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Q9 One 구글 순정 OS 탑재, 안드로이드 원 스마트폰 후기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는 새로운 구글 OS를 빠르게 만나기 힘듭니다. 이번에 출시된 LG Q9 One 은 꼭 필요한 앱만으로 심플하게 구성된 순정 OS가 탑재되었습니다. 구글 파이(안드로이드 9.0)이 탑재 된 것이 특징이며, 향후 2년 동안 구글에서 직접 업데이트를 지원한다니 빠르게 최신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됩니다. 

지난 IFA 2018에서 LG전자가 공개한 LG G7 One 모델이 바로 안드로이드 원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이제 국내 출시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OIS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과 구글렌즈, AI카메라 탑재되었으며 퀄컴 스냅드래곤 835가 탑재된 LG Q9 One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LG전자의 가성비 스마트폰의 또 실수라는데,  어떤 스마트폰인지 궁금하실 분을 위해서 준비하여 보았습니다.

LG Q9과 비교하면, LG Q9 One은 한번 더 포장된 전면에 모델 사진을 볼 수 있었습니다. Q9 One 모델명과 사진이 새겨져 있고 하단에는 Hey Google 헤이구글이 눈에 띄었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원 제품이라는 점과 구글 어시스턴트를 강조해두었습니다. 후면에는 LG Q9 One의 추가적인 정보와 함께 LG의 사운드 기술은 DTSX와 퀄컴 스냅드래곤 835 AP가 탑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 Q9 One은 LG 유플러스로 출시된 모델이며, SKT, KT 개통은 가능합니다. LG Q9 One 출고 가격은 599,500원입니다.



LG Q9 One 스마트폰 스펙과 특징


LG Q9 One을 보고 가장 생소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구글 순정 OS라는 점입니다. 익숙해지면, 괜찮지만 LG전자의 커스텀 마이징 된 화면만 보다가 보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G Q9 One 스마트폰


LG Q9 One 색상은 뉴 모르칸 블루로 전체적으로 무광 실버 매트 디자인으로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았습니다.


LG Q9 One은 한 손에 잡기 편리한 6.1인치 사이즈에 QHD+ 풀비전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4GB RAM, 64GB ROM 저장공간과 전면 광각 800만 화소 F1.9 / 후면 일반 1600만 화소 F1.6, 71도, OIS지원, LDAF 를 지원합니다.



왼쪽 측면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과 볼륨 UP/DOWN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측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음성 호출도 가능하지만, 민망하지 않게 전용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을 눌러서 빠르게 호출도 가능합니다.


LG Q9 One의 하단에는 USB-C 단자와 오디오잭, 붐박스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오디오잭 누락이 없으며, 붐박스 적용으로 어디서나 사물을 통한 울림을 통한 사운드 확장이 가능합니다.


LG Q9 One은 음질에 있어서 신경 쓴 DTS:X 3D 입체음향으로 게임할 때 보다 풍성한 사운드감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스마트폰에 탑재된 Hi-Fi Quad DAC(쿼드덱)을 통한 수준 높은 고음질을 감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음악 감상을 고려하는 부분에서 매번 이런 기능은 참 좋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9.0 파이가 적용되어 있어 있습니다. 또한 LG Q9 One 은 2년간 구글에서 직접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3년간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LG Q9 One 카메라 사용기


LG Q9 One 의 카메라는 800화소의 높은 화소의 전면 카메라와 후면의 1600만 화소에 OIS 광학식 손떨림 방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글렌즈, AI카메라의 탑재로 편의성을 더 했습니다. 구글렌즈는 카메라로 비추어지는 모든 사물을 인공지능이 유사 이미지 찾기, TEXT 상호, 문자 검색까지 지원됩니다. 동물원에서 모르는 동물을 촬영하여 찾거나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LG Q9 One의 카메라는 편리한 AI카메라와 구글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Q9 One의 카메라는 선명하고 좋은 화질을 보여 주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OIS 기능의 탑재로 흔들림이 적은 사진을 찍기 좋았습니다. 직접 시청 덕수궁에서 LG Q9 One로 카메라로 촬영한 후기입니다.

HDR 적용으로 역광에도 좋았으며, OIS 적용되었지만,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는 저렴하며 보급형 스마트폰에는 킬링 포인트를 준 것 같아 좋았습니다.

LG Q9 One 벤치마크 점수를 보면, 187870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여러번의 테스트 결과 중 높은 점수 입니다.) 




LG Q9 One 는 퀄컴 스냅드래곤 835 AP가 탑재되어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기 좋지 않을까 기대되었습니다. 바로 블레이드 소울 레볼루션 게임을 즐겨 보았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형님뻘 되는 LG V40 ThinQ 와 비교를 해보면, 로딩속도는 LG V40 ThinQ 가 빠릅니다. 그 이외에 게임 상 랙과 버벅임은 다소 미미하여 LG Q9 One 와 LG V40 ThinQ 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35, 845 정도면 게임하기 좋은 성능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LG전자가 LG Q9 출시에 이어 또 한번의 실수를 한 것일까요?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비등한 퀄컴 835 탑재의 스펙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LG Q9 One 은 카메라와 AP에 초점이 맞추어져 우수한 성능에 좋은 사진 촬영이 가능한 OIS 광학식 손떨림 방지로 좋았습니다. 다만 LG Q9 One 와 LG Q9를 비교하면 순정 구글 안드로이드 OS 탑재로 LG페이와 DMB가 미지원이니 구매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가격은 중고가폰이며, 구글 순정OS로 깔끔하게 즐길 수 있고, 스냅드래곤 835와 6.1인치의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 Q9 카메라 대비 보다 좋은 성능을 고려하면, 가성비면에서 좋은 스마트폰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Nylmm-jAV4w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