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갤럭시 S24 핵심인 온디바이스 AI 인공지능

by 엔돌슨 2024. 1. 22.
반응형

갤럭시 S24 왜 인공지능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일까?

 

이제 언어의 장벽은 인공지능 앞에서 다 깨져버리는 것일까요?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개인 비서 역할을 더 잘해줄 수 있게 변해가는 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에 탑재된 '온 디바이스 인공지능(On-Device AI)'은 현재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AI 기술은 기존의 인터넷 기반 AI 서비스와는 다르게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기기 내에서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온 디바이스 AI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인터넷 연결 없이도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챗GPT와 같은 기존 AI 서비스는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이지만, 갤럭시 S24에 탑재된 '갤럭시 AI'는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의 안전한 관리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갤럭시 S24에 탑재된 갤럭시 AI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S24의 실시간 통역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인공지능 AI가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 줍니다. 13개 언어로의 실시간 통화 번역, 메신저 앱 대화 번역을 지원합니다. 또 AI 화질 보정, AI 영상 편집, 대화 및 문서 요약 등도 인공지능이 처리를 합니다.

 

갤럭시 S24의 통역 기능은 언어팩만 다운로드 받아두면, 인터넷 연결 없이도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 플러스, 일반모델까지 모두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전화통화에서도 통역이 되고, 이렇게 통역 앱을 사용하여 실시간 통역이 되는데,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서 해외여행을 할 때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가 보여준 모바일에서 AI의 변화는 온디바이스 AI 열풍으로 퀄리타스 등 관련주 주가 급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올해는 인공지능 AI 관련 주식이 폭등하였죠? 특히 엔비디아나 MS 같은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AI는 주요 테마로 부상하고 있는 온디바이스 AI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 8일 '삼성 AI 포럼 2023'에서 발표한 가우스 기반 온디바이스 AI에 대해 발표하였고, 애플, 퀄컴, 아마존 등의 빅테크 기업들도 온디바이스 AI 활용에 심열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퀄리타스반도체와 같은 반도체 설계 지식재산권(IP) 기업은 단 이틀만에 주가가 26.3% 상승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함께 팹리스 업체 텔레칩스와 가온칩스도 각각 11.4%, 14.9%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또 기판 관련 기업인 심텍과 대덕전자의 주가 상승도 주목할 만합니다.

온디바이스 AI는 클라우드나 원격 서버에 의존하지 않고, 디바이스 자체의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AI 작업을 처리합니다. 개별 디바이스에 가속기를 장착하여 AI 모델을 더욱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 과정에서 신경망처리장치(NPU)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GPU가 그래픽 연산에 특화된 칩인 반면, NPU는 AI 연산을 위해 특화되어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납니다.

 

 

 

온디바이스 AI 시장의 성장은 전통적인 반도체 소부장 업체보다는 개별 디바이스용 반도체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회사에게 더 큰 혜택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추세는 퀄리타스반도체와 같은 신흥 기업들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와 같은 기업들이 이미 AI용 NPU를 설계하는 여러 회사에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더욱 부각합니다.

이제 온 디바이스 AI 산업의 성장은 주요 반도체 및 하드웨어 기업들의 협력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정말 사용자를 위한 AI 민주화가 될지 궁금해지네요.

 

 

 

수백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할 수 도 있지만, 초소형 AI가 디바이스마다 들어가는 온 디바이스 AI도 필요하니깐요. 

클라우드 및 서버 중심의 인공지능 AI 시장이 2024년에는 온디바이스 AI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계최초로 갤럭시 S24에 온디바이스 AI가 탑재되었습니다. 일상에서 스마트폰에 직접 인공지능을 체험하면서 AI 기술의 더욱 폭넓은 활용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4 시리즈를 체험해 본 후기를 정리하면, 단순히 스마트폰이 음성인식 비서인 시리, 빅스비를 넘어서 더욱 강력한 AI 자체를 탑재해서 생성형 AI까지 기기 자체에서 만들어내는 능력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 온 디바이스 AI 기술의 발전이 사용자에게 더 개인화된 인공지능으로 만날 수 있게 도와줄 거라고 보였습니다. 로컬화 되고 소형화되는 인공지능 AI가 윈도우 코파일럿 처럼 더 깊이 파고들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