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 LTE로 빠른 확인이 가능한 블랙박스 사용후기 HDB-2000H의 Real HD급 전후방 LTE블랙박스

블랙박스를 HD급 전후방 2채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택시와 자동차 사고가 날뻔해서 블랙박스 영상이 좋은 증거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차 시 누가 긁고 갔을 때? 동영상 영상을 SD카드에서 PC로 옮겨서 봐야할 때? 왜 이렇게 블랙박스는 불편할까요?

LTE블랙박스는 업계최초로 USIM이 블랙박스로 들어가는 제품으로 유플러스의 빠른 LTE를 이용하여 블랙박스 영상이 U+BOX에 자동 저장 되는 좋은 블랙박스입니다. LTE블랙박스 가격도 저렴하고, LTE요금제와 결합한 블랙박스로 편의성을 갖춘 프로비아 블랙박스제품입니다.

최근 추석 전에 LTE블랙박스를 장착하고 사용해본 리얼 사용후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기존 블랙박스와 LTE블랙박스를 비교해보면 서로간의 장단점이 보이더군요. 그리고 LTE와 결합한 블랙박스라 흥미롭기도 하고 최신 자동차용품에 관심이 많아 호기심 있게 살펴 보았습니다.



유플러스 LTE블랙박스로
LTE블랙박스 전용요금제를 사용하여 가입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제품명은 프로비아 HDB-2000H 으로
3사 통신사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 통신사의 경우 데이터쉐어링을 통하여
잔여 LTE데이터를 쉐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LTE8무제한 요금제 등 몇가지는 데이터 쉐어링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YF쏘나타를 타고 다니면서 안전운전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나의 잘못이 아니라도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블랙박스가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고 옵션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장착으로 보험료 할인과 운전 시 뺑소니, 사고 시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좋은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면 LTE블랙박스는 어떤 제품일까요?


프로비아 전후방 HD급 블랙박스


유플러스 통신사가 이번에 좋은 시도를 하였는데요. LTE유심이 들어가는 블랙박스는 블랙박스 어플을 통해서 U+Box로 업로드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사고 시 SMS 문자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제일 답답했던 주차 시 누군가 차를 긁거나 부딪쳤을 때 바로 문자로 사고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안심이 됩니다.


■ LTE블랙박스 리뷰

LTE블랙박스 빠른 유플러스 LTE와 HDB-200H 블랙박스 합체! U+LTE블랙박스 등장에 긴장하는 블랙박스 업체

LTE블랙박스 리얼 사용기 리뷰입니다.
http://ndolson.com/3100




블랙박스는 전후방 촬영이 가능한 2채널 제품입니다. 블랙박스의 영상은 HD급(1280x720)화질로 전방, 후방 모두 촬영이 됩니다.

배터리 방전방지를 위해서 자동 차단기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차량의 충격이 가해지면 자동적으로 SMS문자로 알려줍니다.

주차위치 또한 어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에서 번호를 외우지 못하였더라도 주차위치영상을 보게 되면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TE블랙박스 구성품을 살펴 보겠습니다.

상시전원케이블로 설치가 되는 제품으로 주차시에도 녹화가 가능하게 해주네요. 후방 케이블이 있어 2채널로 전후방을 녹화할 수 있는 케이블이 보이는군요. GPS 케이블이 장착이 되어 사고시 위치정보도 같이 저장됩니다.

그리고 유플러스 유심(USIM)칩이 들어 있습니다. SD메모리, 퀵가이드 메뉴얼이 보이는군요.




유플러스 통신사 유심이 있습니다. 유심은 블랙박스에 넣는 위치에 넣어 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블랙박스용으로 개통된 LTE유심으로 저는 최초 개통시, 6개월동안 업로드 할 수 있는 데이터 3GB를 받았습니다. 몇 번 업로드를 하였는 데 5% 밖에 사용하지 않았네요.



상시전원 케이블이 있습니다. ACC(+), BATT(+), GND 선이 있어 직접 DIY 하여 블랙박스를 설치할 수 있지만,

유플러스 LTE블랙박스는 설치 신청을 하면 원하는 날짜에 자동차 블랙박스설치 기사님이 와서 설치를 해 줍니다.



GPS 케이블이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GPS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시 블랙박스 영상에 위치정보를 표시할 수 있어서 어디서 사고가 났는지 정확한 위치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LTE블랙박스 제품 살펴보기





LTE블랙박스 외형입니다. 전면블랙박스로 HD720P로 녹화가 가능합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별도의 디스플레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없는 것 같습니다.



