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분야

알아두면 좋은 경제용어

by 엔돌슨 2009. 1. 5.
반응형

가치공학 (Value Engineering : VE)

    원가절감과 제품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제품개발에서부터 설계, 생산, 유통, 서비스 등 모든 경영활동의 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VE는 또 다양한 목표를 수용, 그 목표를 가장 값싸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하는 길을 찾는 기법이다. VE가 다른 혁신 기법과 다른 점은 TQM이 문화적 자원에서 종업원들의 태도변화에 중점을 두는 반면, VE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공한다. 또한 IE(산업공학)는 순수한 엔지니어링이라면 VE는 일종의 분석 프로세스다. VE는 BPR과는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BPR을 추진하기 위해 VE를 도입하면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특히 VE는 본 고장인 미국에서 입법화 움직임이 일고 있어 미국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들은 VE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한다.

가치사슬 (Value Chain)

    매킨지 컨설팅사가 개발한 Business System을 마이클 포터 교수가 1985년 더욱 정교한 분석틀로 발전시킨 핵심역량 파악기법의 하나.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주활동부문(primary activities)과 보조활동 부문(support activities)으로 나눠 기업이 구매 및 재고관리부터 시작하여 물류, 생산과정, 판매, AS단계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부문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를 정교하게 분석해 줌.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활동단계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본 다음 각 단계별로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벤치마킹을 통해 자신의 경쟁우위가 있는 분야와 열위에 있는 분야를 알 수 있고 이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핵심역량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 수 있음.

가치창조 (Creating Value)

    가치창조란 말로만의 가치와 실제적인 가치제공 사이에 존재하는 커다란 gap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말로만의 가치는 고품질의 제품, 서비스의 제공의 천명, 겉만 화려한 서비스 등을 말하고, 실제적인 가치제공이란 실제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말한다.

고객만족경영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 CSM)

    CSM은 고객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만족, 고객지향성, 고객감동 등을 이익창출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경영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집중하는 경영기법이다.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는 것을 그 이상으로 충족시켜 고객을 감동 시킴으로써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고 고객의 선호가 지속되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을 제공해야 하고 고객의 불만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따라서 CSM은 시장점유율 확대나 원가절감이라는 단기적인 목표보다 고객 만족을 궁극적 경영목표로 추구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만족도를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그것을 계량화시켜, 경영지표로 삼아 개선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경영전략 (Corporate Strategy)

    제한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으로서 이의 수립을 통해 기업이 처해져 있는 외부환경과 내부의 경영자원을 냉철하게 분석해주고,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모색하게 됨.

경영참가제도

    경영참가제도(Management Participation)란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이 경영자와 공동으로 기업의 경영관리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하면 근로자 자신 또는 노동조합이 기업의 경영권에 참가하여, 경영자와 함께 경영상의 권한과 책임을 분담하는 것임. 노사협의회는 노사쌍방의 대표로 구성된 합동기구로서, 단체교섭의 대상이 되는 근로조건 이외의 문제(작업능률, 생산성 등)에 대하여 협의하는 기구.

EVA (Economic Value Added ; 경제적 부가가치)

    기업이 벌어들인 영업이익에서 기업이 사용한 총자본에 대한 자본비용과 세금을 공제한 후 남은 이익 (EVA = 세후영업이익 - 세후총자본비용)

기업 아이텐티티 (Corporate Identity : CI)

    CI는 통합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내재화시킴으로써 기업문화를 기업비전과 전략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CI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정체성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종업원간의 공통목표, 기업비전 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데 기여한다. CI는 기업비전과 사업구조에 맞추어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영기법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사고 아이텐터티 (Mind Identity : MI), 행동 아이덴터티 (Behavior Identity : BI), 시각 아이덴터티 (Visual Identity : VI)를 통해서 달성한다.

기업이념 (Idea)

    기업의 존재목적이나 사명을 보편적인 형태로 나타내는 기본적인 가치관 (= 존재목적 + 핵심가치)

네트워크 조직

    네트워크 조직이란 경쟁기업, 공급업체, 고객들과 상호 긴밀하게 연결되어, 기업들이 마치 복잡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조직이다. 이러한 네트워크에 가입된 모든 기업들은 원재료 및 부품생산, 연구개발, 조립, 판매 등의 가치사슬 상에서 그 기업이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부분에만 전념하고, 각각 다른 핵심역량을 가진 기업과는 제휴를 통해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첫 번째 특징은 참여 기업들이 하나 혹은 일부 기능에 특화한다는 점이고, 둘째는 네트워크에 가입된 모든 기업들과 기업내의 정보의 공유를 통한 가치 창출이다.

분식회계

    기업이 회사의 실적을 좋게 보이기 위해 고의로 자산이나 이익 등을 크게 부풀려 회계장부를 조작하는 것

다운사이징 (Downsizing : DS)

    다운사이징은 통상 비즈니스 다운사이징과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으로 구분된다. 팀제, 명예퇴직, 성과보수체계 등으로 인원 감축 및 경비절감을 통한 업무의 효율화와 슬림화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법이다. 다운사이징은 IBM 왓슨 연구소 직원인 헨리 다운사이징에서 따 온 것으로 Down과는 전혀 상관없는 용어에서 유래했다. 그는 지난 80년대초 메인프레임보다 더 작으면서도 우수하고 더 싸고 더 빠르고 더 유연하며 더 신뢰성있는 컴퓨터 개발을 주장한 사람이다.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업의 관료제에 따른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는 것이다.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본사의 임원이나 지원부서가 축소되고, 기업의 계층구조가 줄어들며 중간 관리층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이를 위한 조직개편 수단이 팀제도이다.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은 기업의 기간전산화 작업을 LAN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자료처리 플랫폼으로 이행하는 것으로서 메인프레임이나 중형 컴퓨터보다 PC가 중요한 정보처리 자원으로 사용된다.

단체교섭제

    노사관계에 있어서 단체교섭(collective bargaining)이라 함은 노동자들이 상호노동조건을 유지·개선하기 위해서 단결하고, 그 단결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노사가 대등한 입장에서 교섭하는 행위. 이 교섭에 의하여 단체협약이 체결됨.

    기업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근로자들의 조직인 노동조합이 그 조직을 토대로 하고, 단체교섭건과 단체행동권(즉, 쟁의권)을 배경으로 하여, 노동력을 고용하는 입장에 있는 사용자와 노동력의 거래조건(근로조건 및 작업조건)을 일괄하여 결정하는 과정.

동시 병행 설계기법 (Concurrent Engineering : CE)

    동시병행설계기법(CE: Concurrent Engineering)은 제품의 디자인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의 설계작업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생산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기법이다. 일관화 엔지니어링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CE는 신제품의 적기출하를 목표로 한다. 이 기법은 제품개발 과정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로 간주하고, 제품개발과정이 더욱 짧고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재구축한다. 이와함께 관련부문 구성원의 활동방식에 크로스펑셔널 액션이라는 방법을 도입한다.

    CE는 보통 10단계로 추진된다. 가장 먼저 의지표명과 교육을 실시한뒤 목표설정과 추진마스터플랜을 작성한다. 이어 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CE 추진멤버 및 체제를 구축한다. 다음단계로 킥 오프와 CE제품개발프로세스 구상을 입안한다. 킥 오프는 관련자들이 모여 주요 활동내용을 공유하고 협력을 다짐하는 과정이다. 마지막 단계로 기술부문 메니저의 능력강화를 위한 교육과 크로스펑셔널에 의한 모델 제품 개발에 착수하고 CE정착화 활동에 들어간다.

리스트럭처링 (Restructuring)

    리스트럭처링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비전달성을 목표로 전사적 차원에서 미래사업구조를 근본적으로 재구축하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 제시한 미래의 비전을 사업구조 차원에서 구체화시키는 방법이다. 비전이 기업의 추상적인 미래지향점이라면 리스트럭처링은 이러한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해답을 사업구조의 재구축을 통해서 제시하는 경영기법이다.

    리스트럭처링은 도입 초기에는 LBO(인수할 회사 자체를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은 자금으로 기업인수)나 전략적 제휴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M&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단위를 재구축하는 전략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일본에선 [리스트라]라는 용어로 변형되어 경영합리화, 사업의 축소, 인원감축 등의 명분으로도 사용되었다.

