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6500 스펙, 가격 눈여겨볼 기능 정우성카메라


소니 미러리스는 6년 연속 미러리스카메라 부문에서 1위의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매번 발전 하는 미러리스카메라의 성능과 카메라에 대한 선호도의 변화라고 보는 데요. 이번에 소개 시켜 드릴 제품은 상급기 미러리스 카메라인 소니 A6500 입니다. 소니 미러리스 출시 현장에서도 있었지만, 알파6500은 미러리스에 모든 것을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카메라입니다. 

그럼 눈 여겨 볼만한 소니 A6500의 스펙, 기능은 무엇이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배우이자, 모델인 정우성이 멋지게 소니 미러리스 A6500를 들고 있습니다. 남자, 여자 구별 없이 미러리스의 가벼운 기동성과 렌즈교환에 대한 전문적인 카메라 성능은 누구나 끌리는 상당한 매력적을 가졌습니다. 



플래그십 APS-C 미러리스, 소니A6500


요약 정리된 소니 알파 A6500 의 스펙을 살펴보면, Exmor CSOM과 BIONZ X front-end LSI 칩셋의 조합으로 고감도 저노이즈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또 미러리스카메라의 숙원이였던 터치 LCD를 탑재하여 터치 세대에 적합한 직관적인 AF조작이 가능하여 졌습니다. 또 내장형 광학식 5축 손떨림보정이 탑재된 미러리스로 사용자의 부주의나 촬영 열약한 환경을 보안해 주고 있습니다. 소니 하면 빠질 수 없는 4K의 대명사로 향상을 위해 픽셀비닝 없는 풀픽셀 리드아웃 4K 영상을 적용하였습니다.


▲ 소니A6500  https://youtu.be/C5qfhk1HQW8



2,420만 화소의 고화소의 센서는 APS-C 타입의 Exmor CMOS센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높은 화소로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고화질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강조하고 있는 A6500에 적용된 센서는 이전과 달리 구조가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소니는 세계1위의 카메라 센서 제조회사답게 매번 새롭게 개선된 이미지센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연 카메라 센서 분야에서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 구조처럼 구리배선 층의 두께를 줄이고 포토 다이오드의 면적을 넓히는 공정을 통해서 수광률과 리드아웃 속도를 비약적으로 개선 하였습니다. 




일상에서의 스냅사진도 더욱 선명하고 화려하게 촬영해 주는 것 같습니다. 사실 아직까지도 가지고 있는 미러리스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는 데 이걸 과감히 깨주는 것 같습니다. 



ExmorR 이미지센서와 BionZ X 신형 Front-End LSI 의 조합으로 저노이즈, 고감도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또한 우수한 칩셋 성능은 디테일재현과 화절 감소, 영역별 노이즈 감소를 보여주었는 데요. 아키텍쳐를 살펴 보면 위와 같습니다. JPEG, RAW 저장도 가능하며 11연사에 대한 버퍼 없는 빠른 저장을 감당하여 줍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0.05초 AF 위력과 하이브리드AF성능



세계 초고속 AF를 가진 소니 A6500 미러리스 카메라는 0.05초로 반응하는 놀라움을 보여 줍니다. 거기에 폭 넓은 와이드한 AF는 425개의 상면 위상차 AF를 가져 대부분의 화면을 커버하고 있죠. 무엇 하나 놓치지 않는 커버리지인데요.

거기에 Steadfast 는 피사체가 빠르게 움직이는 움직임에 맞쳐 주변 AF를 활성화 하여 추적 AF에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전작 A6000 보다 약 7.5배 더 높은 밀도의 AF를 사용하는 것도 그렇습니다.    



특히 피사체가 빠르게 움직이는 상황이라면 A6500가 가진 0.05초의 초고속 하이브리드 AF 를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뛰는 아이들, 갈메기 사진에서도 정확한 AF가 가능하기에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됩니다.




LCD전면을 모두 덮고 있는 많은 AF포인트는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에는 움직임 알고리즘을 적용하며, 지능형 AF로 425개의 위상차 검출 포인트와 169개의 콘트라스트 검출 AF의 조합된 하이브리드 AF로 광범위의 다양한 깊이의 피사체를 정확히 잡아 주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빠른 이미지 프로세서 덕분에 빠른 11연사 후에도 버퍼가 적은 연사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라이브뷰에서는 최대 8연사 AF와 AE 추적은 초당 11장의 초고속 연사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손떨방이라고 하죠? A6500 미러리스카메라에는 상급기종에 갖추고 있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전 A6300 에도 없던 기능인데 드디어 최대 5축 스톱 보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삼각대 없이도 손받침만으로도 위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광학식 5축 손떨림 보정의 기능이 존재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은 촬영 시 많은 차이를 둡니다. 촬영자의 부주의에서도 선명하고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하게 도와줍니다.




동영상이 뛰어나다!


4K에 적합한 영상장비라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A6500은 이전 모델과 차이나는 것은 캠코더의 고급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슬로우모션, 타임랩스 기능이 구현되었다는 것입니다.

5대 슬로우모션, 60배 타임랩스로 영상 촬영의 기술을 더해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4K UHD 3840 x 2160 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촬영 영상 개선을 위해서 풀 픽셀 리드 아웃 4K를 지원합니다.


▲ 4K 화질 : https://www.youtube.com/watch?v=6mwNMv6rENc




슬로우모션과 타임랩스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여행가서 해지는 영상이나 빠르게 지나가는 사람들을 타임랩스로 찍고 점프샷 등은 슬로우모션을 찍어 볼 수 있겠네요. 




슈퍼 35mm 포멧으로 약 2.4배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4K 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오버 샘플링 2.4배로 더욱 생생한 영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 모아레 현상, 계단 현상을 최소화하여 디테일한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vDSLR과 비교해서 보면, 픽셀비닝 방식의 정보압축을 통한 화질저하 및 색상오류가 높은 것에 비해 A6500은 픽셀 비닝을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화질저하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ull HD 보다 더 큰 해상도인 3840 x 2160 의 4K 화질을 지원합니다. Full HD만 지원하던 A6000 때와 비교하면 4K가 주는 디테일한 선명함이 더 유리해 보입니다.


4D 포커스 AF : https://youtu.be/iuBwVq4Gn_4 

5배 슬로우 모션 : https://youtu.be/xZ0M1Z1Do0Q


방송장비는 아니지만 소니 미러리스 A6500은 XLR 어댑터 지원을 해줍니다. 플러그인 마이크를 사용하여 전문가스러운 영상녹화를 할 수 있게 합니다. 더불어 Clean HDMI 출력이 가능하여 촬영된 영상을 모니터 또는 TV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4K 화질이라면 30프레임, 24프레임의 화질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소니 미러리스 A6500 의 눈 여겨봐야 할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A6500으로 오면서 더 향상된 동영상 기능은 눈여겨 볼만 하였습니다. 5배의 슬로우모션, 60배 타임랩스의 기능을 갖쳐 동영상 녹화 시 주는 영상의 효과를 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xmorR 이미지센서와 BionZ X 신형 Front-End LSI 의 조합으로 저노이즈, 고감도를 구현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주는 소니 A6500은 상급기 미러리스가 주는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 주여 주고 있습니다. 만약 가볍고도 전문가스러운 미러리스 카메라를 원한다면 꼭 한번 써볼 만한 미러리스카메라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