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면허증 개정법안,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GT 후기
이제 사람들은 걷는 것보다 타는 것에 익숙합니다. 필자는 전동킥보드 생활을 3년 넘게 해 보니, 차로 가는 먼 거리가 아닌 경우 전동킥보드가 너무나도 편했습니다. 이번에 전동킥보드 면허증 개정안을 보면, 최고속도 25km 미만, 총 중량 30kg 미만 이동수단에 대해서 새롭게 개인형 이동장치로 규정하여 만 13세 이상부터 면허증 없이도 전동킥보드를 탈 수 있습니다. 또 그동안 자전거도 원동기장치도 아니라서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이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자전거 도로에서 전동킥보드를 타는 것이 합법이 되었습니다.
변화되는 나만의 교통수단인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로 자리 잡게 법도 개정된 것인데요. 이제는 면허증이 없더라도 만 13세 이상이면 자전거 도로에서도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1인 교통수단인 전동킥보드를 더 편하게 탈 수 있어서 잘되었습니다. 다만, 전동킥보드를 탈 때 헬멧 및 보호장치를 해야겠죠?
감기로 병원, 약국을 갔다가 날씨가 좋아서 집 근처 스타벅스에 다녀왔습니다.
전동킥보드를 타고 마트가고 장보고, 커피숍까지 자유롭게 갈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자동차로 갈거리는 아닌 경우,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 GT 만큼 편리한 이동수단이 없습니다. 스타벅스에 와이프 커피 배달도 전동킥보드로 하고 있는데, 거리 제약이 적어져 좋습니다.
전동킥보드를 타다 보면, 가끔 조심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GT는 전면과 후면에 방향 지시등이 탑재되어 있고, 전/후방 LED 라이트, 경음기와 2020년에 신설된 안전 기준에 맞춰서 측면에 반사경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야간/주간 모두 안전하게 전동킥보드를 탈 수 있습니다. 또 자동차처럼 우회전, 좌회전 시 깜빡이를 켤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경우도 손으로 수신호를 하는 데, 조금 더 편하게 후방 사용자에게 진입 방향을 미리 알려 줄 수 있어 좋습니다.
2020년 최신 전동킥보드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 GT 입니다. 지금까지 타본 전동킥보드 중에서 옵션이 가장 많으며,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중장거리 전동 킥보드입니다.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GT 전동킥보드 스펙, 가격
아이나비 전동킥보드의 라인업은 2019년 4월 출시한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 500W을 시작으로 2020년 4월 출시한 경량화된 로드기어 XT와 더욱 강력한 기능을 탑재한 로드기어 GT가 있습니다. 출시일은 1년 만인데, 더욱 개선된 사양과 라인업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GT는 정격 출력 500W의 고성능 모터가 탑재되어 있어 오르막길을 잘 올라갑니다. 스펙상 15각도의 등판능력이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계단 옆길을 손쉽게 올라가고 가파른 오르막길도 잘 올라가서 편했습니다.
전동킥보드 도로교통법 개정, 자전거도로로 달린다
참고사이트 : https://blog.naver.com/adtkorea77/221988464706
이번에 개정된 도로교통법으로 인해 전동킥보드는 면허증 없어도 13세 이상부터 탈 수 있고, 자전거도로에서 주행이 가능합니다. 개정 후, 이제 편하게 전동킥보드를 어디서나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켜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전동킥보드 음주 운전을 하시면 안 됩니다. 적발 시 범칙금 3만원 부과, 음주운전 측정 거부 시 10만원이 부과됩니다. 또 안전을 위해서 헬멧 착용은 필수입니다.
전동킥보드의 오른쪽 하단에 보면, 아이나비 전동킥보드만을 위한 차대번호가 있습니다. 전국 7개 아이나비 A/S센터를 통해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모터, 콘트롤러 등 주요 부품은 9개월, 충전기 및 일반 부품은 6개월 무상 보증 수리가 가능합니다.
전동킥보드를 오래도록 안전하게 타고 싶다면, 유지관리가 필수적인데요. 고장이 나도 A/S가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인치 바퀴에 두께가 3인치의 광폭 타이어는 안전감이 좋고, 승차감이 좋습니다. 또 공기 타이어가 아닌 제품도 써보았지만, 쿠션감은 튜브 타이어가 더 좋습니다. 쿠션감에 있어서는 튜브 타이어가 무조건 좋습니다.
전동킥보드 엑셀에 손을 올려둔 모습입니다. 1단/2단/3단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 GT의 최대 시속은 25km이며, 이번에 개정된 법정제한속도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충분히 빠른 편이고, 속도 초과 시 자동적으로 제어됩니다. 주행거리는 최대 65km를 주행할 수 있는 데, 18.2Ah 고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나비 로드기어 GT는 중장거리 전동킥보드이기 때문에 출퇴근 또는 취미로 라이딩을 즐기시는 분에게 정말 좋은 제품입니다.
왼쪽 손을 올려둔 모습니다. 주행 중 전용 자전거 벨을 당겨서 경고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한번 당기면 띠링~ 하고 제자리로 돌아가면서 두번 울립니다.
자동차처럼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GT는 우회전, 좌회전 시 깜박이를 켤 수 있습니다. 자전거 수신호 하듯 뒤에 사람이 주행 중인 전동킥보드가 어디로 진입할지 미리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자전거를 탈 때도 손으로 수신호 하는 데, 아이나비 로드기어 GT만의 특별한 옵션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전동킥보드 깜빡이 옵션까지 고려된 안전기능으로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발판이 정말 넓습니다. 21.5cm의 와이드 발판을 가지고 있어서 덩치가 커신 분도 두발을 모아 나란히 둘 수 있습니다. 120kg 몸무게를 견딜 수 있는 헤비급 전동킥보드입니다. 발판은 고무재질로 미끌림 방지가 되어 있어 혹시나 모르는 미끌림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3년 넘게 전동킥보드를 타고 다닌 입장에서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기어 GT는 중장거리 전동킥보드 포지션에 거의 모든 옵션이 추가된 모델로 좋습니다. 또 전동킥보드 구매 추천 가이드에 꼭 필요한 필수 요소인 500W 이상 모터, 10인치 이상 튜브 타이어, 듀얼디스크 브레이크(내리막길 밀리지 않음), 4개의 전후방 서스펜스 쿠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안전을 위한 4개의 LED 라이트와 반사판을 양쪽에 달려 있어 야간 주행도 더욱 안전합니다. 또 장거리 주행에 크루즈 모드가 있어 레버를 장시간 당기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전동킥보드를 오래도록 안전하게 타기 위한 관리 점검도 필수적인데요. 아이나비 전동킥보드의 하단에 차대번호가 어 아이나비에서 관리됩니다. 전국 7개 아이나비 A/S센터를 통해 서비스받을 수 있고, 모터, 콘트롤러 등 주요 부품은 9개월, 충전기 및 일반 부품은 6개월 무상 보증 수리가 가능합니다.
그럼 솔직히 말해서 아이나비 로드기어GT를 구매하면, DSLR 카메라로 치면 바로 풀바디로 가는 격인데, 나중을 생각하면 갈아탈 필요 없어 돈이 굳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 엔돌슨 TV채널 : youtu.be/Bibi8cMJzqg
아이나비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