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H폰 고만고만한 가성비 스마트폰 아니다?
안녕하세요 엔돌슨입니다. 중국의 삼성이라고 불리는 화웨이 중국스마트폰이 국내 출시되었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컨셉으로 가격과 대중성을 갖춘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습니다. 화웨이의 2015년 Y6 의 후속작인 H폰 입니다.
이번에 화웨이 H폰을 직접 사용해보고 H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후기를 속속들여 보았습니다. 우선 H폰은 가성비스마트폰, 중저가스마트폰 입니다. 여태껏 가성비스마트폰이라고 출시된 제품들의 경우 아쉬운 점은 카메라 성능과 배터리가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H폰은 이런 의구심을 얼마나 없애 줄지 궁금하여 비교 해보았습니다. 우선 H폰 카메라 성능은 전면 800만화소에 후면 1300만화소(f2.0)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이 800만화소라니 갤럭시노트7의 경우 500만화소인걸 생각하면 셀카가 잘나올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f2.0의 밝은 렌즈가 탑재되어 있군요. 20만원대의 스마트폰이지만 카메라 기능에는 아낌 없다는 평을 주고 싶습니다.
그럼 조금 더 화웨이 H폰 후기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불리는 화웨이H폰 입니다. 지금 보시는 건 카메라의 라이트 페인팅 모드입니다.
카메라 전문가 모드라고 보셔도 무방 합니다. 테일라이트 트레일은 야간에 빠르게 지나가는 차량의 불빛을 담기에 적당합니다. 라이트 그래피티는 밤에 불꽃으로 글씨를 쓰는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DSLR에서 셔터(S)스피드를 느리게 촬영하던 걸 화웨이 H폰에서는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제공 됩니다.
http://tvcast.naver.com/v/1174499
안드로이드OS를 가공한 EMUI 4.1 롬이 올라가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실행시 위와 같이 표시 됩니다. EMUI UI/UX 역시 사용하시면 아시겠지만, 잘 다듬어진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화웨이 H폰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5.5인치 IPS를 사용합니다. 멀티미디어를 즐기기 좋은 5.5인치의 크기에 동영상 재생하여 보기 좋습니다. 비디오포털을 통해서 실시간TV를 재생하여 보고 있습니다. IPS의 디스플레이로 동영상을 즐기기 좋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H폰 해상도는 1280 x 720의 FHD이기 때문에 아이콘 및 동영상을 볼때 화면이 조밀하게 보이지 않아 눈이 편안하게 볼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을 한손으로 잡아 봅니다. 크기는 154.3 x 77 x 8.45 (가로, 세로, 두께)로 휴대성과 동영상 보기 좋다는 5.5인치의 노말한 크기를 제공하여 줍니다. 무게는 168g으로 적당합니다.
두께는 8.45 입니다.
화웨이 H폰의 전면 카메라 800만화소 입니다. 20만원대 중저가폰에 이런 스펙이 있었을까요? 카메라는 강력합니다. 유독 중국스마트폰의 전면카메라는 800만화소이며, 국내 갤럭시 및 LG폰 역시 500만화소로 낮은 걸 보면 가성비가 좋다는 말이 맞습니다.
H폰 하단에는 HUAWEI 화웨이 라는 로고가 보입니다.
측면에서 보면 스틸이 둥근 감싸고 있어 그립감이 좋습니다. 또한 왼쪽에는 버튼이 없이 깔끔합니다. 오른쪽에는 볼륨버튼이 상단에 있고 그 아래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스마트폰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장단점이 될 수 있지만, G5의 경우 볼륨버튼이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제가 왼손잡이라 그런지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오른손으로 쥐면 검지로 버튼 조작이 편리해 보였습니다.
배터리가 3,000mAh로 꽤나 큰 배터리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 감상을 최대 10시간 이상 지속되는 배터리로 긴 배터리 타임을 보여줍니다. 이전 중저가폰과 비교를 해보죠.
- 갤럭시 A5(2016년) 2,900mAh
- 갤럭시 J3(2016년) 2,600mAh
- LG X Skin 2,100mAh
- HUAWEI H3 3,000mAh
H3의 경우 일체형 배터리로 교체가 안됩니다. 다만 기존 중저가 스마트폰의 배터리용량과 비교해보면 월등히 많은 mAh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심은 나노유심이 아닌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합니다. 또 외장메모리를 지원합니다.
화웨이 H폰 스펙 어느정도일까?
한손으로 들어보고 그립감을 보니, 외형은 Not Bad. 고급소재는 아니지만 오히려 깔끔해서 좋은듯.
EMUI 4.1 은 처음이지 하고 매번 전원을 누를 때마다 배경화면을 바꾸어 줍니다. 처음 보니 신박하였습니다. 테마에 적용된 것이 아닌 갤러리에 배경화면 폴더에 들어 있는 사진을 번갈아 보여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폰 배경이 전원을 누를 때 마다 변합니다.