    사업재구축이라는 말로도 표현되는 리스트럭처링의 시행절차는 비전 및 미래목표의 설정, 전략 사업단위의 설정, 리스트럭처링 방향설정, 리스트럭처링 확정, 비전 및 미래목표의 수정, 비전 및 미래목표의 확정 등 6단계로 구성된다.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리엔지니어링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인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측면에서 극적인 변혁을 실현하기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 과정을 기본부터 재고하여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다. 리엔지니어링의 핵심은 기본적이고, 혁명적이며, 극적인 프로세스 상의 변화이다. 즉 프로세스 상의 변화는 기존 업무절차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가정을 의심하고 재검토하는 데서 시작하여, 근본부터 전혀 다른 새로운 업무처리 방법을 설계하며, 확실한 변혁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리엔지니어링의 대상은 프로세스 (process)로서 이는 하나 이상의 입력 (input)을 받아들여 고객에게 가치있는 결과 (output)를 산출하는 행동들의 집합이다. 다시 뜯어고쳐 모든 사업활동을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편성하는 것이다.

    또한 리엔지니어링은 업무나 조직 전체를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재설계하는 한편 정보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경영효율을 높이는 기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즉 고객만족을 중심목표로 삼고 소수의 인원으로 유연성을 갖는 팀을 만들어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고객의 요구에 대한 대응 시간 단축 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리엔지니어링은 정보시스템이 재구축과 조직재편을 수반하므로 중장기적인 시야에서 추진해야할 혁신기법이다.

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많은 투자자들의 자본으로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금융을 제공하기 위해 결합한 회사(corporation)나 영업신탁(business trust)을 말한다 부동산을 운용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부동산 투자회사.

    REITs는 때때로 부동산을 위한 뮤추얼펀드(mutual fund)로 설명된다.

물류혁신

    물류혁신이란 조달, 생산, 판매의 전과정에 걸치는 물류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총물류비절감과 대고객서비스를 증진을 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혁신기법이다. 또한 물류시스템의 하부구조인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의 각 요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물류혁신에서는 물류기기 및 시설의 표준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일관팔레티제이션 및 유니트로드시스템의 구축이 선결되어야 한다. 이밖에도 생산물 통합전략을 뒷받침해주기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효율적인 파킹 및 소팅 시스템, 적정 재고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재고관리 시스템, 창고자동화 등도 물류혁신의 중요한 과제에 포함된다.

BB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1992년 캐플런과 노튼에 의해 발표된, 기업의 구체적인 행동과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성과지표 관점의 하나.

    Balanced Score card는 비전 달성을 위한 기업의 성과목표를 기존의 ① 재무적(주주)의 관점뿐만 아니라 ② 고객의 관점, ③ 내부프로세스 관점, ④ 지속적인 학습과 혁신의 관점을 반영함으로써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성과관리를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CSF (Chief Success Factor, 주요성공요인)의 설정과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도출을 그 기반으로 함

비전 (Vision)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바람직한 미래상.

    이는 막연한 꿈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미래의 목표와 현실을 연결하는 전략구상이며, 명확한 비전의 설정은 조직에 목표의식과 의미를 부여하고 사업의 전략방향과 조직운영의 행동기준을 제공하며,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부여와 참여의식을 부여함으로써 조직 활성화에 기여함

비전경영

     비전경영(Vision Management)이란 기업이 독자적인 경영비전을 창출하고 내외의 환경에 주체적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려는 경영활동. 즉 미래지향적으로 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주는 경영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모든 기업구성원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결집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혁신을 시도함으로써 전사적인 에너지를 단일한 방향으로 일체화시키는 것이 비전경영.

비전수립 (Vision Making : VM)

    VM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기업에게 목표와 장기적인 운영에 대한 방향을 제공 해줌으로써 경영프로세스의 기본조건을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기업이다. 따라서 VM은 기업의 특정부문이 아니라 전사적 차원에서 영향을 끼치는 근본적인 혁신기법이다. VM은 새로운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마땅히 있어야 할 기업의 미래 모습과 거기에 도달하는 시나리오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로써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제시해주고 이를 토대로 조직 구성원들간에 공감대를 형성해준다. 또한 이를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직무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VM은 조직의 창설 단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조직의 방향을 재설정하거나 완전히 새롭게 변신할 수 있도록 하는데 꼭 필요한 경영혁신 기법이다.

    VM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분석일변도적인 태도로부터 직관이 중시되고, 안정적 환경속에서 형성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해지면서 근래 더욱 각광을 받게된 기법으로서 경영혁신의 종착점이 아니라 출발점이 된다.

벤치마킹 (Benchmarking)

    BM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BM기법을 활용한 경영혁신의 추진은 일반적으로 BM적용분야의 선정, BM상대의 결정, 정보수집, 성과차이의 확인 및 분석, BM결과의 전파 및 회사내 공감대형성, 혁신계획의 수립, 실행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BM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BM의 적용분야, BM상대, 성과측정지표, 운영프로세스라는 BM의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BOT

    민간사업주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여 시설물을 완공후 일정기간동안 당해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그 수익으로 채무상환 및 지분출자자에 대한 배당을 실시하고, 운영기간이 종료되면 소유권을 정부에 양도하는 사업방식

BTO

    해당시설물의 공공성 등을 감안하여 소유권을 일정기간동안 민간사업자에게 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한 경우에 적용하는 사업방식으로서, 민간사업자는 시설물의 관리 및 운영을 통한 운영수입으로 투자비를 회수하게 됨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 전자상거래. 사이버공간에서 전자매체를 이용해 이뤄지는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로 공사자재나 부품,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주로 취급된다.

    이밖에도 기업을 의미하는 B(Business)와 소비자를 뜻하는 C(Customer), 정보를 뜻하는 G(government) 를 조합한 용어들이 있다.

사내벤처제도 (Internal Corporate Venture)

    기업이 이질적인 시장에 진출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목적으로 자사내의 정규 라인조직에서 분리,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조직단위를 구성하여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경영시스템

사무생산성 향

    업무표준화, 회의 효율화, 문서 체계화, 보고결재 간소화, 사무환경 개선 등 사무관리 업무의 혁신을 통해 경비를 절감하고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혁신기법이다. 사무생산성 향상은 산출의 부가가치를 증가시키고, 이에 투입되는 제비용은 낮춤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데, 그 주요 수단으로는 효율화 운동, 사무자동화, 능력개발, 조직개발, 목표관리, 경영강화, 소집단활동, 요원관리, 급여 및 처우개선 등이 있다.

    사무생산성 향상의 추진방법은 위원회에 의한 방법, 전문부서에 의한 방법, 위원회와 전문부서의 병용방법, 전사적 추진방법, 자주적인 개선방법 등이 있다. 사무생산성 향상의 성공을 위한 요소로는 이해와 협력을 유도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개성 담당자에 대한 배려, 반대저항의 극복, 경영층의 강력한지지와 후원, 기타 인사제도의 변경 등을 들 수 있다.

Swap (스왑)

    현물이나 선물, 금융상품등에서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위험회피 기법

Shop System / Check off System

    노동조합의 파워를 신장하기 위한 교섭수단에는 Shop system과 Check off system이 있음. Shop제도는 양적인 파워의 신장면에서 조합원을 뒷받침해주는 제도이고, Check off 제도는 질적인 파워의 신장면에서 자금확보를 뒷받침해주는 제도이다. 즉 전자는 인적요소의 확보대책이고, 후자는 물적요소의 확보대책이다.

    ① Open Shop - 사용자는 조합원이든 비조합원이든 구분없이 채용

    ② Union Shop - 사용자가 비조합원을 채용할 수는 있지만, 채용된 노동자는 채용 후 일정기간 내에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는 제도

    ③ Closed Shop - 노동조합의 조합원만이 사용자에게 채용될 수 있는 제도

    ④ Agency Shop - 조합원이든 아니든 모든 조업원에게 조합회비를 징수하는 제도

    ⑤ Maintenance of membership Shop - 조합원이 되면 일정기간 동안 조합원으로 머물러 있어야 하는 제도

    ⑥ Preferential Shop - 채용시 조합원에게 우선권을 주는 제도

Check off system (조합비 일괄공제 제도)

     조합비의 확보를 통하여 노조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로, 회사의 급여계산시에 조합비를 일괄적으로 공제하여 조합에 인도하는 제도. 조합원의 2/3 이상의 동의가 있으면 조합은 그 세력확보수단으로 Check off 조항을 둘 수 있음.

