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9 탑재한 노트북 무엇이 있나? 인텔 8세대 CPU 테크 브리핑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스를 탑재한 노트북이 선보이면서 이제 데스크탑 못지 않은 강력한 포퍼먼스로 게이밍노트북, 영상/유튜버, 영상제작자에게도 마음에 드는 노트북 사양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술 브리핑을 통해서 노트북에 사용된 고성능 프로세서(CPU)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4월 25일 코엑스에서 열린 인텔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술 브리핑에는 IT에 관심이 있는 기자와 인텔 인플런스가 참가하여 자리를 채웠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테크 강의인 만큼 어려운 용어와 배경지식을 요구하였지만, 쉽게 풀어서 인텔 코리아 최원혁 이사의 설명으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MSI, 에이수스, 삼성, 어로스 등의 브랜드에서 신제품 i9-8950HK 등을 탑재한 게이밍노트북이 대거 출시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볼 수 있는 모델은 MSI 최고 상위 게이밍노트북인 GT75 Titan 8RG-i9 모델로 CPU 인텔® 코어™ i9-8950HK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게이밍에 적합하게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 (8GB GDDR5X 외장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스 테크 브리핑 자리에서는 다양한 노트북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술 브리핑 핵심은 이것?
2017년 8월 8세대 인텔 코어 CPU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어서 10월 K SKU 및 프리미엄 소비자 프로세스 제품이 출시되면서 "K"가 붙은 모델은 오버클럭이 가능한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2018년 1월경 라데온 RX 베가 M 그래픽 탑재된 라인업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인 행심은 위의 사진 1장으로 이번 발표가 정리됩니다.
2018년 4월 3일 인텔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글로벌 이벤트를 통해 인텔 역사상 최초의 노트북용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를 공개하게 됩니다. 이제 모바일 프로세스에서도 코어수를 늘리고 소비자의 게임, 콘텐츠제작, 게임방송의 니즈를 담아 강력한 포퍼먼스를 갖춘 i9-8950HK 프로세스를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또 이번 인텔 테크세미나 현장에서 옵테인 기술이 적용되어 HDD 디스크지만, 부팅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시연도 보여주었는데요.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노트북에 왜 이렇게 강력한 i9 프로세스가 탑재되어야 할까?
게이밍을 노트북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자연스러운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또 콘텐츠 제작을 하는 유튜버, 아프리카 BJ 등의 소비자들의 니즈와 게임 방송을 하는 크리에티브가 늘어나면서 필요성이 생기게 됩니다.
또 하나 노트북 시장의 50%는 비즈니스용 노트북이라고 봅니다. 성능이 높고 좋은 노트북의 필요성입니다.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스는 U시리즈, H시리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참고하세요.
i9 프로세스를 탑재한 노트북의 경우 인텔 역사상 가장 강력한 포퍼먼스를 갖춘 노트북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스트 기능으로 모바일 성능 향상과 기가비트 쓰루풋으로 와이파이 속도 개선도 되었으며, 옵테인 메모리 노트북 솔루션이 달려 나와 HDD 디스크지만, SSD 못지 않은 빠른 부팅속도, 재부팅 속도 등을 보여줍니다.
커피 레이크(Coffee Lake) 플랫폼에 기반하고 14nm++ 공정 기술이 적용된 이번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i9, i7, i5 프로세서 신제품은 동일한 외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직전 세대의 프로세서 제품과 비교했을 때, 게임 플레이 시 최대 41%1 증가한 초당프레임(frame per second)을 제공하고 4K 비디오 편집 시 작업 시간을 최대 59%2 단축하였습니다.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제품 군의 최상위의 프로세스는 무엇이 있을까? 인텔 8세대인 i9-8950HK 프로세서가 있으며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 제품 최초로 6개의 코어, 그리고 12개의 스레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인텔 코어 i9-8950HK 프로세서는 배수 제한이 완벽하게 해제된 제품으로 인텔® 써멀 벨로시티 부스트(Intel Thermal Velocity Boost, TVB)라 불리는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의 온도가 충분히 낮고 터보 전력 예산의 여유가 존재할 경우 최대 200MHz의 클럭 주파수를 달성하는데, 이는 터보 주파수로 환산할 경우 4.8GHz의 해당하는 속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기가비트 무선 속도를 달성하려면 네트워크에 160MHz 채널을 지원하는 무선 라우터/액세스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최고 성능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모바일 제품 군은 이번에 새로운 인텔 300 시리즈 칩셋 제품을 그 라인업에 추가하는데, 새로운 인텔 300 시리즈 칩셋 제품은 통합 기가비트 와이파이를 더함으로써 초고속의 연결을 제공, 표준 2x2 802.11AC의 80MHz (867 Mbps)속도보다 최대 2배3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U시리즈
CPU 배율
인텔 옵테인 메모리 무엇일까?
