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설치부터 중소기업까지 사용할 시놀로지 DS215+ 활용기
안녕하세요. 엔돌슨입니다. 최근 후배에게 NAS장치에 대해서 알려달라고 전화가 왔습니다. MS의 액세스DB를 활용하여 회사에서 웹서비스를 돌리고 무언가 한다고 하더군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시놀로지 DS215+ 를 사용했던 경험을 비추어 볼때, 많은 제품들이 머리속에 떠 올랐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많은 IT지식을 겸비한 파워유져들이 많아서 NAS장치에 대해서 아주 쉽게 다루기도 합니다. 더구나 NAS장치의 편의성도 많이 올라왔죠.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IT지식이 있는 사용자라면 중소기업에서 사용하는 NAS장치와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 NAS장치에 큰 차이를 두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215+ 는 2bay 나스 장치지만, 일반 사용자와 중소기업까지 사용하기 무리가 없는 제품입니다. 제 회사 경험을 비추어 볼때 시놀로지 DS215+ NAS장치에 SVN, Git, CRM, OpenERP, Wiki, PHP BBS, 톰켓 등을 설치 해보았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머다 보니 개발적인 요소와 관심있는 ERP 등의 모듈을 설치해보았습니다.
또한 나스장치지만 ActiveDirectory (AD) 구축을 통해서 Openfire 같은 메신져 서버도 구축하여 LDAP로 연결하여 사내 메신져 서비스도 할 수 있죠. 회사 사용자에게 AD 계정을 주어서 폴더별 관리와 사내 정책을 내리는 용도로도 일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5+ 의 제어판을 보니, 기업 카테고리가 따로 있어서 혹시나 시놀로지 DS215+를 중소기업에서 사용하실 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제공되는 다양한 모듈을 설치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어렵게 설치했던 톰켓 같은 웹서비스도 단순 플러그인으로 쉽게 클릭으로 설치가 되니, 혹시나 어렵게 생각하시 않아도 될듯합니다.
특히 NAS장치로 서버운영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시놀로지 DS215+ 의 쉬운 웹서비스 운용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또 일반 유저라면 많은 IT디바이스 장치에서 쉽게 컨텐츠 접근과 DSLR로 찍은 사진은 쉽게 보고 업로드 하는 미디어서버로 구축해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전 NAS 장치의 아주 작은 기능인 미디어서버 기능 뿐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사용가능한 웹서버 운용, FTP, SVN, OpenERP 등의 모듈도 사용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럼 간단히 시놀로지 DS215+ 제품 설치부터 보고 가시죠.
시놀로지 DS215+ 개봉기
이것이 시놀로지 DS215 plus 제품입니다. 2베이로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세계1위 NAS기업에 걸맞게 하드웨어와 SW 모두 휼륭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외형도 참 멋지군요.
일단 시놀로지 DS215+ 을 패키지 박스를 보시겠습니다.
전면에 부착된 스티커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강력한 듀얼 CPU와 2개의 랜을 가지고 있어서 속도에 따른 네트워크 부하를 줄여 주게 제공됩니다. 또한 2베이 나스로 싱크 또는 확장으로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됩니다.
하드랙은 열쇠를 제공하고 있어서 도난을 미연에 방지해주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직접 탈부착 해 보았습니다. 가이드만 하드디스크의 옆면에 붙여 주니 아주 쉽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후면을 보면, USB 3.0 포트 2개 지원과 기가급 랜포트2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USB선을 이용하여 외장하드디스크로 추가 확장도 가능합니다. HDMI 단자가 보이지 않아 아쉽지만, 기본 포트로 제공하는 것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5+ 설치하기
LAN선을 시놀로지 DS215+에 연결하자마자 공유기에 "DiskStation" 으로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아이피로 연결하니, 시놀로지 나스설치 페이지가 나오는 군요.
시놀로지의 경우 나스장치에 해당하는 DSM이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나스 관리를 위해서 업데이트 되며, 새로운 신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죠. 설치과정에 따라서 조금 기다리니 설치가 되어 가는군요.
DSM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은 서버의 이름, 사용자 계정정보를 설정해주게 됩니다.
