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 대학생 위한 노트북 추천

요즘 가벼운 태블릿도 많지만 노트북만큼 생산성이 좋은 도구는 없습니다. 더구나 리포트 및 학업 과제를 위해 노트북 추천이 필요하다면, 가볍고 성능 좋은 윈도우 노트북을 필요로 하실 겁니다. 인텔 10세대 노트북으로 성능은 강력하고 14인치로 휴대성을 겸비한 최신 에이수스 ASUS 비보북 14 X412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최신 ASUS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 노트북의 스펙을 보면, 인텔 10세대 프로세서인 i5-10210U CPU를 탑재와 4 코어에 8스레드로 동작하여 다양한 멀티 작업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인텔 10세대는 14 나노 공정으로 설계되어 성능뿐 아니라 향상된 배터리 수명과 빠른 메모리 인터페이스, 8GB DDR4(최대 16GB 지원), 저전력 설계로 얇고 가벼운 기기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에 출시되는 신제품 비보북14 X412의 색상은 투명 실버, 슬레이트 그레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5.7mm라는 정말 얇은 베젤의 노트북을 느껴 볼 수 있고 혁신적인 에르고 힌지를 볼 수 있습니다. 

에르고 힌지는 2019년 신형 젠북에 처음 탑재된 기능인데 쉽게 말해 키보드를 약 2도 정도 올려주어 하단 공간을 통해 차가운 바깥 공기를 흡입하여 내부의 열까지 효과적으로 방출해줄 뿐만 아니라 타이핑하기 좋은 각도로 변경되기 까지 하기 때문에 좋은 기능입니다.

 

보통 노트북을 고를 때 휴대성을 고려하면서도 대화면을 원할 때 추천하는 14인치이지만, 베젤리스로 전체 화면의 87%의 화면을 차지하는 4면 프레임리스 NanoEdge 디자인으로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대화면이라는 것입니다.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1 전작이 77%였다면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은 87%로 물리적으로는 더욱 작지만, 화면은 더 커졌습니다. 스마트폰의 풀 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에이수스 ASUS 비보북 14 X412의 첫인상은 시원스러운 화면 비율과 견고한 외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체 사이즈는 32.2 x 21.2 x 1.90mm로 백팩에 무리 없이 넣고 휴대할 수 있고 생활공간 어디서나 쉽게 펼쳐서 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의 디스플레이는 4면이 베젤리스 노트북이라 화면이 꽉 찬 느낌을 줍니다. 1920 x 1080 FHD 해상도에 IPS 패널이 탑재되어 편안한 색감을 보여주며, 178도 광 시야 기술로 작업 시야를 자유롭게 해 주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좌우측에 HDMI, USB 2.0 / 3.0 포트, 오디오 잭, Type-C 포트,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 등의 확장으로 사진 및 파일을 빠르게 복사하거나 모니터 외부 확장도 손쉽게 하였습니다.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은 인텔 10세대 CPU(i5-10210U)가 탑재되었습니다. CPU-Z로 스펙과 벤치마크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인텔 10세대는 코멧 레이크 프로세서로 기본 주파수 1.6 Ghz 터보 주파수 최대 4.2 Ghz 캐시 6MB TDP 15W 쿼드코어 프로세스 8 스레드로 작동하는 최신 인텔의 프로세스입니다.

 

 

특히 포토샵 등의 그래픽 작업을 주로 하는 필자의 경우,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가 주는 화면의 이점과 빠른게 구동되는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작업이 용이 하였습니다. 

 

M.2 NVMe SSD 256GB가 탑재되어 있어 기존 SATA SSD보다 더욱 빠르 체감과 8GB DDR4 램 탑재로 멀티 환경을 고려하여 그래픽 작업에도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쉽게 외장 그래픽카드는 없으며, 내장 인텔 UHD 그래픽스를 지원합니다.

 

에이수스 ErgoLift hinge는 정밀하게 설계되어 매우 부드럽고 매끄러웠습니다. 어느 각도에서든 디스플레이를 안정적으로 보여주며, 타이핑 위치를 위해 키보드가 최대 2도 정도 올려지는 게 대단하였습니다.

보통 다른 노트북의 경우 바닥이 바로 닿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키보드 받침대 역할로 타이핑이 용이하며 발열을 고려할 때 탁월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은 지문인식으로 동작합니다. 노트북 분실 및 잦은 윈도우 인증 암호를 고려할 때 Windows Hello 기능 동작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 라이팅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야간에 작업하기도 무리가 없습니다. 각 한글과 영문이 각인되어 있어 선명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하며 빛이 없는 환경에는 최대 3단계 밝기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의 키보드 타이핑감은 키간 간격이 좋아 오타 없는 타이핑이 가능했습니다. 또 노트북 키보드이지만 키의 흔들림이나 약함이 없는 견고함도 보여주었습니다.

 

요즘 유튜브에서 웹드라마 보시나요? 

고화질 동영상 재생에 인텔 클리어 비디오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자연스럽고 정확하며 생생한 색상을 안정적으로 비디오 영상에 제공하여 통합 프로세서 그래픽에 탑재된 처리기술로 풍부한 색감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VivoBook 14  Intel® UHD Graphics 그래픽에 적용된 인텔 UHD 그래픽을 통해서 가벼운 게임을 하거나 사진/비디오 편집 후 렌더링 그리고 비디오 인코딩하여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등의 일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인텔의 10세대 프로세스를 탑재한 노트북으로 신제품 에이수스 비보북 14 X412을 살펴보니, 무게는 1.5kg으로 가벼움과 강력한 포퍼먼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 합리적인 가격에 선택해 볼 수 있는 14인치 대학생 노트북으로 충분한 이점을 가진 노트북이었습니다. 문서 작업 및 그래픽작업, 동영상 시청에 최적화된 노트북을 찾는다면 비보북이 가진 특장점이 좋았던 노트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