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노트북/태블릿

LG 2022 그램 360 16인치 노트북! 내가 원했던 게 이거잖아! 대학생 노트북 선택

by 엔돌슨 2022. 1. 25.
반응형

LG 그램 360 2022년 16인치 노트북 추천! 태블릿인가? 노트북인가?

이번에 태블릿 살까? 노트북도 필요한데, 그럼 또 고민되는데요.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LG 그램 360이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 회사원 등의 사용자가 쓰기 어떤지 이야기해드리려고 합니다.

 

MS의 새로운 윈도우11 출시와 함께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앱 사용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1에 안드로이드 앱 정식 사용은 연기가되어 아직 기다려야 하는데요. 공식은 아니지만, 호환성이 좋은 윈도우에서는 태블릿 겸 안드로이드 사용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비공식 설치는 조금 까다롭긴 하지만 능력자라면 여러 방법도 태블릿과 노트북 모두를 200%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선 LG 그램 360은 16인치와 14인치 2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필자는 우선 LG 그램 360 16인치인데, 기존 사용하던 LG 그램 14인치 보다 화면이 커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윈도우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있게 완전히 360도로 접히는 LG 그램 360의 태블릿 모드입니다.

 

또 키보드가 걸리적거리지 않게 텐트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360은 360도 회전이 가능한 힌지를 가지고 있어 노트북, 태블릿, 텐트, 스탠드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형태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서 좋습니다.

 

 

필자는 오랫동안 LG그램을 사용하였는 데, LG 그램 360과 LG 그램 둘 중 하나만 구매해야 한다면 상당히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LG 그램 360 16인치와 기존 14인치를 보니 화면이 크지만 휴대성도 좋아 마음에 들었습니다.

 

 

 

자유롭게 접히는 힌지는 LG 그램 360을 업무적으로 사용할 때도 큰 장점이 됩니다. 특히 회의실에서 회의할 때 프레젠테이션으로 보다가 바로 생각을 공유할 때 내 노트북 화면을 보여줄 때 완전히 180도로도 접혀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노트북 각도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LG 그램 360의 16TD90P-GXF6K 모델 스펙은 인텔 i5 11세대(타이거레이크), 2560x1600(WQXGA) 해상도와 메모리 16GB, 무게 1.48kg, 배터리 80W를 갖추고 있습니다.

 

 

LG 그램 360의 색상은 블랙인데, 정말 깔끔합니다.

 

 

 

LG 그램 360 16인치 태블릿, 스탠드, 텐트 

평소에 PC로 작업할 때는 노트북 모드를 애용합니다.

 

각도 조절이 자유롭고 화면 앞에 커피 등의 물건을 둘 때는 스탠드 모드가 편리합니다.

 

 

텐트모드는 공간 차지가 적어 물건이 많은 책상 위에서도 애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각도 조절이 조금 아쉬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태블릿 모드는 윈도우태블릿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16인치라 화면이 크고 터치되는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작업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LG 그램 360으로 인강, 동영상을 시청하시는 용도로 쓰실 것 같은데요. 태블릿은 부족하고 노트북은 아쉬울 때 좋습니다. 활용이 전천후니깐요.

 

 

 

 

아직도 16인치 노트북에 FHD라면 조금 답답한 원도우 작업환경이 될 수 있는데요.

LG 그램 360 노트북의 모니터 해상도는 2560x1600(WQXGA)으로 16인치 노트북 화면이 크기 때문에 적절한 해상도로 즐기기 좋습니다. 

 

 

가볍고 작지만 많은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헤드폰 출력, USB3.2 Gen2 (x1), USB 4 Gen 3x2 Type-C(x2 USB PD, Thunderbolt 4), UFS(Micro SD 겸용) 등을 지원합니다. 특히 썬더볼트4 를 2개 지원해 충전과 모니터 확장이 편리합니다.

 

 

 

 

와콤펜이 같이 들어 있는데, AAA건전지를 넣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 PDF 등의 작업에서 필기 작업을 할 수 있어 활용성이 좋습니다. 4096단계 필압 인식펜으로 태블릿 모드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출근/퇴근하면서 LG 그램 360을 휴대하면서 다녔습니다. 사실 LG 그램의 크기가 커지면서 무게는 상징적인 의미인 1kg을 조금 넘었습니다. 그럼에도 1,480g의 무게는 다른 노트북에 비해 가볍고 배터리가 오래가 하루 종일 사용하기 좋습니다.

 

 

 

윈도우태블릿 모드에서 웹서핑을 하거나 웹툰을 보기 좋습니다. 또 키보드는 가상 키보드로 화면을 터치해서 입력할 수 있게 윈도우11에서 태블릿모드를 지원합니다.

 

 

 

윈도우11 안드로이드 설치? 그냥 윈도우PC 안드로이드 앱 사용하기

 

LG 그램 360에서 안드로이드 게임인 브롤스타즈를 즐기고 있습니다. 터치되는 화면이라 터치조작으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윈도우11 출시로 기대를 모았던 안드로이드 앱 허용은 아직 공식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1에 안드로이드 앱 사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은 windows 11 insider preview iso 설치 및 지원(인사이더 프리뷰 베타), Hyper-V 나 vmware windows 11 설치를 통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활성화로 설치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 이방법은 보안부팅 활성화를 위한 TPM2.0 등의 설정 등을 해야 하고, windows 11 Pro 이상부터 설치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LG 그램 360은 windows home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확인하지 않았지만, 별도의 윈도우 11 Pro 클린 설치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개발자 모드를 켜주어야 하며 번거럽고 어렵습니다. 그냥 안드로이드 플레이어인 블루스택(bluestacks)을 설치하여 편하게 즐길 수 도 있습니다.

 

결국 LG 그램 360은 윈도우 태블릿 겸, 안드로이드 태블릿 겸, 윈도우11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녀석이 되어버렸습니다. 

 

 

 

게임하기에 적당할까? LG그램 360은 내장그래픽입니다. Iris Xe 내장그래픽 카드인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볍게 스타크래프트 1을 설치하여 진행해보았습니다. 당연히(?) 문제가 없이 게임이 잘됩니다. 컨트롤도 잘되고 옛날 스타 실력을 즐기기 충분합니다. 이 정도면 가벼운 게임을 구동이 가능할듯합니다.

 

사실 LG그램 360은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로 10nm공정의 우수한 CPU와 Iris Xe 내장 그래픽이 탑재되었습니다. 문제는 게임을 장시간 하면 발열에 취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웹캠으로 인한 피해가 늘어 보안도 강화되었는데요. 기능키(Fn + F4)를 이용하여 보안모드(Secure Mode)를 켜 웹캠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죠.

 

 

 

노트북 가방으로 고급 파우치가 제공됩니다. 가죽 재질로 멋지네요.  

 

 

 

LG 그램 360 은 노트북일까요? 사용하기에 따라서 태블릿과 노트북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5가지 모드인 텐트, 태블릿, 스탠드, 평면, 랩탑 모드로 이용할 수 있으니깐요. 

 

노트북도 필요한데, 윈도우 태블릿도 필요해서 고민이라면 LG 그램 360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 세워두기 좋고, 인강을 들으면서 와콤 스타일러스펜으로 필기도 가능하니깐요. 확실히 16인치 노트북은 화면이 커서 좋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UFM30PiNV0Q

 

LG 2022 그램 360을 안드로이드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노트북으로 활용하여 보았습니다. 오버워치 등의 게임은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PC사랑으로부터 제품을 대여 및 고료를 지급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