최고 권한의 관리자 계정을 생성해 줄 때 패스워드는 특수 문자를 섞어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DSM을 업데이트 설정을 해 줍니다. NAS장치가 알아서 최신 버턴으로 업데이트 되게 되죠.
QuickConnect는 빠르게 나스장치로 접속할 수 있는 URL 주소입니다. 컴퓨터 바탕화면에 끌어다 두고 바로 실행해보니, 시놀로지 DS215+ 로 바로 연결되네요.
또 어플 등에서 URL 주소 없이 퀵커넥터 주소로 연결 할 수 있어서 타이핑도 덜 해도 됩니다.
이제 시놀로지 DS215+ 의 기본 설치가 끝났습니다. 아주 쉽게 설치가 되네요.
중소기업에서 좋아할 시놀로지 DS215+
시놀로지 DS215+ 관리자 페이지입니다. 꼭 익숙한 윈도우 환경 같아서 쉽게 인터페이스를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패키지를 NAS장치에 설치해 보겠습니다. 앞서이야기한 OpenERP, Wiki페이지, Git, SVN, CRM 등의 모듈이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의 큰 장점이라면 패키지 설치가 아주 쉽다는 것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OpenERP 7.0, SugarCRM, phpBB 등 모듈을 그냥 설치 버튼 한번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WordPress 를 시놀로지 DS215+ 에 설치하여 보겠습니다.
네트워크에서 web station 활성화를 해주고, 개인 웹사이트 활성화도 해주었습니다. 이제 시놀로지 DS215+는 웹서비스를 할 수 있게 설정이 되었습니다. 패키지에서 "WordPress" 를 설치하여 줍니다.
패키지 설치화면이 보이고 설치, 적용을 눌러주니 금새 필요한 DB 및 WordPress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하였습니다.
굳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가서 압축파일을 내려 받아 웹서비스 하는 폴더에 압축을 해제하고 권한을 설정하는 번거러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주 쓰는 모듈을 이렇게 시놀로지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화면입니다. 한국어로 적용 후 계속을 눌러 줍니다.
시놀로지 DS215+ 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기본 설치페이지 설정을 해줍니다.
원하던 워드프레스가 쉽게 세팅되었습니다.
첫 글쓰기로 워드프레스에 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아주 쉽단 말이죠.
IT지식이 없더라도 시놀로지 DS215+ NAS에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많은 모듈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래머인 제가 보니, NAS장치는 그냥 서버입니다. 중소기업에서 참 좋아 하겠네요.
상위에 앱 보기를 눌러서 설치된 패키지에 대한 모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OpenERP 7.0 을 설치하여 보겠습니다.
[기업] 카테고리에 OpenERP 7.0 이라는 패키지가 보이는 군요. 설치를 눌러 줍니다.
설치후 상단 앱 보기를 눌러주면 OpenERP 7.0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stalled Modules 에서 모듈을 검색하여 더 설치할 수 있습니다. CRM 모듈이 보이는 데 설치해 보았습니다.
CRM에 고객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홍길동이라는 사용자에 대한 회사, 전화번호, 주소 등의 고객정보를 넣어두고 CRM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고객정보가 1명 입력되었군요. 고객정보를 관리하는 용도로 CR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커스텀마이징은 없지만,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괜찮은 솔루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페이지간의 연관성을 짓기 좋은 DokuWiki 위키페이지를 설치해보았습니다.
DokuWiki 패키지를 설치하였습니다.
기본 DokuWiki 설치페이지에 맞게 입력하여 설치합니다.
나스장치에 위키 페이지가 설치되었네요.
간단히 글쓰기를 해보았습니다. 위키페이지는 원하는 대로 커스텀마이징하기 딱 좋기 때문에 문서관리 및 문서의 히스트리 남기기 좋은 솔루션이죠.
이전에 R&D 부서에서 이력을 남기는 용도로 잠시 사용해보았는 데, 중소기업에서도 업무용으로 사용하기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말이 필요 없는 SVN 입니다. 개발자라면 한번쯤 사용해보았을 솔루션이죠?
SVN도 있고 시놀로지 나스에 보니, Git 도 보여서 같이 설치해 보았습니다.
SVN의 리소스 폴더를 생성하여 줍니다. myProject라고 간단히 작성해보았습니다.
