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노트북/태블릿

델 노트북, 컨버터블 2 in 1 으로 즐기는 델 래티튜드 7389

by 엔돌슨 2017. 10. 5.
반응형

델 노트북, 컨버터블 2 in 1 으로 즐기는 래티튜드 7389


우리가 즐겨 쓰는 2 in 1 (투인원) 제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태블릿과 노트북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인기가 있는 활용 만점의 컨셉입니다. 하지만 여태 나온 제품들은 노트북으로도 태블릿PC로도 무언가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델 노트북으로 최근 출시한 래티튜드 7389 는 어떨까요?


몇일간 래티튜드 7389를 만져보면, 최신사양의 7세대 인텔의 i7-7600U CPU로 무장하고 컨버터블 투인원(Convertible 2-in-1) 기기로 활용성을 높여 태블릿과 노트북을 모두 산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태블릿의 활용성과 노트북의 생산성을 둘다 만족시킬 수 있는 컨버터블 2 in 1 였습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의 장점이라고 봅니다.


또 회사에 다니는 제가 입장에서 보니, 회사노트북 / 비즈니스노트북에 최적화 된 노트북으로 1.41kg 에 불과한 가벼운 휴대성으로 부담없이 들고 다닐 수 있었습니다. 델 래티튜드 7389 무게가 가볍고, 별도의 아답터가 아닌 USB-C 타입의 충전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급하면 다른 케이블로 충전할 수 있다는 호환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외에도 디지털 드로잉태블릿의 면모를 보여주었는데요. 델 래티튜드 7389와 델 액티브펜의 조합은 그림을 드로잉하기 좋았습니다. 


그럼 컨버터블 / 2 in 1 컨셉으로 나온 태블릿PC 는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가 직접 델 래티튜드 7389를 가지고 놀면서 경험한 솔찍한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카페에 델 래티튜드 7389 를 들고 나왔습니다. 카페에서 여유있게 커피를 마시면서 노트북하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1.41kg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감으로 카페에 들고 나올때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무게를 보여줍니다. 또 델 래티튜드 7389의 깔끔한 외형이 시선을 사로잡기 충분합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은 180도 완전히 펼쳐 맞은편의 사람과 같이 이야기를 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텐트형, 스탠드, 태블릿 모드로 자유롭게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술시간에 그림은 조금 그려본 분이라면, 디지털 드로잉태블릿에 꽂히실듯 합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에 델 액티브 펜(Dell Active Pen) 이 지원합니다. Wacom의 기술로 설계된 Dell 액티브 펜은 뛰어난 정밀도와 정확도를 제공하며, 2048개 수준의 압력 감도를 감지합니다. 정밀한 드로잉이 가능했습니다.





☝ 엔돌슨 유튜브 채널 : https://youtu.be/XPli6eIQi-Q






태블릿PC 2in1 컨버터블로 사용하는 델 래티튜드 7389 특징


태블릿PC 뿐 아니라 노트북으로의 생산성을 위하여 강력한 인텔 7세대 CPU인 i7-7600U 가 탑재되었습니다. 가장 최신사양의 CPU인 만큼 다양한 멀티태스크 작업도 거뜬하였습니다. 또 오버워치 게임의 경우 옵션타협을 통해서는 버벅임없이 게임구동도 가능하였습니다. 




우측 하단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장치인 생체인식을 통하여 본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에 지문인식 센서를 통해서 윈도우 보안인증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노트북을 켜고 바로 지문만 가져가면 되어 간편하고 보안에도 강력합니다. 또 델 래티튜드7389 는 윈도우 헬로(Windows Hello)도 지원되어 캠으로 얼굴인식을 통한 윈도우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강력한 보안장치와 함께 노트북을 열자마자 윈도우로 로그인할 수 있어 편리하였습니다.




휴대성이 좋았습니다. 태블릿처럼 가볍다는 말은 아니지만, 카페에 들고나와 가볍게 웹서핑과, 게임, 회사업무를 하기에 부담없는 무게와 휴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강력한 필기도구인 델 액티브 펜(Dell Active Pen) 를 지원합니다. 그것도 자석타입이라 델 래티튜드 7389 의 노트북 옆면에 붙여 둘 수 있습니다. 


스타일러스 펜(Stylus Pen)하면, 바로 떠오르는 와콤(Wacom) 의 기술로 설계된 Dell 액티브 펜은 2048개의 필압을 감지하여 직선, 곡선 및 상세한 소형 문자(3mm)를 왜곡 없이 깔끔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압력을 감지하여 두꺼운 선부터 얇은 선까지 세세한 드로잉이 가능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작은 델 래티튜드 7389 노트북의 전업 어답터입니다. USB-C 타입의 호환성이 좋은 타입을 제공합니다.