좋아하는 연예인 배경을 넣어 두면 매번 새로운 아이유, 트와이스, 걸그룹을 만나보실 수 있을 듯합니다.
huawei H폰에는 EMUI 의 최신버전인 4.1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화웨이 H폰 스펙 정리된 표
눈여겨 볼 것은 가격이 24만원대 초저가폰입니다. 하지만 전면 800만에 후면은 f2.0 렌즈적용된 1,300만화소라는 것입니다. 또한 배터리는 3,000mAh로 프리미엄인 갤럭시S7의 배터리용량과 동일합니다.
그외 램은 2GB / 저장소는 16GB로 프리미엄폰에 비해서는 아쉬운 스펙을 보여 줍니다. 또 하나 와이파이는 듀얼밴드를 지원하지 않아 당황스러웠습니다.
크기는 무난한 5.5인치의 IPS디스플레이에 FHD 1280 x 72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 Geekbench 4 벤치마크 결과 :
- 싱글코어 693점
- 멀티코어 1816점
게임 자주하시는 분을 위해서 벤치마크를 첨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넥서스5가 859점인 걸 생각하면 가장 근접한 스마트폰 점수가 나왔으니 참고가 될 듯합니다. 멀티코어 점수에서는 구글 넥서스5 보다 조금 더 높은 점수가 나왔으며 멀티태스킹을 하는 점수의 지표로 참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전체적인 H폰의 모습과 UI를 보면 아기자기한 모습입니다. 둥근 외형 때문에 그렇기도 한 것 같습니다.
화웨이 H폰 카메라에 신경을 많이 썼다?
앞서 이야기 드린 것처럼 H폰의 장점이라면 카메라 + 배터리 인듯 합니다.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매우 강조했던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면 800만화소
후면 1300만화소(f2.0 조리개 채택)
별도의 서브 앱이 필요 없는 재미난 H폰의 카메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H폰의 카메라 전문가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일라이트 트레일, 라이트 그래피티, 실키워터, 스타트랙은 야간에 빛을 이용한 재미난 기능입니다.
DSLR에서 셔터스피드를 조작하여 어렵게 찍었던 기능도 H폰에서는 라이트 페인팅을 통해서 쉽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은 야간에 차량이 지나갈 때 찍은 테일라이트 트레일입니다. 야간에 불꽃으로 하트나 이름을 새겨주면 더 재미있겠죠?
카메라는 야간, 주간 전부 잘 나오는 편이였습니다.
▲ 화웨이 H폰으로 촬영한 사진 샘플
중저가폰은 카메라가 아쉽다고들 이야기합니다. 이전 중저가폰은 모두(?) 그랬죠. H폰은 중저가로 출시되었으나 전면 800만화소에 후면 1,300만화소로 높은 화소를 제공하여 줍니다. 그외 별도 앱설치 없이도 다양한 촬영모드를 제공하면서 카메라의 편의성을 더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http://tvcast.naver.com/v/1174499
유플러스 화웨이H폰 가격보다 구매혜택이 더 크다?
경품1
슈피겐 정품 가죽 플립케이스 100% 증정.
H폰 구매자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슈피겐 가죽 플립케이스를 다 줍니다.
사은품 단말기박스외 형태로 제공 되니 잘 챙기시면 됩니다.
중저가폰으로 20만원 중반이지만 더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한다면 제휴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청구 할인 방식으로 자신이 매달 일정금액 사용하는 카드 지출을 통해서 30만원 이상 사용 시 3,000원 캐시백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LG U+ 라이트플랜 카드로 구매 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서 30만원 사용시 월 1만원 할인, 70만원 이상 카드 실적이라면 월 1만 5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비도 아끼고 카드 실적으로 이득도 챙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매 시 제휴카드 할인하는 팁은 진짜 괜찮죠?
나의 첫 LTE폰이라면 유플러스의 구매시 최대 큰 장점 입니다. 장모님이 3G폰에서 LTE폰으로 넘어올 때 챙겨 보았던 혜택이였는 데, 처음 LTE폰을 구매한다면 눈여겨 보셔야 할 혜택입니다. 청소년/시니어는 무려 11,000원, 일반은 5,500원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놓쳐서는 안될 구매 혜택입니다. 만약 처음 LTE폰을 구매하려고 생각 중이라면 꼭 노려 보시죠.
사실 H폰에 진가를 다 보여 드린 것 같지는 않습니다. 화웨이의 Y6 후속으로 출시된 H은 화웨이 스타일로 만들어진 스마트폰 입니다. 중국의 삼성이라고 불리는 화웨이의 기술력은 사실 통신장비 업계에서는 R&D 기술력만 봐도 우수하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직접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칩셋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력을 지니고 있죠.
화웨이의 프리미엄 스마트폰도 많이 있지만 가격과 타협된 가성비 스마트폰인 H폰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은 꽤나 큽니다. 20만원 중후반대에 카메라 성능과 배터리용량까지 챙길 수 있는 유일한 스펙이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