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 그램 무엇이 달라졌나? LG 노트북 올뉴 그램 스펙과 출시현장
2017년 12월 연말, 드래곤시티 호텔 백두 홀에서 올 뉴 LG 그램 - 2018년 신형 노트북의 출시 현장이 있었습니다. 올 뉴 그램에 대한 스펙 정보는 이미 나와 있지만, 직접 보고 만져 본 2018년형 신형 노트북 LG All New gram 은 여전히 가벼우면서, 배터리 시간은 13.3인치는 최대 31.5시간, 15.6인치는 최대 27.5시간으로 사용시간이 늘어 났습니다. 그 외에도 LG 그램 2018 은 업그레이드 된 기능으로 전작과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엘지 그램은 "가볍다. 노트북 사용시간이 길다."
라는 공식을 만들어 낸 만큼 최신 노트북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것이 사실입니다. 이후 출시되는 노트북은 그램처럼 가벼워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며 출시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2018년 LG 그램은 무엇에 집중하였을까요? 보실까요?
이쁜 모델분들이 들고 있는 것이 바로 2018년 올 뉴 LG 그램 입니다. 이번에 네이밍이 좀 특별한 게 LG 라는 브랜드 명칭이 빠졌습니다. 이제 'gram' 의 브랜드만으로도 소비자에게 이미지를 각인 시킬 수 있다는 엘지의 자신감으로 보여 줍니다.
우측에 이쁜 모델이 들고 있는 MIL-STD 를 언급하자면, 이번 올 뉴 그램 2018년형 노트북의 경우, 미국방성 신뢰성 테스트(MIL-STD; Military Standard) 등급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노트북을 바닥에 떨어 뜨릴 수 도 있는 상황을 고려한 밀리터리 스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장에서 본 영상을 보니, 튼튼함이 눈에 들어 왔습니다.
LG 그램 노트북의 라인업을 보면, 2014년 부터 매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발전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2017년 올데이 그램은 배터리 시간의 극강을 보여준 노트북이라고 생각됩니다.
2018년에 나오는 그램의 새로운 모습은 바로 "또 한번의 혁신" 입니다. ALL x NEW gram (올 뉴 그램) 은 15ZD980-GX50K 의 경우, 인텔8세대 i5-8250U(3.4GHz) CPU 탑재, 15.6인치, 1920x1080 / 광시야각 / 슬림형 베젤 / 8GB(DDR4) / 256GB(M.2 SSD) / UHD 620 / 지문인식, 1.09Kg / 키보드라이트 등을 갖추었습니다.
2018년 신형 노트북인 올 뉴 그램의 모델명은 Z980-G, Z980-H(그램 + 터치) 2가지 모델로 출시 되었습니다.
LG 그램 2018년 노트북은 듀얼로 올 뉴 그램 한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pkOnN0rClVw
올 뉴 그램 2018 gram 스펙, 전작과의 차이는 무엇?
가장 궁금한 것이 이번 올 뉴 그램이 어떤 변화가 있는 지 입니다. 2017년 올데이그램과 비교해보니, 차이가 큽니다.
- LG 올 뉴그램 15Z980-GA76K
1. 원하면 SSD 업그레이드로 성능향상 (두 배로 확장 가능)
2. 원하면 DDR4 메모리 업그레이드로 성능향상(두배로 확장 가능)
3. 인텔 최신 사양의 8세대 쿼드코어 장착
4. 72Wh 배터리 용량 향상 (그램13 31.5시간 / 그램14 30시간 / 그램15 27.5시간)
5. USB 로 V30 등의 고속충전 스마트폰을 고속충전으로 충전가능
6. Cam 위치가 하단에서 위로 바뀌였음. (최소형 CAM)
7. 원터치 지문인식 파워버튼 탑재
8. 화면 디스플레이 고색재현 IPS 디스플레이
9. 스피커 (DTS Headphone X)로 몰입도 높임
전면을 보면, 브랜드 명칭에 LG 라는 문구가 빠졌습니다. 이번 2018년 LG 올뉴그램은 그램이라는 브랜드만으로도 충분히 소비자에게 최상의 노트북이라는 이미지를 준다고 판단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gram 만 쓰여 있고 전면이 심플해졌습니다.
전작 보다 히트파이브가 커졌고 발열을 고려한 메가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2017 모델과 비교하니 히트파이브 크기가 확연히 차이가 났습니다.
