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호스팅 으로 안전한 호스팅 추천

2012. 4. 6. 09:46 얼리어답터 리뷰

호스트웨이 클라우드 호스팅 스냅샷 기능


호스트웨이 의 클라우드 호스팅 인 FlexCloud Server 에는 백업, 복원 하는 기능은 스냅샷, 이미지 생성 기능이 있습니다. 얼핏 보면 스냅샷 과 이미지 생성 기능은 비슷해 보입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하는 서버를 스냅샷 을 찍어서 관리하고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기만 합니다. 스냅샷 과 이미지 생성은 엄연한 차이가 있는 데요. 혼돈하기 쉬운 기능에 대해서 배워 볼까요?

호스트웨이 클라우드 호스팅은 놀라운 기능이 많은 데요. 손쉽게 웹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램을 늘리거나 HDD을 늘려 서버환경을 변경하는 놀라운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실시간으로 서버환경을 바꾸어 요금도 절약하고 과도하게 트래픽이 걸릴때는 서버의 사양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서버의 특정 시점으로 돌리고 쉽을 때 필요한 복원 기능은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요?
미묘한 차이가 있는 서버 스냅샷 과 이미지 생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스냅샷을 이용하면 서버에 스냅샷을 찍었을 때 당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과 이미지 기능도 서버에 이미지를 만들었을 당시로 돌아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슷햐죠?

하지만 스냅샷과 서버 이미지 생성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져 스샷냅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서버에 스냅샷 찍기


호스팅웨어, 호스팅 추천, 스냅샷, FlexCloud Server, 클라우드, 클라우드 호스팅, 웹서버, 쇼핑몰, IT,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서버


스냅샵을 찍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FlexCloudServers 의 콘솔 사이트에서 서버 현황 메뉴에서 서버를 확인 합니다. 쇼핑몰 서버를 스냅샷을 찍을 건데요. 바탕화면에 txt 파일을 하나 만들어 두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 만들기
http://www.hostway.co.kr/cloud_flexcloud.html

호스팅웨어, 호스팅 추천, 스냅샷, FlexCloud Server, 클라우드, 클라우드 호스팅, 웹서버, 쇼핑몰, IT,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서버


바탕화면에 snap#1 이라고 txt 파일을 하나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제 서버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 스냅샷을 눌러 줍니다.




스냅샷 생성을 눌러 스냅샷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스냅샷을 생성할때는 스냅샷명과 설명을 상세하게 적어 둡니다. 그래야 다음에 복원할때 어느 시점으로 되돌릴 지 정할 수 있는 코멘트가 됩니다.




실제로 스냅샷을 생성하는 동안은 서버 상태가 Processing 가 되면서 잠시동안 접속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스냅샷 생성시간은 1분도 안걸리고 빨리 생성이 됩니다.




1분도 안되서 스냅샷이 금방 생성이 되네요. 스냅샷은 트리구조로 생성이 됩니다. 나무가지처럼 스냅샷1 밑에 또 스냅샷2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이제 서버에 아까 생성한 텍스트 파일을 지워 보겠습니다.



바탕화면에 텍스트 파일을 지웠습니다. 그리고 이제 텍스트파일을 생성했던 시점으로 되돌리려고 합니다.



스냅샷 중에서 되돌리고 싶은 시점을 선택해주면 그시점으로 복원이 됩니다. 텍스트 파일을 생성 했던 스냅샷을 선택해서 "스냅샷 복원" 을 눌러 복원합니다.



스냅샷이 바로 복원이 되었네요. 이렇게 여러 스냅샷이 있는 스냅샷 트리구조 구조에서 복원하고 싶은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으로 복원하는 것보다 더 빨리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의 경우 3분이 걸리지 않아 복원이 됩니다.

바로 서버에 접속하여 보죠.



서버에 지웠던 파일이 그대로 있네요. 스냅샷을 찍었던 당시에 서버의 환경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스냅샷 기능은 총3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 되는 기능이며 이렇게 스냅샷을 찍어서 서버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겠죠?



호스팅 서버 이미지 생성하는 방법
http://ndolson.com/1824


스냅샷 하고 이미지 생성 모두 복원 기능인가요? 그럼 차이가 없나요?
눈치 빠른 분들은 차이를 아셨을 겁니다. 둘다 복원을 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냅샷은 종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냅샷의 동작원리는 그림처럼 원본서버의 현재 상태를 그대로 두고 여기에 변동된 사항을 추가로 별도의 공간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FlexCloud Servers 는 가상 서버 기반의 서버로 물리적인 서버에서 봤을때 서버는 파일이 1개가 됩니다. 그런데 스냅샷을 찍게 되면 원래 가지고 있는 서버파일 1개는 변동이 없고 새로운 파일 1개가 새성이 되어 총2개의 파일이 생성되게 됩니다. 그럼 또 스냅샷 찍어 3번까지 찍게 된다면 총 4개의 파일이 생성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복원 하려고 스냅샷 1을 선택하게 된다면 추가로 생성되었던 스냅샷 2, 3 은 없어지고 변동 데이터 전단계의 스냅샷 파일이 반영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스냅샷은 종속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기능 때문에 복원용으로 쓰는 기능은 아니고 아주 단기간 복원을 위해서 사용할 때 적당한 기능입니다.

스냅샷의 장점은 빠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기간의 복원이 필요할 경우 사용을 합니다. 스냅샷을 여러개 생성하게 되면 물리적인 서버에 생성되는 파일이 2~4개 생성이 되어 운영이 되므로 가상 서버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스냅샷은 빠른 복원으로 단기간 복원용으로 적당합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에 있는 스냅샷 기능과 이미지 생성 기능에 대한 차이를 알아 보았습니다. 알고 쓰면 스냅샷과 복원 기능에 대해서 제대로 쓸 수 있는 것이죠. 이미지 복원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복원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고, 스냅샷은 서버에 특정 프로그램을 적용 전후로 찍어 이상이 있을 경우 이전으로 돌리는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FlexCloud Servers 는 스냅샷 과 이미지 생성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릭만으로 쉽게 서버를 제어할 수 있고 보다 안정적인 서버운영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서버 이미지 만들기 : https://manage.hostwaycloud.co.kr/ServerImage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쇼핑몰 만들기 : http://ndolson.com/1824
클라우드 서버에 대한 이해 : http://kwangho.tistory.com/1666
http://www.hostway.co.kr/cloud_flexcloud.html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비밀방문자
    2012.04.08 12:13 edit/del reply

    요즘에 이제 클라우드가 대세인가보네요
    언넝 xen 마무리 짓고 한번 구축해 봐야 하는데 말이죠 ㅠ.ㅠ

  2. 에르네베비밀방문자
    2012.04.08 12:52 edit/del reply

    저도 클라우드 관심이 많은데 스크랩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