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P 큐냅 TAS-168 안드로이드를 먹은 NAS 추천
요즘 클라우드가 대세가 되면서 나스장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가성비 좋은 개인용 NAS 추천 장비는 무엇이 있을까요? 1베이 또는 2베이 정도의 장비가 쓰기도 유지하기도 좋다고 봅니다. 큐냅에서 출시한 TAS-168 제품을 사용해보니 보급형으로 출시되어 가격적인 부담도 없고 컴퓨터 전문가가 아니라도 NAS장비에 쉽게 입문할 수 있는 제품이였습니다.
"아이폰16GB를 쓰는 데 스마폰의 용량이 너무 적어요!" 이렇게 이야기 하시는 분이 있다면 나스장비로 사진을 주기적으로 업로드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진, 동영상은 한 곳에 넣어 둘 필요가 없는 것이죠. QNAP의 TAS-168 는 스마트폰, 태블릿까지 어플에서 "갤러리의 사진 자동 업로드"를 선택해주면 폰의 사진을 알아서 개인 저장공간에 옮겨줍니다. 스마트폰 분실 또는 새 스마트폰으로 교체해도 사진은 안전하죠.
또한 안드로이드 스테이션(Android Station)를 통해서 TAS-168 나스가 하나의 컴퓨터 처럼 동작합니다. 키보드, 마우스를 USB로 연결하고 TV에 연결하니 HDMI단자를 통해서 4K영상도 바로 재생할 수 있더군요. 이런 상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더 이야기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TAS-168 큐냅 나스는 가성비가 좋은 나스제품으로 쉽게 NAS에 입문할 수 있는 보급형 컨셉입니다. 그러니 컴맹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 나스가 처음이라면 자신이 구성하고 싶은 편의성에 맞다면 한번 도전해 보시죠.
▲ QNAP TAS-168 개인용클라우드 장비인 "나스" 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테이션을 가지고 있어서 HDMI 케이블로 TV와 연결하면 바로 나스안에 있는 사진, 동영상,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더군요. 더구나 스마트TV처럼 나스안에 구글플레이스를 통해서 설치된 게임 어플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재미도 있습니다.
왜 사진, 동영상은 컴퓨터에 넣어야 하고 매번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복사하기 귀찮은 분이라면 개인 나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봅시다.
큐냅 TAS-168의 개봉기 부터 한방에 설치 활용기 까지 리뷰해 보았습니다. 아쉽게 고급기능인 웹서버, SQL 서버, TFTP서버, iTunes 서버 등의 나스의 기능 활용 방법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또한 TAS-168이 가능하니 한번 강력한 서버구성을 해보고 싶은 분은 도전해보시구요.
일반적인 활용을 기재 하였습니다.
▲ 큐냅의 TAS-168 제품 박스샷입니다. 1 Bay의 제품이며, QTS-Android Combo NAS 라고 기재 되어 있네요. 안드로이드랑 콜라보레이션 했다는 거고 결국 안드로이드 어플을 다 사용할 수 있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게임어플도 설치가 가능하죠.
박스 전면과 후면 샷입니다.
박스의 후면을 자세히 보니, QNAP TAS Series NAS 와 안드로이드 의 듀얼 시스템에 대한 아키텍쳐가 있군요. 안드로이드와 함께 구성된 구성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하드웨어 위에 QTS 서비스 매니져 위에 큐냅의 QTS와 안드로이드가 올라가 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웹, 어플로 접근하면 HDMI단자를 통해서 모니터 또는 TV로 출력이 됩니다. 마치 하나의 안드로이드 컴퓨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옆면에는 구성품 패키지에 대한 설명이 있네요.
구성품의 왼쪽에는 나스 리모콘, 랜케이블이 있었습니다.
오른쪽에는 나스의 전원 케이블이 있네요.
이게 바로 QNAP TAS-168 나스입니다. 손으로 들어보니 1베이라 상당히 작고 심플합니다. 전 1베이 나스를 몇년동안 운영한 경험이 있어서 단순히 영화/사진 업로드 용으로 얼마나 편리한 지 알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다양한 단자를 지원합니다. 전원, 랜선, HDMI단자, USB포트 무려4개, 리셋구멍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큰 특징이라면 보급형이지만, HDMI단자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V 옆에 달아두고 나스로 백업된 사진,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TV로 영화 보기 참 편리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해 주죠.
정면의 모습입니다. 정면에도 USB3.0의 포트가 1개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부터 전원 단자와 LED 표시등이 있습니다.
1베이 2TB의 나스장치 입니다.
