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아서 좋은 스마트폰, 엑스페리아 XZ1C 카메라
역시 소니가 잘하는 것은 작게 만들고, 기능은 강력하게 만드는 기술력 입니다. 이번 소니 엑스페리아 XZ1C (컴팩트) 는 기존 엑스페리아 카메라 기술력과 오디오음질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강력한 프로세서인 퀄컴 최신 스냅드래곤 835 을 탑재하였습니다.
65 X 129 X 9.3 mm(가로, 세로, 두께)의 크기에 143g 에 불과합니다. 갤럭시노트8 무게가 195 그램(g)으로 노트7에서 26g 늘어난 벽돌이 된 무게와는 차원이 다른 가볍고 작은 사이즈로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입니다.
그럼 이렇게 작지만, 스펙은 어떨까요?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스펙은 퀄컴 최신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35 탑재와 4GB LPDDR4X SDRAM 램을 갖추었으며, 32GB UFS 2.1 규격의 내장 메모리를 갖추었습니다. 최대 확장되는 외장메모리는 2TB이며 공식상 256GB 을 지원합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카메라는 전면 800만 화소 Predictive Hybrid AF 와 후면 카메라 1,900만 화소 Motion Eye G렌즈 Predictive Hybrid AF & LASER AF 를 탑재하였습니다. 소니 XZ1C 카메라는 촬영해보니, 크기는 작아졌지만, 여전히 강력했습니다. 사실 크기만 줄어들었지, 스펙다운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장 메모리 2,700 mAh(milli Ampere hour, 밀리암페어아워)로 사용자 사용패턴에 따른 배터리 수명을 관리하는 Qnovo Adaptive Charging 및 Battery Care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하여 예측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번에 소니 XZ1C 카메라 후기로 많은 사진과 동영상까지 다루어 보았는데요. 직접 사용해본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리뷰를 전달하겠습니다.
소니 XZ1C 기능은 이전 엑스페리아 XZP 에서 볼 수 있었던 카메라 기술이 대거 포함되어 있어서 기쁩니다. 소니의 전매특허인 960fps 으로 급이 다른 슬로우 모션을 보여주는 '슈퍼 슬로우 모션 동영상' 이 지원됩니다.
또 최신 메모리 스택형 Exmor RS™ for mobile가 적용되어 있는 소니 XZ1C 스마트폰입니다. 이는 소니 카메라인 RX100M4, M5와 동일한 메모리 스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소니 카메라 기술력이 모두 집약되어 SONY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에 적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예측 캡처 (움직임/웃음) 4컷, 우수성을 검증 받은 25mm 와이드 Sony G 렌즈 F2.0 밝기, 5축 흔들림 방지(인텔리전트 액티브 모드에서 동작), 4K UHD 화질 녹화, 8배 디지털줌, 자동 초점 연속촬영, BIONZ™ for mobile 이미지 처리 엔진 등 스마트폰 카메라에 모든 기술력이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소니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막강하다고 알 수 있습니다.
롯데월드 겨울퍼레이드 촬영 및 실사용해본 소니 XZ1 카메라
그럼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카메라 후기로 제 일상과 함께 롯데월드 퍼레이드 데이트까지 촬영해보았습니다.
우선 손에 쥐었을 때, 정말 가볍고 작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래서 "컴팩트" 하다! 그래서 이름도 소니 XZ1 컴팩트 이겠죠? 호주머니에 그냥 들어가며, 약간의 두께감을 가지고 있어서 엉덩이 주머니에 넣어도 벤드게이트(휘어짐)이 생기지 않습니다.
카메라가 달리 소니 엑스페리아 XZ1C 외형을 조금 더 이야기 드리면, 전에 만이 만져본 스마트폰의 고질적인 문제인 카툭튀가 없습니다. 아직도 최신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외형상 이쁘지 않는 카툭튀가 있는 카메라를 보면, 대폐로 밀고 싶더군요. 소니 엑스페리아의 디자인 세련되고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소니 XZ1C 로 촬영한 카메라 사진과 동영상을 올려 보겠습니다. 후기로 참고하세요!
