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CES 2018 볼거리 관심증폭, LG 인공지능 로봇 클로이(CLOi) 출격 소식

by 엔돌슨 2018. 1. 5.
반응형

CES 2018 볼거리 관심증폭, LG 인공지능 로봇 클로이(CLOi) 출격 소식


다가오는 2018년 1월 7일 부터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제품 전시회인 2018년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60년만에 돌아오는 황금개띠 무술년이라는 데, 이번 년도를 스스로 생각하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와 관심이 큽니다. 

LG 전자는 2018 CES에 더욱 발전된 형태의 인공지능 로봇이 출시 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를 뛰어 넘어 일생활에 더욱 밀접하면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로봇형태 입니다. 서빙 로봇(Serving robot), 포터 로봇(Porter robot), 쇼핑 카트 로봇(Shopping cart robot) 등 총칭 브랜드 클로이(CLOi)인 신규 컨셉 로봇 3종으로 더 나은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점차 첨단화 되는 미래사회로 한발 나가고 있는 데, CES 는 이런 미래 기술을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는 행사 중 하나입니다. 그럼 SF영화에 나오는 그런 로봇일까? 궁금증이 증폭되는 데, 미리 나온 소식을 가지고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LG전자는 2018CES 에서 부스의 30% 가량을 LG 씽큐존 을 만들었습니다. 사실상 이번 주인공은 'LG 씽큐'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에 모든 집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7년 가전제품 최초로 딥씽큐(DeepThinQ) 를 탑재하여 스마트한 인공지능 가전을 만들어 냈던 LG 휘센 듀얼 에어컨이 있었습니다. 사람이 자주 머문 곳을 스스로 학습하고 에어컨 바람을 보내는 등의 효율적인 인공지능 활용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AI 가전의 옳은 생각 - 씽큐

AI 가전의 옳은 생각을 위해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LG ThinQ 는 고객의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배려한다는 의미를 담은 브랜드인 '씽큐' 단어와 당신을 생각한다는 '씽큐 유(Think You)와 행동한다를 연상 시키는 '큐(Q)' 를 합친 브랜드명칭으로 '고객을 위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떠올려졌습니다.



인공지능 로보트?? 2018년 CES에 공개될 3종 로봇은?


이번 2018CES에 공개될 LG 씽큐 TV에는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와 구글의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의 탑재로 더욱 편리한 인공지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기존 가전형태가 아닌 로봇형태로 제공되는 인공지능은 어떨까요?


서빙로봇, 포터로봇, 쇼핑카트로봇 등의 다양한 상업 로봇이 집 밖에서도 공간 제약없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사진을 보니, 호텔 등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형태로 짐을 날라 주거나, 안내를 해주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직접 2018CES에서 공개되면 더욱 정확히 알 수 있어 보여집니다. 


이번 로봇 포트폴리오를 총칭하는 브랜드 ‘클로이(CLOi)로 명명 되었습니다. 클로이는 똑똑하면서도(CLever & CLear) 친근한(CLose) 인공지능 로봇(Operating intelligence)을 의미 합니다. 

LG전자는 가정용, 산업용으로 로봇을 개발하면서 고객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리며, 보다 편리한 로봇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고객과 교감하며 편의를 제공하는 동반자로 인공지능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큽니다. 호텔에 가면, 알아서 투숙 방의 위치도 길안내 해주고, 무거운 캐리어 짐도 옮겨 줄 것으로 보여지는 데 편리하겠네요! (추정)




인공지능 씽큐(ThinQ) TV 공개



지난 6년동안 CES에서 혁신상을 받을 만큼 이미 LG OLED TV는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2018CES에서도 단연 LG OLED 가 어떻게 변모하였을 지 관심이 모아질 것을 보입니다.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구조로 얇고 가볍게 제작할 수 있는 LG OLED TV는 벽에 일체감 있이 붙일 수 있어 큰 호평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LG OLED TV는 LG 독자적인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와 구글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하여 자연어 음성으로 TV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알파9 화질칩을 탑재하여 더욱 완벽한 올레드 TV 의 성능을 보여주게 되었으며 노이즈는 기존 대비 절반으로 감소하여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하게 됩니다. 7배 정교해진 색 좌료로 정확한 컬러를 구현하였으며, 초당 120장 호면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한번 더 LG OLED TV 의 발전된 화질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인공지능(AI)가 탭재된 모델은 올레드 TV 씽큐(ThinQ), 슈퍼 울트라HD TV 씽큐(ThinQ) 등 2018년형 씽큐 TV를 이번 2018CES 에서 공개되게 됩니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TV라니, 어떤 편의성을 제공하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당신의 TV는 인공지능입니까? 이제 인공지능이 있는 가전과 IT기기들로 나뉘게 될 것으로 보여지는군요! 로봇형태로 장소 구애 없는 가전은 더 많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테니, 서비스업종에서 더 좋아할듯합니다.


CES2018 은 라스베가스에서 1월9일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LG전자부스의 3/1을 차지할만큼 큰 규모로 LG씽큐존을 꾸며두었다니 가장 큰 관전포인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CES2018 취재를 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쓸 것으로 보여집니다. 씽큐존에는 실제 집의 거실, 주방, 세탁실 등으로 꾸며져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쓰이게 될지 가장 쉽게 이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이 당신이 가진 가전에는 있습니까? 화두를 이렇게 던지고 싶습니다. 2018년에도 인공지능의 발전이 우리에게 큰 편의성을 주지 않을까요?




본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취재 기회 및 제반 비용을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