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화질 끝판에 딥씽큐를 더한 올레드TV AI씽큐, 인공지능TV
서초 R&D캠퍼스에서 2018년 LG전자 TV 신제품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올레드(OLED) TV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위치와 인지도를 갖추어 화질 끝판왕이라 불리지만, 여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 했습니다. LG 올레드TV AI ThinQ(씽큐)의 출시는 소비자인 입장에서는 인공지능이 가져다줄 편리한 스마트홈으로의 초대로 들렸습니다.
LG전자는 2018년에도 제4차 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에 많은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제 가전제품에도 인공지능을 넣어 삶을 더 편리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 출시한 인공지능TV는 단순히 음성 명령에 그치지 않고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 엔진인 알파 9 탑재로 완벽해진 화질 구현이 됩니다. 영상을 4단계로 노이즈 제거하여 최적화를 하게 됩니다. 7배로 정확해진 색 좌표로 정확한 컬러 구현도 가능해 생생한 TV 화질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 체험존에서 느낀 LG 올레드TV AI ThinQ 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미래의 청사진을 보듯 편리함을 보여 주었습니다. "부산 해운대 가는 길 알려줘!" , "우리 아이 간식거리 만들기 유튜브에서 찾아줘!", "김옥빈 나오는 영화 알려줘", "이서진 나오는 드라마 알려줘", "요가 동영상 찾아줘~" 말만 하면 원하는 정보를 찾아줍니다. 네이버 웹 검색으로 편리하고 각종 셋톱박스 제한 없이 콘텐츠를 찾아 준다는 것은 큰 장점으로 보였습니다.
그럼 인공지능으로 특별한 LG TV 신제품 AI 씽큐TV 의 출시 현장 속으로 안내하겠습니다.
2018년 LG TV 신제품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많은 인파와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 유명 유튜버들이 참석하였습니다. 필자는 회사 퇴근 후 참석할 수 있어 평소 궁금하던 프리미엄 TV 제품에 대한 특별함을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TV시장에 인공지능 바람을 불어 넣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4fVWhYgca1U
LG 인공지능 TV는 채널 검색, 정보 검색 등을 말로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노부영 베스트 찾아서 틀어줘."
"요가 홈트레이닝 영상 틀어줘."
"잠실 올림픽공원 가는 길 알려줘."
"짠내투어 찾아줘."
"이서진 나오는 예능 찾아줘."
"볼륨 20으로 높여줘."
이제 친구에게 말하듯 말을 건네면, 무엇이든 알려주는 내가 원하는 콘텐츠부터 정보검색까지 가능합니다. TV채널 탐색부터 시네마 모드로 변경 등의 설정까지 쉽게 됩니다. 굳이 복잡한 TV 설정을 찾지 않아도 되니 편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리모컨에 인공지능 버튼을 누르고, 말만 하면 원하는 결과를 TV 화면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말로 하니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성으로 원하는 명령을 내리고 나면, 아래에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게 예시를 알려 줍니다. 또 검색 결과에서 리모컨으로 선택해서 바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산 드라마의 줄거리가 궁금한데, 물어볼까?
지금 시청하고 있는 드라마의 줄거리를 요약해서 제공해줍니다. 편하게 요약되니 내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현빈이 나오는 공조 영화의 등장인물이 누굴까?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나오는 콘텐츠 별로 쉽게 검색이 되는 편리한 점도 좋았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나오는 드라마, 예능, 영화 순으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 방송 예정인 정보도 볼 수 있었습니다. 시청예약을 통해서 알람을 받을 수 있고, 시청표도 확인이 됩니다.
네이버 검색과 연동되어 있는 LG올레드TV AI ThinQ 는 정보검색에 탁월했습니다.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는 인공지능 덕분에 정해진 명령어가 아닌 자연어 검색이 잘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길 알려줘." 등 다양한 정보검색의 결과를 웹사이트에서 찾아주니 편리했습니다.
가장 좋게 본 것은 유튜브가 개방형으로 연동되어 있습니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유튜브로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계정 연동이 되며, 원하는 검색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우리 아이 간식 레시피 찾아줘"
라고 하니, 유튜브의 영상 검색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검색은 웹에서도 됩니다.
프로야구 경기 결과가 궁금할 때도 물어보면, 원하는 정보를 척척 알려 줍니다.
TV가 아니라 컴퓨터 같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인터넷과 연동되고 스마트폰처럼 인공지능도 되며, 큰 화면으로 즐기는 재미가 큽니다.
그럼 인공지능 스피커와 다른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드웨어 컨트롤이 차별점이 있습니다. LG 인공지능 TV에 "게임기 연결해줘"라고 하면 바로 연결이 됩니다. 기존에는 외부 입력에서 설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진 것입니다. 이건 인공지능 스피커는 아직 못하는 영역입니다.
스피커 사운드바,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기 등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게 추후 더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역시 화질의 끝판, OLED TV 올레드다
사운드에 있어도 돌비 애트모스 지원으로 웅장함을 들려줍니다.
초고화질을 느낄 수 있는 선명함의 OLED TV 는 마치 벽지처럼 얇고 슬림했습니다.
LG전자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 9이 탑재되었습니다. 입력된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줍니다. 1,2단계에서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하고 3,4 단게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줍니다. 사물과 배경을 분리한 후, 각각 최적의 명함비와 채도로 최적화를 해줍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인공지능TV는 기존 TV들과 다른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줍니다.
알파9 인공지능 칩셋이 탑재된 것과 그렇지 않은 모델의 차이는 육안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보니, 인공지능의 무한한 가능성이 보였습니다. 단순 음성뿐 아니라 영상 개선까지 차이를 주니깐 놀라웠습니다.
우수한 점을 보여줍니다. 실제 체험존에서 체험을 통해서 실감을 해보라고 보여주었습니다.
인공지능이면 무엇이 편할까?
음성명령을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말귀를 알아들으니, "이 프로그램 끝나면 티브이 꺼줘"라고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고 취침예약을 해줍니다. 취침예약은 10분 설정이 아니라 시청하는 프로그램이 끝나면 TV가 꺼지게 가능합니다.
솔직 토크, 질의응답 시간
2018년형 신제품 TV를 보고 나니 궁금한 것이 많이 생겼습니다. LG전자는 참 솔직한 것 같습니다. 질의응답시간에 상품기획, 기술자문 등의 전문가들의 답변을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질문은 생각나는 것들을 정리해서 질문해 보았습니다. 프리미엄 TV 제품들을 보니, 좋긴 한데 아쉬운 점도 과감하게 질문해 보았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총 10개 모델(77/65W8W, 65W8K, 65/55E8, 77/65/55C8, 65/55B8)을 출시하였습니다. 가격은 55형(인치)은 300만~360만원, 65형은 520만~1100만원, 77형은 1700만~2400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가격은 낮추고, 인공지능의 부가서비스는 더 했다고 합니다. 글로벌 시장과 국내시장에 모두 출시하여 올레드 TV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공지능TV는 당연한 수순이었습니다. 하지만, 집에 있는 TV에게 말로 물어보면 대답을 해줄까?
LG전자는 프리미엄TV 시장에 인공지능 바람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이제 더 편리해진 LG올레드TV AI ThinQ 로 편리함을 보니 누려 보고 싶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4fVWhYgca1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