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관리 필터 교체와 청소! 여름전 LG휘센 듀얼에어컨 관리방법 추천

날씨가 제법 따뜻해졌네요. 물놀이 다녀온 여름의 기억이 흐미해졌지만, 여름이 성큼 다가 오고 있네요. 이제 5월도 얼마 남지 않아 미리 여름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여름 되면 출근길에 땀이 삐질 삐질 났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래도 집에 오면 시원한 에어컨이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특히 여름에 거실 뿐 아니라 안방까지도 시원하게 LG 휘센 2in1 조합 벽걸이 에어컨도 설치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이 무척이나 중요해졌는데요. 우리집에 누가 오는 것도 많이 꺼려집니다. 이제는 에어컨도 셀프 자가점검을 마쳐보는 것도 좋은데요.

 

아직 한여름이 아니지만 가동 전에 꼼꼼히 살펴볼 것이 있는데요. 그럼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요즘은 환기를 위해서 창문을 열면 미세먼지와 더운 바람과 매연으로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종일 문을 열고 싶지만, 담배연기나 미세먼지로 스트레스받기 싫은 것이죠. 이제 슬슬 때가 되었습니다.

 

 

그냥 에어컨 온도를 높이거나 낮추기도 귀찮은 날에는 그냥 스마트케어로 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LG 휘센 듀얼에어컨에 인공지능 표시가 뜨면서 알아서 해줍니다.

 

그리고 공기청정 기능을 따로 켤 필요 없습니다. 인공지능 에어컨인 LG 휘센 듀얼에어컨에게 맡겨 두면, 집안에 극초미세먼지까지 검출하는 PM1.0센서로 집안 먼지를 감지를 해줍니다.

 

365 스마트 공기청정 시스템이 있어 실내 공기상태를 감지하는 데, 1㎛(마이크로미터; 1㎛는 1/1,000,000m)이하인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가 됩니다. 스마트케어만 켜주면 알아서 공기청정기를 켤지 알아서 판단하고 에어컨 바람도 인체감지를 하여 알아서 효율적으로 에어컨 바람을 보내줍니다. 정말 똑똑하죠.

 

 

 

에어컨 가동전 점검사항

항상 우리집의 시원하고 상쾌한 바람을 담당하는 LG 휘센 에어컨에게 묻겠습니다.

가동 준비 되었나요?

 

 

 

 

☝ 엔돌슨 TV 채널 : www.youtube.com/watch?v=XAt_JiPBbQ0

여름 오기전에 에어컨 점검하기 영상 참고하세요!

 

 

가장 먼저 실내기 제품의 전원 콘센트를 찾아 꽂아야 합니다. 필자가 하는 LG 휘센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으로 실외기와 에어컨, 2in1 벽걸이 에어컨까지 하나의 전원으로 관리되어 상당히 편리합니다. 인버터 에어컨만의 장점이라고 보는데요.

 

다만 멀티탭 용량이 적고 여러 제품을 연결한 곳에 연결하면 올바르지 못합니다. 최소 20 A 이상의 에어컨 전용 멀티탭을 구매하여 에어컨만 단독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위의 사진은 LG 인덕션을 사용하기 위해 20A 이상 지원하는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을 예시로 보여 드립니다.

 

 

 

벽에서 나오는 벽 콘센트에 에어컨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차단기에 에어컨 또는 실외기로 따로 분류되어 있는 스위치가 있다면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에어컨 리모컨을 찾아야겠죠?

에어컨의 리모컨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건전지가 모두 소모되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에어컨 리모컨이 정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휴대폰 카메라를 켠 상태에서 리모컨을 카메라 렌즈로 향하게 한 후 휴대폰 액정을 보면서 리모컨 운전 버튼을 연속해서 눌러 주세요.

 

리모컨에서 나오는 불빛이 없으면 리모컨의 배터리가 닿았거나 고장의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LG ThinQ(LG 씽큐) 앱을 설치하여 리모컨 원격 조작이 가능합니다. 리모컨이 없어졌다면 서비스센터에서 구매하시고 급한 대로 쓸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을 켠 후 실외기가 정상적으로 팬이 돌아가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또 에어컨의 냉방능력이 떨어졌다고 느낀다면, LG서비스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여야 합니다.

이런 것은 셀프 점검이 쉽지 않아 LG 휘센 에어컨 사전 점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청소가 기본입니다. 평소 청소를 자주 해주지 않거나 필터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으셨다면, 꼭 필터 교체로 쾌쾌한 냄새도 없애 주어야 합니다.

 

LG 휘센 에어컨의 필터는 교체와 청소가 용이합니다. 후면부에 위치하고 있는 교체형 필터를 당겨서 빼주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의 먼지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상태로 켰다면 먼지가 가득 마실 거 같네요. 에어컨 필터는 종이 재질의 필터와 3M 초미세먼지필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가 가능한 부분은 밀터의 덮개 부분인데, LG 에어컨 설치기사가 왔을 때 물어보니 물청소가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간단히 물청소로 에어컨 필터의 덮개 부분의 청소를 마쳤습니다.

 

 

www.lgservice.co.kr/search/shopTotalSearchPage.do

 

통합검색결과 케어용품/소모품샵 리스트 | LG전자서비스

 

www.lgservice.co.kr

필터는 LG서비스센터몰이나 인터넷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에어컨 모델명은 "FQ19P7DPAN" 인데, 모델명으로 검색 후, 케어용품/소모품샵을 선택하여 상품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몰랐는 데, 필터 교체가 너무 늦은 거 같아 바로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의 청소도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커버를 열면 내부에 있는 필터의 상단을 분리하여 먼지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무더운 여름도 안방까지 시원하게 해 주었던 2in1은 정말 신의 한수였기 때문에 이번 여름에도 믿습니다. 벽걸이 에어컨도 동작이 잘되는 것을 확인하였네요!

 

 

 

에어컨 주변으로 공기가 흡입되게 되어 있는데요 커튼이나 이물질로 인해 공기의 흡입을 방해하지 않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에어컨은 벽에서 일정 거리 띄워진 상태로 설치가 되는 데, 흡입을 방해하는 물건을 두었다면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LG 휘센 에어컨은 전원이 꺼지면서 덮게가 닫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는 먼지가 안에 많이 있지는 않는데요.

 

 


인공지능 카메라 부분도 깨끗하게 물티슈로 닦아 주었습니다. 또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그릴 부분도 깨끗하게 닦아 주면 더 청결합니다.

 

 

에어컨 청소를 마친 후 시험 가동을 20분 이상 진행해 줍니다.

냉방 운전 선택 / 희망온도를 18도로 설정하여 20분 이상 시운전을 해주면서 실내기와 실외기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에어컨 시운전을 통해서 정상적으로 에어컨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는데요. 여름철에 본격적으로 사용할 것을 대비하여 미리 에어컨 사전 점검을 진행하는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에어컨 콘센트도 전압에 맞지 않는 것을 사용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흡입될 수 있게 많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점검이라는 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어떻게 해야 정상적인 동작이 가능할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깐요.

 

그리고도 만약 정상 가동이 생각처럼 안될 경우라면 빨리 LG전자 고객상담실 1544-7777로 문의해보세요!

저는 미리 확인해서 에어컨 시운전까지 해봐서 안심이 됩니다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