큐냅 TAS-168 설치하기
"퀵가이드만 따라 하자." 아주 쉬워 보이는 설명서가 하나 있습니다. 그대로 한번 따라 설치를 해보죠.
나스의 아래쪽에 위치한 손나사를 손으로 돌려서 풀어 봅시다.
나스를 열어보니, 하드디스크를 넣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다시 씌워서 고정해주면 설치가 하드웨어 설치가 끝납니다.
QNAP TAS-168의 후면에 USB로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를 꽂고 랜선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였습니다.
TV로 영화를 가장 많이 볼거 같아서 HDMI연결이 쉽게 TV 옆에 두었습니다. 이제 멋진 멀티미디어 환경이 구축되어 갑니다.
QNAP TAS-168 나스SW설치
나스의 옆면에 보면 처음 설치페이지로 접속하는 주소가 나와 있습니다.
큐냅 설치페이지로 일단 접속을 합니다.
설치페이지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델을 선택하여 줍니다.
드라이브 베이는 1베이를 선택하고, 모델 이름은 TAS-168 를 선택하여 줍니다.
초기 설치시 펌웨어 업그레이드 및 다른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내컴퓨터에 Qfinder 유틸리티를 설치하여 줍니다.
Qfinder 를 설치하면 쉽게 지금 설치된 나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IP가 무엇인지, MAC 주소가 뭔지 알 수 있죠.
QFinder가 TAS-168 나스장치를 찾았군요. 이제 관리 웹페이지를 열기를 눌러 줍니다.
관리자 페이지 접속 페이지가 뜹니다.
기본 계정정보는 admin / admin 입니다. (아이디 / 패스워드)
QNAP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 왔습니다.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Android Station" 이 눈에 띄네요.
Android Station은 HDMI 케이블을 통해서 TV에 연결만 하면 Qfile, Qmusic 을 포함한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을 TV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플래폼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
아까 설치된 HDD 하드디스크도 잘 구성이 되었네요.
쉽게 개인나스로 멀티미디어 즐기기
스마트폰, 태블릿 어플로 즐기는 나스를 빼 놓을 수 없죠? 저역시 아이패드에어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과 사진을 자주 보게 됩니다. 나스로 구성하고 쉽게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어서 심심할때 동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QNAP에서는 다양한 어플을 지원합니다. 애플 / 안드로이드폰 모두 지원되며, 제가 사용해본 나스어플중에서 꽤나 안정성 높았습니다.
Qfile, Qmusic, Qphoto, Qmanager, Qvideo 등 다양한 어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file 은 나스전체의 폴더를 훓어서 보기 좋은 어플입니다.
4K 동영상 샘플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역시 버벅임 없이 잘 재생이 됩니다. 자체인코딩 덕분도 있지만, 시스템플레이어 재생 또는 다른 어플 재생으로 다양한 선택도 가능해서 그렇습니다. 4K 영상도 잘 재생이 됩니다.
▲ 동영상을 친구한테 나스에서 주고 싶자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file 어플에서 메일로 줄 동영상을 선택하고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사진이라면 유효기간을 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료일자 안에 안 받으면 링크가 끊키게 하는 것이죠. 업체에 대용량 메일 보낼때 만료기간을 정해서 주는 데 참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업로드 할 수 도 있습니다. 나스로 업로드 되죠. 박보영 하고 유아인을 보고온 사진이 있는 데 한번 업로드 해보았습니다.
업로드 속도가 같은 네트워크라서 빠르네요. 초당 20.0 MB/s 가 나오네요. 사진 업로드도 나스로 폰에서 쉽게 올려 둘 수 있습니다.
매번 폰의 사진을 백업하기 귀찮다면 "사진 갤러리에서 자동 사진 업로드" 기능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폰의 사진을 나스로 계속 올리는 것이죠.
혹시나 LTE데이터 요금이 걱정스럽다면, Wi-Fi 일때만 올리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도 날짜별로 분리 되는 것이 참 편합니다. 타임라인 보기 참 좋죠. 폰 태블릿에서도 사진 보기 참 편리합니다.
또 앱범만들기를 통해서 사진을 컬렉션 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나만 보고 싶은 사진이 있다면 "개인 컬렉션"으로 비밀사진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계정분리로 여러명이 사용하기 좋은 사진첩입니다.
사진을 모두 나스에 모아두고 관리하기 때문에 PC와 스마트폰에 사진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플로 사진을 보다가 다른 사람에게 주고 싶을 땐 공유를 통해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TV + 안드로이드와 콜라보레이션?
