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개인 APS Back-UPS PRO550 안전한 컴퓨터, 서버 NAS 운영하기

by 엔돌슨 2014. 3. 12.
개인 APS Back-UPS PRO550 안전한 컴퓨터, 서버 NAS 운영하기

서버호스팅에서 주로 사용하던 UPS장치를 이제는 개인들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용도로 APS PRO550 UPS를 사용하느냐는 고려해보아야 하겠지만,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 NAS장치로 미디어서버를 구성하여 쓰시는 분들도 있구요. 개인 호스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집에서 UPS로 서버실 같은 환경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의 전력공급이 원할하지 않아 고장이 많은 분들이라면 UPS 장비를 사용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저는 NAS 장치와 컴퓨터의 서지 및 전력공급을 위해서 APS UPS PRO550 을 사용할 생각입니다. 무정전전원공급장치로 정전이 되더라고 보조배터리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APC Back-UPS Pro550 제품

UPS 장비는 데스크탑에 연결하여 쓰게 될 경우,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요즘은 일반 개인들도 UPS 장비를 사용합니다. 저역시 데스크탑에 안정적인 무전력공급장치로 쓰기 위해서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NAS 장치로 미디어센터를 만들 용도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APC Back-UPS Pro550 개봉기


드디어 APC Back-UPS PRO 550 제품이 왓습니다. 박스를 들어 보니 무게가 상당하네요. 그래도 꺼내서 보니 엄청난 크기는 아니였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을 보니,  Back-UPS PRO 550(UPS)와 연결 콘센트 2개, 렌선, 그리고 매뉴얼, 제품시디2개가 들어 있습니다.

사실 왜 콘센트가 없지? 의야해 했습니다. 그런데 콘센트가 없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의 콘센트를 UPS에 연결후, 연결 커넥터를 본체에 연결하는 게 맞았습니다.

데스크탑의 전력관리까지 하려면 시디의 S/W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Back-UPS PRO550 외형 살펴보기


개인 UPS이기 때문에 크지는 않습니다. 미니 본체크기 정도 됩니다.



옆에 보면 노란색의 매뉴얼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배터리팩을 연결해주는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 데요.

공장에서 처음 출고시, 배터리팩을 연결하지 않고 사용자가 연결 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UPS는 배터리팩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결상태에서 배송이 된다면 수명이 줄게 되니 사용자가 연결 할 수 있게 해둔 것입니다.




상단의 버튼은 총3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심플한 구성이지만 꼭 필요한 버튼만 빼두었네요.

가운데 전원버튼은 UPS를 켜서 동작시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모양의 왼쪽 버튼은 소리를 켜고 음소거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오른쪽 버튼은 전압(V), Hz, Min 등을 나타내는 버튼입니다. 길게 3초정도 눌러주면 LCD를 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Back-UPS PRO550 배터리 연결하기




이제 UPS의 배터리팩을 연결하여 보겠습니다. 눕혀서 배터리팩 뚜껑부분을 위로 당겨서 열어 줍니다.

손으로 조금 힘두어 당기니 뚜껑이 열렸네요.




안쪽을 보면 배터리팩이 보입니다. 배터리팩은 손을 넣어 당겨서 아래로 빼줍니다. 배터리팩에도 전원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빨간색 선이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데 접지가 되게 꽉 끼워 줍니다. 이제 배터리팩 연결이 끝났습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개인 APC UPS PRO550 배터리팩 설치하기
http://youtu.be/lRSysA_ksNY


동영상으로 배터리팩 설치하는 방법과 UPS의 외형을 찍어 보았습니다. 배터리팩 연결은 쉬우니 하드웨어 맹이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초기 연결후, 배터리팩 충전을 해주셔야 합니다. 최소 16시간 이상충전을 하셔야 합니다.
연결후 LCD창을 보니 배터리를 완전 충전 상태였습니다. 혹시나 모르니 전원을 켜두어 충전을 하였습니다.

