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프로 미친 카메라 기능 후기

 

갤럭시에서 move to iOS 어플을 설치하고 아이폰13 프로 맥스로 옮겨왔습니다. 이제는 아이폰13 프로 Max가 메인폰인데요. 다들 궁금해하는 아이폰13 프로 카메라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할텐데요. 

 

정말 일반 비디오 영상과 아이폰13 시네마틱 모드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정말 방송용 캠코더로 촬영하는 느낌이라고 봅니다. 심도가 있다 없다의 차이인데요. 일반 영상은 내가 촬영하는 인물 뿐 아니라 뒤에 사람까지 찍어준다면, 아이폰13 프로의 시네마틱 모드에서는 자연스러운 보케와 영상촬영 초점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말 촬영하면서 깜짝 놀랬던 순간이였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영화 촬영의 궁극을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친 뮤직비디오 만들어주기가 가능할 가공할 장비가 아이폰13 프로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그럼 아이폰13 프로의 2cm 매크로와 시네마틱 모드와 카메라에 대한 후기 입니다.

 

아이폰13 프로 Max로 바꾼지는 꽤나 되었습니다. 1차국에서 직구로 구매하였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남산투어를 간만에 가서 즐거운 시간을 지내면서 사진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서브용으로 촬영한 것은 갤럭시노트20울트라 입니다.

 

 

 

 

아이폰13 프로 카메라 스펙

 

아이폰13 시리즈중 프로급 이상을 항상 선호하는 편입니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면 아이폰13 미니/13모델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아이폰13 프로에서 망원, 와이드, 울트라 와이드 3개의 트리플카메라로 즐기는 재미가 커서 선호합니다. 이번에는 카메라가 더 커져 왕눈이가 되었습니다.

 

 

아이폰12와 아이폰13 비교를 해보면, 렌즈센서의 차이를 육안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도 아이폰13이 망원이 77mm초점거리로 3배 커졌으며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폰12는 안되지만 아이폰13은 2cm에서 접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이폰12와 아이폰13의 전면의 노치도 크기 차이가 있습니다. 20% 더 줄어든 노치가 줄어 들었고 수화부가 상단으로 올라갔습니다.

 

 

아이폰13 시네마틱 카메라

아이폰13의 일반 비디오와 차별화를 둔 시네마틱은 정말 영화 느낌을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13 앵글에 들어온 사람을 빼고는 아웃포커싱이 되어 자연스러운 보케 느낌이 됩니다. 또 앵글에 있는 피사체에 네모의 초점모드가 적용됩니다.

 

 

만약 뒤에 있는 사람을 손으로 클릭해서 초점을 주면 앞에 있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초점이 나가서 아웃포커싱 효과가 나타납니다. 

 

 

위의 설명과 동일합니다. 사람 뿐 아니라 모든 사물도 가능합니다. 또 시네마틱은 1배줌에서 3배줌까지 확대도 가능합니다. 멀리 있는 사용자를 찰영할 때도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아쉽지만 뒤에 사람이 정면을 쳐다본다고 자연스럽게 포커스가 정해지지는 않습니다. 손으로 콕 찍어주어야 하죠. 또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갤러리에서 후편집으로 초점을 변경할 수 있어 놀랍습니다. 이건 그냥 고가의 촬영 장비네요.

 

 

 

시네마틱에 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비디오의 심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 비디오에서는 심도를 느낄 수 없었지만 드디어 시네마틱으로 뮤비를 찍을 수 있는 금손들이 다수 영상을 올리겠군요!

 

 

또 놀라운 아이폰13 매크로 촬영입니다. 2cm 까지 접근해도 촬영이 되는 아이폰13은 그동안 작아서 볼 수 없었던 현미경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그전에는 확대로 촬영했다면, 더 좋은 퀄리티로 뽑을 수 있죠.

 

 

아이폰13과 갤럭시노트20울트라를 비교해보면, 접사에서 차이가 납니다. 갤럭시는 가까이서 촬영해서 화질이 나빠졌습니다. 만약 조금 멀리서 확대하면 화질이 더 좋았을 겁니다.

 

 

식물을 마치 현미경으로 볼 기세로 솜털까지 보이게 됩니다.

 

음식을 아이폰13으로 접사허ㅏ면 이렇게 촬영이 됩니다. 멀리에서 가까이가면 사용하는 카메라렌즈가 바뀌면서 스르륵 바뀌게 됩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와 갤럭시노트20울트라의 카메라 결과물 차이입니다. 색감은 갤럭시가 더 밝은느낌인데 큰 차이는 이 사진에서는 느끼지 못하였고, 전체 사진으로는 색감 차이가 납니다. 이건 다음에 비교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그동안 남산과 강아지카페까지 다양한 곳에서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아이폰13의 카메라는 후보정을 하지 않아도 참 좋습니다. 사실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이 사랑받을만하네요.

 

 

 

이번에 아이폰13의 큰 변화는 없다지만, 매크로 촬영이나 시네마틱의 능력을 보면, 좋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또 아이폰13 모든 라인업에 적용된 센서시프트 OIS는 더욱 흔들림에 강해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게 해줍니다. 

 

이제부터 촬영은 무조건 아이폰13 프로의 시네마틱으로 해야겠습니다. 굳이 일반 비디오 모드로 할 필요를 못느끼겠습니다. 이렇게 부드렇게 포커스가 바뀐다면 놀랄만한 기능이죠!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aU_mPhLGaM0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PJal8zPFk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