인텔® 옵테인 메모리가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및 데스크톱 플랫폼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럼 옵테인 메모리란 무엇일까요?
인텔 옵테인 메모리는 스마트하면서 적응력이 뛰어난 시스템 가속 장치로 데스크톱 및 모바일 플랫폼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며, 스토리지의 용량을 잡아먹지 않고도 SATA 기반 스토리지 기술의 성능과 반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텔은 인텔® 옵테인™ 기술의 장점의 장점은 위와 같습니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 제품은 이제 모든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인텔은 데이터 드라이브 엑셀러레이션(Data Drive Acceleration)의 새로운 기능을 공개함으로써 대용량의 보조 하드 디스크 데이터 드라이브에 가속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강력한 조합은 최대 4.7배4 의 게임 로딩, 그리고 최대 1.7배5의 미디어 로딩 속도를 제공합니다.
쉽게 플러스(+)가 붙여 새로운 브랜드 구분됩니다.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 제품들을 시작으로 일부 시스템에 인텔 코어 i5+, i7+, 그리고 i9+의 배지가 붙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인텔 코어 i5+, i7+, 그리고 i9+의 배지는 사용자들이 인텔® 코어™의 성능과 인텔® 옵테인™ 메모리의 가속이 결합된 기기구나 아시면 됩니다. 성능향상이 있는 만큼 활용성은 위의 챠트처럼 다양합니다.
옵테인 적용과 미적용의 속도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팅속도의 차이가 확연하고, 부팅 이후 배틀그라운드 게임 실행까지의 속도도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또 재부팅을 하면 옵테인 적용이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3114065
인텔 i9 탑재 노트북 및 8세대 게이밍 노트북
MSI의 인텔 인텔® 코어™ i9-8950HK 프로세서을 탑재한 GT75 Titan 8RG-i9
발열은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하였습니다. 촬영된 부분의 온도는 30.8도를 보여줍니다.
삼성전자의 게이밍노트북 오디세이 Z (Odyssey Z)입니다. 세련된 디자인에 인텔® 코어™ i5-8300H 프로세서 탑재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 GDDR5 6GB 그래픽카드가 사용되었습니다. 전원 버튼 부분이 화려한 LED버튼으로 되어 있어 인상적였습니다.
에이수스(ASUS)이 게이밍노트북인 FX504GD은 CPU 인텔® 코어™ i5-8300H 프로세서를 탑재하였고 그래픽 GTX1050 (GDDR5 4GB) 를 탑재하였습니다. 또 에이수스(ASUS) GL703GS 은 CPU 인텔® 코어™ i7-8750H 프로세서에 그래픽 GTX1070 (GDDR5 8GB)를 탑재하였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사의 게이밍노트북을 한자리에서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인텔 테크 행사였습니다. 제품을 직접 보면서 강력한 퍼포먼스를 갖춘 i9 의 노트북은 게이밍 뿐아니라 고성능 작업 등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트북이지만, K가 붙은 CPU모델은 오버클럭도 가능하여 강력한 포퍼먼스를 낼 수도 있습니다. 또 i9 프로세스는 현존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고사양 게이밍 및 작업에 적합한 노트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되어 출시된 제품을 보니, 활용성이 무궁무진하군요.
*인텔 행사에 초대되어 보고 온 내용을 솔찍하게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