▲ 근접샷으로 촬영해본 빵의 질감까지 느껴지는 디테일
▲ 낙옆으로 가을 느낌이 완고한 사진
▲ 크리스마스걸들의 화려한 퍼레이드
▲ 귀여운 스노우맨들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의 카메라로 촬영해 본 사진입니다. 롯데월드 퍼레이드와 일상에서 찍은 사진들인데요. 카메라는 수동세팅이 아닌 모두 자동으로 촬영되었습니다. 퍼레이드라 급하게 찍은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의 빠른 AF로 커버할 수 있는 정도였고, 사진의 디테일도 높았습니다.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니 XZ1C 카메라 막찍어도 되는 이유?
롯데월드몰에 피카츄 30마리가 행진한 날이였습니다. 사실 급하게 막찍은 사진들로 걱정이였지만, 걱정할것이 없었습니다.
소니 XZ1C 의 카메라 기능 <모션캡쳐> 동체추적
움직이는 물체도 이렇게 모션캡쳐(동체추적)으로 AF포커스가 쫒아다니면서 잡아줍니다. 움직이는 퍼레이드걸을 촬영할때는 더 없이 좋은 기능인데요. 움직이는 사람도 동체추적으로 선명한 사진을 얻게 됩니다. 동체추적 사용법은 간단히 화면에서 동체추적할 대상을 손으로 터치만 하면 쫒아 다니게 됩니다. 간단하죠?
예측 캡처 (움직임 or 웃음) 촬영
만약 웃거나, 움직였거나 했는데, 막찍은 사진 때문에 걱정이라면,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예측 캡처' 기능만 켜두었다면, 알아서 4컷의 사진을 똑똑하게 예측해서 미리 찍어 두었습니다.
이렇게 4컷의 사진을 찍어 두었고, 저는 이중에서 제일 잘나온 사진을 고르면 됩니다. 롯데월드 겨울 퍼레이드를 촬영하였는데, 움직임이 많은 크리스마스걸들로 예측 사진을 미리 찍어 주었네요. 갤러리에서 예측사진을 모두 저장할 수도 있고, 원하는 사진만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생일축하 하는 순간 이든 중요한 순간에 찍은 사진에 눈을 감았거나 한다면, 난감한데 소니 XZ1C 는 그런 염려가 없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예측 캡쳐 기능을 켜주면 됩니다.
카메라 화질은 1900만화소이며, 저조도 사진: ISO12800 저조도 동영상: ISO 4000을 지원하여 밝은 사진을 찍기에 좋습니다.
전면카메라 와이드한 광각
이번에 소니 XZ1C 의 경우 전면카메라가 광각이라 셀카촬영하기 좋습니다. 8메가픽셀 0.63cm Exmor R™ for mobile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여 화질이 우수하며, 시야각이 120도인 18mm 초광각을 탑재하였습니다.
또 셀카봉이 없더라도 손바닥 모션을 통해서 셔터를 눌러 볼 수 있습니다. 손을 들면 타이머가 동작하고, 손쉽게 셀카를 누가 찍어 준듯 촬영할 수 있습니다.
1번, 2번 사진은 혼자 또는 여러명의 옵션 설정으로 120도 광각이 얼마나 와이드하게 담아 주는 지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늘하루 하이라이트 영상(여행후 딱임)
영상 편집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의 설치된 소니앱인 Movie Creator 을 통해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이 마음에 들면, 갤러리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을 적절히 배합하였고, 원치 않은 사진은 바로 삭제 또는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만들어진 영상을 업로드 해보았는데요. 보시죠.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ZKscH1d6E70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ShcZi2Uhw3o
손쉽게 오늘 찍은 사진을 멋지게 영상으로 만들어 주니, 좋네요. 배경(BGM)도 알아서 깔립니다. 바로 페이스북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면 되죠.
일상을 특별하게 하는 엑스페리아XZ1 컴팩트 슈퍼 슬로우모션 카메라 촬영
동영상 촬영 시 꼭 써봐야 하는 기능이라면, 바로 슈퍼 슬로우모션 기능입니다. 960fps 로 촬영되는 슬로우모션으로 기존 여타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방식과는 클라스가 다릅니다. 일단 960프레임으로 프래임 수가 차이가 나죠.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2295320
이렇게 슈퍼슬로우모션으로 촬영을 해보았는데요. 영상에서 보실 수 있듯이 움직임 다르죠?
