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외장 SSD비틀 X31 추천
요즘 컴퓨터나 노트북 안 쓰는 사람 찾기 힘들잖아요~ 특히 유튜버로 영상 작업과 문서작업 많이 하시는 분들은 저장공간 부족함을 느끼실 겁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쓰이는 것이 바로 HDD(하드디스크) 저장장치입니다. 하지만 기술발전으로 인해 데이터 처리속도가 빠른 SSD 하드디스크를 더 선호합니다. 그렇지만 SSD의 단점은 가격이었는 데, 최근 조금 저렴해지는 추세라 외장 하드디스크도 SSD 저장소로 모두 교체되었습니다.
그럼 SSD란 무엇인가요?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반도체 메모리를 이용해서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기존 하드디스크드라이브 대비 약 5배 이상 빠르며 충격과 진동에 강해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소음이 적고 전력소모가 적어 대부분의 외장 하드디스크는 SSD를 추천합니다.
그럼 어떤 제품을 구매하면 좋을까요?
SK하이닉스에서 출시한 Beetle X31 Portable SSD가 좋습니다. 아주 고급스럽고 디자인에 작고 휴대성도 좋은데, 발열에 대한 이슈도 어느 정도 해결해 타사 SSD 외장하드디스크 보다 성능이 우수한 외장형 저장장치입니다. 무엇보다 2023년 최신이라 따끈따끈한 신제품입니다.
이번에는 SK하이닉스가 출시한 Beetle X31 Portable SSD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X31은 SK하이닉스의 첫 번째 포터블 SSD 제품으로 우수한 성능과 편리한 휴대성,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비틀(Beetle) X31은 10 Gbps의 동작 속도를 지원하여 빠른 데이터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순차 읽기 최대 1,050MB/s, 순차 쓰기 최대 1,000MB/s의 처리 속도를 자랑합니다. 대략 1GB 파일을 1초 안에 옮길 수 있는 속도입니다.
그래서 유튜버처럼 영상 제작 작업을 하시는 일로 대용량의 파일을 빠르게 옮기거나 휴대하고 싶을 때 유용한 SSD 외장 디스크입니다.
https://brand.naver.com/skhynix/products/8530081410
구매 사이트는 위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1TB 외장 SSD 이지만, 13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 발열 관리 기술을 통해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 속도를 유지합니다. X31은 500GB의 데이터를 평균 900MB/s 이상으로 속도를 유지하며 9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인 문서와 영상 제작 작업, 개발자 프로젝트 소스 백업을 위해서 외장SSD 저장소를 사용합니다. 빠르게 개봉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금속 재질의 단단한 외관이 눈에 띕니다. 53g의 초경량에 작은 사이즈라 휴대성은 넘사벽입니다.
구성품은 외장 SSD 본체와 매뉴얼, 품질 보증서, 데이터 연결 케이블 2가지 타입을 제공하여 줍니다.
3년의 제한 보증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비틀(Beetle) X31은 SSD 외장저장소라 휴대성과 내구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3g의 초경량으로 한 손에 편하게 들어오며, 금속 알루미늄 외관 케이스와 2m 낙하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을 검증하였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범퍼 케이스도 제공합니다.
디자인적으로도 비틀 X31은 딱정벌레를 연상시키는 감각적인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바디와 둥글고 매끈한 엣지는 그립감을 줍니다. 그래서 노트북, 카메라, 태블릿 패드 등의 다양한 장치와 호환되는 연결성도 좋습니다.
외장 SSD를 컴퓨터에 연결하였습니다. 자동으로 컴퓨터에서 인식이 되며, 1TB SSD 저장공간이 보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diskmark)의 벤치마크 검사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는 464.54 MB/sec 이며, 순차쓰기는 464.66 MB/sec입니다. 상당히 빠른 속도이지만, 시스템 환경(사양)에 따라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테스트는 사용중인 노트북의 USB3.0 포트에 연결해 테스트 되었습니다.
USB 3.1/ USB 3.2 에서는 10Gbps(max. 1,250MB/s) 속도를 제공하여 Beetle X31의 최대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나, 테스트된 노트북이 USB 3.0 까지만 지원되어 5Gbps(max. 652 MB/s) 만을 지원하는 상황이라, 아무래도 최대
속도 대비 절반의 속도만으로 테스트 된점을 가만해주셨으면 합니다.
외장 포터블 SSD의 실제 사용을 위해서 파일을 복사하는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10Gbps의 동작 속도를 지원하여 순식간에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2.45GB 동영상 파일을 복사하는 데, 초당 328 MB/s로 빠르게 복사가 진행됩니다.
이론상으로는 순차 읽기 최대 1,050MB/s, 순차 쓰기 최대 1,000MB/s의 처리 속도는 빠른 데이터 이동을 가능하기에 큰 용량의 파일도 빠르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1GB 파일을 단 1초 안에 옮길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운 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복사할 때, 이론적인 복사 속도가 느려지는지는 이유는 발열 때문입니다. 비틀 x31은 이런 발열도 고려하였습니다.
위의 테스트 결과표를 보면, 타사와 비교하여 데이터 기록 시 발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지 않게 효율적으로 온도도 관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잇섭 유튜브의 영상 내용을 참고하여 비틀 X31 내부를 살펴보았습니다. 내부에 발열을 고려한 처리가 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상에서 열화상 카메라로 측정한 결과로 데이터 전송 시 43도로 발열이 낮게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족사진 앨범관리나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자주 복사하고 관리해야 할 때 외장 SSD는 유용합니다. 빠른 속도로 작업 능률이 높아집니다.
사진 포토샵 작업을 할 때도 카메라로 촬영한 대량의 사진을 전송하고 연도별 앨범 관리를 하기에 외장 SSD는 적당합니다. 또 중요한 사진을 백업용으로도 포터블 외장 SSD가 유용합니다.
프로그래밍 중인 프로젝트 소스를 관리하여 백업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SK하이닉스의 기술력과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는 비틀 X31의 신뢰성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제품의 성능과 상태,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SK hynix Drive Manager 소프트웨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소프트웨어는 6월 또는 7월 중에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적으로는 이름과 같이 딱정벌레를 연상시키는 외관과 53g의 초경량, 74 X 46 X 14.8mm의 초소형 사이즈로 휴대성이 좋습니다.
SK하이닉스는 X31을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얻어 1차 입고 물량이 단 하루 만에 완판 되는 인기도 끌었던 제품입니다.
샴페인 골드의 단일 색상으로 출시된 비틀 X31은 바디 전체를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상단 표면은 코팅처리가 되어있어 생활 스크래치(긁힘) 및 오염, 지문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외장 SSD는 빠르고 안정적인 저장 장치로, 사진,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파일을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외장 SSD는 휴대가 간편하여 이동 중에도 파일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외장 SSD를 구입할 때는 용량, 속도, 가격을 고려하여 자신의 필요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추천한 외장 SSD는 거의 모든 면에서 뛰어난 성능과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하시면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외장 SSD를 구입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빠르게 액세스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