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April 2018 업데이트(윈도우10 RS4) 새로운 기능



그냥 태블릿 말고 윈도우10 태블릿은 상당히 생산적입니다. 그중에서 삼성 노트북 펜 2018 버전을 사용하여 보았습니다. 이번에 윈도우10 업데이트(Windows 10 April 2018 Update 신기능)으로 생산성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회사원인 필자는 노트북을 선호하지만, 태블릿도 되면서 노트북도 되는 삼성 노트북 펜 2018 15인치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회사에서 윈도우10을 사용하고 또 집에 데스크탑과 노트북도 Windows 10을 사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April 2018 Update 신기능


최근 윈도우10을 최신 업데이트하고 좋아진 기능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Windows 10 April 2018 Update 신기능으로 좋아진 기능이 대거 탑재되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데, 요약하면,

1) Windows Ink 속도 개선으로 대기 시간을 30~50% 단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업데이트 후 가장 빠른 Windows Ink 속도를 지원합니다.

2) 타임라인 기능 지원. 작업 히스토리를 살펴볼 수 있어서 손쉽게 작업 기억을 더듬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직 윈도우에서만 지원됩니다. 써보면 편합니다.

3) 포커스 어시스트 기능. 방해금지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발표 중 알람 푸시 오면 안 되니깐 허용한 사람만 오게 할 수 있습니다.

4) 근거리 공유. 이거 참 편합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사용자끼리는 손쉽게 장치를 찾아 파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5) Microsoft Edge 브라우저 기능. 깔끔 인쇄로 콘텐츠만 인쇄가 쉽습니다. 또 모바일 엣지 브라우저에서 보다가 PC로 전송해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신박한 기능

6) Mixed Reality Viewer의 애니메이션 효과

7) Microsoft 사진이 피플에 등록된 인물을 찾기 편하게 태그를 알아서 달아 줍니다.

8) 그 외에 소소한 내게 필요한 기능들 업데이트



Windows Ink (윈도우 잉크)

삼성 노트북펜 15인치의 경우 화면이 터치패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터치펜을 이용한 손글씨 쓰기가 가능합니다. 특히 삼성 노트 앱이 윈도우의 윈도우잉크를 눌렀을 때 앱으로 제공되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Windows Ink의 속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대기 시간을 30~50% 단축하도록 설계되어 가장 빠른 Windows Ink 속도를 지원합니다.



그림 좀 그린다는 분이라면 윈도우 잉크를 이용해서 노트북을 캔버스처럼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게 윈도우10이 제공해줍니다.



이렇게 작성한 손글씨 메모는 Skype 등을 이용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앱 공유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이용해서 공유 가능한 앱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윈도우10의 생산성이 좋기 때문에 손글씨 쓸 수 있는 앱을 활용해서 회의록을 메모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작업이 손쉬웠습니다. 삼성 노트북Pen 2018은 태블릿처럼 360도 회전이 되어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또 잉크 모드로 즉석 전환 텍스트 필드 입력 시 디지털 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창 등의 공간을 탭하면 쓰기 영역이 확장됩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제스처로 작성한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작업내역을 쉽게 보는 타임라인

이틀 전에 작업한 게 뭐였더라?

회사일에 치이다 보면 까먹을 수도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 작업 히스토리를 타임라인으로 보여주는 기능은 오직 윈도우10에서만 제공되는데요. 상당히 유용합니다.


윈도우로고 옆에 있는 타임라인을 눌러 주면 됩니다.



타임라인 기능은 끄고 켜고가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노트북, 데스크탑PC 등이 많다면, 타임라인을 클라우드에 동기화하여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을 끄면 개별PC 장치에 계정별로 관리가 됩니다.

이전 작업을 빠르게 끄집어 낼 수 있어서 윈도우 타임라인 기능이 편리했습니다. 간편하게 작업내역을 찾을 수 있는 것이죠.



알람푸시 내마음대로 "방해금지"

PT발표 중에 개인적인 푸시가 온다면 참 난감한데요. 이런 일이 회사에 발표 때는 없어야겠죠?



단축키 (윈도우+A)를 눌러주면, 기능 활성화 제어판이 나옵니다. 


집중 지원, 알람만, 우선순위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집중 지원은 우선 순위로 지정해 두면 편리합니다. 또 밤에 푸시가 오면 방해받을 수 있으니, 시간을 지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회사 메신저인 Skype 등의 앱에서는 허용해주거나 특정 사용자의 알람은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으로 업무 및 프로젝트 중일 때 잦은 SNS 및 알람으로 귀찮다면, 포커스 어시스트로 알람, 음향, 경고 메시지를 차단해서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연락처나 앱의 우선순위로 허용하거나 특정 시간에 허용해서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손쉬운 근거리 공유

회사에서 회의 중 파일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쉐어포인트, 원드라이브, O365 메일 등 편리한 방법이 있지만, 말 그대로 파일 전송을 하고 싶다면, 근거리 공유가 편리합니다.



