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헤드셋 이어폰 스피커

소니 히어고 사용법 최고급 홈 네트워크 블루투스스피커

by 엔돌슨 2016. 5. 27.
반응형

소니 히어고 최고급 홈네트워크 블루투스스피커와 나의 만남



 

2016년의 최신 블루투스스피커인 소니 히어고(Sony h.ear Go) 제품을 소개합니다. 국내 음향업게 1위라는 위엄도 있지만, 히어고는 최신 트랜드 뿐 아니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탄생된 제품이였습니다. 불과 한달 전 (2016년 4월) 소니 히어 시리즈 런칭행사에 직접 히어고를 만나본 기억이 납니다. 지금처럼 실생활에 사용하면서 경험한 것은 아니였지만, 이름 만큼 히어고는 어디든지 들고 가서 두고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였습니다.


특히나 히어고 제품에서 특별 했던 점이 있습니다. LINK, Network, USB, Bluetooth, NFC 등 최신 기술을 모두 지원 하는 것 입니다. 특히 Network 기능은 집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이용한 홈네트워크 기능으로 Nas, 공유기USB서버 등의 스토리지에 있는 음악을 재생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홈 네트워크를 구축한 집에서 사용하기 딱 안성맞춤인 스피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스피커라니 생소할만도 하지만, 사실 PC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만 음악을 재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 진가가 빛났습니다. 집에 운영중인 NAS장치에 음원으로 음악을 쉽게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소니 히어고(H.ear Go)의 상세한 리뷰로 왜 다들 소니스러운 음질에 반하게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제 손에 쏙 들어와 있는 녀석이 바로 소니 히어고(SRS-HG1) 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포터블 무선 스피커) 입니다.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컨셉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무게 또한 790g으로 가벼운 측에 속합니다.





아웃도어에 특화 된 제품은 아니지만 실내/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5가지의 칼라풀한 색상 덕분에 어디에 두어도 분위기가 사는 블루투스스피커기도 하였습니다.





아시겠지만, 소니만의 특별함은 "하이레졸루션 오디오"에 있습니다. 소니하면 아이유가 생각나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도 고퀄리티 음질 구현하느 소니를 더 좋아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HRA(High-Resolution Audio)의 약자로 핵심은 블루투스지만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음원을 손실 없이 들려 준다는 것입니다.



하이레졸루션 오디오는 고퀄리티 음질 재생을 위해서 HRA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CD음질은 44.1kHz/16bit 이지만, HRA(하이레졸루션 오디오)는 192kHz/24bit 로 4분 시간으로 보면, 270MB를 저장합니다. 기술의 발달로 CD음질 보다 높은 6.5배 더 좋은 음질로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에 대한 불편한 진실은 휴대성은 좋지만, 전송속도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무선이 대세가 되는 것은 편의성 때문인데요. 이런 블루투스의 단점을 보완하여 소니만의 독자적인 LDAC(블루투스 코덱)을 만들었습니다. 기존 SBC코덱 보다 소니가 자체 개발하여 적용한 LDAC는 더 많은 음질을 담아 전달합니다. SBC가 328kbps 라면 LDAC는 990kbps 입니다. 수치상 보여지는 속도는 무려 3배입니다. 귀로 들으면 음질의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 블루투스지만 음질이 않좋다는 선입견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 EXTRA BASS *(중저음 강화)


마치 게임에서 "마법, 체력강화 +50을 획득하였습니다." 처럼 소니 히어고는 마법기능이 있습니다. EXTRA BASS로 재생한 것과 하지 않은 것에는 차이를 보여 주었습니다.


아는 형님이 운영하는 카페에서 음악을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처음 소니 히어고를 본 형님인데 EXTRA BASS 버튼을 누르고 재생한 것이 더 좋다고 하더군요. 저역시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스를 거쳐 딥 베이스의 펀치 베이스 부분을 강화하여 왜곡을 최소화한 중저음 강화 기능인 "EXTRA BASS" 기능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점이라면 Extra Bass 기능을 음악 재생중에 누르게 되면 약간의 딜레이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음악 재생중에 계속 누를 일이 없을 테니 걱정스러운 부분은 아니였습니다. 솔찍하게 장단점을 전달하여 드립니다.





히어고의 앞쪽 커버는 분리형입니다. 자석으로 딸깍 붙였다 떼었다 하기 좋습니다. 히어고를 최대 볼륨으로 재생시켜 보았는 데, 앞쪽 커버를 떼어내고 재생하면 2채널의 스피커와 우퍼가 떨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 신나게 음악을 보면서 즐길 수 있었죠.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소니 히어고 음악 볼륨감
https://youtu.be/4SylFwObF-A



 


보이시나요? 볼륨을 올리니깐 35mm 풀 레인지 스피커와 우퍼가 음악에 맞쳐서 흔들리고 있습니다. 눈으로 음악의 큰 떨림이 보입니다. 커버을 열어서 즐기는 재미가 있더군요.

 




히어고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직접 들고 다녀보았습니다. 히어고는 가방에 넣었다가 음악을 스피커로 듣고 싶은 장소에서 어디서든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고급진 카페에서도 재생해보았습니다. 실내 재생이 아무래도 음악을 듣기 더 좋았습니다.





