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측정기 쉽게 스마트폰 확인하는 스마트플러그


이번 여름에 에어컨 소비 전력측정기를 연결한 IoT 스마트 플로그를 이용하여 전기세를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원격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IoT스마트플로그라 편리했습니다. 

집에 자주 사용하는 가전기기들을 IoT 스마트플러그에 연결하여 두면 원할 때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 연결한 이유는 전력측정기로 실제 에어컨 소비전력을 측정하고 싶어서도 있었습니다.


IoT 스마트 플러그 원격제어 대기전력차단 스마트 홈 전기요금예상 네이버 클로바 콘센트 명칭이 좀 긴데, 그냥 줄여서 IoT 스마트 플러그가 되겠습니다. 정식명칭은 AI 파워 매니저 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pmshop/products/2620749637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구성품으로는 스마트 플로그, USB충전케이블, 디스플레이, 거치대, 매뉴얼을 줍니다. 



생김새는 일반 콘센트와 동일합니다. 다만 전자기기의 플로그를 꽂고 다시 콘센트에 꽂아주면 동작합니다. AI 파워 매니저 앱을 실행하셔야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엘지 에어컨에도 전력측정이 가능한데, 아쉽게 켜고 끄면 전력이 초기화 되어 알길이 없습니다. AI Power Manager 으로는 시간, 일, 월, 년으로 실시간 소비전력의 측정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 Power Manager 앱을 설치 후 구글/네이버/카카오톡으로 oAuth 인증으로 손쉽게 인증하면 됩니다. 이후 IoT 스마트플러그를 꽂은 장치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이 과정은 매뉴얼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앱 설명대로 추가한 제품을 선택합니다. Smart Plug 를 선택하여 줍니다. 



와이파이 연동을 위해서 WiFi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선택합니다. 장치 등록과정을 거치고 앱에서 설정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과정이 어렵지 않으나 장치가 등록이 잘못되어 인식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스마트 플로그에 초기화 하는 버튼을 눌러 다시 등록해주니 잘됩니다.



b6adkekdkfek 이렇게 이름이 정해졌는 데, 휘센 에어컨이라고 나중에 이름도 바꾸었습니다. 스마트 플러그에 장치들의 익숙한 이름으로 정해두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동 후 바로 소비전력을 손쉽게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같이 들어 있는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계속 표시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해보지 않았습니다.



집 밖에서도 에어컨에 대한 실시간 전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공장, 집 등에서 기기를 끄거나 켜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 원격제어 방식입니다. 


IoT기기가 점점 편리하게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TV, 에어컨, 컴퓨터, 난방장치 등을 원격으로 켜거나 끄거나 할 때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팁이라면 멀티탭에 일괄로 끄거나 켜야 하는 장치를 연결해두고 분류해두면 편하게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에어컨의 소비전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써보니 좋았습니다. 에어컨 같이 큰 W수가 오가는 기기의 경우 전력측정기 범위를 넘어 꺼지는 경우가 있지만, AI PowerManager 은 에어컨, TV 등의 기기에 사용되는 W를 측정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bf4zIklmtvM


여름 내 써본 에어컨의 전력소비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이 영상에 전력 측정을 위해서 IoT 스마트플러그를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