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APC 서지어레스트 증정 이벤트 응모

by 엔돌슨 2009. 12. 30.
반응형
APC 라면 UPS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제가 대학생때 서버실 잠시 갔을때 거기서도 봤던게 APC 였고 회사에서 서버 옆에 붙어있는걸 본것도 APC 였네요. 참 많이 쓰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만큼 안정성이 좋다는거겠죠. 서버를 한번 본사람치고 APC 를 모르는사람이 있을까 싶을정도네요.

프로그래머인 저는 저장은 자주하지만 가끔 시스템이 이대로 꺼지면 어찌될까 하고 고심을 좀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면에서는 UPS 가 필요하겠지만, 가끔은 책상을 툭 치기만해도 시스템이 꺼질때도 있어서 멀티탭이 나 또는 전력에 뭔가 문제가 있나 하고 의심할때가 있죠. 시스템은 만든지 얼마 안되었기에 대부분 새제품이라 괜찮을것같긴한데, 가끔만 이런증상이 있으니 좀 의문스럽습니다.

노트북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베터리가 많이 닳을듯해서 빼놓고 쓸때가 많죠. 베터리가 있으면 아무래도 전력이 갑자기 끊혀도 괜찮겠지만 없을때는 갑자기 끊어지면 정말 난감하죠.

하루종일 작업했던 데이터가 한번에 날라가기도 합니다. UPS 는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도 베터리때문에 가격이 좀 하는편이고 APC 에서 서지어레스트라고 해서 고급멀티탭이 있네요. 서지를 차단한다고 합니다. 전압이상을 막아준다는듯한데 예를 들면 전력선으로 과전압이 흐르는겁니다. 비가 오거나 번개가 치거나 하면 그럴가능성이 아무래도 더 높아지죠. 그런 과전압을 멀티탭이 막아준다고 합니다. 참 기특한 녀석이죠.

서지가 뭐지?

서지(surge)란 정상적인 전기공급에 비해 일시적으로 전압이 상승하는 현상으로, 주로 낙뢰에 의한 급격한 전압상승이 대부분입니다. 번개 또는 설비 문제와 관련된 서지가 전선 및 데이터 회선을 따라 유입되면 컴퓨터나 영상기기 등 중요한 전자 장치가 손상되고 소중한 데이터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상적인 서지도 전자 제품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서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글을 좀 참조했습니다. 서지가 계속 조금씩 반복되면 성능 저하 및 제품 수명 단축도 일으킨다고 하니.. 이거 좋은걸로 안 바꿀수가 없겠네요. 근데 APC 매니아에서 이벤트를 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저도 응모를 해봅니다. 낡은 멀티탭을 좋은걸로 바꿔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네요.

검색을 해보니 2만원이 좀 넘는 가격이군요. 멀티탭에 왠 2만원 이라고 할 수 도 있지만 가끔 데이터를 날려본사람에게는 사실 이것저것 모두 신경이 쓰이죠.



이렇게 생겼네요. 검은색 색상이여서 제가 쓰는 책상과도 잘 어울릴듯하네요. 그리고 아래부분에는 뭔가 감을 수 있는 부분인듯한데 아무래도 선정리하는 부분 같아 보입니다. 위에 전원버튼도 스위치로 보이구요. 설명을 보니 뭔가 복잡하긴하지만 규격을 따져서 만들었다는 말 같습니다. 사실 전기제품에서 규격은 생명이죠.

지금 낡은 멀티탭에서 데이터날릴 걱정없는 멀티탭으로 이사를 가기위해서 꼭 한번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걸 사용해서 더 나아진 제 프로그램 생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적어보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