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마케팅툴 티버즈, LG G4 가격과 흥행을 보니

 

점점 방대해지는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데이터로 이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티버즈(TIBUZZ) 는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툴,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솔루션입니다. 직접 LG전자 G4에 대한 키워드와 데이터를 모아 보았습니다. 전 LG전자와는 상관없고 관심있는 스마트폰 G4가 출시되어 전문가모드, 카메라, 흥행, 가격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외 논란의 중심에 있는 "여시" 사이트도 데이터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언제 부터인가 마케팅데이터는 점점 더 방대한 범위를 조사할 필요가 있어졌습니다. 특히 사용자들이 소셜네트워크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SNS인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등을 조사해야 했죠. 티버즈는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긍정/부정, 추세선 그래프, 이상징후 탐색으로 좋은 마케팅 자료를 뽑아 줍니다.

 

또 전에 티버즈 빅데이터솔루션으로 EXID 걸그룹의 팬클럽과 APink 등의 여타 걸그룹의 팬클럽 가입순항을 조사할 수 있다고 이야기 드렸는데요. 팬클럽 관리도 가능합니다. 이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주세요.

 

△ 티버즈 빅데이터솔루션 관련글

http://ndolson.com/3361

 

그럼 티버즈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담고 있는지 보겠습니다. 

 

 

티버즈는 사용자들의 직접적인 의견이 올라오는 SNS 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개인주장이 강한 블로그까지 모든 데이터를 기간을 바탕으로 실시간 조사가 가능합니다.

 

마케팅도구로서는 최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트래킹코드를 넣고 관련 데이터를 모아보고 이렇게 진행이 되었다면, 더 큰 데이터인 빅데이터를 조사할 수 있는 도구일테니깐요.

 

 

 

 

 

 

 

 

 

제가 본 티버즈 마케팅 툴로 데이터를 취합하는 과정의 장면입니다. 이상징후가 28건이나 발생하였군요. 

 

 

 

 

티버즈 마케팅으로 본 G4 판매와 흥행평가

 

 

 

LG 전자의 전략스마트폰이 G4 다들 구경하셨죠? 천연가죽 커버에 놀라운 카메라를 달고 나온 스마트폰입니다. 그럼 과연 흥행에는 어느정도 성공하였고, 출시 후 어떤 소비자의 반응이 있었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기업의 입장에서 제가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리서치센터다~ 하고 말이죠. 발로 뛰지 않아도 키워드 등록후 버즈 리포트로 앉아서 쉽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제가 등록한 키워드는 "LG전자", "LG G4", "G4흥행","G4판매량","G4전문가모드" 주제로 등록하였고 세부 키워드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등록하였습니다. 등록한 키워드를 모두 선택후 한번에 그래프를 위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꼭 주식 종목에 투자를 하듯이 일,주,월봉 보듯이 일자별로 어떤 이슈가 있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키워드를 선택할 수록 키워드별 이슈가 되는 날짜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겹치는 구간은 대박이슈가 발생한 날이겠죠.

 

 

 

 

그래프를 클릭하면 상세하게 더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48%, 트위터에서 52% 그래프가 솟구친걸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은 23시경.. 

 

 

 

트위터와 블로그에서 난리가 난걸 보니, G4에 대한 의견을 한번에 볼 수 있군요. 실제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으로 연결되어 리얼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별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상세한 감정 점유율도 표시해줍니다. 긍정적인 의견이 대다수군요. "여시" 사이트 키워드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압도적인 것과 비교하면 시장반응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티버즈 마케팅키워드 등록

 

 

 

 

키워드를 등록할 때, 꼭 엑셀 수직과 같은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프로그래머라 그런지 이런 수식에 익숙합니다. AND, OR연상자로 괄호를 하여 꼭 프로그래밍한 것같은 수식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등록시에는 복잡하지 않고 콤보로 또는, 반드시, 정확히, 제거할 키워드를 선택하여 추가해주면 됩니다.

 

 

 

 

등록된 키워드는 위험, 이상징후를 감지합니다.

 

G4 카메라에 대한 시그널이 200% 증가된걸 볼 수있습니다.

 

 

 

 

이상징후는 어떤 변화를 뜻합니다. 제품을 출시한 LG전자의 경우 왜 이런 이상징후가 발생하였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사의 렌즈를 출시하였는 데 문제가 많이 발생한 것입니다. 커뮤니티사이트를 통해서 이런 의견이 퍼지고 있는 중이죠. 그런데 고개사는 정작 모르 수 있습니다. 퍼지기 전에 빨리 문제에 대한 보안를 할 수 있게 이상징후 발생시 SMS로 문자를 받아 확인하면 빠르게 대처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신제품을 출시하였는 데, 개발비용도 엄청난데 마케팅시 부정적인 의견이 반영되면 곤란하니깐요. 대처를 빠르게 하여 긍정적인 의견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점에서 티버즈는 실시간 마케팅자료로의 역할을 하는 것이죠.

 

 

 

 

 

수신자 선택후 이상징후 후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G4카메라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먼져 보았습니다. 긍정보다는 약간의 부정적인 의견이라면 더 솔깃하죠. G4카메라 전문가모드 엄청나지만, 심플한 모드에서는 기능이 좀 많이 줄어든거 같다는 의견이 포착되었군요. 이런점을 볼 때 다음 패치에는 의견반영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키워드 등록후 연관 키워드를 쉽게 유추할 수 있게 보여줍니다.

 

 

 

 

등록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일, 월단위로 모두 조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바로 소셜상의 데이터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여시 사이트... 부정적인 의견을 보려고 검색중입니다.

 

 

감정그래프가 61% 부정적인 의견에 치우쳐 있습니다. 무언가 소름돋는 부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틀림 없습니다.

 

 

 

 

11시경 트위터로 많은 의견이 오간 것이 포착되었습니다.

 

 

 

 

트위터상에는 무언가 말들이 심하게 오갔네요. 아무래도 트위터의 파급효과를 보면 직접적으로 여시사이트 어떤 데이터를 모으기에 충분합니다. 여시사이트는 단지, 논란의 대상이기에 조사를 한 것일뿐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싶지는 않다는 것을 밣힙니다.

 

 

아래는 G4 카메라에 대한 의견입니다.

 

 

 

G4 카메라 출시후 사람들이 말하는 전문가 모드에 대한 의견입니다. F1.8렌즈 채용후 셔터스피드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사진이 올라오고 있죠. 사람들의견을 스크랩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기업이 출시한 신제품에 대한 의견을 직접 모아 마케팅상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빅데이터는 방대하지만, 빠르게 데이터를 취합할 수 있는 SNS의 의견으로 모니터링과 관리 측면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툴이라고 봅니다.

 

 

△ 아래의 티버즈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외 다양한 리서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티버즈 인사이트

https://www.tibuzz.co.kr/

 

 

 

 

 

 

엔돌슨의 IT이야기를 받으시려면 이웃버튼 눌러주세요.

 

 

 

 

 

 

 

 

 

  1. Favicon of https://cdmanii.com BlogIcon 씨디맨비밀방문자
    2015.05.25 13:09 신고 edit/del reply

    나도 이거 분석해봐야겠넹

  2. Favicon of https://blog.naver.com/loweasy BlogIcon 글로벌가자비밀방문자
    2020.03.12 17:13 edit/del reply

    괜찮은 툴 같은데, 구매 방법이나 가격 정보 찾기가 힘드네요.
    기업용으로만 판매하는 제품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