TBC,  시간기준경쟁 (Time-based Competition : TBC)

    TBC는 제품의 기획 및 개발단계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대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의 전 비즈니스과정에서 시간이란 측면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기법이다. 이 전략은 품질, 비용, 시간이라는 경영자원 가운데 시간을 가장 중요한 경쟁자원으로 활용하여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중요한 경영목표로 삼는다. 시간의 부가가치를 높이면 자연히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은 향상되고 장기적으로는 비용의 절감이 필연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TBC는 규모의 경제 대신 속도의 경제를 강조하고, 시간을 단축하면 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존가정을 허무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제품을 다양화하고 대응시간을 줄이면 오히려 비용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였다. TBC는 비용 및 시간의 절감을 목표로 하는 BPR과 추구하는 목표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TBC가 성장지향적인 반면 BPR은 축소지향적이라는 점에서 방법론을 달리하고 있다.

    TBC는 지난 80년대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토마스 하우트와 조지 스톡 부사장에 의해 처음 창안됐고 현재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경영기법의 하나가 되었다.

시나리오 경영 (Scenario Management)

    시나리오 경영은 불확실한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를 최대한 감안하여 향후 전개될 변화과정을 시나리오로 구성하고 각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경영기법이다.

    시나리오 경영의 유형은 대안개발형 시나리오, 사건전개형 시나리오, 미래에서 온 편지 시나리오 등이 있다. 시나리오 경영의 절차는 의사결정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의사결정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요인분석, 시나리오의 기본축 구축, 대안별 시나리오 작성 및 평가, 시사점 도출의 단계를 통해 전개된다.

     시나리오 경영은 전략적 대안과 운영계획 사이의 갈등을 빠르게 통합시키고, 이를 통해 신속하게 조직갈등을 해소시킨다. 또한 다량의 정보를 사전에 수집 분석하여 대응체계를 준비함으로서 기업의 위기관리능력 및 학습능력을 고취할 수 있다.

6시그마 경영

    6시그마경영은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활동'을 의미

    - 6시그마 품질수준은 제품 100만 개당 불량품이 3.4개 발생하는 경우

    - 기존 품질개선활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시그마경영은 R&D, 마케팅, 관리 등 경영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함

신인사제도 (New Personnel Structure)

    신인사제도는 전통적인 연공서열적 인사시스템에서 능력주의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기업 비전에 부응하는 인력을 적극적으로 육성, 활용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도록 하는 경영기법이다. 이는 인재 육성과 직능개발, 인재의 적재적소 활용, 적극적인 평가 및 공정한 처우제도를 체계화하는 기법이다.

    신인사제도는 기업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인사관리시스템 구축, 연공적 요소와 능력반영요소의 적절한 조합, 인재의 육성 - 활용 - 평가 - 보상의 토탈시스템화, 개인의 성장과 조직 발전의 조화 등을 그 핵심내용으로 한다.

    신인사제도는 능력중심의 평가처우로 조직활성화를 유도하고, 기업비전과 인재상에 기반을 둔 인재육성, 공통의 목표설정과 평가요소의 구체화로 인사관리의 객관성 강화, 개인의 자발적 개발과 상하간 의사소통 활성화 등을 가능케 해주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CFO (Chief Finance Officer)

    재무담당최고책임자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정보분야 담당 최고임원.

COO (Chief Operating Officer)

    업무최고책임자

CTO (Chief Technology Officer)

    기술부분 최고책임자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경력설계, 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 ; 경력개발계획)

    경력설계(Career Management)란 개인들이 각자 나름의 경력목표들을 설정하고 이를 개발하며 실행해 나가는 과정. 경력개발제도 (CDP : Career Development Plan)란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가 경력을 통해서 일치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인재개발이 이루어져 궁극적으로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시킬수 있도록, 인적자원관리의 주요과제인 개발지향적 인사고과·교육훈련·승진·직무순환 등에 초점을 두어 체계적으로 제도화한 것.

Outsourcing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거나,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것.

IRR (Internal Rate of Return)

    미래현금유입의 현가와 현금유출의 현가를 동일하게 하는 할인율을 구하여 기대수익률과 비교해서 투자안을 분석하는 기법

NPV (Net Present Value)

    현금유입의 현가에서 현금유출의 현가를 차감한 순현재가치를 기준으로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

SHRM (Strategic Human Resource Mangement)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핵심직무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인적자원의 거시적 관리방향 설정 및 정책개발과 미시적 요소인 채용, 배치, 육성, 평가 보상 등에 적용·관리하는 시스템

ABS (Asset Backed Securities)

    ABS 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인 채권을 담보로 증권화하는 것으로 자산보유자가 채권 등에 묶여 있는 현금흐름을 조기 회수하기 위해서 채권을 담보로 일정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

원가절감

    원가절감이란 생산성 향상, 공정기술 개발 및 작업시간 단축 등을 통해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의 비용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기법이다. 최근에는 생산단계 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제품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부터 원가의 비교우위를 추구하는 경영기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격경쟁이 치열해지지면서 생산 이후에 원가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지자 이에 따라 단순한 원가절감의 개념을 벗어나 원가기획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임.

    원가기획은 시장상황에 따라 제품가격을 미리 고정시키고, 기업이 목표로 하는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원가를 설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론을 적용하는 기법이다. 원가기획에서는 원가 결정 시점은 제품생산단계가 아닌 제품기획단계라는 점에서 원가기획 노력은 기획, 설계단계에 집중적으로 적용되는 특징을 갖는다.

    원가기획은 크게 목표원가설정, 목표원가배분, 견적원가산정, 목표원가달성 등 4단계로 구성된다. 우선 목표원가는 신제품인 경우 경쟁시장동향, 제품의 품질과 기능 등을 감안, 고객의 입장에서 판매가격을 설정한 뒤 그 제품을 통해 얻고자하는 목표이익을 감안해 설정된다.

    목표원가 배분은 목표원가를 제품의 기능, 관련 부품 등 원가를 구성하는 요소들로 나누는 것이며, 견적원가는 원가절감 노력을 전혀 기울이지 않을 경우에 나올 수 있는 원가를 의미한다.

    그 다음은 최종적으로 견적원가를 목표원가로 낮추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단계로서 원가기획의 핵심을 이룬다. 최종단계에 동원되는 기법으로는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 VE), 동시병행설계(Concurrent Engineering : CE), 게스트엔지니어링 (Guest Engineering) 등이다.

윤리경영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두고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

의식혁신

    의식혁신은 주로 생산현장이나 공장에서 기초질서 확립 및 근로윤리 정립을 통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작업능률을 개선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혁신기법이다. 또한 의식혁신은 조직구성원 간의 일체감 및 유대감 강화를 통해서 전사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조직역량의 결집을 통해서 기업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도구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의식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자율적인 추진여건 조성, 모범적인 실천 사례의 발굴 및 장력, 꾸준한 교육 및 홍보, 경영층의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 등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가시적인 성과보다는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간접효과를 염두에 두고 인내심있게 추진해야하는 혁신기법이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이란 공급업체(원재료)-수송-제조(생산업체)-물류(유통)-배달-고객에 이르는 일련의 Network 과정을 말한다. 공급사슬 관리란 이러한 공급사슬의 전체과정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생산, 마케팅, 물류상의 중복과 낭비를 제거하는 새로운 관점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략적 스피드 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공사 내·외부의 다양한 정보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전직원에게 신속·정확한 의사결정 지원 정보 및 효율적인 디지털 업무처리 환경을 제공하는 전사적인 정보 통합화 사업

MBWA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종업원이나 고객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부지런히 현장을 돌아다니는 경영방식.

임파워먼트 (Empowerment)

    모티베이션으로서 임파워먼트는 개인이 자신의 일을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활동과 그 결과 그렇게 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개인이 일을 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주도권을 행사하는 것을 중시하는 개념.

