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력 나이 문제없나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소니 WH-1000XM3

음악 듣기는 너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할 때, 음악 감상으로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죠! 또 내가 좋아하는 가수 노래를 들으면서 일을 하면 일의 능률도 오르는데요. 문제는 잘못된 이어폰 사용이 현대인의 청력 나이를 감소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음악 감상은 행복합니다. 

 

회사원인 필자는 언제 어디서나 음악 감상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언제부터인가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꼭 챙기고 다닙니다. 이유는 젊은 나이에 맞지 않게 청력문제로 고생하시는 분을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청력관리 나에 맞는 청력나이가 필요

 

비트 있는 음악을 볼륨을 높여 듣는 것은 좋지만, 청력나이에 맞는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하철, 버스에서 음악 감상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볼륨을 높여서 듣게 됩니다. 주변이 시끄러워 자연스럽게 볼륨을 높이게 되는 데, 청력 저하, 소음성 난청 등의 문제를 이르키는 잘못된 습관입니다.

 

 

현대인들의 청력 나이에 맞는 헤르츠(Hz)가 있습니다. 대부분 할아버지가 작은 소리를 듣지 못하여 소청기를 착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소리가 높다는 것은 음파의 진동수가 많다는 뜻으로 헤르츠라고 하는 데,  연령에 따라 듣지 못하는 소리가 있고, 연령이 높을수록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영역이 좁혀집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20~2만㎐까지 들을 수 있고, 200~6100㎐의 소리로 대화를 나누며, 3000㎐ 부근의 소리를 가장 잘 듣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약해져 50대는 1만2000㎐, 40대는 1만4000㎐, 30대는 1만6000㎐, 20대는 1만8000㎐ 이상을 거의 들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점점 높은 소리를 듣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귀 구조

 

우리가 생각하는 귀는 상당히 예민한 기관입니다. 더구나 소리를 들어야 하기에 중요합니다.  귀 고막에는 청신경전달계인 달팽이관이 연결돼 그 입구에서 고주파를 감지하고, 점차 안쪽으로 갈수록 저주파를 담당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거나 큰소리를 자주 접하게 되면, 달팽이관 입구의 신경세포가 손상돼 고주파 음부터 듣지 못하는 청력 감퇴, 청력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청력나이가 높아질수록 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악순환으로 계속 높은 음악을 지속적으로 듣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노이즈캔슬링 소니 WH-1000XM3

WH-1000XM3

노이즈 캔슬링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애용하는 것이 소니 제품입니다. 

 

지하철, 버스 등의 소음이 발생하는 공간에서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는 이어폰/헤드셋은 볼륨만 높여야 하는 단점으로 귀가 아프거나 청각에 데미지를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니 WH-1000XM3 제품은 소니 헤드폰의 명품답게 최신 기능을 통한 삶에서 손쉽게 노이즈캔슬링을 할 수 있고 다시 주변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주변 소리를 듣고 싶다면, 오른쪽에 손을 가져가면 퀵 어텐션(Quick Attention)이 동작합니다. 헤드셋을 벗지 않고도 주변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애용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써볼수록 편의성이 돋보이는 소니 무선 헤드폰의 장점이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또 카페나 지하철, 주변이 시끄러운 장소에서는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켜는 것입니다. 높은 볼륨을 높이지 않고도 주변소리를 상쇄시켜 음악을 듣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현대인들의 청력나이의 문제는 정말 큰 문제입니다. 주변에 젊은 나이에 난청으로 고생하시는 것을 보면, 소리를 높여 듣기보다는 노이즈캔슬링이 적용된 제품을 골라 음악을 듣는 것이 좋다는 것을 느낍니다.

특히 소니 무선 헤드폰 WH-1000 XM3은 새롭게 개발된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을 탑재해 전작보다 4배 더 빠른 프로세싱 능력으로 압도적인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구현하였습니다. 또 255g의 가벼운 무게로 가볍습니다. 최신 USB type-C™ 포트 지원의 편의성과 시간이 부족할 때 10분만 충전하여도 최대 5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소니의 탁월한 노이즈 캔슬링으로 청력문제가 생기 전 예방하는 것을 캠페인 합니다.

 

소니 노이즈 캔슬링 캠페인을 소개하면서 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