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노트북, 에이수스 노트북 ASUS New 젠북 15 (UX534)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듀얼 모니터가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에이수스 ASUS New 젠북 15 (UX534) 노트북이 등장하였습니다. ZenBook 시리즈의 13인치, 14인치, 15인치를 가진 프리미엄 노트북 중에서 15인치의 UX534 노트북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필자는 노트북을 업무 및 개인 취미 영상 편집 등의 다양한 용도로 10년 넘게 사용해온 유저입니다. 노트북을 끼고 살아온 입장에서 에이수스 노트북은 가장 콤팩트하면서도 인텔 10세대 CPU 코어™ i7 프로세서(i7-10510U)를 탑재 노트북이면서 혁신적인 ScreenPadTM 2.0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좀 보면서 웹서핑 좀 해볼까? 뮤직비디오 좀 보면서 쇼핑 좀 해볼까? 워드 작업을 하면서 웹서핑을 해볼까? 

이런 멀티작업에 터치 멀티패드에 칼라풀한 듀얼 화면을 제공하는 New 젠북 UX534는 혁신적인 사용을 제시하고 있는 것은 분명했습니다. 필자가 써본 결론은 멀티 작업에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에이수스 젠북 개봉기

에이수스 젠북(ASUS Zenbook)은 ASUS 노트북 중 프리미엄 라인으로 매우 슬림한 디자인과 베젤이 얇은 프레임리스 NanoEdge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디스플레이 면적을 상당히 늘린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젠북을 오픈해보니 어답터와 매뉴얼, USB 랜 포트 액세서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어답터의는 120W 용량으로 부피가 꽤 크고 넓은 편입니다. 노트북 배터리는 8셀 71 WHrs 용량으로 사용시간 스펙은 최대 약 15.3시간입니다.

 

전체적으로 메탈 마감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의 Royal Blue로 정교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색상도 눈에 잘 들어오는 데, 빛이 집중되면 로열 블루 컬러가 빛나면서 멋스럽습니다.

 

메탈 소재에 스핀 마감으로 멋진데, ZENBOOK SERIES라는 문구가 부담스럽지 않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노트북을 열면 가운데 골드로 처리된 느낌도 잘 어울려 지루하지 않습니다.

 

좌우 측면에 울트라북답게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USB 3.1 Gen Type-C, USB 3.1 Gen1/2 Type-A (up to 5/10Gbps), HDMI, SD Card readers, 오디오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풀사이즈가 HDMI 단자로 모니터 연결도 가능하며, USB 3.1 Gen 2 Type-C로 모니터 연결도 가능합니다.

 

노트북에 모니터 조합으로 확장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까지 총 3개의 화면을 확장/복제 또는 개별 활성화로 즐길 수 있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1.65KG으로 2017년형 젠북보다 가벼워졌습니다. 또한 두께는 18.9mm, 가로 354mm x 세로 220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대보다 더 콤팩트해졌고 화면이 가지는 비중은 커졌습니다.

젠북 시리즈는 모두 휴대성이 탁월한 노트북입니다. 무게도 중요하지만 사이즈가 중요한 말입니다.

 

힌지 최대 개방 각도는 145도입니다. 

게임 등의 작업을 장시간 해도 바닥면과 노트북 사이의 공간이 있어 내부 발열이 잘 빠져나가는 쿨링을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쿨링 패드를 사용하지 않고 들고 다니기 좋았습니다.

 

백라이트 제공으로 비행기 안에서 야간작업 등도 가능합니다. 키감은  훅 들어가는 느낌이 아니라 견고하면서도 빈틈없는 키감을 보여줍니다. 키압은 1.4mm로 좋습니다. 또 키보드가 복잡하지 않고 숫자패드까지 있어 더욱 활용성이 좋습니다.

 

인텔 10세대 CPU인 i7-10510U를 탑재와 NVIDIA GeForce GTX 1650 Max-Q 외장 그래픽카드에 16GB의 고속 메모리 및 최대 3.2GB/s의 읽기 속도를 가진 최대 1TB PCIe 3.0 x4 SSD가 제공됩니다.