    기존의 모티베이션 이론은 통제지향적 성경과 개인이 조직에 순응을 강조하는 밀어붙이기 경영(Push)의 성격이 강하나 임파워먼트는 자발적으로 따라오게 하는 경영(Pull)을 강조하는 것.

ISO 9000 시리즈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9000 시리즈는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제품 자체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생산과정 등의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 여부를 판단하게 하는 기준

    ISO 9000은 생산자 중심의 규격이 아닌 구입자(User) 중심의 규격으로, 구입자가 외부로부터 제품을 구입할 경우 그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판단기준을 제공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평가제도는 전통적인 인사고과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주 제시되고 있는 관리기법으로서 드러커에 의해 처음으로 그 아이디어가 제시됨. 목표관리제도(MBO : Management By Objectives)직무담당자가 사전에 상사와 협의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사후에 이를 기준으로 서로가 신뢰와 참여를 통하여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

SWOT 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말한다.

Workout Meeting

    WOM(Workout Meeting)은 의사결정의 신속화, 결정된 사항의 철저한 사후관리 등을 위해서 자유롭고 거침없는 토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경영기법이다.

    WOM은 설정된 개선 대상업무를 업무 관련자들이 모여 격의없고 자유롭게 논의함으로써 업무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회합이다. WOM은 단순한 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 프로세스이며 실행계획과 책임이 뒤따르는 기업문화의 일부이다.

    WOM은 경영혁신의 유용한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잇는데, 주요한 목적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방안의 도출,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및 의욕관리, 갈등해소, 동기부여, 조직활성화 등이다. 이러한 WOM을 통해 경영과제 및 핵심이슈, 경영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기업문화의 일부로 정착시킬 수 있으며, 경영층, 팀장, 팀원 등 부문내 의사소통의 원활화와 조직 일체감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법이다.

자산유동화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집합(Pooling)하여 이를 바탕으로 증권을 발행, 자금을 조달하고 그 자산의 미래현금흐름을 이용하여 원리금을 상환하는 신금융기법

적시공급생산체제 (Just-In-Time : JIT)

    JIT는 판매할 수 있는 분량을 팔 수 있는 시기에 판매가능한 수량만큼 생산하여 재고관련 원가를 제로로 하는 방법이다.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 구축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적은 비용으로 품질을 유지하고, 적시에 제품을 인도하기 위한 생산방식이다.

    JIT는 혼류생산방식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성을 추구하며, 결과적으로 대폭적인 리드타임 단축, 납기준수, 재고 감소, 생산성향상, 불량감소를 가능케 한다. 이 방식은 유한한 자원을 절약하자는 사상을 바탕으로 철저한 현장중심의 개선과 낭비제거를 추가한다.

ERP (전사적 자원관리)

    ERP는 재무, 인사, 생산 등 기업의 전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 재무 정보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해 기업내의 물적 인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하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부서에서 업무에 반영해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생산, 영업, 구매, 재고관리, 회계부서 모두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갖게 되는 것이다. ERP와 같은 혁신기법이 가능하게 된 것은 ERP패키지라 불리는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이다.

    ERP패키지는 업무흐름이 전혀 다른 부문을 하나로 묶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모듈로 구성돼 있다. ERP패키지의 모듈은 제조회사마다 다르지만 대개 재무회계 관리회계모듈, 영업모듈, 구매모듈, 생산모듈, 인사모듈 등으로 나눌 수 있고 모듈별로 모든 프로그램은 연계되어 있어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ERP프로그램은 기업별로 해당기업에 적합하도록 별도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로 제공되므로 ERP를 도입하는 기업별로 해당기업에 적합하도록 별도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로 제공되므로 ERP를 도입하는 기업마다 수정작업을 거쳐야 한다.

    ERP패키지는 제조회사에 따라 제조, 유통 등 산업별로 특화한 분야가 다르므로 적절한 패키지를 선택, 수정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사적 품질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

    TQM은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기존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역점을 둔다.

    TQM은 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통계적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 TQC)에서 발전하였는데, 생산부문만의 풀질관리로는 기업이 성공할 수 없다는 경험을 토대로 출발하였다. TQM은 품질관리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객지향 품질활동을 품질관리 책임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 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분야로 확대하여 기업의 조직구성원 모두가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TQM은 품질을 최저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고객만족을 강조하여 명확성, 일치성, 신속성, 비용, 인도 등 5가지 척도를 포괄하여 평가한다.

    TQM은 대부분의 작업이 예방을 통해 무결점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벤치마킹을 TQM활동의 하나로 본다. 또한 내부 고객이 모두 참가하는 것을 전제하며 팀웍에 의한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

    전략적 제휴는 제품의 부가가치 증대, 원가 절감, 고객 서비스의 증대, 시장접근의 확장, 기술력의 확장 등을 통해 경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제품개발, 제조, 마케팅, 구매 등의 분야에서 고객, 공급업자, 경쟁자 등 다른 기업과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발달, 특히 개발 시스템, 네트워크, 표준화에 따르는 정보기술은 조직과 조직간의 전자연계를 통한 제휴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전자연계를 통한 전방통합, 후방통합, 전후방 통합 등은 새로운 종적인 제휴의 형태가 되고 있으며, 타업종과의 협력이나 유사업종과의 협력처럼 횡적인 제휴 형태도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또한 최근의 제휴 형태는 거래업무의 수직적 통합 차원을 벗어나 절차자동화나 프로세스 통합, 업무재구축의 단계로까지 발전해가고 있다.

    물자 등 3M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낭비를 제거한다.

조직개발 (OD : Organization Development)

    조직개발이란 행동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된 변화를 통하여 조직의 생산성과 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정 또는 활동. 즉, 행동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된 변화를 통해서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정임.

종합생산성혁신 (Total Productivity Innovation : TPI)

    종합생산성혁신은 고객만족과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전반을 전사적으로 재조명하고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전략 및 활동을 결정한 후, 결정된 목표달성을 위해 각 부문이 전략적으로 목표달성을 추진하는 경영관리 기술이다.

    목표는 톱다운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각 부문은 이를 위해 일관성 있는 활동을 전개하는 데 활동의 초점을 맞춘다. 목표와 시책을 설정하는데 있어서는 디자인 어프로치를 꾀하고 설정된 목표와 시책의 전개는 톱다운 과 보텀업의 융합을 통해 합리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

    TP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전사원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관리지표의 개발과 설정 및 운영, 전체와 부분과제의 진단 등이 철저하게 수반되어야 한다. 또 전체 경영목표와 부문별 개인별 개별목표의 일치화도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중점과제에 대한 중점시책의 설정과 성과 평가 설정방법의 운영 등도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이다.

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광범위하게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는, 권위 있는 전문가의 합의에 의해 정립된 회계 기준

CALS (Commerce At Light Speed)

     CALS는 생산활동의 전 라이프 사이클을 통하여 생산활동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정보인프라를 구축하는 기법이다.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조달정보시스템, 전자거래 지원시스템, 제품통합 정보시스템으로 불리나 설계, 부품, 재료조달, 생산, 출하, 유통 등 제품이 거치는 수명주기 전체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서 기업의 생산, 조달 운용지원 통합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CALS는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서류를 없애주는 정보시스템으로서 기업의 각 부문간, 또는 기업간에 관련된 기술정보나 수주·발주 등 거래정보를 특정 기기나 시스템의 제약을 받지 않고 디지털화한 상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데이터 환경을 형성해주는 기법이다.

    따라서 CALS는 종래와 같은 수치데이터뿐 아니라 설계도, 매뉴얼 등 화상 및 음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미래형 산업 정보시스템으로서 개발, 설계, 조달에서 보수, 운용까지 (Virtual Corporation)처럼 연결되어 개발 조달의 리드타임을 단축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체를 통한 비용절감을 도모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이다.

    CALS는 종이없는 업무수행 체제의 구현, 시스템 획득 및 개발기간의 단축, 감소, 정보화, 비용절감 및 종합적 품질향상 등을 가능케 해주는 혁신기법이다.

