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엑스붐의 음질이 좋은 이유! 직접 들어보니


음악을 듣는다는 건 무엇일까요? 왜 음악을 들을 까? 어디서 듣게 될까? 음악의 역사부터 지금의 디지털 시대에 맞는 감상법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면서 청음실을 찾았습니다.

LG전자의 LG 엑스붐(XBOOM) 제품은 전세계 홈 오디오 시장에서 35%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1등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화려한 파티에 적합한 고출력 스피커 제품과 DJ가 가능한 컨트롤부터 포터블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메리디안과 시너지를 내는 LG 엑스붐

이번 모임에서는 1억원대의 고가의 프리미엄 스피커인 DSP7000 meridian-audio 세트 제품과 LG XBOOM의 스피커 제품군을 직접 청음할 수 있는 공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남미 등의 경우 파티 문화가 발달되어 DJ장비와 화려한 LED가 빛나는 제품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리얼 라이트쇼로 분위기를 띄울 수 있고 음성변조와 노래방 기능등의 다양한 기능을 넣어 이목을 끈다고 합니다. 또 고출력 스피커로 출력 또한 엄청났는 데, 청음 시 천장이 울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건 무슨 스피커일까? LG V35의 Q렌즈로 검색을 해보니, 이름을 몰랐는 데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고가의 프리미엄 스피커로 유명한 메리디안의 DSP7000 meridian-audio 스피커였습니다.





음악은 무엇일까? 메르디안의 기술력과 LG전자와의 파트너십에 대해 CAV개발실 차현승 연구위원님이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음악에 대한 교양공부도 같이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과거와 달리 현재의 음악감상은 어떻게 이루어 질까요? 재생기로 가장 빨리 아날로그사운드가 전달되어 재생되는 것이 음질이 좋을 거 같은데요. 소수의 음악에서 이제 대중의 음악으로 소비층이 바뀌였고 마이크, 전기, 증폭, 스피커의 발달로 어디서나 좋은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메르디안이 걸어온 길을 보면, 세계 첫번째라는 타이틀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CD플레이어 등도 최초로 적용되었으며 이런 기술로 다른 오디오 회사에서 로얄티를 받는 걸 보면, 선구자로 보여졌습니다.



메리디안 오디오의 생태계를 보면, MQA, MLP 등의 기술력이 적용된 분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다비드상을 닮은 사람의 모양의 스피커를 보면, 어떤 기술력이 포함되었는 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쉽게 MQA는 캡슐화해서 음악을 접고 접었다가 다시 펼쳐 고음질을 출력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요즘 같은 스트리밍 시대에 꼭 필요한 음악 기술입니다.



메리디안의 최고급 프리미엄 스피커를 보니 눈이 휘둥글해졌습니다. 각부분은 특징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고 모든 조건을 고안하여 개발되어 적용되어 있어 최고의 음질을 감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오디오시장에 있어서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메리디안과 파트너십을 통해서 1억에 호가하는 오디오 기술이 LG전자와 만나 잘하는 기술끼리 합쳐져 시너지가 된 것이 바로 LG XBOOM 입니다.

협업을 통해서 메르디안이 제안 준 부분과 LG전자가 잘하는 부분을 반영하여 이번 XBOOM 스피커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무엇을 같이 협업하였을까? 고가의 프리미엄 스피커를 대중적인 가격대로 느낄 수 있을까?

Hi-Fi 음질과 디자인, 기구, 회로, 음질튜닝 등의 다양한 부분을 엔지니어들이 같이 협업을 하였으며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우수의 해외언론 및 매체에 호평을 받았습니다.



LG 엑스붐 Go 포터블 스피커와 LG XBOOM AI ThinQ 까지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면에 3가지의 화려한 LED를 뽐내면 분위기를 띄워주는 LG 엑스붐 입니다.



메리디안과 파트너십을 통해서 개발되었다고 상단에 쓰여 있습니다. 디자인도 멋지며 음질은 생동감있게 들을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고의 상단에는 버튼식 메뉴가 가지런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원버튼, 블루투스, 볼륨+/-, 재생, 녹음, CLEAR VOCAL, Enhanced Bass 버튼이 있습니다.

가수의 깨끗한 음성을 들을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인 클리어 보컬(Clear Vocal) 모드와 풍부한 중저음을 강화 수 있는 인핸스드 베이스(Enhanced Bass) 모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큰 PK7 부터 PK5, PK3 까지 LG 엑스붐이 라인업되어 있습니다.



디제이닝으로 분위기를 더 업시킬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음성변조부터 효과음까지 할 수 있어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파티문화가 익숙하지 않지만 남미 등에서는 홈파티가 일반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이렇게 음악을 즐기고 논다고 하네요.



1800W부터 5000W 까지 엄청난 고출력 제품도 있습니다. 5000W 출력의 CK99 제품을 직접 청음해보니, 웅장한 사운드에 아찔 했습니다. 천장이 흔들렸습니다.



무선환경이지만 고음질을 출력하기 위한 APT-X HD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LG 엑스붐 AI 씽큐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사람의 자연어를 알아 듣고 집안에 IoT기기를 제어하는 센터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메리디안과 파트너십을 통해서 구현된 무손실 음원 파일 재생은 물론 일반 음질 파일도 최대 24비트까지 고음질로 바꿔주는 업비트 기능도 지원합니다. 사운드를 감상할 때 좋은 음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금상첨하라는 말이 이런 것일까? 음악을 청음하면서 동영상과 고음질 녹음으로 음악을 녹음하여 두었습니다. 오디오실에서 방해없이 음악을 들어서 기분탓도 있지만, 고음질의 사운드를 출력해주는 스피커로 음악을 감상해보니 느낌이왔습니다. 

메리디안 파트너십을 통해서 억대의 프리미엄 스피커의 기술이 XBOOM 에 들어왔습니다. 그로인해 사운드적인 차별화와 LG전자가 잘하는 전자부분의 협업으로 좋은 제품이 만들어졌다고 본다. 메르디안을 들어볼 기회가 생겨 좋았으며 이 기술력이 LG엑스붐 포터블스피커에 자리잡고 있다고 하니, 차별화된 음질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 포스팅은 LG전자 더블로거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