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0 전문가를 위한 팁


풀메탈재질의 스마트폰으로 카메라와 오디오가 중심인 V20 은 명실상부 프리미엄 스마트폰입니다. 전후방의 카메라 사진과 하이파이오디오 녹음이 가능한 최상의 Hi-Fi Quad DAC이 탑재된 제품이라는 것이죠. 

사실 스펙만 나열하고 보면, V20 은 너무 화려해서 무엇을 써야 좋은지 기능 설명이라도 있었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V20 전문가를 위해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 팁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당연한듯 모든게 당연하지 않은 것! 바로 스마트폰의 프리미엄 세계도 그러합니다. 왜 이전 포스팅에서 이시점에서 살 수 있는 아이폰7플러스, LG V20, 갤럭시노트5 를 비교 리뷰하였을까요? 

이번에는 LG V20 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프리미엄폰의 기능에 대해서 더 언급하여 볼까 합니다. 



V20 의 GPS 기능을 이용하여 포켓몬고를 AR로 즐겨 볼 수 있습니다. 또 포켓몬고 플러스가 있다면 악세사리를 이용 해볼 수 있겠지만, 갤럭시노트5, 아이폰7플러스, V20까지 아쉽게 안되네요. 그건 포켓몬고 플러스의 지원버전 문제이고, 게임을 하는 것에는 지장은 없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http://tv.naver.com/v/1463037


지금 살 수 있는 프리미엄스마트폰 3종을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아이폰7플러스, LG V20, 갤럭시노트5 비교 입니다.  혹시 저처럼 스마트폰 구매하려는 분을 위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이폰7플러스와 아이폰7플러스를 비교하면, 아이폰7플러스는 5.5인치로 작지만, LG V20은 5.7인치로 조금 더 큽니다. 개인차이는 있겠지만, 화면이 조금 더 커서 게임하기는 좋을 수 있습니다.




요즘 서버 폭주 하고 있는 리지니2 레볼루션 입니다. 리니지2 게임을 LG V20 과 아이폰7플러스로 구동하여 보았습니다. 화면의 크기가 다소 차이가 있는 데, 화면은 V20이 5.7인치로 0.2인치 차이이 입니다. AP도 달라 엄청난 차이를 보여 줄거 같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 실행 시 둘다 버벅임 없이 리니지2 그래픽 구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V20은 소프트하단 메뉴(홈터치 버튼)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리니지2 게임을 할 때 전체화면에서 자리를 찾이하고 걸리적거리는 데요. 이때 홈터치 버튼을 게임할 때 잠시 숨겨 둘 수 있습니다.


LG V20 > 설정 > 화면 > 홈 터치 버튼 을 누르고 홈 터치 버튼 배열 > 홈 터치 버튼 숨김 을 눌러 리니지2 레불루션 게임을 할 때는 잠시 '홈터치 버튼'을 숨기게 설정하였습니다. 



소프트버튼을 숨겨 전체화면을 하니, 5.7인치 QHD IPS (2560 X 1440)가 장착된 화면이 더 크네요. 5.7인치로 즐기는 리니지2의 게임화면은 넓어 더 좋았습니다.


LG V20은 5.7인치 QHD IPS (2560 X 1440)에 퀄컴 스냅드래곤 820 AP가 탑재되었고 4GB LPDDR3 RAM 입니다.

아이폰7플러스는 5.5인치 레티나 IPS (1080 x 1920)에 Apple A10 Fusion가 탑재되었고 LPDDR4 3GB RAM 입니다. 

게임을 하기에 어느것이 좋을까? 비교를 위해서 동영상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http://tv.naver.com/v/1469062



V20 카메라 다양한 레이아웃과 광각을 즐겨라


카메라 촬영하고 난 후 콜라주라는 것을 한번 쯤 써보셨을 겁니다. 원하는 사진을 섞어서 1장의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데요.

V20의 멀티뷰를 이용하면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모두 이용하여 사진 촬영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얼굴도 촬영하고 주변도 찍어 볼 수 있는 데요.  카페에서 케잌고르면서 촬영하여 보았습니다.

 

그외에도 V20 은 다양한 카메라 모드를 지원해 줍니다. 파노라마, 자동은 기본이고, 슬로우모션, 타임랩스, 스냅, 멀티뷰, 팝아트의 카메라 기능으로 보다 사진 찍는 재미가 있습니다.


V20의 카메라는 후면카메라 1600만(일반각) / 800만화소(광각 135도) 와 전면카메라 500만화소(광각 120도) 로 전후방이 모두 광각이 세계최초의 스마트폰입니다. 

광각이면 좋은 점은 셀카봉 필요 없이 화각이 넓은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습니다. 또 일반 사진 촬영은 1600만 화소의 일반각(75도)도 가능하니 렌즈를 2개 바꾸어 즐기는 DSLR카메라고 볼 수 있습니다.



V20으로 촬영한 사진 입니다. 광각으로 오목하게 전체를 담기도 했고, 1600만 화소로 고화질로 사진을 촬영해 보기도 했습니다. 




사진의 해상도를 보니, 4656 x 2620 의 사이즈로 꽤나 크게 촬영도 가능하네요. 사진 전문가 모드에서는 마치 DSLR 처럼 RAW 와 JPEG 을 동시에 저장하는 전문가 기능도 있습니다.]



