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프리뷰 클린설치와 ISO파일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엔돌슨입니다. 윈도우 10 Insider Preview 의 Storyteller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정식버전 출시일은 2015년 7월 29일에 공개됩니다. 그전에 맛보기(?)로 윈도우 10 프리뷰를 통해서 궁금하였던 윈도우10을 설치할 수 있게 공개되어 있는 데요. 데스크탑PC에 윈도우 10 프리뷰 버전을 클린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설치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깔끔한 설치방법인 윈도우 10 클린설치 방법입니다. 부팅가능한 USB스틱(또는 SD카드)를 윈도우10 ISO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제작하면 됩니다.

 

그럼 윈도우 10 클린설치하는 방법과 어떻게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지 상세하게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윈도우 10 설치를 할 때 고려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프리뷰는 무료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정품 같은 무료 제품으로 맛보기로 정식출시 전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해주는 그런 녀석입니다. 정식 윈도우10이 출시가 되면, 프리뷰 버전보다는 정식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면 됩겠죠. 그전까지 사용하시면 되는 겁니다.

 

 

 

 

제가 설치한 윈도우10의 버전은 Version 10.0.10130  빌드 제품입니다. MS 윈도우10 설치사이트를 통해서 빌드버전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설치후 업데이트를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은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가장 혁신적인 OS 입니다. 윈도우 8.1을 쓰고 있는 저로서는 윈도우의 이런 행보가 상당히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특정 디바이스에 국한되지 않고 하나로 통합관리되는 운영체제는 계속 꿈꾸어오던 그런 녀석이니깐요. 제가 IT개발자다 보니 더욱이 하나로 관리되는 시스템이 효율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아무튼 윈도우 10 설치에 앞서 하나 더 집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10 ISO파일을 내려받아 클린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그외 다른 편리한 윈도우 10 업데이트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방법

 

1) 윈도우 ISO 파일을 이용한 "클린설치" (기존 하드디스크를 포멧하고 설치되는 방법으로 가장 깔끔하다)

 

2) 윈도우 8.0 이상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ISO 파일 더블클릭 또는 업데이트 예약을 통해서 "업데이트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외 다른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preview-faq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리뷰 설치하기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preview-iso

 

위의 URL을 통해서 윈도우 10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로 이동하면, 윈도우 10의 ISO(이미지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경로가 나옵니다.

이미지파일은 x86, x64 비트로 2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하드웨어가 64 비트인지 아닌지 확인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어 버전을 선택하여 64비트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USB메모리를 통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합니다. 당연히 USB스틱 또는  SD카드를 준비하여 주세요. USB타입이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ltraISO 유틸리티를 통해서 ISO(이미지 파일)을 부팅가능한 USB메모리를 제작할 겁니다.

UltraISO 유틸리티를 실행한 후 파일 열기를 하여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을 선택하여 줍니다.

 

 

부팅가능한 USB만들기의 상세한 설명의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cdmanii.com/3914

 

 

 

 

 

 

 

메뉴 부팅을 눌러서 설정 이후 , USB메모리에 윈도우 10 을 이미지기록 하고 있습니다. 이제 부팅 가능한 USB가 제작이 완성되었습니다.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꽂고 컴퓨터를 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BIOS에서 부팅시 먼저 실행되게 "부팅 순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컴퓨터가 실행되면서 윈도우10이 설치 준비되고 있습니다.

 

 

 

 설치할 언어팩과 타입을 선택 후 [다음]을 눌러 줍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업그레이드는 기존 파일을 남기는 과정이며,

사용자 지정을 통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지정하거나 설치할 HDD를 지정합니다. 

 

 

 

 윈도우 10 설치가 시작되었습니다.

 

 

 

 

 

 내 PC입니다. / 또는 그룹에 속한 PC입니다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그룹을 정할 수 있습니다.

 

 

 Azure AD조인 : 회사에서 오피스365를 사용하거나 MS의 다른 비즈니스를 사용할 경우 AD조인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오피스365 사용중이라 쉽게 AD조인을 통해서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회사에 별도의 AD서버가 있다면 도메인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집에서 사용하시는 것이라면, 도메인 조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계정을 생성하여 줍니다.

로컬 계정을 생성하는 것이며, 설치 후 MS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깔끔하니 좋네요. 

 

 

윈도우 10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았네요. ISO설치라서 깔끔하긴 하지만 컴퓨터에 운영체제를 한번도 설치해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권장하지 않고,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으니 그 방법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깔끔하게 쓰고 싶어서 윈도우 10 클린 설치에 성공하였습니다.

 

윈도우 10 클린설치 포스팅이지만 윈도우10 기능을 살짝 보도록 하죠.

 

 

설치후 윈도우 10 살짝 보기

 

 

 

IE를 대신할 차세대 브라우저 스파르탄(Spartan) 입니다.  명칭을 들을 때마다 왜 영화 300이 생각나는 건지 참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빠른 브라우징 속도와 기존 IE의 지긋지긋한 고리를 끊어 줄지 기대가 되어 먼저 켜 보았습니다.

 

 

 

 

아직 정식버전이 아니라서 그런지 IE와 같이 호환되어 실행이 됩니다. 

 

 

 

 

다음 포털 사이트를 눌러 보니, IE로 연결하여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 이후에도 IE로만 업무를 보아야 하는 조건(은행사이트 등등)을 만족 시켜 줄 수 있어 걱정은 없습니다.

 

 

 

빠른 업데이트 설정

 

 

[업데이트 및 복구] 를 눌러서 윈도우 업데이트 주기를 바꾸어 보려고 합니다. 

 

 

 

업데이트 고급옵션에 보면, 빌드 설치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low 였지만, 이를 Fast로 하면 최신 빌드 버전으로 윈도우를 빨리 업데이트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장점은 최신 기술을 먼저 써본다는 것이고, 우린 베타테스트가 된다는 의미기도 하죠.

 

 

편리한 앱끌어 넣기

 

 

 

하단에 보이는 것이 "작업보기"라는 것입니다. [작업보기] 를 눌러 보면, 이렇게 작업을 보여지는 상태로 리스트업 할 수 있습니다. 이거 참 편리하네요.

 

 

 

 

이상태에서 테스크탑 화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을 끌어다가 아래의 새 데스크톱에 넣으면 화면이 하나 더 추가 되는 것이죠.

결국 [작업보기]와 데스크톱을 오가면서 모니터가 여러대인 것 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작업을 동시에 하는 저로서는 화면분할 기능이 편리하였습니다.

 

윈도우 10 클린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는데요. 업데이트 방식은 편리하지만 기존 윈도우가 windows.old 폴더로 남아 있는 것이 싫어 클린 설치를 하였습니다. 다만 컴퓨터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없으면 좀 곤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격상 깔끔하게 설치하고 싶은 분이라면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