노트북 스펙이 좋아서인지 영상작업 및 포토샵, 게임 등의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터치 패드에 화면이 들어간 듀얼 노트북

ASUS New 젠북 15 (UX534)에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스크린패드 2.0이 터치패드에 내장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의 브라우저를 끌고 넣어도 되고,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터치패드는 숫자패드로 바꾸어 계산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화면으로 웹서핑도 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터치패드 전용 앱으로 작업 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내가 보고 싶은 동영상을 켜 두고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트랙패드에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 유튜브 재생 후, 브라우저를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끌어서 넣기, 고정하기 메뉴로 쉽게 트랙패드 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 기능키를 눌러서 터치패드로 확장할지 복제할지 등의 옵션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게임 화면을 확장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터치패드에 오버워치 게임이 나오네요!

 

뉴 젠북 ASUS New 젠북 15 (UX534)의 화면은 FHD(UHD 모델로 선택 가능) 굉장히 선명한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티글레어 (저반사) 액정이 아닌 글레어 액정이라 형광 등 밑에서는 다소 비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작업을 하면서 영상은 밑으로 내려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멀티 작업에 탁월하였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 품질은 sRGB 기준 100% (NTSC 72%), 300nits, FHD (UHD 모델 별도) 1920 x 1080 16:9, 광시야각을 보여줍니다. sRGB 색영역이 100%에 가까우며 밝기도 300니트로 밝기도 매우 높아 야외에서도 시인성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배터리는 스펙상 15.3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데, 디스플레이의 밝기 상태와 전원 모드와 사용자의 사용 프로그램에 따라서 다소 차이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 및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띄워서 하기 적당하였습니다. 14인치는 다소 아쉬울 수도 있지만, 15.6인치의 대화면으로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포토샵 및 영상 제작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할 때도 노트북의 성능이 좋아 빠른 인코딩 속도와 4K 영상 편집 등도 가능하였습니다. CPU 점유율을 보면, 피크를 치다가 영상 제작이 끝나면 평균 이하로 유지되었습니다.

 

엑셀, 포토샵 등의 오피스 작업에서도 자주 쓰는 단축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트랙패드는 숫자패드로도 변신하고 손글씨 쓰기 창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또 엑셀, 파워포인트 작성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모음이나 보조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버워치 게임의 그래픽 품질을 최상(풀 옵션)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외장 그래픽카드만 믿고 게임을 돌려볼 만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48~50 fps 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주며 FPS 게임을 할 때 중요한 빠른 화면 회전이 가능하였습니다. 또 오버워치 게임의 버벅거림이 없어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하기 충분하였습니다.

 

오버워치 팀전 게임은 역시 "승리"

 

발열팬이 조금 시끄럽게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에 비하면 조용합니다. 이유는 발열과 팬 소음을 최대한 낮추는 스마트한 설계로 제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발열은 키보드 상판에 40.4도, 디스플레이에 30.5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게임 중 조작부는 뜨겁다고 느껴지지 않았지만 발열은 좀 있습니다. 그래서 쿨링을 위해 팬 소음이 조금 있었습니다.

인텔 10세대 CPU 탑재로 다양한 작업을 하기에 충분하 노트북입니다.

 

젠북 노트북의 특징은 지능적 터치패드인데, 밝기 조절과 터치 동작으로 잠금도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또 14인치 바디로 콤팩트 하지만 15.6인치의 디스플레이 비중이 큰 베젤리스 노트북입니다. 얼굴 3D IR 카메라로 얼굴인식 잠금해제와 빠른 PCIe SSD 탑재, 내구성을 높인 노트북 특징을 보여줍니다.

 

이상 에이수스의 새로운 프리미엄 노트북 ASUS New 젠북 15 (UX534)을 써보면서 느낀 점을 적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우수한 인텔 10세대 i7-10510u CPU 가 탑재되어 있고 외장 지포스 GTX 1050 MAX-Q 조합이라 게임, 영상제작 등에 탁월했습니다. 

여기에 젠북 시리즈 특유의 콤팩트 한 작은 사이즈에 큰 비중으로 차지하는 디스플레이를 넣어 휴대성과 큰 화면의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휴대는 14인치에 화면은 15.6인치로 즐길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고사양 인텔 10세대 노트북을 원하신다면 견고한 느낌은 ASUS New 젠북 15 (UX534)를 써보시면 만족하실 겁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x0fxnDmQ-Ac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eAWKoARMEZ0

 

 

☝ 엔돌슨 TV채널 : https://www.youtube.com/watch?v=-90blh5Jm_I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ZgJIk1bKs6o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edApgxR0SOg

 

☝ 엔돌슨 TV채널 : https://www.youtube.com/watch?v=naGjP-f6w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