측면에는 블랙박스를 켜고 끌 수 있는 ON/OFF 버튼이 보이는군요.

그리고 GPS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부분과 전원케이블 연결부가 보입니다.

장시간 주차할 경우 블랙박스를 켜두어도 좋습니다. LTE블랙박스는 자동적으로 차량 배터리전원에 따라 전원을 차단하여 관리를 해준다는 점이 편리하기도 합니다.



반대쪽 부분은 2채널 후방 블랙박스 연결 케이블 부분과 AV OUT단자가 보이는 군요.

그리고 SD메모리를 넣을 수 있는 부분과 유심(USIM) 넣는 부분이 보입니다.


LTE블랙박스 설치와 개통하기



LTE블랙박스를 설치한다고 예약을 하였습니다. 주말에 설치하러 온다고 전화가 왔고 토요일날 추석 내려가기 전에 부랴부랴 설치를 하였습니다.

저도 직접 블랙박스를 설치할 수 있는 내공(?)이 있지만, 전문기사님의 내공이 더 좋기 하네요. 순식간에 설치를 하시고 블랙박스 사용법과 가입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셨습니다.



유플러스 LTE블랙박스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밤에는 방범용 LED 깜박이기도 하구요.

차량의 앞부분에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설치할 때 살짝 걱정했던 부분이 GPS수신이였는 데 (태양 반사하는 특수 썬팅이라..) 별도 GPS와 떨어 뜨려 두면 문제 없다고 하시더니 설치하고 보니 문제 없이 동작하였습니다.




블랙박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차량의 지킴이가 될 거 같네요. 그 동안 야외주차를 하여 차량 긁고 가는 것 때문에 불안했는데 안심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U+ LTE블랙박스 사용하는 방법과 가입방법




구글플레이스에서 "LTE블랙박스"라고 검색하면 어플이 나옵니다.

U+ LTE블랙박스 어플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tml5webview.lteblackbox&hl=ko

가입방법 및 사이트 소개
http://lgblackbox.co.kr/shopinfo/service.html


LTE블랙박스 제품의 박스에 시리얼 번호가 있습니다.
S/N : BHDXXXXXAZ00001004
(시리얼 번호는 뒤에 숫자 7자리만 입력합니다)
시리얼 번호와 U+유심 개통번호를 입력하여 유플러스 차량관리 서비스에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고객센터 1544-0001 를 통해서 안내 받으시면 됩니다.

중요한건 블랙박스 설치 후, 유플러스 차량관리 서비스에 블랙박스 시리얼번호를 등록하여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U+LTE블랙박스 어플 실행화면입니다.

영상보관함은 수동녹화나 내가 업로드 선택한 영상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블랙박스 저장목록은 차량에 LTE를 통해서 접속하여 블랙박스 영상을 가져와서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주차사고 목록은 이벤트(E) 또는 주차시 충격에 의해 감지된 영상을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최근 주차위치는 주차한 곳을 영상으로 가지고 있어 주차위치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유플러스 LTE블랙박스로 녹화한 교차로 주행동영상
http://youtu.be/SZZK761tzsg

실제 교차로를 주행 시 녹화된 영상입니다. 전면 후면 모두 HD급 화질로 깔끔하게 녹화가 되는 군요.

참고로 주행 시에는 블랙박스 영상을 가져오기로는 볼 수 없습니다. 대신 주차 후에는 영상을 가져오기를 통해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업로드 한 영상을 당연히 그냥 볼 수 있는 것이고요..






주차위치는 지도 맵으로 위치가 상세하게 표시됩니다. 제가 캡쳐를 위해서 지도를 조금 줄여서 위치가 전체가 나오게 했습니다. 주차 위치를 통해서 내차가 어디에 주차되어 있는지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백화점 가면 주차위치를 외우게 되는 데요. 혹시나 까먹을 경우 위치정보를 통해서 영상 보관함에서 확인 할 수 있어 좋네요..



블랙박스 전원 자동관리 기능


LTE블랙박스는 자동전력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차량 배터리 전원이 11.9V이하이면 자동으로 배터리방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블랙박스 전원을 차단해줍니다.