문서를 보다가 앱 공유로 근거리 공유를 눌러 주면, 주변에 기기에 와이파이/블루투스로 파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근거리 공유는 "공유 경험 설정 변경" 기능으로 기능을 활성화 해줍니다.


근거리에 전송하고자 하는 장치를 찾아서 보냅니다. 수락을 하면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파일을 보내고 싶을 때, 편리하더군요.



윈도우 엣지 브라우저


브라우저를 보다가 인쇄할 콘텐츠를 찾았습니다. 회사에서는 인쇄가 매우 중요한데요.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를 아시겠어요?

오른쪽은 콘텐츠만 깔끔하게 인쇄가 되는데요.


엣지 브라우저에서 인쇄할 때, 깔끔한 인쇄 기능을 켜주면, 인쇄할 때 원하는 콘텐츠만 인쇄가 되어 필요 없는 인쇄 페이지가 생기지 않아 편리합니다.



모바일로 보다가 PC로 보내기


또 안드로이드/iOS 등의 모바일로 보다가 웹페이지를 PC로 전송할 수 도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10에서 [전화]에서 PC에 연결하기에 전화번호를 연결합니다. 



모바일에서 엣지브라우저로 보다가 Continue on PC 를 눌러서 PC로 보던 웹사이트를 보낼 수 있습니다. 큰 화면으로 보거나 업무 상 중요한 것은 PC로 보내서 작업을 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모바일과 동일한 페이지가 삼성 노트북Pen 2018에 나왔죠?



Windows 10 3D 기능

참고사이트 : https://www.microsoft.com/ko-kr/tips/home/create-in-3d?tip=3dshape&release=rs4#3dshape

윈도우10 3D기능은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완성하거나 보강할 때 직접 3D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Mixed Reality Viewer의 애니메이션 효과 동영상을 녹화할 때 3D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회전하고 잘라내거나 색편집 등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리믹스 3D를 클릭하여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라이브러리에서 손쉽게 제작 및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작성시 사용할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어 넣어 볼 수 있습니다.


Microsoft 사진 관리


피플에 사용자를 등록해두면, Microsoft 사진의 모든 사진에 자동으로 태그가 붙어 분류가 쉬워집니다. 



또 사진 등을 이용해서 손쉽게 동영상 제작이 가능한데요. 광선 효과라든지 필터나 줌인 기능인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영상 효과로 만들어집니다. 



삼성 노트북펜 2018 후기

회사 업무로만 쓰면 노트북이 아깝죠? 360도 회전되는 태블릿PC라서 카페에서 웹드라마를 보는 데 손쉽게 화면 회전이 가능하군요. 노트북, 태블릿, 틸트(tilt), 스탠드 4가지 모드가 가능합니다. 



키즈앱도 있고 전문적인 드로밍 앱도 있어 그림을 그려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삼성 노트 앱이 있어서 손글씨 메모로도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회사원의 입장에서 삼성 노트북펜 2018 15인치는 지하철, 버스 등을 출퇴근하면서 들고 다녀 보았습니다. 무게는 1.72kg 으로 보통입니다. 외근 출장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노트북이 될 듯합니다.



회사의 업무용 노트북과 살짝 옆에 두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 2018 노트북 Pen 스펙 : 

인텔 / 코어i7-8세대 / 카비레이크-R / i7-8550U 1.8GHz(4GHz) / 쿼드 코어 / 38.1cm(15인치) / 1920x1080 / 광시야각 / 슬림형 베젤 / 터치스크린 / 회전LCD / 16GB / DDR4 / M.2(NVMe) / 512GB / 라데온 540 / 2GB / 802.11 n/ac 무선랜 / 블루투스 4.1 / HDMI / 웹캠 / USB Type-C / USB 3.0 / 멀티 리더기 / 블록 키보드 / 키보드 라이트 / 얼굴 인식 / TPM / 전용 펜 지원 / 54Wh / 윈도우10 / 16.9mm / 1.72Kg / S펜 빌트인 / 색상: 실버



윈도우10에 인텔 i7-8550U에 16GB RAM이 장착되어 있으며 외장 그래픽카드로 라데온 540이 탑재되었습니다. 운영체제는 Windows Home 입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로 보다 생산적으로 변모한 삼성전자 2018 노트북 Pe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연히 윈도우10이라 잘 알것이라고 생각했지만, Windows 10 April 2018 Update 신기능을 살펴보면 더욱 업무 능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익숙했지만 항상 새로워지고 있는 윈도우 10이 탑재된 모던한 PC로 생산 능력을 높여 보세요. 또 지금 PC 구매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11번가 Windows Modern PC 기획전을 살펴보세요. 저렴한 할인 특가에 갖고 싶었던 모던 PC 보시고 노려보는 게 좋습니다. 그럼 바로 찾아보실까요?



모던 PC 기획전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