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Cloudant 편리한 개발환경
IBM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인 ‘Cloudant’에 대해 아시나요?
이번에 제가 IBM Cloudant 를 통해서 간단한 클라우드 기반의 DB생성과 API URL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머다 보니 이런 개발환경에 관심이 많아서 사용해보게 되었네요.
IBM Cloudant는 NoSQL DB를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생성과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개발을 하다보면, DB개발 서버를 할당 받기 위해서 회사에서 많은 요청과 승인이 필요하게 되는데, IBM Cloudant 에서 지금 50GB까지는 무료로 제공 중이라 이런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었네요.
웹 서버에 올린 것처럼 API URL도 제공 해주기 때문에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API를 통해서 연동도 가능합니다. 더불어 IBM Cloudant는 IBM에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보안 및 관리도 믿고 할 수 있었습니다.
부가적인 서버운영과 관리도 필요없다는 장점이 생기는 것이죠.
보통 모바일게임,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자원을 빠르게 줄이고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런칭 후 반응을 보면서 IBM Cloudant의 자원을 추가적으로 할당 받아 늘려가도 된다고 하네요.
그럼 간단하게 사용해 본 IBM Cloudant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IBM Cloudant 란?
IBM에서 만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으로 대규모 웹 및 모바일 앱에서 흔히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동시 읽기/쓰기 워크로드를 클라우드에서 최적화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NoSQL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IBM Cloudant, 무료체험을 통해 50GB까지 사용해보기
IBM Cloudant 50GB 무료 사용을 위해서 IBM 아이디를 생성한 이후, IBM Cloudant에 접속하였습니다. 우선 모바일 및 웹 환경에 최적화된 NoSQL DB를 생성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생성은 우측에 Add New Database를 눌러서 쉽게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orderbill 이라고 테이블 명을 지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명명규칙에 의해서 소문자만 가능하네요
JSON Data구조로 문자열을 정리하여 샘플을 하나 만들어 보았습니다. 내부 데이터를 채울 수 있었는데, _id, _rev는 id값과 버전은 JSON data에 자동적으로 추가가 되었습니다. 기본 키 값으로 항상 있어야 하는 부분이죠. 버전은 저장 할 때마다 자동으로 증가가 되었습니다.
▲ 생성된 DB는 쉽게 API URL를 통해서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해서 해당 계정에 대해서 읽기, 쓰기, 관리자, 복제 에 대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API Key를 생성하여 연동을 인증할 수 있게 제공 해주고 있었습니다.
간단히 사용해보는 거라 상세한 사용법은 IBM Cloudant 세미나를 통해서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건 직접 다해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으나 필터를 생성하는 기능으로 보여집니다.
편리하게 데이터베이스를 복제하는 메뉴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미 생성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고, 이를 복제를 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를 복제하여 확장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복제과정이 진행중이며, 이에 대한 소스와 타겟을 알 수 있게 표시됩니다. 복제가 완료 된 것과 트리거로 걸린 부분으로 진행과정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규모가 커지다 보면 진행상태를 체크해야 하는데요. Active Tasks가 있어서 어떤 과정이 진행상태가 어떤지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Warehousing 는 창고라는 의미로 보관을 할 수 있는 기능 같습니다. 이것도 자세한건 IBM Cloudant 세미나를 통해서 보면 좋을듯 하네요.
IBM Cloudant 계정에 대한 정보를 보고 있습니다.
IBM Cloudant의 계정에서는 버추얼 호스트를 통해서 다른 곳으로 호출 시 연동을 할 수 있게 포워딩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CORS 클로스도메인 처리에 대한 처리도 보여지네요.
Enable CORS 허용으로 크로스도메인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IBM Cloudant를 직접 무료 제공 받아 사용해보니 상당히 편리한 서비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IT개발자로서 새로운 개발환경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 IBM Cloudant를 배워두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회사에서 진행하고 웹 오피스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도 IBM Cloudant의 API를 통해서 제공 받게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0GB까지 무료로 제공되니 IBM Cloudant를 우선 체험해보길 권해드립니다.
IBM클라우드 (클릭)
이 포스팅은 한국 IBM의 의뢰로 원고료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