    CALS는 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컴퓨터를 이용한 군수 지원 : 1985). Computer-Aided Acquisition and Logistic Support(컴퓨터를 이용한 무기획득 및 군수지원:1988), Continuos Acquisition and Life-cycle Support (지속적인 조달과 상품의 수명주기 지원 : 1993). Commerce At Light Speed(광속시대의 상거래 : 1994) 로그 개념이 변천되어 왔다.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은 정보뿐만 아니라 지식노동자의 경험이나 지혜가 포함된 지식을 관리하기 위해서 지식을 수집·저장·추출·공유·재생산하는 지식생명주기를 지원하는 솔루션들의 집합체


컴퓨터통합생산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CIM)

    CIM은 철저한 고객지향에 기반을 두고 제품의 기획개발 생산납품에 이르는 일련의 기업활동을 통제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고, 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탄력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시스템

    제조업의 비즈니스 스피드와 유연성 향상을 목표로 생산, 판매, 기술 등 각 업무기능의 낭비와 정체를 제거하고 업무자체의 단순화 표준화를 위해 컴퓨터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기법이다.

    제조업에 있어서 전략적정보시스템 (SIS)은 CIM과 동일한 개념으로 통한다. CIM의 적용범위는 최근 생산, 판매 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의 일체화까지도 추구하고 있다.

    CIM은 특히 조립업에 있어서는 CE의 개념을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정립, 상품의 개발 리드 타임의 단축과 원류관리를 함으로써 품질향상에도 크게 기여해 오고 있으며, 이밖에도 고객만족 증진과 시장점유율 확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CIM의 성패는 분명한 목적의 설정여부, 현장, 현실, 현물 등, 3현주의에 입각한 해결노력, 공감대 형성 여부에 달려 있다.

TRM (Technology Road Map)

     미래의 시장에 대한 예측을 바탕으로 미래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 또는 산업차원에서 향후 개발하여야 할 필요기술과 제품을 예측하여 최선의 기술 대안(alternative)을 선정하는 기술기획방법

Project Financing

    투자재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족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재원을 조달하는 금융기법으로 프로젝트 운영을 통하여 발생하는 미래의 수익(현금흐름)과 프로젝트 자체의 자산가치를 부채상환의 기본재원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방식임

퓨전경영 (Fusion Management)

    퓨전이란 말의 본래적 의미는 재즈음악에 록(rock)과 같은 다른 장르의 음악이 썩인 것을 말한다. 경영학적 의미에서의 퓨전은 기술 및 제품의 융합현상 또는 과거의 제품 영역을 허물고 다른 업종으로 침투하는 현상을 말한다.

    디지털 시대를 상징하는 새로운 키워드로서 퓨전이 각광받고 있으며, 기존의 디지털 기기를 섬에 비유한다면 섬을 연결하는 다리를 놓고 배를 띄우는 작업이 퓨전경영이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PC를 장착한 디지털냉장고, 휴대폰에 MP3기능을 내장한 MP3폰 등을 들 수가 있다. 인텔사의 경우 주력사업인 반도체 칩 생산을 기초로 정보 가전기기 분야 사업에 진출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경우 운영체제(OS) 사업을 기반으로 게임기 시장 진출과 MS닷넷 (손에 들고 다니는 모든 인터넷 기기의 운영체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최근 가전업체들이 방송미디어나 네트워크 사업에 속속 진출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학습조직은 기존의 경영혁신이 환경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능력을 제공해주지 못한 채 단발성으로 끝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학습조직은 경영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변화된 환경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학습능력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학습조직은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자원을 제공하며 학습결과에 따라 지속적인 변화를 이루는 조직으로 요약된다. 지난 80년대 말 미 MIT대의 Senge 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학습조직은 조직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지식과 정보에서 힘을 발휘한다고 전제한다. 또한 21세기의 경쟁력은 단지 상품의 질보다는 지식창출과 지식의 생산력화에 의해 좌우되는 만큼, 지식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기업성패의 관건이 된다고 본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학습조직은 인간, 정보, 기술의 유기적인 통합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지식의 경제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역점을 둔다.

활동기준원가 (ABC)

    ABC는 조직내 활동분석을 통해 활동대상인 제품, 고객, 공정의 원가를 정확히 계산하고, 비효율적인 활동의 제거로 경영성과를 증대하는 기법이다.

     ABC는 전통적인 관리 중심의 회계관리에서 탈피하여 원가부분을 각 활동별로 정확히 배분함으로써 간접비를 절감시키기 위한 경영혁신 기법이다. 전통적인 원가 할당 방식은 간접비를 작업시간, 기계시간 등에 비례하여 개별 제품에 분배하는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ABC에서는 간접비를 개발, 제조, 지원, 판매 등 활동별로 배분함으로써 낭비되는 원가의 제거를 추구한다.

Hedge (헷지)

    금융자산의 가격은 금융자산을 발행한 기업의 영업현금흐름의 변동성뿐 만 아니라 이자율 및 환율의 변동에 의해서도 변동될 수 있음. 위험헷지 는 이러한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위험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을 의미.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위험헷지 수단으로는 금융선물계약, 옵션 계약 및 선물환거래 등이 있음

핵심역량 (Core Competence)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보완과정을 거치고, 추가로 역량을 축적하게 된다면 미래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내부에 공유되어 있는 특유의 총체적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한다. 특히, 기업의 외적인 규모나 자금력과 같은 가시적인 것 외에도 기업의 이미지, 구성원들의 창의성, 도전력, 협력업체와의 관계, 도전적인 기업문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인 측면의 역량도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핵심역량이란 경쟁자와의 비교우위에 있는 분야에 기업의 노력을 집중시켜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체계적으로 구축된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은 경영환경이 변하여도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기업 내부적으로 강인한 체질로 무장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핵심역량은 기업들에게 장기적이고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시장 경쟁력은 경쟁자들이 쉽게 따라 잡을 수 없을 만큼 차별적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만큼 핵심역량은 시장에서의 진정한 경쟁력의 기초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자들은 핵심역량을 확고하게 구축하는 과제에 상대적으로 많은 자원을 투자하려는 의지를 표출하는 것이다.

NSC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국가고객만족지수)

    국내외에서 생산, 국내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해 해당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고 이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받아 본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수준의 정도를 모델링에 근거하여 측정, 계량화한 지표.

국제조세리스 (Cross Border Tax-Lease)

    국제조세리스국제간리스계약을 통해 보유중인 재화를 외국회사에 리스해주고 외국회사가 이를 통하여 얻은 세금절감효과를 공유하는 것

FRN (Floating Rate Note)

    채권 이자율이 시장 지표금리 연동돼 변화하는 채권이다.

     시장이자율이 상승할 경우 지표 금리가 상승해 해당 채권 표면이자율도 상승하게 됨. 만기가 길고 표면이자는 단기 금융시장 금리에 연동되며 이자지급은 6개월마다 이뤄짐.

ROE

    자기자본이익률(ROE)이란 주주의 돈인 자기자본을 사용해 연간 벌어들이는 세후이익이 어느 정도인가를 나타내며 경영효율을 측정하는 지표.

    ROE수준을 회사채수익률과 비교해 ROE가 이보다 높으면 주주자 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나타냄.

POS (Point Of Sale) system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 유통정보를 입력시켜 컴퓨터를 이용, 각종 자료를 분석, 활용할 수 있는 유통시스템. 판매정보 입력을 쉽게 하기 위해 상품 포장지에 고유 마크(바코드)를 인쇄하거나 부착시켜 판독기(스캐너)를 통과하면 해당 상품의 각종 정 보가 자동으로 메인컴퓨터에 들어가게 됨.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ADB (Asian Development Bank)

    아시아개발은행. 아시아지역의 경제성장 및 경제협력 증진 및 회원국에 대한 개발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1966년 설립된 국제개발은행.

IBRD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국제부흥개발은행, 세계은행. 전쟁으로 파괴된 가맹국의 경제부흥과 저개발국의 경제개발을 위한 장기 융자를 목적으로 1944년 IMF(국제통화기금)와 함께 브레튼 우스 협정에 의하여 설립. 본부는 미국의 워싱턴에 있고, 우리나라는 1955년에 가입했다.

cafeteria식 복지제도

    구성원들의 욕구가 연령별, 개인별로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인 욕구차나 연령에 따른 생활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한 복지제도

SDL (self-directed learning ; 자기학습)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주도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조직에 의하여 제안되고 지시된 교육·훈련과는 달리 개인적인 선택을 강조하는 개념

EC (Electric Commerce, E-Commerce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를 말한다.