설치과정은 이렇게 간단히 적용후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SVN은 개발자 소스를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하기 좋은 솔루션이죠. "SMSProject" 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었고, 간단히 제 컴퓨터에 체크아웃 할 수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에서 개발자를 위한 서버로 NAS장치를 사용할 목적이라면 SVN, Git 같은 솔루션으로 소스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설정을 통해서 서버구성을 조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있다면 연결하고 해당 NAS장치로 AD조인을 시켜주는 것이죠.
구성은 일부만 테스트해보았지만, 기업에서 도메인설정을 하여 컴퓨터를 관리하기 좋을 듯합니다.
사진, 동영상 보기 좋은 미디어서버로의 시놀로지 DS215+ 활용기
웹페이지에서 제 사진을 보고 있습니다. 포토스테이션6 이라는 솔루션을 이용해서 사진을 쉽게 공유하거나 볼 수 있는 것인데요. 일반사용자들이 제일 관심있어 하는 것이 바로 미디어서버일것 같습니다.
사진관리를 위해서 NAS운영을 하신다면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PHOTO STATION 6 기본 솔루션으로 사진을 쉽게 앱범을 만들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이렇게 선택하여 쉽게 페이스북에도 올릴 수 있죠.
쉬운 사진관리를 위해서는 사진 태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앨범을 하나 만들고 검색 단어에 "가족"이라고 넣었습니다. 앞으로 사진 태크에 "가족"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알아서 앨범을 만들어서 관리할 생각입니다.
사진을 선택해서 "가족" 단어를 태그로 등록하였습니다.
스마트 앨범에 가니, 동일한 태그별로 알아서 사진이 보여지네요.
이제 대량의 사진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즐겨 보시죠? 아이패드로도 봤다가 스마트폰으로도 보고 싶은데 매번 동영상 복사하기 귀찮다면 시놀로지 DS215+ 에 업로드 된 동영상을 보시는 건 어떨까요?
손에 오마이비너스 드라마를 보고 있는데, 와이프는 TV로 저는 출근하면서 폰으로 보기 때문에 동영상 공유가 필수였습니다. 이럴때 미디어서버가 참 편리하더군요.
애플,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하는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폰에 시놀로지 어플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DS file 은 나스장치의 폴더구조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보통 사진, 동영상, 문서를 열어보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쉽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TV로 시놀로지 DS215+ 나스장치에 연결하여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서 나스장치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사진, 동영상, 음악을 큰 TV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보통 영화를 보거나, 우리딸 뽀로로 동영상을 틀어주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뽀로로 동영상 연속 재생은 신의 한수더군요. 딸아이를 위해서 동영상 시청도 쉽게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사진 공유를 할 경우, 여행후 대량의 사진을 지인에게 어떻게 줄지 고민스럽습니다.
특히 사생활이 있는 사진의 경우 이렇게 시놀로지 DS215+ 에서 사진을 공유할 때 유효기간과 패스워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링크형태로 다운로드 받게 줄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기도 편하고 쉽게 링크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유효기간이 있어서 공유를 해두고 까먹어도 알아서 공유가 해제되니 안심이 됩니다.
스마트폰의 사진도 시놀로지 DS215+ 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LG G4로 ㅉ기은 사진을 선택해서 업로드 하였습니다
업로드도 쉽게 되죠. 항상 동기화 하려면, DS Cloud 어플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소중한 사진이 매번 나스로 업로드 되게 됩니다.
혹시나 폰에 있는 사진이 잘못되어도 안심할 수 있는 것이죠.
패키지 센터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전에 톰켓 설치하려면 서버에 터미널 접속하여 힘들게 설치했던 기억이 나는데, 시놀로지의 패키지로 설치하니 참 편리하게 되더군요.
자주 사용하는 솔루션을 한곳에 보기 좋게 모아 두어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앞서 살펴본 CRM, OpenERP 등 중소기업에서 사용해도 좋을 듯한 패키지를 손쉽게 나스장치에 설치할 수 있어 운용하기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 개인사용자부터 기업까지 사용해볼 수 있는 전문 시놀로지 NAS장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C사랑기자로 해당제품을 대여받아 사용해본 솔찍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