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증권계좌 계설 과정

by 엔돌슨 2007. 9. 2.

*** 은행에 계좌계설은 하지않아서 잘모르겠습니다.다만 해피캠퍼스에 올라가있는 자료를 올려봅니다. 다른 학생이 증권 계좌 개설하는 과정을 적어놓은 겁니다.



본인이 직접 계좌개설 할 때 신분증이랑 도장을 지참해야 하는 것을 사전에 교재를 통해 알게 되었으며, 가장 가까운 삼성증권으로 개설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들어가기 전 삼성증권이 비교적 불친절 할거란 교수님의 말씀으로 긴장을 많이 했었는데  학생이 왜 이런걸 하는지 의아해 하는 표정하나 없이 직원들이 너무나 친절하게 대해줘서  증권사 방문이 상당히 기분이 좋았고, 늘 뉴스로만 보던 주식전광판을 실제 봤을 때 느낌은 솔직히 텔레비전을 통해 봤을땐 참 거창하게 느껴졌는데 약간 실망스럽기도 했답니다.
방문했을 때 이른 시각이라 그런지 고객이 별로 없었으며, 삼성증권 건물 옆 대우 증권도 방문 해보았는데 직원들이 이상한 사람이 들어온 것처럼 쳐다봐서 다시는 찾고 싶지 않은 불쾌감을 느꼈습니다.
계좌개설 위해 신분증과 도장을 제시하고, 계좌개설 신청서에는 여러 사항들이 있었으나
주민번호, 이름, 집 전화번호, 주소 정도만 기재해도 신청이 가능했으며 HTS 이용을 위해 ID를 알려주었으며, 직원 신분확인과 개인정보를 전산 상으로 입력을 하였습니다.
HTS 거래할 때 필요한 ID는 서류로 기재하였으나, 비밀번호는 보안상의 문제로 구두로 알려주어 바로 전산에 입력하였습니다.
증권 거래 후 전화이체나 현금카드서비스, 종합카드 전면에 표기된 연결계좌번호로 은행에서 증권사로 증권사에 은행으로 자금이체 등으로 자금 결제가 가능하고, 거래가 이루어 졌을 때 문자나 이 메일로 거래정보를 공지해 주는 서비스 등이 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개설 후에 계좌개설 확인서에 서명한 뒤 설문지처럼 증권거래 유무, 거래량의 정도, 거래기간 정도, 자산규모 등에 대한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교부용 확인서, 앞으로 동일명의로 개설된 모든 상품을 하나의 계좌번호로  관리하는 계좌체계인 증권카드와 FNpro 신규 가입 시 필요한 코드가 적힌SECRET CARD 와 FNpro CD를 받았습니다.
집에 돌아와 FNpro CD로 프로그램을 깔고 신규가입을 위하여 주민번호와 카드번호,
카드비밀번호, 사전에 정해둔  HTS ID와 비밀번호, SECRET CARD 뒷부분에 나오는
코드표 등을 기록하여 신규가입을 마쳤습니다.
가입 후 FNpro 접속하니 국내․국외 주가지수, 매매동향, 시세 등이 한눈에 들어오며  FNpro에서 투자정보, 부가서비스소개, 선물옵션 매매, 주식매매주문, 은행이체출금, 잔고,
거래내역, 체결내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Npro를 종료할때는  연결시각과 종료시각 사용 시간 등이 나타난다.
참고로 증권계좌 개설하고 HTS 이용하려면 5일 안으로 신규가입을 반드시 해야만
거래가능하며, 하지 못했을 경우 본인이 다시 증권사에 방문해야 함을 알려주셨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