앞서 설명드렸듯이 TAS-168 제품은 안드로이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나스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테이션 기능이 있기 때문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하면 TV로 바로 나스의 영상, 사진을 볼 수 있는 이점이 있죠.
TV로 영화를 자주 보시는 분이라면 나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큐냅 TAS-168 에 키보드, 마우스를 USB로 연결하였습니다. 하나의 컴퓨터나 다름 없습니다. 리모콘을 사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맨처음에는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admin / admin 으로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큐냅 TAS-168의 안드로이드 스테이션에 접속하니 스마트폰을 보는 거 같네요. 사진, 음악, 비디오를 기본으로 안드로이드 앱도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앱 더보기를 보니,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나스로 게임하기
요즘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 게임이 많습니다. 이걸 나스로 즐기면 어떨까요?
안드로이드 나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스용량이 2TB라서 아무리 큰 게임도 부담없이 많이 설치 할 수 있더군요.
Minmon masters(미니몬 마스터) 라는 안드로이드 게임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삼성 스마트TV의 후면에 HDMI 포트와 큐냅 TAS-168을 연결하여 화면 출력을 하였습니다.
큰 화면으로 스마트폰을 즐기니 더 즐겁네요.
나스장치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USB포트에 꽂아서 인식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작은 마우스로 하시면 됩니다.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게임상에 제공되는 UI를 통해서 조작을 더 쉽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클래시오브클렌" 안드로이드 게임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빌드게임은 마우스 조작입니다.
그래픽이 화려한 "길드오브아너" 게임입니다.
안드로이드 게임이지만, 컴퓨터에서 하는 것처럼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작할 수 있어서 PC용 게임 같습니다.
자동스킬(자동전투)가 가능한 게임일 수록 조작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어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화려한 게임을 큰 모니터 또는 TV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은 구글플레이스에서 더 게임을 설치해서 해보세요.
몇가지 게임을 추천 하여 드렸습니다.
앱 더보기로 본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은 모두 설치가 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게임중에서 셀롤러 통신만 허용된(스마트폰 전용)인 게임만 제약이 있고 나머지는 잘 실행이 되었습니다.
나스 어럽게 생각했지만 익숙한 안드로이드 화면이 나오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안드로이드 컴퓨터 처럼 즐겨라!
나스의 후면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여 한대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피스군도 있으니 워드 편집이나 메일 작성도 쉽게 할 수 있을 듯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웹서핑을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였기 때문에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사진을 보기 위해서 Qfile을 통해서 사진을 보았습니다. TV로 사진을 크게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네요. 가족들이 오손도순 모여 앉았을 때 이야기하면서 사진을 보여주기 참 좋을거 같습니다.
딸과 함께 롯데어드밴처에 할로윈데이를 할때 찍은 사진입니다. 추억이 새록새록 돋는군요. 사진을 따로 TV에 연결하여 볼 필요없이 저장소인 나스에서 바로 HDMI로 재생할 수 있어 좋군요.
영화도 TV로 재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TV로 큰화면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은 무엇보다 큰 장점인 거 같습니다.
재생도 매끄럽고 PC를 켤 필요가 없이 영화 감상도 쉽게 할 수 있네요.
▲ 총평
TAS-168 큐냅 나스는 보급형 나스 컨셉이라고 합니다. 특징이라면 보급형이지만 HDMI단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영화 재생이 잦은 TV옆에 HDMI케이블로 달아두고 나스를 활용하기 더 좋았습니다.
더구나 안드로이드와 콜라보레이션하여 구글플레이스에서 다양한 어플과 게임어플을 설치할 수 있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나스에 들어가서 인지 더욱 친숙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1베이의 개인클라우드 나스의 보급형이지만, 고급기능으로 SQL서버, 웹서버구성 등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개인서버 운영자들도 QNAP의 S/W 에 만족할 거 같습니다. QNAP 제품은 원래 S/W가 좋았으니 사용하면서 불만은 없었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나스로의 접속은 쉽습니다. 스마트폰의 옆면에 붙여 있는 QR코드로 자신을 인증하고 myQNAPcloud 를 통해서 쉽게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단지 myQNAPcloud를 시작하면 공유기 구성도 몰라도 알아서 외부에서 나스로 접속하기 쉽게 구성하여 줍니다.
배우기 어렵지 않고 안드로이드가 탑재되어 있어 TV로 재생도 참 쉽죠. 또한 심플한 사이즈에 공간도 적게 차지 한다는 것입니다. 시끄럽지도 않고 쓰면서 조용하다고 생각이 들었죠.
나스운영자로써 개인 클라우드 환경으로 더 많이 활용되길 빌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