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코리아 리뷰 트랜드 한눈에 볼기 좋은 책

 

처음 스타트업코리아 책을 본건 좀 되었다. 다 읽고 책리뷰를 하는 것이니 창업 관련, IT트랜드 관련 책 구매를 고민 중이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농사펀드에서 잔디, 그리고 코레스프리까지 한국 IT산업을 이끌어갈 15개 대표 스타트업과 비즈니스의 본질에 대해서 적었다고 한다.

 

스타트업코리아 책의 저자의 소개글에서 알 수 있듯이, 어느 창업서적과 다른 점이 있었다. 그것은 정말 어떻게 살 것인가? 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스타트업코리아 책을 읽으면서 더 깊은 여운이 남았던 것 같았다. 내가 하고 있고 성공하고 싶었던 IT분야의 다양한 스타트업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금은 성공한 CEO 및 유망주로 보이는 기업의 도전시 어떤 고충이 있었는 지 내막을 적어주니, 꽤나 읽을만 하였다.

 

사실 책 앞쪽에는 O2O, B2B, 등 비즈니스 마케팅관련된 용어들이 나와 머리가 아팠다. 생각해보니 꼭 알아야 할 소비자의 구매(소비성) 변화에 대한 이야기지만, 전문용어에 대한 글을 이해하려고 몇번 읽는 노력을 해야 했다. 요즘 뜨는 배달의앱, 번개장터, 식권대장, 소셜커머스 3사 배달앱 3사 등에 대해서 왜 이런 추세로 변화되는 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 분명히 요즘 뜨는 사업이 왜 그런지 알면 다음을 예측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중간쯤 읽어 보니, 요즘 뜨는 1인 미디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BJ라고 해서 아프리카Tv, 유튜브에서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인터넷 방송들이다. 트레져헌터라고 1인방송국이며 요즘은 CJ E&M 소속사를 통해서 관리되기도 한다. 나역시 유튜브로 성공하고 싶어서 CJ E&M에 소속은 되어 있어 도움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크게 성공한 양띵과 CJ  E&M 이사까지한 김이브를 보면 말빨로 성공이 가능한 시대(?) 가 온것도 같다. 다분히 다양한 소재로 방송을 하는 것을 보면 신기할 따름이지만, 유투버의 길은 멀기도 하다.

 

그렇다고 방송국에서 시도하는 1인방송은 다 망했고 그나마 마이텔이 그 의미를 알고 조금 성공한 정도이다. 이렇게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지상파방송 감소, 인터넷 방송 성장에 대한 트랜드를 읽어 스타트업 창업시 도움이 될 요소에 대한 글이 있었다.

 

 

짧막 짧막 도움이 될만한 요소를 나누어 적어 두어서 출근길에 읽기 좋은 책이였다. 아마 요즘 IT트랜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더 도움이 될만한 책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스타트업코리아 목차

 

 

책 목차

 

1장 커머스 비즈니스의 본질을 묻다
농사펀드 : 농산물 구매에서 한걸음 나아간 농산물 ‘투자’
농사펀드 박종범 대표 인터뷰
식권대장 : 때로는 B2B 모델이 기회가 된다
‘식권대장’의 벤디스 조정호 대표 인터뷰
도떼기마켓 : 중고 거래의 한계를 극복하고 플랫폼에 신뢰감을 쌓다

2장 O2O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데이터를 쌓다
스트라입스 : 고객 데이터를 쌓아 재구매율을 높인다
스트라입스 이승준 대표 인터뷰
직방 : 부동산 거래를 한 단계 늘리고 신뢰감을 얻다
서울데이트팝 : 다양한 제휴 업체의 금광, 데이트 비즈니스
‘서울데이트팝’의 텐핑거스 신동해 대표 인터뷰

3장 콘텐츠 신구 콘텐츠 플랫폼의 합종연횡
비트 : 소극적 사용자를 공략해, 시장을 확장하다
‘비트’의 비트패킹컴퍼니 박수만 대표 인터뷰
레진코믹스 : 웹툰의 유료화, 작품의 질로 독자의 지갑을 열다
트레져헌터 : 1인 방송 스타들의 연예기획사

4장 커뮤니케이션 1세대 SNS를 딛고 태어난 새로운 플랫폼
잔디 : 업무용 커뮤니케이션의 혁신. 이메일에서 메신저로
‘잔디’의 토스랩 이영복 COO 인터뷰
잡플래닛 : 기업의 핵심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한다
어라운드 : SNS 피로에서 도망쳐온 이들을 위한 성지

5장 하드웨어 제조업에서 데이터 비즈니스로 가는 길목에 서다
ALOOH : 사물인터넷 세상, 플랫폼에 집중하다
유니크온 : 집 안의 허브에서 플랫폼으로
유니크온 이성명 대표 인터뷰
D.O.T : 진정 창의적인 사물인터넷 B2C 디바이스

 

 

 

 

말로 다 설명하긴 힘들고, 스타트업코리아 책 후기로 요즘 트랜드에 대해서 알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 아닐까 생각된다. 결국 나도 IT종사자지만, IT기술이야 말로 아이디어로 성공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처음 이야기한 것처럼 어떻게 살것인가? 생각을 통해서 스타트업을 통해 성공할 요소에 대해서 생각하기 좋을 듯하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036557

 

책구매는 위의 링크이며, eBook도 있다. 책구매를 강요(?) 하지는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IT트랜드에 대해서 잘 안다고 여겼지만, 이렇게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책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