족구경기를 하는 운동장에서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제작자의 의도대로 정말 들고 어디에 두어도 사운드감과 분위기는 잘 어울리는 스피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점은 포터블이지만 HRA(하이 레졸루션)을 지원하는 고퀄리티 무선 스피커라는 점이고, 단점은 생각보다는 가볍지 않다는 점입니다. 약간의 무게감이 음악을 재생하는 데 오히려 도움을 준다고 생각은 되어집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엄청나게 가벼운 블루투스스피커를 생각하셨다면 약간의 무게감에 당황할 지 모르니 솔찍하게 알려 드립니다. 790g의 무게는 가벼운 축에는 속하며 상대적인 무게감이였고 히어고는 포터블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스피커지만 HRA를 지원한다는 점의  장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소니 히어고 외형





히어 시리즈는 이제 2세대를 거쳐 디자인적인 철학이 더 뚜렸해졌다고 보여집니다. 사각 프레임인 본질만 남기고 거기에 라운드와 색상을 입혀 더 강렬한 칼라풀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번에 히어고는 1세대와 달리 뚜렸한 개성이 보이는 5가지 칼라와 보연의 사운드를 강조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각 부분은 라운드로 처리되어 있었습니다.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넣고 전면은 깔끔한 것처럼 심플함도 보였습니다.





전면과 달리 뒷모습은 조금 복잡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전면은 스피커와 우퍼만 두고 나머지 인터페이스는 깔끔하게 뒤로 정리된 느낌이였습니다.


후면을 보면, 왼쪽부터 USB 전원입력 단자와 USB오디오 입력, AUX 입력단자가 보입니다. 우측에는 스테레오 페어 좌우 표시 램프와 스테레오 페어, Set Up, Update/WPS 버튼이 있습니다.








전면은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히어고의 밑부분에 위치한 레버를 당기면 전면의 그릴부분이 분리가 됩니다.







분리된 자석 커버를 빼면, 35mm의 풀 레인지 스피커가 보입니다. 조금의 답답함도 용서치 않을 때 커버를 분리해서 음악을 감상하기 좋았습니다. 또 스피커의 떨림을 보면서 음악을 감상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니 히어고 여러대 동시에 그룹재생 가능한 네트워크 스피커




히어고를 쓰면서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네트워크 스피커라는 점이였습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집에 있는 유무선 공유기에 쉽게 연결하여 NAS 같은 스토리지에 연결하여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NAS안에 있는 음원을 쉽게 재생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소니음악 어플을 설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SongPal 음악 앱이며 설치한 화면입니다. 소니 히어고 스피커와 알아서 연결이 되며, 각 스피커의 네트워크 연결 및 재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집에 유무선공유기가 있으니 히어고는 와이파이(Wi-Fi)로 접속하여 음악을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My Music 메뉴를 누르니, 네트워크에 있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Function] 버튼을 눌러서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드는 LINK, Network, Bluetooth, USB, Audio In이 있습니다. 히어고는 모든 재생을 지원하여 주었습니다. 네트워크, 블루투스, USB포트, AUX 등 무선 블루투스에서 유선까지 지원이 되는 스피커로 사용하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여러대의 히어고 스피커는 개별이 아닌 동시에 음악 재생을 해보았습니다.








여러대의 히어고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NetWork) 모드로 변경 후 와이파이에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룹을 만들기 눌러서 재생하고 싶은 히어고를 선택하여 줍니다. 5대를 모두 연결하여 보았습니다. 집안에서 보통 2대 이상의 스피커를 재생하는 데, 여러대의 히어고를 재생하기에 충분한 네트워크 연결이라고 보여졌습니다.






이렇게 그룹재생을 하면 관리도 편합니다. 음악을 재생/중지 뿐 아니라 전원 끄기도 한번에 가능합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소니 히어고 스피커 그룹재생하기
https://youtu.be/-Bml5O1SqzU



 


2대 이상의 히어고를 가지고 있는 분을 위해서 그룹 재생하는 방법을 동영상을 찍어 보았습니다.




여러대의 히어고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모드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와이파이가 가능한 곳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2대 이상의 히어고는 더 큰 사운드감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홈 네트워크에서 NAS장치를 자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SongPal 앱에서 부가기능으로 앱추가가 가능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을 등록하여두고 개발 스피커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이죠. 또 음성인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재생 등의 명령에 반응하여 앱을 검색하여 줍니다.



소니 히어고 스펙, 색상





▲ 히어고 (비리디언 블루 색상)




▲ 히어고 (보르도 핑크 색상)





▲ 히어고 (차콜 블랙 색상)


▲ 히어고 (시나바 레드 색상)


▲ 히어고 (라임 옐로우 색상)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Sony h.ear Go 블루투스스피커 설명

https://youtu.be/TiEGCo0UE2Q


히어고 스피커의 전체적인 설명을 담아 보았습니다. 야외에 나와서 5대의 히어고를 들고 음악을 재생시켜 보았습니다. Extra Bass 기능을 켜고 최대볼륨으로 재생을 시켜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의 SongPal 앱을 연결하여 간편하게 제어가 되었습니다. 


 

▲ 전체글 보기

 

다나와 커뮤니티 글 :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245&listSeq=3173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