UP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배터리팩입니다. 정전이 되거나 할때 연결된 컴퓨터, 프린터, NAS(나스), 유무선공유기 등의 장치에게 전력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배터리충전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UPS의 예상 런타입을 보니, 30분가량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Back-UPS PRO 550 스펙정보


무게는 7.71 kg 으로 작은 데 약간 무겁네요. 크기는 19.0 x 9.1 x 31로 생각보다는 크지 않았습니다.

데스크탑이 전력을 좀 많이 먹는 데, 실제 정전시 30분가량 런타임이 나오네요.

출력 배터리는 550VA / 330 Watts 로 나오네요.



안전한 서지기능과 백업전력으로 안전하게 다양한 장치와 연결하라!


APC UPS의 특징은 다양한 장치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나스장치와 연결하여 운영할 생각입니다. 나스의 경우 미디어서버로 외부에서도 접속하고 집에서도 자료백업용으로 사용합니다. 나스(NAS)는 항상 켜두기 때문에 천둥 번개나 정전에 위험이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한 상황에서 APC UPS는 대기전력으로 여유시간을 벌어 줍니다. 그리고 천둥벼락이나 과부하로 인한 나스의 사망을 지켜줍니다. 




후면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배터리 백업 라인과 서지라인이 있습니다. UPS 이기 때문에 서지기능은 기본입니다.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죠. 

라우터, 프린터, 컴퓨터, 모니터, 나스장치 그외 전력이 필요한 중요한 장치들을 모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뒤쪽 전원 콘센트는 6개로 집에서 사용하는 미디어서버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설명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LCD에 표시되는 이벤트를 보면 현재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 LCD 상태창을 통해서 현재 전압과 전력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하용량을 보니 1칸이더군요. 전압이 안정적으로 들어 올텐데 불안정하지 않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UPS 감도를 조정하여 배터리로 언제 전환될지 시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정전이 된다면 UPS 동작시키기


실제로 정전을 가정해서 꺼보았습니다. 배터리로 자동 전환 됩니다. 

경보음이 한번 울리고 배터리로 넘어갔다는 표시가 나오네요. 그리고 LCD에 런타임시간은 20분이 찍혔습니다.

제 데스크탑이 Intel(R) Core i7-2600K CPU 이며 모니터는 27인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외 USB 장치가 많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가정하면 무전력전원을 생각보다 오래 지원해주네요.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정전이 된다면? UPS 동작시키기
http://youtu.be/wSLUM1WAA48




아주 옛날에 아버지께서 TV영화 시청하는 걸 많이 좋아하셨는 데요. 비가 억수로 오는 여름날 천둥번개도 많이 쳤는 데요. 그때 TV가 번개를 맞고 고장이 나서 조금 큰(?) 새 TV를 사오셨습니다. 어머니께서 엄청 화내셨는 데요. 

저한테도 과부하로 컴퓨터가 고장날 염려가 있을 수 있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여름에 송파에서 10분가량 정전이 된적이 있었습니다. 컴퓨터는 갑자기 꺼지고 켜지면 고장나기 쉽죠? 

개인 UPS가 있다면 서지로부터 고성능 전자장비를 안전하게 보호해줄 수 있어 보입니다.
저는 UPS 뿐 아니라 멀티탭도 APC 서지가 지원되는 멀티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UPS로 개인 서버를 운영하거나 데스크탑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PS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되도록이면 프린터, 모니터, 데스크탑 컴퓨터 모두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큰 사무실에서 사무용PC를 보호하기 위해서 UPS가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컴퓨터장치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개인UPS를 구매해서 연동하여 사용하시기도 하죠. 여름에 블랙아웃이라고 말이 많은 데, 이젠 갑자기 정전이 되어도 컴퓨터가 손상이 되지 않을거 같네요.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는 갑자기 전원이 차단되는 정전이 되더라도 장치가 멈추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나스운영을 위해서 꼭 필요한 장비에 대해서 리뷰해 보았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