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노트북/태블릿

와이드모니터로 즐겨라! LG 34WK500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by 엔돌슨 2018. 2. 28.
반응형

와이드모니터로 즐겨라! LG 34WK500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모니터가 와이드하면 무엇이 좋을까? 두개의 모니터를 힘겹게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더 편리하게 문서를 작업하거나 영화를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게임을 즐길 때 Hz(주사율)이나 응답속도 중요하지만, 비율도 중요합니다. 21:9 비율의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사실 와이드 모니터가 가지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습니다. 21대 9 비율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인 LG전자 34WK500 모니터를 사용해본 경험을 비추어 보면, 75Hz라는 주사율을 아쉽지만,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거나 영화를 감상하면서도 영화관과 동일한 비율로 집안에서 시네마 극장을 즐기기 최고였습니다.

또 배틀그라운드 모니터로 와이드모니터를 사용하면, 전쟁 전장을 전체로 보기 좋습니다. 측면을 둘러보기 매우 좋아 배틀그라운드 모니터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40만원대의 LG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로 영화 시네마, 게임용으로 사용하기 어떤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멀티태스킹에 강한 LG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듀얼모니터 대신 1대의 모니터로 작업하기 충분하였습니다. 웹브라우징을 동시에 창분할하여 즐길 수 있었습니다.두 개의 영상을 한눈에 비교할 수도 있고, 문서 하나로 꽉 찬 화면이 아니라 여유 있는 화면 구성을 통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습니다. 같이 동봉되어 있는 CD에 OnScreen Control S/W를 설치하면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구매 시 같이 들어 있는 CD에는 LG모니터 드라이버 및 OnScreen Control 유틸이 들어 있습니다.






OnScreen Control 유틸을 실행하면, 위의 화면처럼 화면 분할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화면 분할 보다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다양한 프레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커스텀마이징도 제공되어 내가 아웃룩을 켤 때는 영상모드를 문서로 하는 것 등의 세팅이 가능합니다. 좋은 점은 프로그램에 따라 설정이 가능하여,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세팅하여 모니터를 보다 보기 편한 모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넓은 스케일로 즐기는 와이드 모니터로 왼쪽 화면은 동영상을 띄워 감상 하면서 오른쪽 화면에서는 웹서핑을 하면서 검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1대의 모니터로 충분히 듀얼모니터처럼 사용하면서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와이드한 모니터의 장점 덕분에 멀티태스킹을 즐기기 편리하였습니다.


듀얼 모니터를 포기하고 와이드 모니터를 선택할까?

후회하지 않을듯합니다. 작업환경이 와이드 모니터에서 듀얼모니터 못지 않게 쾌적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선명한 컬러의 기준이 되는 IPS x sRGB 지원하는 모니터


집에서 영화 감상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울트라 와이드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옆으로 넓어진 화면이 영화 몰입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덩달아 팝콘도 맛있어지는군요.




영상을 볼 때는 어떨까요? 기존 16:10 유튜브 영상 비율은 다소 와이드모니터에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아래의 팁을 참고하세요.


 기존 유튜브 영상 와이드 비율로 보는 노하우(팁) (바로가기)


21:9 와이드 비율과 일반 비율을 비교하면 영화 보기 좋은 비율은 와이드가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LG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로 배틀그라운드/오버워치 게임 즐기기


오버워치(OverWatch) 게임도 와이드로 즐기면 게임의 몰입감이 더 높아졌습니다. 오버워치게임은 와이드 모니터에 맞게 비율을 16:10 에서 21:9 비율로 조정하면, 와이드 화면으로 보여집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FPS 게임을 즐기기에 와이드 모니터는 WFHD 해상도에 Radeon FreeSync(프리싱크)를 지원하여 화면 끊김 및 깨짐 현상이 없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합니다.



와이드한 모니터는 흡사 위아래가 상대적으로 짧아 작은 듯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와이드모니터 단점이 아니라 상대적인 비율차이입니다. 아직 와이드모니터를 사용해보니 않았다면 경험해보시고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험해보면, 왜 동영상, 게임 및 멀티컨텐츠를 즐기기에 21:9 비율이 유리한지 느끼게 됩니다.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WFHD 해상도(2560 x 1080) 을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알아서 해상도 세팅이 되지만, 안된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주세요.

기존 사용하던 모니터가 와이드가 아니라서 윈도우에서 해상도 설정이 잘못되어 있다면, LG 와이드모니터에서 설정 > 영상 > 초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버워치 게임을 하는 데 화면이 잘린다?

사실 처음 와이드 모니터를 접하시는 분은 단점이 많지 않을까 걱정을 하실 겁니다. 특히 오버워치 게임을 와이드모니터로 즐기려면 배틀그라운드와 달리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오버워치 설정에서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 맞게 WFHD 해상도인 2560 x 1080 (75Hz) 로 설정합니다. 65hz 에서 오버클로킹 75Hz까지 가능합니다. 또 가로 세로 비율은 21:9 로 설정하여 꽉 찬 화면으로 만들어 줍니다.