듀얼 슬롯으로 RAM / SSD 업그레이드
올 뉴 그램의 내부인데, 업그레이드 사양을 보면, 메가 쿨링 2.0 으로 더 강력한 쿨링이 되게 개선되었습니다. 또 인텔 8세대 쿼드코어로 CPU 향상, DDR4 RAM 듀얼 확장, SSD 도 듀얼 확장이 가능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단에 초슬림 WEB CAM 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전 하단에 위치했던 웹캠의 위치 때문에 다소 아쉬웠던 분이라면 상단에 위치하여 각도에 대한 불만이 없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올 뉴 그램(15Z980-GA50K) 과 비교한 것을 보니, 소니 베가스 프로 12를 사용한 동영상 인코딩 속도에서 30분~40분 넘게 시간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인텔 8세대 Intel i5-8250U 탑재로 인한 프로세스 처리가 빨라진 덕분으로 보여 집니다. 속도가 저렇게 차이 나면, 가벼운 데 성능도 뛰어나 영상 변환 작업하기 더욱 좋아 보였습니다.
양방향 부스터 충전
이번 2018년 그램은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빠르게 고속충전할 수 있게 USB-PD(5V 2A 이상)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 고속충전이 됩니다.
노트북은 가볍고 배터리가 오래 가는 것이 최고라서 그램이 저에게 맞는거 같아요.
어떤 사용자가 댓글로 올뉴 그램의 출시 영상에 댓글을 달아 주었습니다. 그럼 배터리는 얼마나 좋아졌을까요?
72Wh 배터리 사용으로 용량이 늘었습니다. 그램13은 최대 31.5 시간 사용 / 그램14 은 30시간 / 그램15은 27.5시간 사용으로 시간이 늘었습니다.
지문인식이 탑재되었습니다. 전원버튼과 동시에 눌려져 부팅과 함께 윈도우 로그인까지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더구나 한번 재부팅 이후에는 터치만으로 윈도우 로그인이 진행되니 더 편하게 느껴집니다.
2018년 올뉴 그램 스펙! 밀리터리 인증
이번에 올뉴 그램에는 밀리터리 + 스펙의 합성어로 불리는 일명 밀스펙이 적용되었습니다. 튼튼함을 무기로 하여 습기 찬 곳이나 바닥에 떨어뜨리는 등의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견디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올뉴그램은 미국방성 신뢰성 테스트(MIL-STD; Military Standard)를 통과하였습니다. 충격, 저압, 고온, 저온, 염무, 먼지, 진동 등의 7종 테스트를 통과한 밀리터리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외에 LG 전자의 7종 테스트도 모두 통과하여 안전하고 튼튼한 노트북임을 보여 줍니다.
이런 전문적인 테스트를 통해서 가볍고 얇아서 왠지 그램은 튼튼하지 않을거 같다는 생각을 확 바꾸어 주었습니다.
그램의 악세사리로 보조배터리, 스마트폰 충전기(PD), USB-C to USB-C 케이블도 같이 볼 수 있었습니다.
개발 연구원의 인터뷰를 통해서 무게는 가볍게 하고 다시 배터리는 오래가게 어떻게 할지 고민 한 것을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LG전자의 다양한 노트북.
그중에서 그램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휴대성과 배터리 사용에 초점을 제대로 맞춘 것이라고 봅니다. 이번 2018 뉴 그램은 다시금 무게, 배터리 시간을 잡고 여기에 듀얼 메모리 / 듀얼 SSD 설계로 원하면 언제든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보다 오래 성능 향상을 통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출시하였습니다.
노트북은 무조건 휴대성에 중점을 두고 싶다는 것에 제 생각도 동일합니다. 여기에 배터리까지 오래가니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봅니다. 조금 아쉬운 건 게이밍에 특화된 게이밍 노트북이 LG전자에 노트북으로 있는데 그램으로도 출시하거나 엑셀러레이터로 출시되면 대박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뉴 그램에 소니 베가스 프로 12를 사용한 동영상 인코딩 속도에서 30분~40분이나 빠르게 인코딩 되는 성능을 보면, 인텔 8세대 Intel i5-8250U 탑재된 프로세스가 처리속도가 아주 빠른 듯합니다. 가벼우면서 성능이 좋은 노트북을 원한다면 올뉴 그램으로 새로워진 2018년형 LG 그램을 미리 만나보시죠!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pkOnN0rClV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