V20 고음질녹음, 스튜디오 모드로 MR에 내목소리 입히기

V20은 하이파이녹음을 지원하고 재생이 가능한 스마트폰 입니다. 혹시 프로포즈를 노래로 하고 싶거나, 오디션 프로그램에 직접 녹음한 노래를 제출하려면 스튜디오 모드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모드는 노래방에서 녹음하는 것 보다 더 좋은 음질인 최대 24bit, 192kHz의 고음질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가수가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것과 동일한 음질의 음원이라고 합니다.

마치 전문적인 녹음 장비처럼 V20 의 스튜디오 모드를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녹음장비라는 것은 어렵습니다. 스튜디오 모드 역시 V20을 보다 전문적으로 쓰기 위한 사용자를 위한 기능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GAIN, LCF, LMT 등의 설정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 GAIN : 마이크로 녹음되는 소리의 민감도를 조절합니다. GAIN을 높게 설정할 수 록 작은 소리에 민감합니다.

- LCF (Low Cut Filter) : 에어컨 소리와 같은 낮은 주파수의 잡음을 걸러냅니다. LCF를 높게 설정할수록 높은 주파수의 잡음까지 걸러냅니다.

- LMT(Limiter) :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큰소리의 왜곡을 방지합니다. LMT를 높게 설정할수록 작은 소리의 왜곡까지 방지됩니다.


고음질 녹음과 프리셋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녹음을 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저도 노래 더빙을 해보았는 데요.



고음질 앱을 실행 시키고 음악표시가 되어 있는 걸 눌러 부를 노래를 선택합니다.


MR이면 더 좋겠지만, 그냥 노래에 더빙을 해도 괜찮았습니다. 한동근 노래가 좋던데요. 노래를 재생하면서 녹음 할 수 있습니다. 가사를 모르면 가사표시를 눌러 보면서 따라 부를 수 있었습니다. 마치 노래방에서 CD에 노래 녹음 하는 것과 동일했습니다.




V20의 고음질 녹음은 최대 24bit, 192kHz의 고음질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음청난 음질이죠.



세컨드스크린을 즐겨라

V20은 전면에 항상 켜 둘 수 있는 세컨드스크린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컨드스크린으로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데요. 음악재생 중일 때 곡탐색이나 재생멈충 등의 제어도구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 연락처를 등록하여 빠르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이건 참 편리합니다. 전화걸때 이니셜의 첫자가 나오고 눌러서 바로 전화통화를 할 수 있죠. 마치 전화부 목차에 즐겨 찾기 같습니다.



그 외에도 앱 실행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V20에는 최신 안드로이드 7.0 버전의 누가(Nougat)가 탑재되어 있어 인앱스(In Ap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앱스(In Apps) 라는 것은 스마트폰 내에 내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또 세컨드스크린의 활용은 자신만의 좌우명 적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꿈꾸는 자만이 이룰 수 있다.' ,  '최고 보다 최선을 다하자'

내 좌우명을 V20 에 적으니 볼때마다 마음을 다 잡게 되었습니다.




하단에 Hi-Fi 녹음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나오는 데요. 소리의 지향성이라고 해서 촬영자를 중심으로 앞쪽소리를 또는 뒤쪽소리를 더 많이 녹음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건 고급 캠코더 기능인데 V20은 지원해주네요.

이 기능이 되면, 특히 콘서트장에서 청중의 소리보다 가수의 소리를 더 많이 녹음 할 수 있게 앞쪽 소리 위주로 녹음도 가능하다는 것이죠.



V20은 전문가 기능이 참 많습니다. 일반 카메라/동영상 촬영보다 더 전문가적으로 스마트폰의 한계까지 사용해 볼 수 있는 기능들인데요. Hi-Fi 고음질 녹화도 동영상 전문가 모드를 통해서 해볼 수 있습니다. 



V20의 외형은 정말 각지고 디자인적으로 이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V20의 아쉬운 점도 있는 데요. 바로 방수 기능과 무선충전 기능입니다. 일체형이 아니라서 V20은 장점, 단점을 가지게 된 것인데요. 

G6 출시가 되면서 이런 것들도 개선되어 나올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조사해 봤습니다.




LG G6 루머가 솔솔솔 나온 내용을 정리를 해봤습니다. G6 화면은 18:9 라는 풀비전(FULL VISION) 을 적용하여 G6으로 멀티윈도우 기능 활용을 극대화 했을 거랍니다.

그래서 화면을 1대1로 나누더라도 한쪽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SNS을 하고 한쪽은 동영상을 보는 것이죠. 동시에 여러작업이 가능한 멀티윈도우 기능이 극대화 되는 것입니다.



초대장에서 볼 수 있듯, 전면 영역의 디스플레이 비중을 높여 베젤리스 한층 근접한 모양을 보여 줄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화각은 135도에서 125도로 낮추었다고 하며, 낮은 화소와 왜곡에 대한 소비자의 피드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 방수가 가능한 IP67등급의 방진방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데요. 사운드 퍼포먼스인 신형 쿼드 DAC 탑재소식도 있습니다. 프리미엄 사운드로 고퀄리티 음악 감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MWC 2017 언팩 행사에서 곧 G6의 모든 것이 공개 될건데요. 기대가 무척 됩니다.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pikey BlogIcon spikey비밀방문자
    2017.02.24 09:52 edit/del reply

    아...... 휴대폰 바꾸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