. 1~2ms의 빠른 TN 패널 모니터는 응답속도가 빨라서 좋은데, 화질이 우수하거나 만족스러운 정도가 아니였습니다. 반면 기존 IPS 패널은 우수한 화질과 색감을 보여주지만 5ms~14ms로 느렸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게임은 TN 패널이 대세였습니다.
항목 |
기존 IPS 모니터 |
VA 모니터 |
TN 모니터 |
화질 |
1 Tier |
2 Tier |
3 Tier |
응답속도 |
3 Tier (5ms~14ms) |
2 Tier (4ms) |
1 Tier (1~2ms) |
하지만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는 IPS 패널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 최초 나노 IPS 1ms 의 반응 속도를 보여줍니다. 1~5ms 반응속도를 보여주고 상황에 맞게 조절도 가능합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한 판을 해보고 대박 반응감에 놀랬습니다.
WQHD+ 3840x1600 해상도와 38인치의 넓은 화면, 화면 전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곡면 디스플레로 즐기니 게임의 몰입감이 매우 높았습니다. 빠른 응답속도로 마우스를 이리저리 흔들어도 빠르게 따라오는 반응감이 좋았는데요.
공식 인증 된 NVIDIA G-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면서 발생할 수 있는 그래픽 깨짐이나 끊김 현상 없이 자연스럽게 매끄러운 게이밍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려고 구매하시려면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최대 175Hz의 고주사율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 > 게임 조정 > Overclock(오버클럭)을 통해 175Hz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그 상태로 1ms의 반응속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발열은 조금 있지만, 미친 프레임을 경험하고 싶다면 모니터 오버클럭 설정을 강력 추천합니다.
잡았다 요놈! 배틀그라운드 할 때 짜릿한 손맛을 경험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건물 안 총격전에서는 적을 빨리 발견하는 게 중요합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38GL950G에서는 어두운 부분의 명암비를 높여, 어두운 곳의 적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롸주는 다크맵 모드를 지원합니다. 어두운 곳의 적들을 더 빠르게 발견하고 제거하면 게임 승률을 높여 볼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는 게이머 1/2, FPS, RTS, 읽기 모드, sRGB가 있습니다. 빠른 조작을 위해 조이스틱 같은 모니터 버튼을 누르고 밑으로 내려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오버클럭, 다크맵 모드, 1ms 응답 속도, 조준점 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모니터이기 때문에 갖추어야 하는 설정을 모두 지원해서 게임 하기 좋습니다.
배틀그라운드처럼 빠른 화면 전환을 요구하는 FPS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G-Sync(G-싱크)와 144Hz 이상(최대 175Hz)을 지원하는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 속 편합니다. 주사율은 프레임 갯수인데, 화면을 빠르게 돌려가면서 주변을 살피는 게임이기 때문에 모니터 반응감이 떨어지면 게임 할 맛이 나지 않죠.
하지만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의 38인치 울트라 와이드 대화면이 주는 몰입감과 IPS패널의 편안하며 선명한 화질로도 1ms 반응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느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모니터의 뒷면에는 2세대 라이팅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울트라기어 콘트롤센터(LGUltraGearControlCenter)를 설치 후, 사운드 싱크를 통해 음악을 즐길 때 재생되는 소리에 맞춰 라이팅이 반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트에 따라 반응하는 게 멋지네요!
또 비디오 싱크는 재생되는 화면의 색, 움직임에 따라 라이팅이 변화합니다. 영화를 볼 때, 영화 장면에 따라 긴장감을 주기도 하는 데, 256색, 1600가지 조합의 다양한 색상 효과를 즐겨볼 수 있습니다.
LG 모니터는 전면은 조작 버튼 없이 깔끔합니다. 조작 버튼은 하단에 있는 데, 조이스틱 같은 버튼으로 되어 있는 스틱과 돌리는 다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버튼은 길게 짧게 눌러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후면 라이팅도 다이얼을 통해 쉽게 조작 가능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방콕하고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 유튜브 오리지널을 자주 시청하게 됩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를 통해 21:9의 넓은 화면으로 영화를 보니 정말 영화관 같은 느낌을 집에서도 느낍니다.
HDR 400 기술이 탑재되어 콘텐츠 제작자가 의도한 색감, 영상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VESA DisplayHDR™ 400 기술로 넓은 컬러 스펙트럼을 즐기게 하는 데, 생생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모니터 밝기 450 nits(니트), DCI-P3 95%, sRGB 135% 스펙으로 나노 IPS 디스플레이의 우수한 색 정확성과 선명함을 보여줍니다.
38인치 와이드 모니터를 써보면, 굳이 듀얼모니터는 필요 없다고 느낍니다. 화면은 2 분할 보다는 3 분할해도 충분할 정도의 멀티 작업환경을 보여줍니다. 여러 사진 파일을 셀렉팅하기도 편리하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타임랩스를 보기도 더욱 편리합니다.
게임할 때 중요한 주사율(Hz)은 최고 175Hz 고주사율까지 지원하며, 1ms의 빠른 응답속도(GTG)와 엔비디아의 지싱크(G-Sync), 나노 IPS 디스플레이의 궁합은 최고입니다. 여기에 38인치 울트라 와이드 화면이 주는 몰입감은 분명 누구나 가지고 싶은 게이밍 모니터 스펙입니다. 실제로 즐겨보면 게임 할 때 느껴지는 웅장함에 압도됩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8GL950G에 대해서 궁금하셨거나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필자는 또 한 번 스트레스 풀러 게임 하러 갑니다!
☝ 엔돌슨 TV채널 : youtu.be/FMybXf3YGKI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제작비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