아무래도 충전업답터를 챙기지지 못하여 불편할 수 있으나, USB-C 타입이라 다른제품으로 충전을 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델 래티튜드 7389 는 장점이라고 봅니다. 델 래티튜드 7389에 전원선을 꽂으면, 케이블 상단에 LED에 충전 상태가 심플하게 표시됩니다.



180도로 완전히 펼쳐지는 델 래티튜드 7389 입니다. 정확히 360도로 반대로 접어 쓸수도 있습니다. 완전히 펼쳐서 회의실에서 맞은편 상대에게 노트북을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비즈니스노트북으로 좋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회사 회의실에서 실제로 완전히 안접히는 노트북을 보여줄 때 난감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접히는 델 래티튜드 7389가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동영상보기 편한 텐트형




터치 되는 노트북이라 영상이 재생 영역을 손쉽게 변경해볼 수 있었습니다.





▲ 각도조절이 편한 스탠드형



스텐드모드는 동영상을 보면서 원하는 각도로 조절하기 편리합니다. 공간은 텐트 모드보다 조금 더 차지하지만, 키보드가 걸리적 거리지 않고, 원하는 각도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합니다.





▲ 크기가 콤팩트 해지는 태블릿모드



태블릿 모드는 델 래티튜드 7389를 360도 완전히 돌려 태블릿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태블릿모드로 델 래티튜드 7389를 변경할 때마다, 윈도우10은 편리한 UI/UX를 제공하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태블릿 모드로 전환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보며, 태블릿에 적합한 UX를 제공하여 줍니다.




▲ 생산성 높은 노트북모드



노트북 모드는 생산성이 높은 워드작업이나, 게임등의 일반적인 노트북으로의 사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올인원 같지만, 꼭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쏙


델 래티튜드 7389의 왼쪽 인터페이스 입니다. Type C 포트 의 전원, Type C 포트, HDMI, USB 3.0, 스마트 카드 리더기 제공됩니다. 


특징이라면, 풀사이즈의 HDMI 포트가 탑재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마이크로 HDMI 포트는 젠더가 없다면 불편하지만, 풀사이즈 HDMI 탑재로 편립합니다. 예로 영업사원이 PT하러가서 업체 갔는데, 젠더를 안챙겼다면 난감하겠죠.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어 확장성이 더 좋습니다.




우측에는 전원버튼, 볼륨버튼, 오디오 콤보 잭, SD슬롯, SIM 트레이, USB3.0, 노블 잠금이 제공됩니다. 






야간에도 키보드가 보이는 백라이트를 제공하여 줍니다. 백라이트 있는 키보드와 없는 키보드는 야간작업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델 래티튜드 7389 의 키보드에 백라이트 기능은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노트북 터치패드가 실제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터치식으로 동작하여 가볍게 터치만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노트북 전체의 재질은 프라스틱이지만, 탄소소재로 스크래치에 강하면서도 손으로 잡았을 때 감촉은 마치 부드러운 고무를 만지는 듯하였습니다. 들고 다닐 때도 손에서 쉽게 미끌리지 않아 안전하기도 하였습니다.




델 래티튜드 7389 하단에는 방열을 위한 충분한 통품구가 뚫려 있었습니다. 오버워치 등의 게임을 할 때도 괜찮은 발열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괜찮았습니다.




델 노트북의 양쪽 모두에 1개씩 총 2개의 USB3.0 포트를 지원합니다. 1개만 제공되는 일분 노트북보다 델 래티튜드 7389는 편의성이 좋으며, 콤펙트 하다고 생각합니다.



델 래티튜드 7389 두께는 슬림하였습니다.




