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파워뱅크로 보조배터리 사용법, 가온셀 더블독
우리는 자동차에서 블랙박스 및 스마트폰 충전 등의 다양한 충전을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드렸듯 가온셀 더블독을 필자의 차량에 장착하였습니다. 이후 블랙박스 녹화를 위한 보조배터리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대 5일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장시간 차량을 몰지 않더라도 차량 테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블독 배터리의 용량은 40000mAh로 대용량이므로 재충전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차량을 30분만 주행해도 23시간 이상 블랙박스를 녹화할 수 있게 자동 충전이 됩니다.
자동차는 주차장에 안전하게 주차모드로 장시간 동작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아이나비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충격 시 푸시가 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이전에 빌라 살 때, 사이드미러를 2번 테러 당했기 때문입니다. 아쉽게 범인은 못 잡았지만 영상은 확보하였습니다.
☝ 엔돌슨 TV 채널 : https://youtu.be/L--qzOLUiUU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서 직접 사이드미러도 시공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온셀은 대리점을 방문하여 시공하였습니다. 선을 앞으로 빼야하고 전문가의 의견도 들어보고 싶었기 때문이였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자동차 블랙박스 보조배터리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차량용 보조배터리
파워뱅크로 가온셀 보조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부 포토 연결을 위한 선을 별도로 구매하여야 합니다.
캠핑, 낚시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대용량 배터리를 파워뱅크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유용함이 있습니다.
우선 가온셀 더블독 보조배터리가 설치된 곳을 보면 Sub Bat 표시가 된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여기에 시거잭 타입의 외부 출력단자를 연결하시면 됩니다.
운전석 의자 밑에 공간이 있고 여기에 가온셀 보조배터리를 시공해 두었습니다. 의자를 다시 앞으로 밀고 외부 포트를 연결하여 줍니다. 갤럭시 Z플립 스마트폰을 충전해보는 데, 잘됩니다.
시거잭 선은 아주 길지 않아 아쉬울 수 있지만, 연결되는 액세서리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길이를 길게 쓸 수 있습니다. 와이프와 딸아이가 뒷좌석에서 스마트폰을 자주 충전하는 데, 유선 고속 충전으로 갤럭시 Z플립 및 아이패드 등을 쉽게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벨킨 로드 락스타 7.2A 4 포트 차량용 충전기 F8M935bt06 제품을 끼워서 아이패드 및 아이폰 등을 쉽게 충전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충전 선도 길어지고 여러 개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파워뱅크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에서 노트북 및 콘센트 충전이 가능하게 하는 차량용 인버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캠핑, 낚시 가면 자동차에서 라면도 끓여 먹고 난로도 키고 다양한 것을 하니깐요.
시거잭에 꽂기만 하면 12V / 100W의 출력으로 220V AC 전원으로 변환되어 노트북 등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노트북, 게임기에 맞게 전력은 100W 미만으로 공급하고 모바일 기기 등은 5V로 충전이 가능하고 각각의 기기에 맞는 출력을 공급하여 충전이 가능합니다.
콘센트 타입이라서 호환성이 더욱 좋습니다.
△ 차량용 인터터란?
자동차에서 USB 등을 충전할 때 충전의 속도가 느립니다. 특히 자주 차량에서 노트북, 스마트 기기를 충전할 경우 배터리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차량에서 사용되는 전기 제품은 12V를 사용합니다. 저전압을 사용하는 제품을 기준으로 한 것이죠. 하지만 노트북이나 콘센트를 이용하는 노트북, DSLR충전기 등의 일반 제품도 DC전기(차량용)를 AC(가정용) 전기로 전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차량용 인버터를 이용해서 충전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이죠!
낚시 및 캠핑 가시는 분이라면 대용량 보조배터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실 겁니다. 이런 분을 위해서 가온셀 더블독은 40000 밀리암페어의 대용량으로 자동차 주행시 알아서 충전되고 파워뱅크로 아이패드, 스마트폰 등을 쉽게 충전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온셀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죠.
자동차 블랙박스 배터리
가온셀 더블독 녹화시간은 얼마나 될까? 왼쪽은 아직 녹화가 가능한 상태이며, 오른쪽은 배터리 방전으로 녹화가 종료된 것입니다. 보통 4일에서 5일 이내의 녹화시간을 보여줍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서 지하 2층에 주차하였는 데, 4일 23시간을 보면 거의 5일이고 4일 5시간 이내에 꺼진걸 보면 최소 4일정도는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블독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설치하기 전에는 자동차 주차 테러를 당했을 때 매우 불안하였는데, 이제는 걱정이 없습니다. 4~5일 장시간 블랙박스가 녹화되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필차처럼 장시간 블랙박스 녹화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더블독 보조배터리를 시공해보세요. 차량 배터리와 분리하여 블랙박스가 연결되어 방전 걱정도 없고 좌석 밑이나 트렁크로 깔끔하게 매립되어 불편함도 없었습니다.
두달 넘게 사용해보니 더블독의 편리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럼 차량용 보조배터리로 잘 활용해보세요!
자동차 사이드미러 테러 그리고 DIY 교체 후기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qzOLUiUU&t=242s
자동차 주차테러 이후에 YF소나타 사이드 미러 교체를 직접했습니다. 이때 생각하면 아직도 화가 나네요!!!
가온셀 보조배터리 설치기 : https://ndolson.com/5316
가온셀 더블독 블랙박스 수명연장? : https://ndolson.com/5322
가온셀 더블독 파워뱅크로 활용하기 : https://ndolson.com/5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