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 서지어레스트 증정 이벤트 응모

2009. 12. 30. 17:36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APC 라면 UPS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제가 대학생때 서버실 잠시 갔을때 거기서도 봤던게 APC 였고 회사에서 서버 옆에 붙어있는걸 본것도 APC 였네요. 참 많이 쓰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만큼 안정성이 좋다는거겠죠. 서버를 한번 본사람치고 APC 를 모르는사람이 있을까 싶을정도네요.

프로그래머인 저는 저장은 자주하지만 가끔 시스템이 이대로 꺼지면 어찌될까 하고 고심을 좀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면에서는 UPS 가 필요하겠지만, 가끔은 책상을 툭 치기만해도 시스템이 꺼질때도 있어서 멀티탭이 나 또는 전력에 뭔가 문제가 있나 하고 의심할때가 있죠. 시스템은 만든지 얼마 안되었기에 대부분 새제품이라 괜찮을것같긴한데, 가끔만 이런증상이 있으니 좀 의문스럽습니다.

노트북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베터리가 많이 닳을듯해서 빼놓고 쓸때가 많죠. 베터리가 있으면 아무래도 전력이 갑자기 끊혀도 괜찮겠지만 없을때는 갑자기 끊어지면 정말 난감하죠.

하루종일 작업했던 데이터가 한번에 날라가기도 합니다. UPS 는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도 베터리때문에 가격이 좀 하는편이고 APC 에서 서지어레스트라고 해서 고급멀티탭이 있네요. 서지를 차단한다고 합니다. 전압이상을 막아준다는듯한데 예를 들면 전력선으로 과전압이 흐르는겁니다. 비가 오거나 번개가 치거나 하면 그럴가능성이 아무래도 더 높아지죠. 그런 과전압을 멀티탭이 막아준다고 합니다. 참 기특한 녀석이죠.

서지가 뭐지?

서지(surge)란 정상적인 전기공급에 비해 일시적으로 전압이 상승하는 현상으로, 주로 낙뢰에 의한 급격한 전압상승이 대부분입니다. 번개 또는 설비 문제와 관련된 서지가 전선 및 데이터 회선을 따라 유입되면 컴퓨터나 영상기기 등 중요한 전자 장치가 손상되고 소중한 데이터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상적인 서지도 전자 제품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서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글을 좀 참조했습니다. 서지가 계속 조금씩 반복되면 성능 저하 및 제품 수명 단축도 일으킨다고 하니.. 이거 좋은걸로 안 바꿀수가 없겠네요. 근데 APC 매니아에서 이벤트를 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저도 응모를 해봅니다. 낡은 멀티탭을 좋은걸로 바꿔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네요.

검색을 해보니 2만원이 좀 넘는 가격이군요. 멀티탭에 왠 2만원 이라고 할 수 도 있지만 가끔 데이터를 날려본사람에게는 사실 이것저것 모두 신경이 쓰이죠.



이렇게 생겼네요. 검은색 색상이여서 제가 쓰는 책상과도 잘 어울릴듯하네요. 그리고 아래부분에는 뭔가 감을 수 있는 부분인듯한데 아무래도 선정리하는 부분 같아 보입니다. 위에 전원버튼도 스위치로 보이구요. 설명을 보니 뭔가 복잡하긴하지만 규격을 따져서 만들었다는 말 같습니다. 사실 전기제품에서 규격은 생명이죠.

지금 낡은 멀티탭에서 데이터날릴 걱정없는 멀티탭으로 이사를 가기위해서 꼭 한번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걸 사용해서 더 나아진 제 프로그램 생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적어보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