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문서관리 시스템. 문서파일의 작성부터 소멸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시스템.

이자보상배

    기업의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영업이익을 금융비용으로 나눈 것이다.

    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이면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이익으로 금융비용조차 지불할 수 없기 때문에 잠재적 부실기업으로 볼 수 있다

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가중평균자본비용)

    기업의 자본조달원천(부채, 우선주, 보통주, 유보이익 등)별 자본비용 을 그 자본이 총자본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 즉 자본구성비율에 따라 가중평균한 것

 

 

 

 

※ 알파벳순

ABC,   활동기준원가 (ABC)

    ABC는 조직내 활동분석을 통해 활동대상인 제품, 고객, 공정의 원가를 정확히 계산하고, 비효율적인 활동의 제거로 경영성과를 증대하는 기법이다.

     ABC는 전통적인 관리 중심의 회계관리에서 탈피하여 원가부분을 각 활동별로 정확히 배분함으로써 간접비를 절감시키기 위한 경영혁신 기법이다. 전통적인 원가 할당 방식은 간접비를 작업시간, 기계시간 등에 비례하여 개별 제품에 분배하는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ABC에서는 간접비를 개발, 제조, 지원, 판매 등 활동별로 배분함으로써 낭비되는 원가의 제거를 추구한다.

ABS (Asset Backed Securities)

    ABS 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인 채권을 담보로 증권화하는 것으로 자산보유자가 채권 등에 묶여 있는 현금흐름을 조기 회수하기 위해서 채권을 담보로 일정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

ADB (Asian Development Bank)

    아시아개발은행. 아시아지역의 경제성장 및 경제협력 증진 및 회원국에 대한 개발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1966년 설립된 국제개발은행.

BB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1992년 캐플런과 노튼에 의해 발표된, 기업의 구체적인 행동과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성과지표 관점의 하나.

    Balanced Score card는 비전 달성을 위한 기업의 성과목표를 기존의 ① 재무적(주주)의 관점뿐만 아니라 ② 고객의 관점, ③ 내부프로세스 관점, ④ 지속적인 학습과 혁신의 관점을 반영함으로써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성과관리를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CSF (Chief Success Factor, 주요성공요인)의 설정과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도출을 그 기반으로 함

BM   벤치마킹 (Benchmarking)

    BM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BM기법을 활용한 경영혁신의 추진은 일반적으로 BM적용분야의 선정, BM상대의 결정, 정보수집, 성과차이의 확인 및 분석, BM결과의 전파 및 회사내 공감대형성, 혁신계획의 수립, 실행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BM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BM의 적용분야, BM상대, 성과측정지표, 운영프로세스라는 BM의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BOT

    민간사업주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여 시설물을 완공후 일정기간동안 당해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그 수익으로 채무상환 및 지분출자자에 대한 배당을 실시하고, 운영기간이 종료되면 소유권을 정부에 양도하는 사업방식

BTO

    해당시설물의 공공성 등을 감안하여 소유권을 일정기간동안 민간사업자에게 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한 경우에 적용하는 사업방식으로서, 민간사업자는 시설물의 관리 및 운영을 통한 운영수입으로 투자비를 회수하게 됨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 전자상거래. 사이버공간에서 전자매체를 이용해 이뤄지는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로 공사자재나 부품,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주로 취급된다.

    이밖에도 기업을 의미하는 B(Business)와 소비자를 뜻하는 C(Customer), 정보를 뜻하는 G(government) 를 조합한 용어들이 있다.

 

CALS (Commerce At Light Speed)

     CALS는 생산활동의 전 라이프 사이클을 통하여 생산활동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정보인프라를 구축하는 기법이다.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조달정보시스템, 전자거래 지원시스템, 제품통합 정보시스템으로 불리나 설계, 부품, 재료조달, 생산, 출하, 유통 등 제품이 거치는 수명주기 전체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서 기업의 생산, 조달 운용지원 통합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CALS는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서류를 없애주는 정보시스템으로서 기업의 각 부문간, 또는 기업간에 관련된 기술정보나 수주·발주 등 거래정보를 특정 기기나 시스템의 제약을 받지 않고 디지털화한 상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데이터 환경을 형성해주는 기법이다.

    따라서 CALS는 종래와 같은 수치데이터뿐 아니라 설계도, 매뉴얼 등 화상 및 음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미래형 산업 정보시스템으로서 개발, 설계, 조달에서 보수, 운용까지 (Virtual Corporation)처럼 연결되어 개발 조달의 리드타임을 단축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체를 통한 비용절감을 도모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이다.

    CALS는 종이없는 업무수행 체제의 구현, 시스템 획득 및 개발기간의 단축, 감소, 정보화, 비용절감 및 종합적 품질향상 등을 가능케 해주는 혁신기법이다.

    CALS는 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컴퓨터를 이용한 군수 지원 : 1985). Computer-Aided Acquisition and Logistic Support(컴퓨터를 이용한 무기획득 및 군수지원:1988), Continuos Acquisition and Life-cycle Support (지속적인 조달과 상품의 수명주기 지원 : 1993). Commerce At Light Speed(광속시대의 상거래 : 1994) 로그 개념이 변천되어 왔다.

cafeteria식 복지제도

    구성원들의 욕구가 연령별, 개인별로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인 욕구차나 연령에 따른 생활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한 복지제도

CDP,  경력설계 (Career Development Program ; 경력개발계획)

    경력설계(Career Management)란 개인들이 각자 나름의 경력목표들을 설정하고 이를 개발하며 실행해 나가는 과정. 경력개발제도 (CDP : Career Development Plan)란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가 경력을 통해서 일치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인재개발이 이루어져 궁극적으로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시킬수 있도록, 인적자원관리의 주요과제인 개발지향적 인사고과·교육훈련·승진·직무순환 등에 초점을 두어 체계적으로 제도화한 것.

CE   동시 병행 설계기법 (Concurrent Engineering : CE)

    동시병행설계기법(CE: Concurrent Engineering)은 제품의 디자인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의 설계작업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생산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기법이다. 일관화 엔지니어링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CE는 신제품의 적기출하를 목표로 한다. 이 기법은 제품개발 과정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로 간주하고, 제품개발과정이 더욱 짧고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재구축한다. 이와함께 관련부문 구성원의 활동방식에 크로스펑셔널 액션이라는 방법을 도입한다.

    CE는 보통 10단계로 추진된다. 가장 먼저 의지표명과 교육을 실시한뒤 목표설정과 추진마스터플랜을 작성한다. 이어 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CE 추진멤버 및 체제를 구축한다. 다음단계로 킥 오프와 CE제품개발프로세스 구상을 입안한다. 킥 오프는 관련자들이 모여 주요 활동내용을 공유하고 협력을 다짐하는 과정이다. 마지막 단계로 기술부문 메니저의 능력강화를 위한 교육과 크로스펑셔널에 의한 모델 제품 개발에 착수하고 CE정착화 활동에 들어간다.

Check off system (조합비 일괄공제 제도)

     조합비의 확보를 통하여 노조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로, 회사의 급여계산시에 조합비를 일괄적으로 공제하여 조합에 인도하는 제도. 조합원의 2/3 이상의 동의가 있으면 조합은 그 세력확보수단으로 Check off 조항을 둘 수 있음.

CFO (Chief Finance Officer)

    재무담당최고책임자

CI   기업 아이텐티티 (Corporate Identity : CI)

    CI는 통합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내재화시킴으로써 기업문화를 기업비전과 전략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CI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정체성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종업원간의 공통목표, 기업비전 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데 기여한다. CI는 기업비전과 사업구조에 맞추어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영기법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사고 아이텐터티 (Mind Identity : MI), 행동 아이덴터티 (Behavior Identity : BI), 시각 아이덴터티 (Visual Identity : VI)를 통해서 달성한다.

CIM,   컴퓨터통합생산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CIM)

    CIM은 철저한 고객지향에 기반을 두고 제품의 기획개발 생산납품에 이르는 일련의 기업활동을 통제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고, 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탄력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시스템

    제조업의 비즈니스 스피드와 유연성 향상을 목표로 생산, 판매, 기술 등 각 업무기능의 낭비와 정체를 제거하고 업무자체의 단순화 표준화를 위해 컴퓨터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기법이다.