한손에 들리는 가벼운 무게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스펙과 성능


델 래티튜드 7389 (Dell Latitude 7389) 에 탑재되어 있는 512G M.2 2280 SSD 의 벤치마크 성능입니다. 빠른 SSD 의 M.2 성능과 넉넉한 512GB 용량으로 실무 및 개인 사용자에게 충분한 스토리활용 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AS SSD Benchmark 벤치마크 결과 READ 1304.63 MB/s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2 in 1 컨버터블 / 드로잉태블릿 스타일러펜 활용하기


델 래티튜드 7389의 큰 장점이라면, 바로 디지털 드로잉태블릿 이라는 점입니다. 델 액티브펜을 활용하여 섬세한 태블릿 그림그리기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잉크(Windows Ink)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 펜 환경을 제공합니다. 손쉽게 델 래티튜드 7389를 사용하면서 펜으로 메모를 하여 기억해야 할 일을 메모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펜 설정에 보면, 왼손/오른손 잡이 선택과 시각효과 표시, 커서 표시 등의 다양한 옵션 설정을 통해서 델 래티튜드 7389 에서 펜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0 OS 환경에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Windows Ink 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DELL 액티브펜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할일들을 포스트잇에 붙여 기억할 수 있게 제공해주는 윈도우메모지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펜과 관련된 앱을 추가로 윈도우스토어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에 관련된 앱(App)이 많이 제공됩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의 스케치북을 사용하여 스케치를 하고 있습니다. 미술실력이 대단하지는 않지만, 그림으로 설정해야 할 PPT 내용이나, 창의적인 활동을 하기에 펜기능의 활용성은 뛰어났습니다.


5살 자녀가 있어서 같이 그림그리기 놀이를 디지털 드로잉태블릿으로 즐기니, 딸아이가 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같이 색깔공부와 함께 선그리기를 해보니 재미있었습니다. 이게 디지털 교육인셈인데요.



델 래티튜드 7389 에 델 액티브펜으로 그림을 그릴 경우, 와콤(Wacom) 의 기술로 설계된 Dell 액티브 펜은 2048개의 필압을 감지하여 직선, 곡선 및 상세한 소형 문자(3mm)를 왜곡 없이 깔끔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압력을 감지하여 두꺼운 선부터 얇은 선까지 세세한 드로잉이 가능하였습니다.




휴대하기 편리하게 델 액티브펜 스타일러스 펜은 자석으로 델 래티튜드 7389의 옆에 붙여 둘 수 있었습니다. 붙여 사용할 수 있어 휴대하기 편리했습니다.




델 래티튜드 7389 은 인텔 7세대 i7-7600U Processor (2.8 up to 3.9GHz, 4M cache, 15W, vPro) 의 스펙으로 그래픽작업 뿐 아니라 업무용으로 쓰기 강력한 포퍼먼스를 보여 주었습니다. 앞서 본 오버워치 게임도 옵션타협으로 충분히 즐겨 볼 수 있었습니다. 영상으로 게임 하는 것을 촬영하였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은 보시면 실사용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윈도우 잉크(Windows Ink) 을 활용으로 손쉽게 필기 메모지를 만들어 메모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드로잉 앱설치로 디지털 드로잉태블릿의 활용성을 높여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얼굴만 마주도 윈도우 로그인이 가능한 안면인식인 헬로 윈도우(Windows 10 Hello) 의 편리함과 강력한 생체인식 기능인 지문센서의 탑재로 편하게 윈도우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디스플레이의 경우 13.3" FHD (1920 X 1080) Touch LCD with Mic/6.5mm Camera, WWAN/WLAN Capable 탑재로 휴대성과 활용성이 좋은 13인치의 노트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 들고 다니기 적당한 1.41kg 무게로 가볍게 비즈니스/개인 노트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컴버터블 태블릿(2 in 1)으로 태블릿과 노트북을 모두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2 in 1 노트북 제품들이 포퍼먼스가 약하다는 느낌이였다면, 델 래티듀드 7389 는 델 프리미엄 비즈니스 노트북답게 강력한 인텔 i7 (i7-7600) 탑재로 성능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360도 회전되는 형태로 텐트모드, 스탠드모드, 태블릿모드, 노트북모드 의 다양한 포시션을 만족시켜 주었습니다. 전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요. 다양하게 모양을 변경하여 태블릿이 가진 심플함을 가지고 있고, 노트북이 필요할 때는 바로 노트북으로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키보드가 분리형이 아닌게 오히려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특히 지하철에서 사용할때도 태블릿에 받침대가 나오는 형태보다 각도조절과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노트북 살래? 태블릿 살래? 마치 둘다 산듯하면서도 노트북의 생산성을 포기하지 않을 만큼의 강력한 인텔 7th i7-7600U CPU 탑재로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하면서 썼습니다. 저는 강력한 포퍼먼스는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고민스럽다면 영상으로 실사용감을 확인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게임, 디지털드로잉 및 다양한 인터페이스 사용에 대해서 실제 사용해본 후기로 영상을 구성하여 보았습니다. 보시죠!





☝ 엔돌슨 유튜브 채널 : https://youtu.be/XPli6eIQ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