또한 주차모드가 24시간이 경과하면 블랙박스가 차단됩니다. 기존 블랙박스의 경우, 2채널일 때 2일, 1채널 3~4일정도 배터리가 유지되었습니다. 혹시 배터리 방전이 될 소지를 미연에 방지를 해주는 데요.

차량의 배터리 상태를 SMS문자로 전력이 불안하다고 문자로 알려주게 됩니다.






진짜 사고 난건 아닙니다.

사고 영상이 업로드 되었는데요. 차선을 변경하다가 움찔(?) 했거든요. 급 차선 변경으로 약간 위험해서 차량이 심하게 흔들리고 나니
"사고 영상이 업로드 됩니다." 안내 음성이 블랙박스에서 들리더니 사고 영상으로 기록되었네요.

기존 블랙박스였다면 사고 시 알 수 없지만 LTE블랙박스는 바로 알려 줍니다.



블랙박스 영상을 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 데요. 직접 블랙박스 SD메모리를 PC컴퓨터에 연결하여 전용뷰어를 설치하여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게 불편하니깐, 영상을 선택하여 업로드하여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영상 보관함으로 취합되는 것은 블랙박스 전면에 있는 매뉴얼(수동녹화) 버튼을 통해서 녹화된 것과 선택하여 업로드 한 영상이 업로드 되네요.

기존 블랙박스였다면 SD메모리를 직접 뽑고 PC컴퓨터에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움으로부터 해방되었죠.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성남 좋은 골목길 LTE블랙박스 녹화 동영상
http://youtu.be/GiRu9ig8nIE




갤럭시노트3인데 고화질로 HD화질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블랙박스 영상을 살펴 볼 수 있다는 것이 편리하네요.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유플러스LTE블랙박스로 녹화한 야간 주행동영상
http://youtu.be/gmsiuyXxd-E

야간시 블랙박스가 많이 어두운 경우가 있는 데요. LTE블랙박스는 어떤지 직접 영상을 보세요.
사물을 확인 할 수 있는 정도의 영상이 됩니다. 1280 x 720 해상도에 30프레임으로 녹화가 됩니다.



유플러스박스로 블랙박스 영상을 업로드하게 됩니다. 10GB의 데이터 공간이 주워졌는데요. 5.2% 사용하였네요.

참고로 배우자도 SMS문자를 받을 수 있는 보호자 번호 라고 번호추가를 할 수도 있네요. 동의를 하면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회사에 있고 차는 집 근처에 주차하니 배우자 번호를 등록해두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블랙박스 저장목록에서 선택하면 바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업로드 속도는 빠르네요.

블랙박스 영상은 모두 녹화되는 데 어떤 영상인지에 따라서 볼지 말지 정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내와 고속도로를 주행하면서 LTE블랙박스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집에 와서 선택한 영상을 업로드하여 영상을 살펴 보았습니다.

캡쳐도 중간중간 해보았는데요. 위의 사진은 캡쳐 사진입니다.


블랙박스 요금제 소개


개통된 유심은 블랙박스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불제와 후불제형이 있는 데요.

선불제형은 1만원을 내면 90일 1GB를 제공합니다.

후불제형은 월 2천원으로 500MB를 제공되는 방식입니다.

필요한 LTE데이타량만큼 쓰려면 선불제, 나는 정기적으로 쓰는 것 같다면 후불제로 월 제공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3사 통신사 상관없이 블랙박스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플러스의 경우 추가 비용 없이 남은 LTE데이터를 쉐어링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TE 블랙박스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사용하면서 블랙박스가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LTE통신망을 통해서 블랙박스의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은 새롭고 편리하였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별도의 LCD디스플레이가 없어 꼭 영상을 업로드 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랙박스의 경우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압기준과 24시간이 넘으면 무조건 주차녹화 차단이 된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기존 블랙박스와 달리 신속하게 충격을 감지하여 SMS로 알려 줄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야외주차로 차량을 손상을 주고 가는 범인이 있는 데 문자로 바로 알려주면 바로 나가서 잡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백화점 가서 매번 주차위치를 확인하는 것도 번거로웠지만, 최근 주치위치 확인으로 쉽게 영상확인이 네요. 블랙박스 기능이 조금 심플하게 적용되어 있다는 느낌도 받았는데요. 별도의 메뉴관리가 필요 없이 SD메모리 초기화 관리가 되네요. 

중요한 사고영상은 U+Box로 사고영상으로 자동 백업되니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