    제조업에 있어서 전략적정보시스템 (SIS)은 CIM과 동일한 개념으로 통한다. CIM의 적용범위는 최근 생산, 판매 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의 일체화까지도 추구하고 있다.

    CIM은 특히 조립업에 있어서는 CE의 개념을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정립, 상품의 개발 리드 타임의 단축과 원류관리를 함으로써 품질향상에도 크게 기여해 오고 있으며, 이밖에도 고객만족 증진과 시장점유율 확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CIM의 성패는 분명한 목적의 설정여부, 현장, 현실, 현물 등, 3현주의에 입각한 해결노력, 공감대 형성 여부에 달려 있다.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정보분야 담당 최고임원.

CSM  고객만족경영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 CSM)

    CSM은 고객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만족, 고객지향성, 고객감동 등을 이익창출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경영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집중하는 경영기법이다.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는 것을 그 이상으로 충족시켜 고객을 감동 시킴으로써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고 고객의 선호가 지속되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을 제공해야 하고 고객의 불만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따라서 CSM은 시장점유율 확대나 원가절감이라는 단기적인 목표보다 고객 만족을 궁극적 경영목표로 추구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만족도를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그것을 계량화시켜, 경영지표로 삼아 개선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COO (Chief Operating Officer)

    업무최고책임자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CTO (Chief Technology Officer)

    기술부분 최고책임자

DS   다운사이징 (Downsizing : DS)

    다운사이징은 통상 비즈니스 다운사이징과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으로 구분된다. 팀제, 명예퇴직, 성과보수체계 등으로 인원 감축 및 경비절감을 통한 업무의 효율화와 슬림화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법이다. 다운사이징은 IBM 왓슨 연구소 직원인 헨리 다운사이징에서 따 온 것으로 Down과는 전혀 상관없는 용어에서 유래했다. 그는 지난 80년대초 메인프레임보다 더 작으면서도 우수하고 더 싸고 더 빠르고 더 유연하며 더 신뢰성있는 컴퓨터 개발을 주장한 사람이다.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업의 관료제에 따른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는 것이다.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본사의 임원이나 지원부서가 축소되고, 기업의 계층구조가 줄어들며 중간 관리층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이를 위한 조직개편 수단이 팀제도이다.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은 기업의 기간전산화 작업을 LAN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자료처리 플랫폼으로 이행하는 것으로서 메인프레임이나 중형 컴퓨터보다 PC가 중요한 정보처리 자원으로 사용된다.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략적 스피드 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공사 내·외부의 다양한 정보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전직원에게 신속·정확한 의사결정 지원 정보 및 효율적인 디지털 업무처리 환경을 제공하는 전사적인 정보 통합화 사업

EC (Electric Commerce, E-Commerce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를 말한다.

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문서관리 시스템. 문서파일의 작성부터 소멸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시스템.

ERP (전사적 자원관리)

    ERP는 재무, 인사, 생산 등 기업의 전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 재무 정보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해 기업내의 물적 인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하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부서에서 업무에 반영해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생산, 영업, 구매, 재고관리, 회계부서 모두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갖게 되는 것이다. ERP와 같은 혁신기법이 가능하게 된 것은 ERP패키지라 불리는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이다.

    ERP패키지는 업무흐름이 전혀 다른 부문을 하나로 묶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모듈로 구성돼 있다. ERP패키지의 모듈은 제조회사마다 다르지만 대개 재무회계 관리회계모듈, 영업모듈, 구매모듈, 생산모듈, 인사모듈 등으로 나눌 수 있고 모듈별로 모든 프로그램은 연계되어 있어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ERP프로그램은 기업별로 해당기업에 적합하도록 별도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로 제공되므로 ERP를 도입하는 기업별로 해당기업에 적합하도록 별도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로 제공되므로 ERP를 도입하는 기업마다 수정작업을 거쳐야 한다.

    ERP패키지는 제조회사에 따라 제조, 유통 등 산업별로 특화한 분야가 다르므로 적절한 패키지를 선택, 수정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VA (Economic Value Added ; 경제적 부가가치)

    기업이 벌어들인 영업이익에서 기업이 사용한 총자본에 대한 자본비용과 세금을 공제한 후 남은 이익 (EVA = 세후영업이익 - 세후총자본비용)

FRN (Floating Rate Note)

    채권 이자율이 시장 지표금리 연동돼 변화하는 채권이다.

     시장이자율이 상승할 경우 지표 금리가 상승해 해당 채권 표면이자율도 상승하게 됨. 만기가 길고 표면이자는 단기 금융시장 금리에 연동되며 이자지급은 6개월마다 이뤄짐.

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광범위하게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는, 권위 있는 전문가의 합의에 의해 정립된 회계 기준

Hedge (헷지)

    금융자산의 가격은 금융자산을 발행한 기업의 영업현금흐름의 변동성뿐 만 아니라 이자율 및 환율의 변동에 의해서도 변동될 수 있음. 위험헷지 는 이러한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위험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을 의미.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위험헷지 수단으로는 금융선물계약, 옵션 계약 및 선물환거래 등이 있음

IBRD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국제부흥개발은행, 세계은행. 전쟁으로 파괴된 가맹국의 경제부흥과 저개발국의 경제개발을 위한 장기 융자를 목적으로 1944년 IMF(국제통화기금)와 함께 브레튼 우스 협정에 의하여 설립. 본부는 미국의 워싱턴에 있고, 우리나라는 1955년에 가입했다.

ISO 9000 시리즈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9000 시리즈는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제품 자체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생산과정 등의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 여부를 판단하게 하는 기준

    ISO 9000은 생산자 중심의 규격이 아닌 구입자(User) 중심의 규격으로, 구입자가 외부로부터 제품을 구입할 경우 그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판단기준을 제공

IRR (Internal Rate of Return)

    미래현금유입의 현가와 현금유출의 현가를 동일하게 하는 할인율을 구하여 기대수익률과 비교해서 투자안을 분석하는 기법

JIT,   적시공급생산체제 (Just-In-Time : JIT)

    JIT는 판매할 수 있는 분량을 팔 수 있는 시기에 판매가능한 수량만큼 생산하여 재고관련 원가를 제로로 하는 방법이다.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 구축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적은 비용으로 품질을 유지하고, 적시에 제품을 인도하기 위한 생산방식이다.

    JIT는 혼류생산방식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성을 추구하며, 결과적으로 대폭적인 리드타임 단축, 납기준수, 재고 감소, 생산성향상, 불량감소를 가능케 한다. 이 방식은 유한한 자원을 절약하자는 사상을 바탕으로 철저한 현장중심의 개선과 낭비제거를 추가한다.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은 정보뿐만 아니라 지식노동자의 경험이나 지혜가 포함된 지식을 관리하기 위해서 지식을 수집·저장·추출·공유·재생산하는 지식생명주기를 지원하는 솔루션들의 집합체

NPV (Net Present Value)

    현금유입의 현가에서 현금유출의 현가를 차감한 순현재가치를 기준으로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평가제도는 전통적인 인사고과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주 제시되고 있는 관리기법으로서 드러커에 의해 처음으로 그 아이디어가 제시됨. 목표관리제도(MBO : Management By Objectives)직무담당자가 사전에 상사와 협의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사후에 이를 기준으로 서로가 신뢰와 참여를 통하여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

MBWA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종업원이나 고객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부지런히 현장을 돌아다니는 경영방식.

Outsourcing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거나,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것.

OD,  조직개발 (OD : Organization Development)

    조직개발이란 행동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된 변화를 통하여 조직의 생산성과 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정 또는 활동. 즉, 행동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된 변화를 통해서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정임.

Project Financing

    투자재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족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재원을 조달하는 금융기법으로 프로젝트 운영을 통하여 발생하는 미래의 수익(현금흐름)과 프로젝트 자체의 자산가치를 부채상환의 기본재원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방식임

SWOT 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말한다.

SHRM (Strategic Human Resource Mangement)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핵심직무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인적자원의 거시적 관리방향 설정 및 정책개발과 미시적 요소인 채용, 배치, 육성, 평가 보상 등에 적용·관리하는 시스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이란 공급업체(원재료)-수송-제조(생산업체)-물류(유통)-배달-고객에 이르는 일련의 Network 과정을 말한다. 공급사슬 관리란 이러한 공급사슬의 전체과정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생산, 마케팅, 물류상의 중복과 낭비를 제거하는 새로운 관점

TQM,   전사적 품질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

    TQM은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기존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역점을 둔다.

