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D7100 기능 재미있는 미니어쳐 효과 내는 니콘D7100 기능 후기

요즘 가을 날씨 너무 좋네요. 올림픽공원 근처에 살고 있어서 니콘 D7100을 들고 산책을 나왔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니콘D7100 후기에서는 미니어쳐 효과로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필터효과만으로 어안효과, 미니어쳐 등의 외곡사진을 촬영 가능합니다.

니콘D7100 은 요즘 핫바디라는 것을 써볼 수록 실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니콘풀바디인 D4 와 동등한 AF모듈이 들어갔습니다. 51포인트의 포커스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2410만화소의 니콘 DX 포맷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7장 고속연사가 가능하여 다이나믹한 연출사진을 더 잘찍을 수 있네요.

니콘 D7100은 니콘 DSLR최초로 광학 로우 패스 필터를 제거해 높은 해상력이 필요한 풍경, 스튜디오, 망원 촬영에 최적화가 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매력 돋는 니콘 D7100 의 사용후기를 나름(?) 준비해보았습니다. 정말 이정도면 옆에 마이크끼고 방송장비로 써도 될거 같네요.


▲ 니콘 풀바디의 D4와 동급인 빠른 51포인트 포커스 촬영이 가능한 D7100 정말 플래그쉽(주력=flagship) DSLR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집을 잠깐 나오니 가을 향기가 느껴 집니다.





니콘 D7100 은 이전 모델 보다 더 화사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2410만화소의 니콘 DX포멧으로 고해상력의 이미지의 사진을 찍을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오늘 올림픽 출사에 나서는 엔돌슨 입니다. 간만에 나들이라 기분이 신납니다.


최초로 추가된 DX 1.3X 촬영 범위는 망원의 초강자다



집앞에 있는 아파트를 기준으로 니콘DX포멧과 1.3배 크롭모드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 왼쪽 1.3x 크롭모드 / 오른쪽 DX포멧

1.3배 크롭모들로 설정을 하면 접사, 망원을 찍을 때 보다 유리하게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설정은 이미지 영역에서 DX포멧과 1.3X로 포멧 수정이 가능합니다.

확연하게 확대하였을 때 이미지의 확대 정도가 차이나는 것을 느낄 수 있네요. DX 1.3 크롭과 35mm 필름 환산 약 2배의 초점거리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피사체를 가까이 끌어 당겨서 초망원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의 외곡 편집기능 사용하면 어안렌즈 부럽지 않다.



사진 촬영후 약간의 외곡을 거치면 어안렌즈효과를 바로 줄 수 있습니다.

필터효과 적용된 사진과 원본 사진이 별도로 저장되니 필터효과주면서 가져 놀아도 됩니다. 1스탭의 어안렌즈만 줘봤습니다. 약간 중근 느낌이 나게 모여드는 것이 재미있죠.





● 팁> 어안렌즈 효과 이럴때 좋다.

건물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사용하면 건물들이 휘어서 카메라 렌즈안에 들어오는 듯한 착각이 드는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넓은 배경의 풍경을 안으로 모아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의 외곡으로 특이한 사진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올림픽 공원으로 D7100 들고 출사 가기



올림픽 공원 앞에 있는 임마뉴엘 교회건물 입니다. 저 욕한거 아니에요^^;

볼때 마나 느끼지만 유리로 되어 있는 높은 건물이라 웅장하기는 하네요.




조금 걷다 보니 소마 박물관이 보이네요. 올림픽공원 옆문으로 들어 갔습니다.



올림픽공원의 상징인 "평화의 문"이 보이네요. 우리나라 올림픽을 기념에서 만든 공원인데 나들이 가기 좋은 장소입니다. 멀리서 한컨 당겨서 찍어 보았습니다.



평화의 문을 망원으로 조금 더 크게 찍고 싶었습니다. 이럴때 앞에서 배운 "DX 1.3배 크롭"을 사용하면 유리합니다. 1.3배 확대해서 촬영해보았습니다. 조금 더 당겨서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죠?





바람에 엄청 흔들리는 성화 불꽃을 찍었습니다. 빠르게 흔들려도 AF가 51포커스이고 빨라서 잘 잡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풀HD해상도에 60i 프레임으로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포커스가 성화의 불꽃을 선택하면 자동을 쫒아 가면서 촬영이 됩니다.

동영상 촬영과 인물 촬영 모드 포커스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 덕분에 인물 사진 찍을 때 인물이 흔들리는 사진이 나오지 않게 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니콘의 풀바디 D4와 같은 AF 모듈이라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니콘D7100 MOVIE - 올림픽공원 성화
http://youtu.be/-KoOc4Iqijo



불꽃이 살랑사랑~ 거리네요. 평화의 문을 지나서 공원의 안쪽으로 향했습니다. 주변에는 자전거와 인라인을 타는 아이들과 가족나들이를 나온 사람들이 정말 많네요.







만국기가 있는 곳입니다. 정말 많은 국기중에 우리나라 태극기는 어디에 있을까요?



찾았습니다. 태극기가 보이네요. 줌인하여 촬영해 보았습니다. 푸른 가을 하늘과 함께 너무 멋지네요.






미니어쳐 너무 간단히 만들 수 있어



▲ D7100으로 촬영하여 미니어쳐로 수정편집한 사진입니다.

- 미니어쳐 효과란?
아주 작게 축소된 모형을 뜻합니다. 요즘 DSLR 카메라에 필터 기능에 보면 미니어쳐 효과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니콘 D7100 역시 미니어쳐 등의 효과를 지원합니다.

사진을 보다가 (i)버튼을 누르면 바로 미니어쳐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사진을 좋아합니다. 내가 장난감 처럼 작게 나오는 데 여행지가서 써보면 재미있습니다.



장난감 모형을 올려 둔것 같은 사진입니다. 작은 나무와 자동차, 사람 모형까지 있는 거 같네요.



▲ D7100으로 촬영후 어안 효과로 사진편집을 하였습니다.


▲ D7100으로 촬영후 모노크롬 > 흑백 효과를 주었습니다.


▲ D7100으로 촬영후 모노크롬 > 청사진 효과를 주었습니다.

수정 메뉴에서는 이외에도 기울임보정, 사이즈 조정, 윤곽 살리기, 컬러 스케치, 원근효과, 미니어처 효과, 특정색 살리기가 가능하며 심지어 동영상 편집까지 가능합니다.

필터의 효과는 이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정말 구매하면 후회 없는 디카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이정도 빠른 AF를 가지고 있는 중급기가 흔할까요? 동영상역시 최고. 무엇보다 니콘DX 포맷과 새로 추가된 1.3x 크롭은 정말 선명하게 망원, 접사할때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총평

니콘의 D7100은 표현력의 한계를 극복한 DSLR 이다. 정말 니콘유져라면 익숙한 조작감의 승리와 빠른 AF로 놓치는 사진 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7fp의 연사로 움직이는 다이나믹한 연출이 가능한 사진을 뽑아 낼 수 있죠.

사용하면서 니콘의 플래그십(전략적인) 디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능면만 두고 보면 상위기종의 D4와 동급의 AF모듈을 탑재해서 구미를 당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망원, 접사에 유리한 DX 1.3X 크롭의 새로운 촬영 범위로 피사체를 더욱 가까이 당겨 찍을 수 있는 이점이 있네요.

앞으로 더 니콘 DSLR D7100의 진가를 발휘 해봐야겠습니다. 특히 니콘의 독특한 SCENE모드의 기능을 조금 더 파보고 싶네요. 애완동물 모드가 있다니 ㅋㅋ 다음 후기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