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갤럭시 폴드2 딱맞는 강화유리 (돔글라스 부착방법)

by 엔돌슨 2020. 9. 18.
반응형

갤럭시 폴드2 딱 맞는 강화유리 (돔글라스 부착방법)

내돈내산! 갤럭시Z폴드2 구매하고 나서 가장 먼저 사야 할 것이 무엇일까? 첫 번째는 갤럭시 폴드2 케이스를 구매해야 하고 커버 디스플레이 강화유리를 사야 합니다. 그럼 안쪽 디스플레이에는 손톱자국 나니깐 보호필름도 사야 하는 거 아닐까요? 괜찮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사도 됩니다. 하지만 굳이 살 필요까지는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폴드2 구매하고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이 케이스 있어요? 보호필름 안/밖에 붙여져 있어요? 인데요. 기본 케이스는 없습니다. 대신 밖과 안쪽 모두 기본 필름은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강화유리는 아니다는 것이죠.

 

폴더블폰은 인폴딩과 아웃폴딩 방식으로 접는 게 되는 데, 갤럭시Z폴드2는 책처럼 접히는 인퐁딩(infolding)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커버 화면이 외부 충격에 파손될 수 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youtu.be/6mz5Jn7T4Gs

꼭 영상을 3번 이상 보시고 작업을 하세요. 그러면 어렵지 않습니다. 재생 중지를 반복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마치 이미 Z폴드2에 부착한 느낌이실 거예요!

 

갤럭시Z 폴드2 돔글라스 강화유리 부착 방법

 

제일 먼저 돔글라스 강화유리는 곡면 특허를 가지고 있는 업체로 획기적으로 강화유리와 디스플레이 사이의 유격이 없게 점착액이 메워주는 방식입니다. 또 틀 위에 올려두고 작업하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으로 셀프 부착도 쉬운데요.

필자가 매번 갤럭시S10, 갤럭시 S20 울트라/노트20U 을 구매하면서 파손 경험을 토대로 강화유리를 부착하여 왔습니다. 지하철에 떨어뜨리거나 바닥에 낙하하여 디스플레이 파손을 경험한 분이라면 강화유리가 충격 흡수에 탁월하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이번에는 갤럭시폴드2의 가격이 239만8천원이라 비싸서 안 붙이다가 큰일 나겠더군요.

 

갤럭시Z 폴드2용 강화유리를 구매하셨다면 구성품을 확인하세요. 셀프 강화유리 부착을 위해서 구성품을 모두 꺼내 두세요. 오른쪽에 있는 것은 경화할 때 쓸 UV램프입니다.

 

갤럭시폴드2의 전면 보호필름을 제거합니다. 강화유리가 아니라서 제거하고 강화유리로 바꾸는 것입니다.

 

구성품에 액정 클리너(알코올 솜)와 점착액은 환경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입니다. 안전하지만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작업을 위해서는 갤럭시 폴드2의 전원을 꼭 끄세요. 켜지면 신경 쓰입니다.

 

갤럭시Z폴드2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액정클리너와 극세사 천으로 깨끗이 닦아 줍니다.

 

하단 지그의 위/아래를 확인 후 갤럭시폴드2를 올려 둡니다.

 

 

혹시 작은 먼지가 보인다면, 먼지 제거 스티커를 이용하여 제거하여 주세요.

 

주의사항으로 마스킹 필름을 꼼꼼히 부착하여야 합니다. 상단/하단, 좌우 측면에 마스킹 필름을 부착합니다. 주의하지 않으면 점착액이 디바이스에 들어가 고장 날 우려가 있습니다.

 

마스킹 필름이 송수화부에 붙이기 쉽게 홀이 있고 하판 지그의 홈과 맞추어 끼워주면 적당히 테이프가 덮이게 됩니다. 돔글라스는 프리미엄(고급) 셀프 부착 강화유리 패키지라 이런 부분이 잘되어 있습니다.

 

마스킹 필름의 구멍과 하판의 홈에 딱 맞추어 주면 간격을 잴 필요 없이 초보도 누구나 쉽게 잘 부착이 됩니다.

 

 

이번에 좌우 측면인데 이게 조금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까 방식과 동일합니다. 잘 끼우면 끝나는 작업입니다.

 

이번에는 홀이 3곳이라 조금 어려워 보이며, 집중을 더 요합니다. 테이프 떼서 3곳을 잘 맞추어 넣는다는 느낌을 하면 되는데요. 요령이 있습니다. 붙이는 곳을 내가 위치한 방향으로 두면 더 쉽습니다. 또 양쪽 또는 가운데를 먼저 맞추면 쉽게 들어갑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좌/우측면에도 마스킹 필름을 부착하였습니다. 

 

상판 지그를 위/아래에 맞게 모양을 보고 강하게 눌러 결합하여 줍니다.

 

상단에 고정핀(Pin)을 끼워줍니다.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넣어줍니다.

또 포지션 브릿지를 상판 지그 홈에 맞게 끼워줍니다.

 

점착액은 2개 있고 1개만 사용합니다. 혹시나 실패할 경우, 여분으로 사용합니다.

실패해서 점착액을 써본 적이 있냐고요. 네. 필자도 실수로 순서를 거꾸로 해서 실패했는 데, 점착액을 닦아 내고 여분의 점착액으로 부착한 경험이 있습니다.

 

점착액의 보라색 뚜껑을 열어 포지션 브릿지에 점착액을 고정하고 반대쪽 검은색 뚜껑을 열어 줍니다. 점착액이 완전히 나올 때까지 약 30초 기다려 줍니다.

 

이제 하단 지그를 잡고 흔들리지 않게 포지션 브릿지를 제거해 줍니다.

 

강화유리를 준비합니다. Back라고 쓰여 있는 보호필름을 제거 후, 틀 위에 올려 줍니다. 이렇게 되어도 고정핀이 있어서 바로 점착액과 강화유리가 달라붙지 않습니다.

 

이제 하이라이트! 이 부분이 가장 재미있습니다. 

하단 지그의 아래쪽을 누르면 시소처럼 기울여집니다. 점착액이 화면에서 가운데로 미끄러져 내려옵니다. 이때 고정핀을 제거해줍니다.

 

1차 경화를 위해서 상단, 하단을 각 15초 경화를 시켜 줍니다. UV램프는 1번 누르면 15초 동작합니다.

 

이제 상판 지그를 제거합니다.

 

마스킹 필름도 제거합니다.

 

좌/우측면의 마스킹 필름은 홀이 3개라 제거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자리부터 천천히 당겨서 구멍에 홀이 나오게 제거해주면 됩니다. 갑자가 당기면 폰이 같이 당겨 올라가서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말입니다.

 

액정클리너(알콜솜)으로 꼼꼼하게 닦아 줍니다. 혹시나 점착액이 세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차 UV램프 경화는 60초입니다. 버튼을 2번 눌러주면 60초 동안 동작합니다.

 

추가적으로 액정클리너와 극세사천으로 갤럭시폴드2를 깨끗이 닦아 줍니다. 이제 작업이 끝났습니다.

 

갤럭시 폴드2 강화유리 딱 맞다!

폴드2에 정말 깔끔하게 강화유리가 부착되었습니다. 상당히 영롱한 느낌입니다. 기포도 없고 먼지도 없이 깔끔하게 부착되었습니다. 파손 대비를 위해서 강화유리 부착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폴드2 돔글라스 액정보호필름 : whitestonedome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789


☝ 엔돌슨 TV채널 : youtu.be/6mz5Jn7T4Gs

돔글라스로부터 원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