    TQM은 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통계적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 TQC)에서 발전하였는데, 생산부문만의 풀질관리로는 기업이 성공할 수 없다는 경험을 토대로 출발하였다. TQM은 품질관리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객지향 품질활동을 품질관리 책임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 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분야로 확대하여 기업의 조직구성원 모두가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TQM은 품질을 최저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고객만족을 강조하여 명확성, 일치성, 신속성, 비용, 인도 등 5가지 척도를 포괄하여 평가한다.

    TQM은 대부분의 작업이 예방을 통해 무결점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벤치마킹을 TQM활동의 하나로 본다. 또한 내부 고객이 모두 참가하는 것을 전제하며 팀웍에 의한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TPI,   종합생산성혁신 (Total Productivity Innovation : TPI)

    종합생산성혁신은 고객만족과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전반을 전사적으로 재조명하고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전략 및 활동을 결정한 후, 결정된 목표달성을 위해 각 부문이 전략적으로 목표달성을 추진하는 경영관리 기술이다.

    목표는 톱다운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각 부문은 이를 위해 일관성 있는 활동을 전개하는 데 활동의 초점을 맞춘다. 목표와 시책을 설정하는데 있어서는 디자인 어프로치를 꾀하고 설정된 목표와 시책의 전개는 톱다운 과 보텀업의 융합을 통해 합리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

    TP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전사원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관리지표의 개발과 설정 및 운영, 전체와 부분과제의 진단 등이 철저하게 수반되어야 한다. 또 전체 경영목표와 부문별 개인별 개별목표의 일치화도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중점과제에 대한 중점시책의 설정과 성과 평가 설정방법의 운영 등도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이다.

TBC   시간기준경쟁 (Time-based Competition : TBC)

    TBC는 제품의 기획 및 개발단계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대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의 전 비즈니스과정에서 시간이란 측면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기법이다. 이 전략은 품질, 비용, 시간이라는 경영자원 가운데 시간을 가장 중요한 경쟁자원으로 활용하여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중요한 경영목표로 삼는다. 시간의 부가가치를 높이면 자연히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은 향상되고 장기적으로는 비용의 절감이 필연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TBC는 규모의 경제 대신 속도의 경제를 강조하고, 시간을 단축하면 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존가정을 허무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제품을 다양화하고 대응시간을 줄이면 오히려 비용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였다. TBC는 비용 및 시간의 절감을 목표로 하는 BPR과 추구하는 목표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TBC가 성장지향적인 반면 BPR은 축소지향적이라는 점에서 방법론을 달리하고 있다.

    TBC는 지난 80년대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토마스 하우트와 조지 스톡 부사장에 의해 처음 창안됐고 현재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경영기법의 하나가 되었다.

 

TRM (Technology Road Map)

     미래의 시장에 대한 예측을 바탕으로 미래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 또는 산업차원에서 향후 개발하여야 할 필요기술과 제품을 예측하여 최선의 기술 대안(alternative)을 선정하는 기술기획방법

NSC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국가고객만족지수)

    국내외에서 생산, 국내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해 해당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고 이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받아 본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수준의 정도를 모델링에 근거하여 측정, 계량화한 지표.

POS (Point Of Sale) system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 유통정보를 입력시켜 컴퓨터를 이용, 각종 자료를 분석, 활용할 수 있는 유통시스템. 판매정보 입력을 쉽게 하기 위해 상품 포장지에 고유 마크(바코드)를 인쇄하거나 부착시켜 판독기(스캐너)를 통과하면 해당 상품의 각종 정 보가 자동으로 메인컴퓨터에 들어가게 됨.

ROE

    자기자본이익률(ROE)이란 주주의 돈인 자기자본을 사용해 연간 벌어들이는 세후이익이 어느 정도인가를 나타내며 경영효율을 측정하는 지표.

    ROE수준을 회사채수익률과 비교해 ROE가 이보다 높으면 주주자 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나타냄.

SDL (self-directed learning ; 자기학습)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주도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조직에 의하여 제안되고 지시된 교육·훈련과는 달리 개인적인 선택을 강조하는 개념

Swap (스왑)

    현물이나 선물, 금융상품등에서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위험회피 기법

Shop System / Check off System

    노동조합의 파워를 신장하기 위한 교섭수단에는 Shop system과 Check off system이 있음. Shop제도는 양적인 파워의 신장면에서 조합원을 뒷받침해주는 제도이고, Check off 제도는 질적인 파워의 신장면에서 자금확보를 뒷받침해주는 제도이다. 즉 전자는 인적요소의 확보대책이고, 후자는 물적요소의 확보대책이다.

    ① Open Shop - 사용자는 조합원이든 비조합원이든 구분없이 채용

    ② Union Shop - 사용자가 비조합원을 채용할 수는 있지만, 채용된 노동자는 채용 후 일정기간 내에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는 제도

    ③ Closed Shop - 노동조합의 조합원만이 사용자에게 채용될 수 있는 제도

    ④ Agency Shop - 조합원이든 아니든 모든 조업원에게 조합회비를 징수하는 제도

    ⑤ Maintenance of membership Shop - 조합원이 되면 일정기간 동안 조합원으로 머물러 있어야 하는 제도

    ⑥ Preferential Shop - 채용시 조합원에게 우선권을 주는 제도

 

VE  가치공학 (Value Engineering : VE)

    원가절감과 제품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제품개발에서부터 설계, 생산, 유통, 서비스 등 모든 경영활동의 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VE는 또 다양한 목표를 수용, 그 목표를 가장 값싸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하는 길을 찾는 기법이다. VE가 다른 혁신 기법과 다른 점은 TQM이 문화적 자원에서 종업원들의 태도변화에 중점을 두는 반면, VE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공한다. 또한 IE(산업공학)는 순수한 엔지니어링이라면 VE는 일종의 분석 프로세스다. VE는 BPR과는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BPR을 추진하기 위해 VE를 도입하면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특히 VE는 본 고장인 미국에서 입법화 움직임이 일고 있어 미국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들은 VE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한다.

VM   비전수립 (Vision Making : VM)

    VM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기업에게 목표와 장기적인 운영에 대한 방향을 제공 해줌으로써 경영프로세스의 기본조건을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기업이다. 따라서 VM은 기업의 특정부문이 아니라 전사적 차원에서 영향을 끼치는 근본적인 혁신기법이다. VM은 새로운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마땅히 있어야 할 기업의 미래 모습과 거기에 도달하는 시나리오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로써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제시해주고 이를 토대로 조직 구성원들간에 공감대를 형성해준다. 또한 이를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직무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VM은 조직의 창설 단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조직의 방향을 재설정하거나 완전히 새롭게 변신할 수 있도록 하는데 꼭 필요한 경영혁신 기법이다.

    VM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분석일변도적인 태도로부터 직관이 중시되고, 안정적 환경속에서 형성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해지면서 근래 더욱 각광을 받게된 기법으로서 경영혁신의 종착점이 아니라 출발점이 된다.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가중평균자본비용)

    기업의 자본조달원천(부채, 우선주, 보통주, 유보이익 등)별 자본비용 을 그 자본이 총자본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 즉 자본구성비율에 따라 가중평균한 것

Workout Meeting

    WOM(Workout Meeting)은 의사결정의 신속화, 결정된 사항의 철저한 사후관리 등을 위해서 자유롭고 거침없는 토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경영기법이다.

    WOM은 설정된 개선 대상업무를 업무 관련자들이 모여 격의없고 자유롭게 논의함으로써 업무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회합이다. WOM은 단순한 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 프로세스이며 실행계획과 책임이 뒤따르는 기업문화의 일부이다.

    WOM은 경영혁신의 유용한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잇는데, 주요한 목적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방안의 도출,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및 의욕관리, 갈등해소, 동기부여, 조직활성화 등이다. 이러한 WOM을 통해 경영과제 및 핵심이슈, 경영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기업문화의 일부로 정착시킬 수 있으며, 경영층, 팀장, 팀원 등 부문내 의사소통의 원활화와 조직 일체감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