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양방향 싱크 폴더동기화 지원하는 개인용 NAS
우선 노트북과 데스크탑 컴퓨터,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쓰다보니 NAS가 편했습니다. 개인용 NAS는 MS의 원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와 비슷하지만 내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자유로움이 있는 거 같습니다.
전 노트북 / 컴퓨터PC 등에서 양방향으로 Sync 되는 툴이 필요했습니다. 시놀러지 NAS는 Synology Cloud Station Drive 라는 걸 지원하더군요. 일종의 동기화 툴인데, 사진을 NAS에 넣어두고 노트북에서 자동적으로 폴더 동기화를 해줍니다.
매번 사진을 노트북으로 복사해서 작업하던 것과 달리 시간적인 절약과 LTE데이터 테더링 없이도 NAS의 사진을 노트북에 복사를 해준다는 장점이 있죠. 항상 NAS 폴더와 노트북 폴더는 똑 같다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https://www.synology.com/ko-kr/support/download/DS112j#utilities
유틸리티에서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하면 됩니다.
NAS 폴더동기화 툴 사용하기
시놀러지NAS 관리자 페이지에서 보면, Cloud Station Drive 라는 앱 기능이 있다. 만약에 없다면 기능에서 추가해 주면 된다.
Synology Cloud Station Drive 폴더동기화 클라이언트는 노트북에 설치하면 된다. 위의 링크가 있으니 참고해서 설치해라
윈도우 컴퓨터 /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 애플 iOS 모두 지원된다.
Synology Cloud Station Drive 을 실행합니다.
시놀러지의 QuickConnect ID를 입력하여 계정 통과를 시킨다.
동기화 할 폴더가 기본적으로 있지만, 조정 가능하다.
자신의 노트북 폴더와 NAS폴더 중 어떤 것을 연동할 지 정한다. 연동되면 같은 폴더처럼 싱크가 된다. 폴더 동기화 됨.
폴더로 복사 붙여 넣기하거나 마우스 우측시 메뉴에서 바로 Synology Cloud Station Drive를 사용할 수 있다.
나는 NAS폴더의 특정 폴더를 정해서 노트북과 동기화 하였다. 포스팅을 많이 하다보니, 니콘 / 캐논 DSLR 사진과 함께 블로깅 폴더를 만들어서 문서를 동기화 관리중이다.
원하는 싱크 폴더를 선택하여 동기화 한다.
경고 문구. 동기화 하기전에 사용자 계정에 적절한 권한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폴더에서 마우스 우측시 메뉴로 동기화 가능.
트레이에 항상 떠서 동기화 상태를 알 수 있다.
트레이에 있는 NAS 폴더 싱크 툴은 중지도 가능하다. 일시중지 했다가 다시 시작도 가능~
LTE테더링시에는 중지 했다가 다시 시작.
캐논 DSLR 사진 동기화 폴더로 지정.
니콘도 사진폴더 지정해서 노트북으로 동기화 된다.
동기화 폴더 지정 완료.
이제 NAS의 특정 경로는 노트북과 동일하게 취급 된다.
노트북 화면.
동기화가 진행되면 동기화 폴더에 넣은 사진이 알아서 NAS로 업로드 된다.
반대로 NAS에 있는 사진은 노트북으로 알아서 다운로드 되는 양방향 동기화가 가능하다.
이로써 시놀러지 NAS에 대한 활용이 더 극대화 되었다.
폴더 동기화 기능인 Synology Cloud Station Drive 쓰기 이전에는?
매번 컴퓨터에 있는 사진과 NAS에 있는 사진을 노트북으로 복사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생겼다.
반대로 노트북으로 작업 하던 파일을 매번 NAS로 복사를 내가 해야 했다.
이제는 폴더 싱크 프로그램이 알아서 척척한다.
그리고 동기화 시키고 싶지 않은 폴더는 개별 지정도 가능하니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