일반 비율과 와이드 비율의 차이가 확연하죠?

같은 화면이라도 오버워치 게임의 몰입감은 21:9 모니터가 더 좋았습니다.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게임에 적합한 모드가 따로 있습니다. 모니터 설정에서 영상모드를 사용자 지정, 읽기모드, 사진, 영화, FPS 1게임, FPS 2게임, RTS 게임 등으로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모드는 게임하다가 영화 볼 때 더 적합한 화면으로 빠르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모니터 하단에 조이스틱 버튼을 누르면, 전원끄기, 입력, 설정, 게임모드 변경의 다기능의 조작이 가능합니다.


간편설정에는 모니터 빠른 설정이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설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AMD 계열의 CPU를 사용하면 가능한 FreeSync 기능이 가능합니다. 빠른 FPS 화면에서 그래픽적인 끊김 현상을 최소화하는 기술로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Black Stabilizer 기능은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할 때, 어두운 장면에서 적을 발견하기 쉽게 명암을 조정하는 유용한 기능도 지원합니다. 

크로스헤어(Cross Hair) 기능은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하여 위치를 미세하고 조정할 수 있어 배그할 때 조준하기 쉽게 해줍니다. 하지만 크로스헤어는 쓰는 사용자도 있고 요란해서 싫어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오버워치 게임도 게임에 적합하게 스케일을 크게 즐겨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모니터가 와이드가 아니였는 데, 스케일적인 매력은 와이드모니터가 더 좋았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와이드 모니터로 즐기면 스케일이 커진다!


배틀그라운드(BATTLEGROUND) 게임을 와이드모니터로 즐겨보면, 스케일이 넓어짐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와이드모니터와 일반 모니터의 차이는 확연하게 다가왔습니다.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모니터는 21:9 비율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 게임을 즐길 때 이전 일반 모니터가 가지지 못했던 스케일의 변화가 확연히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오버워치 게임은 와이드로 꼭 즐겨야 합니다.




아싸! 배틀그라운드 1킬 했습니다. 곧이어서 2킬도 하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 킬(KILL) 등 총 쏘는 재미와 현실감이 와이드 모니터로 그대로 느껴집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역시 와이드 모니터로 즐겨야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OnScreen Control 를 사용한 보다 다양한 모니터 설정 앞서 OnScreen을 활용하여 하나의 모니터로도 듀얼 모니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음을 보여드렸습니다. 이외에도 OnScreen Control 유틸을 실행하여 손쉽게 모니터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모니터의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다양한 모니터 설정을 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밝기 / 명암, 화면 방향까지 모두 설정이 가능하였습니다.




게임을 할 때 꼭 필요한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 도 있습니다.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란, 게임할 때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드러내어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좀 더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게 합니다. 너무 검은 화면에서 적이 안 보였다면 꼭 써볼만합니다.





태블릿에만 있는 것 같지만, 모니터도 눈에 편한 모드가 따로 있습니다. OnScreen Control 유틸을 설치하면 읽기모드, 사진, 영화1, 영상모드1, 영상모드2, FPS1 게임,  FPS2 게임, RTS 게임, 사용자설정(게임) 등의 설정을 해두고 손쉽게 원할 때마다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게임할 때는 FPS1 게임 모드를 쓰고, 영화 볼 때는 영상모드1 을 쓰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모드에 따라 화면을 보는 정도가 차이가 나타나 설정을 한 것이 더 좋았습니다.



간편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로 구매 교체 업그레이드

LG모니터의 경우 설치부터 사용까지 한큐에 진행이 쉽게 됩니다. 나사 돌릴 이유도 없이 손나사와 레고 블럭처럼 끼워 손쉽게 정리해 책상 위에 기존 사용하던 모니터를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곡선의 모니터 받침대도 이쁩니다.



LG전자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LG 34WK500 의 구성품입니다. HDMI 케이블, 어답터, 34인치 와이드 모니터본체, 거치대, 매뉴얼, 보증서, 설치 C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베젤은 얇았습니다. 1센치 안팍으로 얇은 베젤감과 깔끔한 테투리를 보여주었습니다.



LG 34WK500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2개의 HDMI 단자를 지원합니다. 영상소스를 마음대로 입력 받아 바꾸어 볼 수 있게 HDMI 단자가 2개 지원되는 것은 상당히 좋았습니다. 아쉽지만 Display Port(DP포트)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좁은 모니터에서 벗어나 업무 효율을 제대로 올리고 싶다면, 내 방에서 극장에 온 것처럼 영화를 즐기고 싶다면, 배틀그라운드 전장 속을 제대로 누비고 싶다면!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34WK500) 으로 스케일을 넓게 사용해보세요. 

75Hz 주사율과 5ms 응답속도, AMD 프리싱크, 화면 프리셋, 조준선 등 게이밍모니터의 기능과 듀얼모니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넓은 WFHD 해상도(2560 x 1080)으로 즐겨 영화관 비율 그대로 집안에 시네마 극장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cRkiKdNlt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