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CCTV 지키미 음성지원되는 새로텍 1000G, IP카메라
회사에 있는 데 우리딸아이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집에 잘 있는 건지? 걱정이 되더라고요. 다들 집에서 CCTV, IP카메라를 사용한다고 하여 저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새로텍의 최신형인 IPCAM-1000G 입니다. 100만화소에 1280x720p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하고 스마트폰 어플로 어디서든지 IP카메라로 접속하여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집에 방범용 IP캠으로 사용하고 회사에서 가끔 우리딸 잘 있는지 볼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장시간 집을 비워도 집을 감시하는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집에 있는 NAS장치로 동영상을 FTP로 업로드도 가능하고 스마트폰 어플에서 녹화를 누르면 HD 화질로 폰에 동영상이 저장되더군요.
움직임 센서 감지도 가능하여 야간이 무슨일이 생겼다면 블랙박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안전과 딸아이 보는 용도로 사용하려는 데 기능이 많아서 만족합니다.
▲ 새로텍 IPCAM-1000G 제품은 음성으로 말을 할 수 있더군요. 전에 어떤 분이 집에 딸아기를 재우고 잠깐 고기를 먹고 싶어서 와이프와 몰래 집을 나왔다고 합니다. 고기를 먹고 있는 데, CCTV로 집을 보니깐 갑자기 딸아기가 깨버렸다는 겁니다.
그때 음성으로 IP카메라 스피커로 아빠 목소리를 들려 주면서 급하게 고기 조금 먹고 집으로 갔다고 하네요. 이런 일은 없어야 하는데 혹시 집을 잠깐 비워야 하는 데, 집을 계속 봐야 하는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저도 그런 용도로도 사용할 생각입니다.
새로텍 IP카메라 1000G 제품 살펴보기
새로텍 IP캠의 제품 박스입니다. 사진에 나온것처럼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생긴 IP카메라 인데요. 색상은 블랙, 화이트 2가지로 지원됩니다. 깔끔한 화이트로 선택~
참 기능도 많은 스마트한 IP카메라인데요. 새로텍 IPCaM-1000G의 큰 장점이라면 100만화소로 영상촬영을 480시간 이상 연속 녹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녹화를 해두면 계속 녹화를 할 수 있죠. 최대 SD카드 64GB를 지원한다니 감시목적으로 켜두면 480 / 24 = 20일 동안 녹화를 계속 해서 찍어 버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대단하네요.
제품의 구성품은 새로텍 IP캠(IPCAM-1000G)과 전원 아답터, 거치대, 랜선, 카메라설치 매뉴얼,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CTV캠의 거치대를 끼워 두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벽면, 선반에 더 쉽게 설치할 수 있게 도와 주네요.
원한다면 벽 구석에 설치하기 딱 좋습니다. 참고로 새로텍 IP카메라는 랜선이 필요 없는 와이파이 구성이 가능한 유무선 제품입니다.
랜선 케이블과 전원 장치도 있습니다.
외형은 참 동글동글하게 생겼습니다.
방향은 위아래로 좌우로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방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5배까지 디지털 줌도 지원해서 촬영하면서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360도로 후면까지 완전히 돌아가면서 촬영하는 각도를 구현해줍니다.
후면을 보면, 별도의 오디오 확장이 가능한 AUDIO포트이 있고, 랜선, 마이크, SD카드 슬롯, 충전전원 부분이 있습니다.
SD카드는 최대 64GB가 지원되며 480시간 연속 녹화가 가능하니, 지속적인 촬영을 원하면 장시간 녹화기능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듯 하네요. 전 SD카드 없이 NAS자치로 FTP로 업로드 하게 설정하고 스마트폰으로 녹화 저장되게 하였습니다.
IP카메라 어플 설치하기
IP카메라 등록을 위해서 제품의 후면에 보면, QR코드가 있으니 찍어서 등록해주면 됩니다.
새로텍 전용 어플도 있지만, 전 P2PLiveCam 어플을 추천합니다.
▲ P2PLiveCam 아이튠즈 애플 어플
https://itunes.apple.com/kr/app/p2plivecam/id789572618?mt=8
▲ P2PLiveCam 안드로이드 어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_zhang.myp2pcam&hl=ko
제품의 후면에 QR코드로 쉽게 IP카메라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를 지원하지만 처음에는 유선랜선을 꽂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웹페이지에서도 접속하여 볼 수 있습니다. IP카메라에 해당되는 아이피를 입력하고 접속할 수 있습니다.
192.168.0.109 IP를 할당 받았고 접속하면 로그인 과정이 있습니다.
admin / 제품후면에 패스워드 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유무선을 지원하기 때문에 새로텍 IP카메라를 와이파이로 동작시키게 설정 하였습니다.
안테나가 있는 유선, 무선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한 이후에는 랜선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보면서 녹화 캡쳐를 해보았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이기 때문에 화질에 민감할 수 있는 데, 인터넷 속도가 빠르지 않는 우리집에서도 HD화질로 설정해두어도 느리지 않았습니다. 그냥 HD화질로만 써도 될 것 같습니다.
하단 메뉴 중에 스피커를 눌러서 IP카메라에 달린 스피커로 내 목소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우리딸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아빠 빨리와~" 이말인데 역시나 음성만 듣고도 바로 오라고 하네요.
▲ 야간 모드
왼쪽은 야간모드를 끈 화면이고 오른쪽은 켠 화면입니다. 왼쪽은 완전히 밤에 찍은 건 아니고 어두울 때 찍었고 오른쪽은 완전히 밤에 찍었죠. IP카메라에 불이 켜지면 야간에도 사람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더군요. 자동으로 야간으로 인식해서 켜지며 빛이 나오는 게 아닌 야간투시경 처럼 찍어 주어 녹화 당하는 당사자는 알수 없더라고요.
IP카메라가 기능이 참 많다고 이야기 드렸는데요. 와이파이 구성 뿐만 아니라 알람구성을 통해서 메일로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움직임 센서를 통해서 감지가 되면 메일로 알람을 받는 것이죠.
그외에 FTP로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NAS장치로 업로드 하여 동영상을 모아 둘 수 있을 듯합니다. 실제로 몇가지 기능만 해보았지만, 기능이 많은 장점에 대해서 만족합니다.
앞서 이야기 드린 것 처럼, 어떤 분이 고기가 너무 먹고 싶어서 딸아이를 잠깐 재우고 저녁에 근처 식당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고기가 너무 땡기는 날이라 열심히 구워먹고 있는 데, IP카메라로 집을 보니 딸아이가 갑자기 깨버려서 울고 불고 난리가 났다는 겁니다.
그래서 IP카메라가 음성이 지원되니깐 "아빠 여기있어ㅠㅠ 가고 있어" 이렇게 말하고 안심을 시켜가면서 빨리 집으로 돌아 갔다고 합니다.
집에 잠깐 딸아이를 어쩔수 없이 두고 나와야 하는 상황인데 집에 잘있나? 너무 불안한 겁니다. 이럴 경우 우리집 지킴이 IP카메라가 있다면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보면서 안심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새로텍 IP카메라로 조금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