소니 XZ1C 를 쓰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일반적인 속도의 영상도 촬영할 수 있으면서, 이 순간이 중요하다 하는 순간에 '슈퍼 슬로우 모션' 으로 느리게 / 다이나믹하게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수한 카메라 성능과 고화질의 4K 촬영
4K 촬영을 지원합니다. 역시 4K 촬영 후 화질은 정말 좋앗습니다.
비디오 녹화 시 해상도 설정과 슈퍼 슬로우 모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손쉬운 조작으로 수동, 사진, 비디오, 앱기능을 번갈아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3D 크리에이터로 입체적인 3D 이미지 만들기
3D 로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고가의 장비가 필요한데요. 특별한 장소에 가야하며, 3D 업체 영사기술이 필요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소니는 스마트폰 최초로 3D 입체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3D 크리에이터' 를 이용하여 손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만들어진 3D 이미지는 3D 프린터 업체로 보내어 출력할 수 도 있고, SNS 등에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플레이스테이션의 자신의 캐릭터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하니, 입체적인 내얼굴을 사이버상에서도 즐겨 볼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가이드가 제공되어 손쉽게 따라 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얼굴의 평면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XZ1 컴팩트의 카메라로 담은 인물을 3D 이미지로 렌더링하고 있습니다. 의자에 앉고 2분도 걸리지 않는 작업이였습니다.
스캔은 머리얼굴부, 머리 전체, 음식, 자유 형태 스캔이 가능하였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얼굴 입니다. 신기했는 데, 팁이라면, 소니 엑스페리아XZ1 컴팩트의 3D 크리에이터를 천천히 조작하여야 이쁜 이미지가 나옵니다. 점점 사용할 수록 결과물이 좋아지더군요.
SNS 페이스북에 제 얼굴을 업로드하여 보았습니다. 이미지는 360도 자유자재로 돌려가면서 입체적으로 볼 수 있다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cfTs7mIBeOU
작지만 다 담아본 소니의 컴팩트, XZ1 Compact
소니 XZ1C 스마트폰은 4.6인치의 작은 사이즈로 변모한 것만 빼고는 모든게 그대로입니다. 아무래도 작은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사용자를 위해서 컴팩트하게 만든 스마트폰입니다.
그런데 배젤리스폰은 아닙니다. 하지만 양쪽에 듀얼 스피커를 두어 게임과 영상을 볼때는 사운드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답답한 한쪽 스피커로 부터 해방이라고 할까요?
작은 사이즈로 휴대가 편리하다는 점도 '컴팩트'의 이름에 걸맞습니다.
왜 크기가 중요할까? 작지만 모든 기능을 넣어 본 소니다움.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스펙은 퀄컴 최신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35 탑재와 4GB LPDDR4X SDRAM 램, 32GB UFS 2.1 규격의 내장 메모리이며, 카메라는 전면 800만 화소 Predictive Hybrid AF 와 후면 카메라 1,900만 화소 Motion Eye G렌즈 Predictive Hybrid AF & LASER AF 를 탑재 하였습니다. 배터리는 2,700 mAh(milli Ampere hour, 밀리암페어아워)로 사용자 사용패턴에 따른 배터리 수명을 관리하는 Qnovo Adaptive Charging 및 Battery Care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펙을 보더라도 크기만 작아졌지 스펙다운은 없었습니다.
또 소닉의 특화된 카메라 기술도 대거 느껴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소니 카메라 명성을 이루어낸 기술이 엑스페리아에 그대로 적용되었다는 것에서 RX100M4, M5와 동일한 최신 메모리 스택을 사용하여 카메라 기술력을 인정 받았는데요. 실제 사용하면서 선명한 카메라와 동영상 기술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편의성을 느낄만 했습니다. 고급스럽다고 할까요?
더불어, 현재 엑스페리XZ1C 컴팩트의 경우는 KT 오프라인 직영점에서도 체험이 가능하다고 하니, 체험을 원하시는 분은 방문하셔서 체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간 촬영한 소니 XZ1C 의 사진과 영상을 올려 보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3VhRWm7vhe0
소니 XZ1 컴팩트를 소개하면서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